목차
- 상위 문서 : 건담
1 설명
건담 시리즈에 등장하는 개념. 말 그대로 주연으로 등장하는 건담 타입 모빌슈트로서 일반적으로 주인공이 탑승하는 건담을 지칭한다.
첫 작품인 기동전사 건담의 RX-78-2 '건담' 이후 대부분의 주인공이 각자의 아이덴티티가 분명한 자신만의 전용 건담에 탑승하긴 했어도 건담 자체가 주연이었고 기동전사 Z건담을 시작으로 복수가 운용된다고 해도 초기 주연기의 동시 운용 및 주인공 탑승기의 양산형의 운용 정도라 딱히 주연 건담으로 분류할 필요는 없었다. 그러나 점차 적 기체와 아군 기체로 조연 건담과 악의 건담이란 아이덴티티를 지닌 수많은 건담이 등장하여 주연으로 등장하는 건담들 역시 주연 건담이라는 카테고리로 분류할 필요가 생겼다.
기동전사 Z건담 이후에는 초기 주연기/후기 주연기라는 개념이 생겼는데, 전반부의 건담이 대파되거나 성능이 뒤쳐져서 신형 건담을 수령받거나 새로이 개조되는 형태다.
일반적으로 주연 건담은 특유의 트리콜로[1] 색상 배열을 가지는데 색상마다의 비중은 각 건담마다 다른 경우가 많으며 트리콜로 외의 다른 색상이 도입되는 경우도 있다.[2] 무장 구성은 정석적 올라운드 무장 구성을 갖추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나 특정 타입의 형태에 치중하여 구성된 경우도 존재한다. 다만 후자의 경우 어떤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대처가 가능한 무장 구성을 가지며[3] 특화 분야가 어디냐에 따라 차이가 날 뿐 주연 건담들은 기본적으로 최소한의 올라운드 구성을 갖추고 있는 셈.
경우에 따라서는 초기 주연 건담이나 전작의 주연 건담이 아군에게 전달되어 조연이 탑승하기도 한다.[4] [5] 드문 경우이긴 하나 이런 건담이 후속작에서 악의 건담과 비슷한 유형으로 나가는 경우도 있다.
2 역대 주연 건담들
- 아래의 케이스들은 처음부터 주연으로 등장하는 건담들의 목록으로, 주연 건담보다 뛰어난 성능을 지녔다든지 활약상이 뛰어나다는 이유로 주연으로 적는 것은 자제를 부탁드립니다.
- 구분은 초기 주연기 / 후기 주연기.
2.1 우주세기
- 기동전사 건담 - 건담[6]
- 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 - 육전형 건담 / 건담 Ez-8
- 기동전사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 - 건담 NT-1[7]
- 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 풀아머 건담(기동전사 건담 썬더볼트) / 아틀라스 건담
- 기동전사 건담 외전 THE BLUE DESTINY - 블루 데스티니 1호기 / 블루 데스티니 3호기
-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 GP-01 / GP-03
- 기동전사 Z 건담 - 건담 MK-2 / Z건담
- 기동전사 건담 ZZ - Z건담 / ZZ건담
- 건담 센티넬 - S건담 / EX-S 건담
-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 리가지 / 뉴 건담
- 기동전사 건담 UC - 유니콘 건담
- 기동전사 건담 UC One of Seventy Two - 유니콘 건담 페넥스
- 기동전사 건담: 섬광의 하사웨이 - 크시 건담
- 기동전사 건담 F91 - 건담 F91
- 기동전사 크로스본 건담 - 크로스본 건담 X1, 크로스본 건담 X3
- 기동전사 V건담 - 빅토리 건담 / V2건담
2.1.1 R.C (리길드 센츄리)[8]
2.1.2 정력 (C.C.)
2.2 헤이세이 건담 3연작 시리즈
- 기동무투전 G건담 - 샤이닝 건담 / 갓 건담
- 신기동전기 건담 W 시리즈
- 기동신세기 건담 X - 건담 X / 건담 DX
2.3 신건담 시리즈
- 기동전사 건담 SEED - 스트라이크 건담 / 프리덤 건담
- 기동전사 건담 SEED ASTRAY[9]
-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10]
- 신 아스카 : 임펄스 건담 / 데스티니 건담
- 키라 야마토 : 프리덤 건담 /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 아스란 자라 : 세이버 건담 / 인피니트 저스티스 건담
- 기동전사 건담 SEED C.E73 STARGAZER - 스타게이저
- 기동전사 건담 00
- 본편 - 건담 엑시아 / 더블오 건담 /
세츠나 F. 세이에이[11] - 외전
- 기동전사 건담 00P - 건담 아스트레아 / 건담 라지엘
- 기동전사 건담 00F - 건담 아스트레아 F
- 기동전사 건담 00I - 아이즈 건담
- 기동전사 건담 00I 2314 - 가름 건담[12]
- 기동전사 건담 00 A wakening of the Trailblazer - 더블오라이저 콘덴서 타입 / 더블오 퀀터
- 본편 - 건담 엑시아 / 더블오 건담 /
- 기동전사 건담 AGE[13]
-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2.4 건프라 배틀 시리즈
- 모형전사 건프라 빌더즈 : 비기닝 G - 비기닝 건담 / 비기닝 30 건담
- 건담 빌드 파이터즈 - 빌드 스트라이크 건담 / 빌드 건담 Mk-Ⅱ
활약만 보면 조연 아닌가 -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 빌드 버닝 건담 / 트라이 버닝 건담
2.5 기타
3 같이 보기
- ↑ 빨간색, 하얀색, 파란색, 여기에 약간의 노란색도 추가된다.
- ↑ 조연 건담이지만 트리콜로 색상을 가진 건담도 존재한다 ex.) 셴롱 건담.
- ↑ 스트라이커 팩 에일 스트라이크, 런처 스트라이크, 소드 스트라이크등
- ↑ 건담 MK-2가 대표적인 예로 Z까지는 초반 주연 건담이지만 ZZ에서는 조연 건담으로 시작된다.
- ↑ 다만 어디까지나 조연 캐릭터가 탑승하는 거라 처음부터 조역의 형태로 개발된 조연 건담과는 다르다.
- ↑ 소설판에선 G-3건담도 주역기, 개조를 통한 세컨드 메카화. 시점에 따라 애니메이션판 퍼스트 건담도 개수를 통해 세컨드 기체가 되었다고 보는 시선도 있다.
- ↑ 좀 애매한 경우인데 작중 이야기의 중심은 알과 바니 중심으로 진행되고 크리스티나는 암만 해도 주인공이라 보기에 무리가 있다. 작중에 등장하는 건담이 알렉스 하나 뿐이기는 한데 정확히는 주연 건담이 없는 시리즈에 가깝다.
- ↑ 일단은, 우주세기의 다음 세기로 표기되어 있다. 본 작의 시간은 R.C 1014년.
- ↑ 시리즈 혹은 에피소드마다 주인공이 달라진다.
- ↑ 그래도 키라 쪽에 약간이라도 더 비중이 있던 SEED와 달리 DESTINY는 주연 셋 중 어느 한쪽에 비중이 치우쳐 있지 않고 각 주인공이 모두 적당한(?) 비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가 원톱 주연이라 말하기 힘들다. 오프닝이나 엔딩 영상만 봐도 셋을 묶어서 처리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 작중에서 자주 사용하는 대사가 "내가 건담이다"이다.
- ↑ 아리오스 건담 아스카론이나 케루딤 건담 사가의 경우 조연 건담의 MSV로 시작했으니 제외.
- ↑ 1~4부를 거치면서 주역 건담이 계속 교체된다.
- ↑ 작중 탑승자인 가엘리오 보드윈의 비극적인 행보 때문에 주연 건담 취급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