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 샷건의 등장인물에 대해서는 제니퍼 로페즈(웨스턴 샷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width=100% | |
이름 | 제니퍼 로페즈 (Jennifer Lopez) |
본명 | 제니퍼 린 로페즈 (Jennifer Lynn Lopez) |
국적 | 미국 |
출생 | 1969년 7월 24일, 뉴욕 주 브롱스[1] |
거주 |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
직업 | 가수, 배우, 사업가 |
SNS | > > |
목차
1 개요
가수, 배우, MC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미국의 진짜 멀티 엔터테이너이자 월드 스타
People en Español[2]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히스패닉
빌보드 앨범차트 & 싱글차트 1위, 북미 박스오피스 1위, 연예인 패션 브랜드 역사상 최고의 판매 실적, 향수 업계 사상 2번째로 높은 판매고를 기록하며, 가수로서도, 배우로서도, 사업가로서도 확실히 성공을 이룬 반박할 여지가 없는 멀티 엔터테이너이다. 연기, 음악, 사업 모든 분야에서 1년도 쉬지 않고, 계속해서 신작, 신곡, 신상품을 내놓는 진정한 일 중독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정식 데뷔 이전에는 뉴 키즈 온 더 블록(1991년)과 자넷 잭슨(1993년) 등 유명 가수의 백업 댄서로 잠시 활동했을 정도로 안무에 대한 조예가 깊으며, 본인의 공연 안무를 직접 구성하기도 한다. 배우로서는 <Selena>에 주연으로 발탁되어 라티노 연예인의 확고한 정체성을 보여주면서도, 수많은 로맨틱 코미디 작품에도 출연해 흥행을 견인하며 대중의 사랑을 얻었다. 음악적인 면에 있어서도 '뉴욕 브롱스' 출신이라는 것을 적극 앞세워 힙합, R&B 음악 뿐만 아니라 트렌디한 EDM 음악을 발표하기도 하는 등 재기발랄한 'NewYork Girl'인 동시에, 라티노 가수로서 전설적인 인물인 셀리아 크루즈와 Selena의 트리뷰트 무대를 꾸미기도 하는 등 원숙한 라틴 팝 디바의 모습을 선보이며 다양한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그녀의 엉덩이는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한데, 제니퍼 로페즈의 인기가 하락하기 전, 1집을 발매하고 센세이셔널한 유명세를 누렸을 때 그녀의 미모에 대한 평가들 중 하나는 "제니퍼 로페즈 때문에 여성을 볼 때 상반신이 아니라 엉덩이를 보기 시작한 남자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그래서 북미에서는 엉덩이 수술을 받는 여자들이 나오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하지만 니키 미나즈와 킴 카다시안이 등장한 이후로 엉덩이의 대명사로 제니퍼 로페즈를 꼽는 사람들은 아예 없어졌다.
2 연기 활동
2.1 히스패닉 스타 탄생
1986년 영화 <My Little Girl> 오디션에 합격해 단역으로 출연했다. 이 영화에 출연한 것을 계기로 영화배우의 꿈을 키웠지만, 부모님이 "히스패닉계 출신으로 미국 연예계에서 성공을 거둘 수 없다."며 강하게 반대했고, 결국 대학에 진학했다. 하지만 1학기를 마치고, 집에서 독립해 맨해튼으로 향했으며 뮤지컬에 출연하는 등 본격적으로 연기를 시작했다.
이후 수 년 간 그럴듯한 배역을 얻지 못했지만 1993년 12월 2일부터 방영한 CBS 드라마 <Second Chances>의 주인공으로 발탁됐다. 하지만 1994년 캘리포니아 노스리지 대지진으로 세트장이 파괴되어 촬영 및 방송 일정이 전면 중단되는 안타까운 사태가 벌어졌다. 1994년 8월 4일부터 해당 드라마의 스핀오프 격인 작품 <Hotel Malibu>가 제작되었지만 시청률 저조로 금방 종영했다. 겨우 비중 있는 배역을 맡았지만 부득이하게 폐지되는 바람에 이후 한동안 그저 그런 배역을 맡으며 무명 생활을 이어갔다.
그러나 1997년 3월 21일 멕시코계 라틴 팝 가수로 큰 인기를 얻은 'Selena Quintanilla'의 비극적[3]인 삶을 다룬 전기 영화 <Selena>의 주인공을 맡으면서 무명 배우 인생이 크게 반전되었다. 제니퍼가 영화계에서 얼굴을 알릴 수 있게 해준 작품으로, 많은 호평을 얻었다. 그녀는 작품 이후 할리우드 주연급 배우로 성장하여, 1년 만에 출연료가 4배나 상승했으며, 100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는 최초의 히스패닉 여성 배우로 등극했다. (로맨틱 코메디 흥행 아이콘으로 등극한 이후로는 출연료가 10배 이상 상승해 최고 1500만 달러의 개런티를 받았다.) 같은 해 4월 11일 개봉한 본격 아나콘다 습격 영화 <Anaconda>에서 주연 Terri 역을 맡았다. 흥행에 성공동시에 엄청난 혹평을 당하면서, 대중들에게 확실히 얼굴을 알리는데 성공했다. 10월 3일 개봉한 숀 펜 주연의 스릴러, 범죄 영화 역시 같은 해에 개봉하면서 1년 동안 3작품에 주연으로 이름을 올리는 등 주가를 올렸다.
2.2 로맨틱 코미디의 여왕
2001년 1월 26일 개봉한 로맨틱 코메디 영화 <The Wedding Planner>에서 매튜 매커너히와 함께 주연을 맡았다. 개봉 첫 주에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인기 몰이에 성공했다. 같은 주 그녀의 앨범 <J.Lo>도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오르면서 JLO 전성시대를 알렸다. 흥행 기세를 따라서 5월 18일에 멜로 영화 <Angel Eyes>도 개봉했다. 개봉 첫 주에 반짝 인기를 얻었지만, 다음 주 관객이 수직 하강해 손익분기점도 넘지 못하며 흥행에 실패했다. 이 작품으로 골든 라즈베리에서 '최악의 여우주연상' 후보로 지명 되는 굴욕을 당했다.4개월 만에 천국과 지옥을 경험... 1년 후 또 골든 라즈베리의 후보로 지명 되었는데, 그 작품은 바로 2002년 5월 24일 개봉한 스릴러 영화 <Enough>. 배우의 연기는 호평을 받았으나, 내용과 연출 등의 측면에서 혹평을 받았고 흥행에서도 큰 성과를 얻지 못했다. 골든 라즈베리가 지속적으로 사랑하는 배우 중 한 명
2002년 12월 13일 개봉한 로맨틱 코메디 영화 <Maid in Manhattan>로 로맨틱 코메디의 여왕이라는 명성을 굳혔다. 레이프 파인스와의 찰떡 호흡과 더불어 크리스마스 시즌에 개봉한 덕분에 엄청난 관객 몰이에 성공했다. 그러나... 그녀에겐 희대의 망작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희대의 망작 Gigli 출연 모습 |
2003년 8월 1일 개봉한 로맨틱 코메디 영화 <Gigli>에서 벤 에플렉과 함께 주연을 맡았다. 특히 당시 실제 연인이었던 벤 에플렉과의 로맨틱 코메디 작품이라는 점에서 큰 이목을 끌었다. 하지만 그 다음 주에 그야말로 처참한 성적을 보여주면서 흥행에 大참패했다. 그 수준이 어느 정도냐면 1주일만에 관객이 이 정도로 폭락한 경우가 미국 박스오피스 역사상 최초. 이 정도라면 역사적인 작품이다. 망작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골든 라즈베리에서 대상[4]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상>, <각본상>, <감독상>을 휩쓸었음은 물론이요, <커플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을 합쳐 무려 6부문에서 상을 거머쥐는 엄청난 영광굴욕을 얻었다. 심지어 "지난 25년을 통틀어 가장 최악의 코미디 영화상"을 받는 등 엄청난 후폭풍을 불러일으켰다. 여전히 제니퍼와 벤 에플렉에게는 놀림거리가 되고 있고 지울 수 없는 흑역사로 남아있다. 게다가 2004년 3월 26일 개봉한 벤 에플렉 주연의 코메디 영화 <Jersey Girl>에도 출연했다. <Gigli>만큼은 아니지만 흥행에 실패했고 둘의 흑역사 취급을 받고 있다.
벤 에플렉과 함께한 영화는 처참하게 망했지만, 이후 개봉한 로맨스 영화들은 흥행에 성공하며 명불허전 로코의 여왕의 모습을 보였다. 반면 로코 장르가 아닌 장르의 영화에서 그녀의 입지는 안타까운 수준이었는데, 이 때 개봉한 작품들이 독립 영화인 탓도 있었지만, 제대로 된 상영관을 확보하지 못해 정말 짧은 기간 동안 상영하거나, 정식 개봉도 못하는 등의 상황이 연출 되었다. 그러나 2010년 4월 23일 개봉한 로맨틱 코메디 영화 <The Back-up Plan>에서 보란 듯이 전미 박스 오피스 1위를 기록하는 등 역시 로코의 여왕이라는 것을 입증했다.
2.3 현재
- 2013년 1월 25일 개봉한 범죄 스릴러 영화 <Parker>에서 제이슨 스테이섬과 함께 주연을 맡았다. 원래 계획으로는 2012년에 개봉하려고 했으나 블록버스터 경쟁작들과 상영 시기가 겹쳐 전략적으로 개봉 시기를 늦춘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상한 것보다 흥행 실적이 훨씬 좋지 않았고, 실패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외 개봉, 다운로드, DVD 판매 수익 등을 모두 합쳐 겨우 겨우 제작비를 건졌을 정도.
- 2015년 1월 27일 개봉한 초 저예산[5] 스릴러 영화 <The Boy Next Door>에 주인공으로 출연했다. 고등학교 교사인 '클레어'와 옆집 소년 '노아'의 육체적 관계와 집착이 주 내용이다. 영화평론가들에게는 혹평을 들었지만 유니버설 픽처스 배급의 영화인만큼 제니퍼와 라이언 구즈맨이 홍보에 열을 올린 결과, 박스 오피스에서 2위로 데뷔하며 개봉 1주 만에 약 15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뒀다. 로맨틱 코메디에서만 흥행을 기록하던 징크스가 깨졌...을 줄 알았으나, 개봉 2주차에 50%이상 성적이 주저앉으면서 흥행에 실패했다.
- 2015년 1월 30일 미국 유타 선댄스 영화제에서 상영한 독립 영화 <Lila & Eve>에서 주인공 Eve역을 맡았다. 이후 정식 개봉할 예정이었으나 상영관 확보에 실패해 바로 DVD로 발매되었다.
- 2015년 3월 27일 개봉한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Home>에서 목소리 더빙[6]을 맡았다. OST인 Feel The Light을 공개했다.
- 2016년 1월 7일부터 방송된 NBC의 드라마 <Shades of Blue>에서 싱글맘이자 부패한 FBI 경찰 Harlee 역을 맡았다. 라이언 시크레스트와 함께 제작자(Executive Producer)로 참여하고 있다. 시즌 1은 총 13에피소드로 마무리 되었으며, 시즌 2 방영이 확정되었다. NBC 목요일 오후 10시는 몇 년 동안 시청률 고전을 면치 못하던 시간대였으나, <Shades of Blue>가 오랜만에 동 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7]
- 2017년 경 방송 예정인 HBO의 TV영화 출연이 확정되었다. 1970~80년대 경, 마약 밀매로 카르텔을 형성하며 각종 범죄를 일으킨 콜롬비아 출신의 마약사범 '그리젤다 블랑코(Griselda Blanco)'의 인생사를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3 음악 활동
3.1 인기 돌풍
- 1999년 5월 4일 가수 첫 데뷔 싱글 <If You Had My Love>[8]를 발매했다. 첫 데뷔 싱글임에도 불구하고 빌보드 Hot100 1위를 차지해 첫 데뷔 싱글을 차트 1위에 올린 최초의 여가수[9] 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었다. 발매 하자마자 엄청난 화제를 이끌어내며 유럽 싱글 차트를 석권했다.
- 1999년 5월 11일 10년 후 남편이 될 'Marc Anthony'와 함께 부른 스페인어 곡 <No Me Ames>를 공개했다. 빌보드 차트Hot Latin Songs'에서 1위를 기록하고, 라틴 그래미 어워드에 후보로 선정되는 등 라티노 팬덤에서 인기를 얻는 데 성공했다.
- 1999년 6월 1일 그녀의 1번째 앨범 <On The 6>를 발매했다. 앨범명인 <On The 6>는 제니퍼의 고향인 '브롱크스'에서 '맨하탄'으로 향하는 전철 번호가 '6'였다는 것에 착안해서 지은 이름이라고 한다. 댄스 및 라틴 팝 음악들을 수록했으며, 예상 외로 평론가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큰 흥행을 거둔 싱글 성적에 비해 당시 앨범 판매는 영 좋지 않았지만 이후 미국에서 앨범 판매량 트리플 플래티넘을 인증 받았을 뿐만 아니라 세계 판매량 800만 장을 돌파하는 등의 인기를 과시했다.
- 1999년 11월 1일 싱글 <Waiting For Tonight>을 공개했다. 당시 세기말적인 분위기를 모티브로 한 뮤직비디오의 관능적인 모습으로 화제를 끌었고, Hot100 8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얻었다.
- 2000년 1월 25일 당시 남자친구였던 션 콤즈가 프로듀싱한 곡 <Feelin' So Good>을 싱글로 발매했다. 이 곡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빅 펀은 싱글 발매 약 1개월 후 심장마비로 사망했으며, 뮤직비디오에는 그의 생전 모습이 담겨있다.
- 2000년 6월 9일 글로리아 에스테반이 작사에 참여한 <Let's Get Loud>를 싱글로 발매했다. 미국에서는 싱글로 발매되지 않았지만, 라틴 살사 리듬이 돋보이는 신나는 댄스곡으로 제니퍼를 리키 마틴, 샤키라, 엔리케 이글레시아스, 마크 앤소니와 함께 라틴 팝 열풍의 주역으로 만들어준 곡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방송에서 자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 2001년 1월 8일 2번째 앨범 발매를 앞두고, 리드싱글 <Love Don't Cost A Thing>를 발매했다. 발매하자마자 큰 반응을 이끌어내 8개국 싱글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빌보드 Hot100에서는 3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얻었다. 참고로 해당 뮤비의 댄서로 출연한 Cris Judd와 눈이 맞아서 결혼했다.
- 2001년 1월 16일 2번째 앨범인 <J.Lo>를 발매했다. 발매 첫 주 Billboard 앨범차트 1위를 기록함과 동시에, 영화 <웨딩 플래너>가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이후 앨범 판매 쿼드러플 인증을 받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 2001년 4월 17일 2번째 싱글 <Play>를 발매했다. 홍보도 열심히 했지만, 싱글 차트에서 전작에 비해 좋은 성적을 얻지 못했다.
- 2001년 6월 20일 3번째 싱글 <Ain't It Funny>를 발매했다. 라틴 리듬이 돋보이는 곡으로 역시 유럽과 일본에서 인기를 얻었고, 미국에서는 정식 싱글로 발매하지 않았기 때문에 차트 진입에 실패했다.
- 2001년 9월 4일 4번째 싱글 <I'm Real>을 발매했다. 이후 자 룰이 피처링에 참여한 리믹스 버전도 발매하여 Hot100 1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큰 인기를 얻었다. 다만 리믹스 버전이라고 하지만, 가사에 I'm Real 이라는 가사가 들어간 것 말고는 리듬과 곡 진행자체가 완전히 다른 생판 다른 곡이다. 참고로 이 뮤직비디오와 2003년 발매된 이효리의 <10 Minutes> 뮤직비디오를 비교해보면... 제이로 뮤비가 많은 영향을 준 것을 알 수 있다.
- 2002년 2월 5일 리믹스 앨범인 <J to tha L–O! The Remixes>를 발매했다. 리믹스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Billboard 200에서 1위로 데뷔했으며, 미국에서 많이 팔린 리믹스 앨범 중 하나로 꼽힌다.
- 2002년 3월 4일 자 룰과 Caddillac Tah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Ain't It Funny (Murder Remix)를 리믹스 앨범의 1번째 싱글로 발매했다. <I'm Real>에 이어서 Hot100 1위를 차지했으며 같은 주에 <J to tha L–O! The Remixes> 또한 다시 앨범차트 1위로 오르는 등 어마어마한 인기를 과시했다. 다만 이 곡 역시 리믹스라고는 하지만 2집에 수록된 Ain't It Funny와는 생판 다른 곡이다.
- 2002년 7월 1일 Nas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I'm Gonna Be Alright>의 리믹스 버전을 싱글로 발매했다. Hot100 10위를 기록하는 등 흥행에도 성공했다.
- 2002년 9월 26일 'Jadakiss'와 'Styles'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리드 싱글 <Jenny From The Block>을 발매했다. Hot100 3위, 많은 유럽 싱글 차트에서 Top5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뮤직비디오에서는 당시 연인이었던 벤 에플렉이 출연해서 엄청난 화제를 일으켰다. 하지만 이후 헤어지게 되면서 서로에게 지울수 없는 흑역사가 되었다.
- 2002년 11월 25일 앨범 <This is Me.. Then>을 발매했다. 발매 첫 주에 314,132장을 판매하며 Billboard 200 6위로 진입했다.아쉬운 진입 순위였으나, 오히려 꾸준히 판매량을 유지하며 Billboard 200 2위까지 오르는 등 좋은 반응을 얻는데 성공했다.
- 2002년 12월 'LL Cool J'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2번째 싱글 <All I Have>를 발매했다. Hot100 1위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2003년 1년 동안 빌보드 차트에서 15번째로 많이 팔린 싱글로 기록되는 등 리드 싱글보다 더 큰 인기를 얻었다. 이 뮤직비디오 역시 이효리 <Hey Girl> 뮤비에 많은 부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 2003년 4월 8일 3번째 싱글 <I'm Glad>를 발매했다. 뮤직비디오를 보면 알겠지만, 2005년 애니콜 <Anymotion> 뮤직비디오에서 대놓고 표절했다...[10]
- 2003년 8월 3일 4번째 싱글 <Baby I Love U!>를 발매했다. 가사를 보면 알겠지만 당시 약혼자였던 벤 에플렉에 대한 사랑 고백 노래이다. 당시 두 사람이 얼마나 공공연히 사귀고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 2003년 11월 18일 뮤직비디오 등이 함께 수록되어있는 컴필레이션 앨범 <The Reel Me>를 발매했다.
- 2005년 1월 4일 다음 앨범의 리드 싱글로 <Get Right>를 발매했다. 미국에서는 Hot100 12위를 기록하며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었다. 하지만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5위 이내[11]에 진입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타이완 등 중화권 차트에도 오르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그녀의 대표곡 중 하나. 특히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준 지팡이 춤이 화제를 끌었다.
- 2005년 2월 15일 'Fat Joe'가 피쳐링으로 참여한 R&B 스타일의 곡인 두 번째 싱글 <Hold You Down>을 발매했다. 유럽에서는 20위 권[12] 안에 진입하면서 무난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미국에서는 Hot100 64위라는 아쉬운 성적을 거뒀다.
- 2005년 2월 28일 앨범 <Rebirth>를 발매했다. 힙합, 펑크, R&B 등 흑인 음악 스타일의 곡 위주로 수록해 음악적 변신을 꾀하며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Billboard 200 2위를 기록하는 등 순위는 나쁘지 않았으나, 전작에 비해 총 판매량이 3분의 1 수준을 기록하는 등 영 시원찮은 판매고를 보였다.
- 2006년 2월 5일 LL Cool J의 싱글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Control Myself을 발매했다. 신나는 힙합 댄스곡으로 Hot100 4위에 오르며 흥행을 기록했다.
3.2 망했어요
- 2007년 1월 26일 스페인어 앨범의 리드싱글 <Qué Hiciste>를 발매했다. 락 스타일의 곡으로 빌보드 차트 'Hot Latin Songs'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얻었다.
- 2007년 3월 23일 첫 번째 스페인어앨범 <Como Ama Una Mujer[13]>를 발매했다. 스페인어임에도 불구하고 미국 Billboard200에서 10위를 기록했으며, 빌보드 차트 Latin Albums Chart에서는 4주동안 1위를 차지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앨범 발매와 함께 두 번째 싱글 <Me Haces Falta>를 발매했다.
- 2007년 8월 21일 다음 영어 앨범의 리드싱글 <Do It Well>을 발매했다. 예상 이상의 성공을 거둔 스페인어 앨범 덕분에 나름대로 기대를 받은 곡이지만 Hot100 31위라는 실망스러운 성적을 거두었다.
- 2007년 9월 28일부터 남편 Marc Anthony와 함께 미국, 캐나다 투어를 진행했다. 투어는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 2007년 10월 4일 앨범 <Brave>를 발매했다. 펑크, 힙합, R&B 등 흑인 음악 스타일의 곡 위주로 수록되어있으며, 평론가들 또한 '제니퍼 로페즈의 재발견'이라며 호평했다. 하지만 대중의 반응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망했어요... 미국에서 발매 첫 주 고작 52,600장 판매하여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는 12위를 기록하며 정말로 망했다. 최초로 앨범 차트 Top10 진입에 실패한 앨범이 되었다.
- 2008년 1월 4일 두 번째 싱글 <Hold It Don't Drop It>을 발매했다. 평론가들의 호평을 받은 곡이지만 애석하게도 Hot100 진입에 실패했다. 앨범과 싱글이 예상 이상으로 크게 실패하는 바람에, 세 번째 싱글로 발매될 예정이었던 <Brave>는 아예 발매 자체가 무산되었다. 싱글로 발매되지는 않았지만, 한국에서는 싸이월드 배경음악으로 인기를 얻으며 흥행했다.
- 2009년 10월 7일 핏불이 피쳐링[14]한 프로모션 싱글 <Fresh Out The Oven>을 발매했다. 뮤직비디오도 공개했으나 반응이 사실상 전혀 없을 정도. 다만 이런 무관심 속에서도, 싱글 컨셉으로 내세운 'JLO - LOLA'가 소소한 논란이 되었다. 당시 인기를 얻고 있던 비욘세의 Sasha Fierce를 따라해서 LOLA라는 이중자아를 만든 것이냐는 논란이 일자, 관계자가 '그냥 컨셉일 뿐'이라며 일축했다.
- 2009년 12월 8일 다음 앨범의 리드 싱글격인 <Louboutins>를 발매했다. 리드 싱글인만큼 여러 방송에 출연하며 홍보에도 힘을 썼지만 망했어요... 기대에 비해 반응이 좋지 않자 뮤직비디오 촬영 자체가 무산되었다. 이후 음반사도 Epic에서 Island로 옮겼고, 당연히 이후 발매된 정규 앨범에는 <Fresh Out The Oven>, <Louboutins> 두 곡 모두 수록되지 않았다.
3.3 제 2의 전성기
- 2011년 1월 19일 첫 방송한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10의 심사위원으로 발탁되었다. 방송에서 보여준 소탈하면서도 친근한 모습이 그동안의 비호감 이미지를 많이 상쇄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2011년 2월 8일 진짜 리드싱글 <On The Floor>를 발매해 제대로 흥행을 기록했다. 본래 <Good Hit>을 리드싱글로 발매할 예정이었으나 음악 평론가들의 반응이 좋지 않아서 계획을 다시 수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싱글이 빌보드 Hot100 3위에 오르면서, 거의 8년만에 Top10에 진입했으며, 유럽 권에서는 약 20여 개국에서 1위를 차지해 큰 흥행에 성공했다.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가 9억을 넘기면서, 화려한 재기를 증명했다.
- 2011년 4월 1일 릴 웨인이 피쳐링한 <I'm Into You>를 2번째 싱글로 발매했다. 원래 프로모션 싱글으로 발매되었으나, 반응이 좋아서 정규 싱글로 정정되었다. 유럽권 싱글 차트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 2011년 4월 29일 앨범 <LOVE?>를 발매했다. 리드 싱글이 큰 흥행을 기록한 것에 비해, 앨범은 첫 주 판매량이 10만 장을 넘지 못하면서 기대 이하의 성적을 거두었다.
- 2011년 9월 13일 세 번째 싱글 <Papi>를 발매했다. 빌보드 Hot100 96위를 기록[15]하며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했다. 뮤비는 자동차 제조사 피아트의 협찬을 받아 제작 되었으며, 그 덕분에 자동차 수십 대가 파괴되는 장면이 등장하는 등 영화를 방불케 할 정도의 스케일을 보여주었다. 해당 뮤비에서 그녀가 탑승한
튼튼한자동차는 피아트 500이며, 제이로의 <2011 American Music Awards> 공연에서도 등장했다. - 2011년 11월 20일 발매된 Will.I.Am의 싱글 <T.H.E.(The Hardest Ever)>에 믹 재거와 함께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 2012년 4월 2일 레드원 작곡, 엔리케 이글레시아스 작사, 핏불 피처링의 싱글 <Dance Again>을 발매했다. 빌보드 Hot 100 차트에서 17위를 기록했고, 유럽권 싱글 차트에서 흥행했다. 뮤직비디오에는 18살 연하(!)의 백업 댄서 남자친구 'Beau Casper Smart'와 함께 출연해 진한 애정행각을 선보였다.
- 2012년 4월 10일 레게톤 듀오 Wisin Y Yandel의 싱글 <Follow The Leader>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빌보드 Hot Latin Songs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인기를 얻었다.
- 2012년 6월 8일 플로 라이다가 피쳐링에 참여한 <Goin' In>을 싱글로 발매했다. 영화 Step Up Revolution의 OST로도 수록되었다.
- 2012년 6월 14일부터 첫 월드투어[16] <Dance Again World Tour>를 진행했다. 아메리카, 유럽 뿐만이 아니라 중국, 인도네시아 등을 포함해 총 70여개의 도시에서 성공적으로 공연을 펼쳤다. 북미 투어에서는 엔리케 이글레시아스와 함께해 대성공을 거두었다.
- 2012년 7월 17일 신곡 <Dance Again>과 <Goin' In>이 수록된 베스트 앨범 <Dance Again... The Hits>를 발매했다.
3.4 또다시 망했어요
- 2013년 5월 8일 싱글 <Live It Up>을 발매했다. 3년 연속 레드원 & 핏불 콜라보레이션인데다가 여름을 겨냥한 댄스곡으로 노래 자가 복제 수준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다음 앨범의 리드싱글 격으로 발매한 곡이지만 반응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음반사를 Island에서 Capitol로 바꿨으며 다음 앨범에는 수록되지 않았다.
- 2013년 11월 24일 <American Music Awards>에서 살사의 여왕 셀리아 크루즈의 사망 10주기를 회고하는 트리뷰트 무대를 선보였다. 신나는 음악과 화려한 의상, 살사 댄스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후 <2013 AMA> 무대 중에서 가장 인상깊은 무대로 꼽혔다.
- 2014년 1월 27일 프로모션 싱글로 <Girls>를, 2월 4일 <Same Girl>을 선공개했다. 앞서 발표한 <Live It Up>과는 확연히 다른 스타일의 힙합과 R&B 리듬이 돋보이는 곡이었지만, 두 곡 모두 대중의 관심을 받는 데에는 실패했다.
- 2014년 2월 25일 'Wisin Y Yandel'의 멤버 Wisin, 리키 마틴과 함께한 싱글 <Adrenalina>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 2014년 3월 11일 랩퍼 'French Montana'가 피처링으로 참여한 리드 싱글 를 발매했다. 제목에 있는 Luh는 원래 Love였으나 프로듀서가 SWAG을 살리기 위해 발음을 뭉개서 부르도록 했다고 한다. 뮤직비디오에서는 '그래미 초록 드레스'를 살짝 변형한 의상을 입고 등장해 전성기를 방불케 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하지만 나이 마흔 넘어서 힙합이나 하고 다니고 결국 Hot100 77위를 기록하며 흥행에 실패했다.</li>
- 2014년 4월 8일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의 공식 주제곡 <We Are One (Ole Ola)>에
또!!!핏불, 브라질 여가수인 Claudia Leitte와 함께 참여했다. 앞서 발매한 싱글들이 예상을 뛰어넘게 망한 덕분에 오히려 이 곡의 순위가 더 높았다. 그러나 이 곡은 혹평을 면치 못했다.- 2014년 5월 1일 두 번째 싱글 <First Love>를 발매했다. 작곡가 맥스 마틴[17]의 곡이라 나름대로 합리적 기대를 했지만 빌보드 Hot 100 최고 순위 87위라는 매우 저조한 순위를 기록했다.
- 2014년 6월 13일 앨범 <A.K.A.>를 발매했다. 발매 이전부터 힙합 스타일의 앨범이 될 것이라고 밝힌 만큼, 힙합 R&B 아티스트들과 함께 콜라보레이션한 곡들이 수록되어있다. 첫 주에 33,000장을 판매해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8위로 데뷔했고, 그 다음 주에는 판매량이 75%이상 폭락해 데뷔 이후 최악의 판매량을 선보였다.
- 2014년 8월 다음에 발매될 싱글은
</ul>가요계의 엉덩이 마케팅 유행을 의식한 듯<Booty>가 될 것임을 밝혔다. 단, 기존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핏불을 버리고!가족을 버렸다...이기 아잘레아가 피처링한 리믹스 버전을 발매했다.
- 2014년 9월 23일 이기 아잘레아가 피처링한 <Booty(Remix)>를 발매했다. 첫 주에 뮤직비디오 스트리밍 점수를 높게 얻으며 Hot100 18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역시 조회수로 반짝 올라간 점수였기에 2주차 순위는 45위로, 3주차는 71위로 무서운 하락세를 보이며 망했어요... 그러나 <A.K.A.>에서 발매한 싱글 중에서는 그나마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3.5 2015년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14의 심사위원으로 출연하는 것에 회의적[18]이었으나
앨범이 망해서 결국...심사위원에 합류하기로 결정됐다. 3월 19일 아메리칸 아이돌에서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Home>의 OST <Feel The Light> 라이브 공연을 최초로 선보였다. 몇 시간 후, 유튜브 공식 계정에 뮤직비디오를 업로드했다.5월 1일 방송된 <Premios Billboard[19]>에서 떼하노(Tejano) 음악의 여왕 Selena의 사망 20주기를 회고하는 트리뷰트 무대를 선보여 라틴팝 팬들의 큰 환호를 이끌어냈다. 제니퍼 역시 인터뷰를 통해 "1997년 영화 <Selena>에 출연한 이후, 다시 그녀의 노래로 무대를 선보였다는 것에 감회가 새롭다"고 밝혔다.
5월 12일 발매된 Prince Royce의 싱글 <Back It Up> 스페인어 버전에 핏불[20]과 함께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라티노 팬덤의 열렬한 사랑을 받는 3명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뮤직비디오 조회수 역시 1억을 돌파했다.
8월 21일 Alvaro Soler의 싱글 <El Mismo Sol (Under The Same Sun)>에 피쳐링으로 참여한 버전을 발매했다. 제니퍼가 피처링으로 참여하기 이전에, 이미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던 곡으로, 그녀가 해외 일정 중 라디오를 듣다가, 우연히 들려온 이 곡에 마음이 꽂혀서, 먼저 콜라보레이션을 제안했다고 한다. <El Mismo Sol>는 Alvaro Soler가 발매한 첫 번째 데뷔 싱글인데, 그는 갓 데뷔한 본인에게 갑자기 콜라보레이션 제안이 들어와서 진심으로 놀랐다고 한다. 제니퍼는 9월 19일 <2015 iHeartRadio Music Festival>에서 Alvaro Soler와 이 곡을 함께 공연했다.
10월 15일 제니퍼가 참여한 <El Mismo Sol (Under The Same Sun)> 뮤비의 티져가 공개되었다. 그러나 티져 공개 후 3개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뮤비와 관련된 소식은 일절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뮤비는 2016년 1월 15일이 되어서야 뮤비 업로드 되었는데, 기대와는 달리 정작 공개된 건 녹음 영상+라이브 영상+비하인드 영상+가사 비디오 영상 중 일부를 섞어 놓은 짜깁기 영상에 불과했다. 제이로와 알바로는 이미 10월 경에 함께 뮤비 촬영을 마쳤으나, 알 수 없는 이유로 일정이 미뤄지다가 결국 허접한 짜깁기 영상이 공개된 것.
11월 8일 <2015 iHeartRadio Fiesta Latina>에서 공연을 펼쳤다. 자신의 히트곡 뿐만이 아니라, Alvaro Soler와 함께 <El Mismo Sol>, Prince Royce~와 함께 <Back It Up>, Wisin와 함께 <Adrenalina> 등을 공연했다.
11월 22일 방송된 <American Music Awards 2015>의 호스트를 맡았으며, 쇼의 오프닝 무대를 장식했다. 오프닝 무대에서는 발라드 버전으로 새롭게 편곡된 <Waiting For Tonight>를 열창하다가, 박수 소리가 터져 나오자 "잠깐! 박수 그만. 오늘 밤은 제가 주인공이 아니에요. 오늘의 주인공은 음악이에요.[21]"라는 말을 하고 무대를 댄스 분위기로 반전 시켰다. 팬들은 베가스 공연을 앞둔 제이로가 본인의 히트곡 메들리를 선보일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본인의 히트곡이 아닌 2015년을 히트곡들에 맞춰 안무를 선보였다. 이 오프닝 공연에는 니키 미나즈의 곡 <Anaconda>도 포함되어있었는데, 공연 중 니키 미나즈가 무표정으로 고개를 돌리는 장면이 화면에 포착되어 화제가 되었다. 논란에 대해 니키 미나즈는 트위터에 "뭣이? 내가 오른쪽을 보고 있었던 것은, 스크린에 나오는 내 표정을 본 것이다. 난 고개를 돌려서 그녀(제이로)의 공연을 봤다."[22]라고 트윗을 남겨서, 시덥잖은 논란은 이틀 만에 일단락 되었다. 다만, 이날 니키 미나즈는 시상식 내내 무표정으로 일관해있어서, "니키미나즈 오늘 기분 안 좋나"하는 반응이 줄을 이었다.
어쨌건, 제이로는 <AMA 2015> 오프닝 공연 뿐만 아니라, 중간 중간에 등장할 때마다, 다른 헤어 스타일과 다른 드레스를 입고 나와서 패셔니스타의 면모를 유감 없이 발휘했다. 애프터 파티까지 총 10차례 연속해서 옷과 헤어 스타일을 바꿔서 등장했다.
이처럼 2015년에는 제니퍼 로페즈에게 정말로 바쁜 1년이었다. 드라마+영화 촬영 및 홍보 일정과 더불어 라스베가스 공연 준비에도 열중했으며, 토크 쇼에도 틈틈히 출연, 그 와중에 축제 및 시상식에서 20분 가량의 공연을 선보였고, 해외 패션 관련 행사에도 참여해 계속 언론에 얼굴을 비췄다.
3.6 2016년
Las Vegas Planet Hollywood Resort&Casino 공연을 시작했다. 최초 계약은 1월 20일~2월 9일, 5월 22일~6월 12일의 약 6주간의 공연 계약이었으나, 1월~2월 공연이 전석 매진을 기록해 추가 계약을 맺었다.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 15에도 심사위원으로 출연했다. 총 8시즌에 출연한 폴라 압둘에 이어, 5시즌 동안 출연함으로써 아메리칸 아이돌 여성 심사위원 중에 두 번째로 오랜 기간 심사위원을 맡은 출연자로 기록되었다. 다만 아메리칸 아이돌은 기대보다 다소 낮은 시청률 때문에, 시즌15를 끝으로 종영이 결정되었다. 시청률은 주간 시청률 Top10 내외을 기록하며, 낮은 시청률은 아니었지만, 과거 주간 시청률 1~2위를 기록했던 것에 비하면, 시즌을 더해갈수록 그 파급력과 인기가 가라앉아
더 망하기 전에그래도 박수를 받을 수 있을 때 종영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4월 7일 싱글 <Ain't Your Mama>를 발매했다.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15 마지막회에서 신곡 <Ain't Your Mama>의 공연을 최초로 선보였다. 공연 직후에 음원을 공개했고, 유튜브 채널에 가사 비디오를 업로드했다. 그러나 음원 차트에서는 발매 1주일 만에 100위 밖으로 밀려났으며, 빌보드 Hot100에는 92위로 진입했다. 그리고 혹시나가 역시나 진입 바로 다음 주에 Hot 100에서 아웃 되면서 다시 망할 징조를 보였다.
<Ain't Your Mama>는 예기치 않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는데, 케샤와 성폭행 관련 소송을 진행 중인 Dr.Luke가 프로듀싱 크레딧에 포함되어 있어 네티즌의 집중 포화를 맞았다. 논란이 커지자, 제이로에게 직접 이 곡을 추천해준 것으로 알려진, 메간 트레이너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메간 트레이너가 밝힌 바에 따르면, "해당 곡은 2014년(케샤와의 소송이 있기 이전)에 본인의 데뷔앨범 <Title>에 넣으려다가 제외된 곡이며, Dr.Luke가 초기 데모버전 프로듀싱에 참여하긴 했으나, 이후 편곡 과정에는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작사, 작곡의 대부분은 메간 트레이너가 완성한 것이며, 제니퍼 로페즈 또한 Dr.Luke의 참여한 곡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5월 5일 <Ain't Your Mama>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뮤비 초반에 힐러리 클린턴의 인권관련 연설 육성이 잠깐 나오는 등, 전체적으로 여성주의적인 메세지를 유머러스하게 담아냈다. 나름대로 반응이 괜찮아서 뮤비 공개 다음 주 빌보드 Hot100 차트에 76위로 재진입했다. 순위 반등이 더 있을 줄 알았으나, 그 다음주 또다시 차트에서 아웃! 다만 스페인 싱글 차트에서는 최고 순위 5위를 기록했으며, 이후 싱글 판매량-더블 플래티넘 인증을 받는 등 인기를 끌었다. 제이로 역시 신곡 홍보보다는 Vegas 공연에 집중하고 있어서, 싱글 차트에서 높은 순위를 얻는 데 실패했다. 싱글의 흥행 부진에 비하여 뮤비 조회수는 6월 17일 (공개 6주만)에 1억Views를 훌쩍 넘으며, "역시 비디오형 가수"라는 명성을 재확인했다. 차트 순위는 낮은 편이지만, 조회수는 그에 비하여 높은 편에 속한다. 그러나 싱글 발매 후 수 개월이 되어서도 새 앨범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앨범 발매 계획이 전면 수정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5월 5일 컨트리가수 Jennifer Nettles와 함께한 곡 <My House>를 공개했다. 제이로는 컨트리 뮤직에 대한 애정을 몇 차례 밝힌 적이 있지만, 정식으로 컨트리 뮤직을 발표한 것은 처음이다. 싱글로 정식 발매 되지는 않았다.
7월 6일 20여 명의 아티스트와 함께 참여한 곡 <Hands>가 공개되었다. 해당 곡은 2016년 올랜도 나이트클럽 총기난사 사건의 피해자들과 그 가족을 위한 자선 음원으로 그 수익금은 모두 피해자를 위해 기부되었다.
7월 8일 싱글 <Love Make The World Go Round>를 발매했다. 해당 싱글 역시 올랜도 총기난사 사건 피해자를 위한 자선 싱글으로, 수익금은 모두 기부되었다. 뮤지컬 <해밀턴>을 제작하고 주연까지 맡아 전례 없는 성공을 기록한 린 마누엘 미란다(Lin-Manuel Miranda)[23]와 공동 작업한 곡이다. 제니퍼가 <해밀턴>을 감상하고 큰 감명을 받아 직접 공동 작업을 제안했으며, Lin-Man 측에서도 흔쾌히 수락했다고 밝혔다. 7월 11일 NBC <Today>, 7월 12일 NBC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 출연해 공연을 펼쳤다. 가사 비디오 및 메이킹 비디오를 업로드 했으나 음원이 발매되지 않은 국가에서는 감상이 불가하다.
4 사업
4.1 패션 사업
- 2001년 4월 종합 의류 브랜드 <J.Lo by Jennifer Lopez>를 론칭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만 약 2억 달러[24]에 육박하는 판매 수익을 얻었을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둔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 2003년 의류 라인[25] <Sweetface>를 론칭했다. 하지만 모피 사용으로 2005년 10월 PETA의 항의를 받는 등 동물보호 운동가들에게는 비난을 받고 있다. 2009년 이후로 해당 라인은 폐지되었다.
- 2010년 11월 18일 남편 Marc Anthony와 미국 백화점 Kohl's에 입점하는 라이프스타일[26] 브랜드를 런칭했다. 2011년 7월 이혼 소송 이후, <Jennifer Lopez Collection>과 <Marc Anthony Collection>으로 분리되었으며, 의류 브랜드로 축소되었다. 런칭 1년만에 거의 30억 달러가 넘는 판매수익을 이끌어냈으며, Kohl's의 CEO의 말에 따르면, Retailer 의류라인 역사상 최고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고 한다.
- 2012년 7월 12일 티셔츠 전문 브랜드 <Teeology>를 런칭했다. 신진 디자이너들으로부터 디자인을 제출받고, 이 디자인에 대해 홈페이지 회원들의 투표를 받아, 인기가 있는 제품만을 소량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상품은 한정판으로 판매된다. 2014년 이후로 계속 홈페이지 리뉴얼 중에 있고, 상품 런칭 및 판매가 중단된 상태이다.
- 2017년 발매를 목표로 이탈리아의 신발 디자이너 'Giuseppe Zanotti'와 컬렉션을 준비 중이다. 주로 하이힐을 디자인 하고 있으며 컬렉션의 이름은 Bad Ass High Heels' Collection으로 예정되어 있다.
4.2 향수 사업
2002년 8월 Coty,Inc와 함께 향수 및 메이크업 브랜드인 'Glow for Women'를 런칭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부정적으로 전망했지만 보란 듯이 엄청난 판매 수익을 거두며, 그녀를 "가장 높은 수익을 얻는 여성 연예인" 반열에 오를수 있게 해준 효자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Coty의 CEO는 "제니퍼 로페즈가 향수 산업에서 성공을 거둔 덕에, 이후 마돈나, 레이디 가가 등과 '연예인 향수' 계약을 맺을 수 있었던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도 제니퍼 로페즈의 대성공 이후, 할리 베리, 비욘세,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 일명 '연예인 향수' 런칭이 급격하게 늘어났으며 '연예인 향수 업계의 개척자(Pioneer)'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2002년 9월 머스크 향을 베이스로한 1번째 향수 <Glow by JLo>를 런칭했다.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깔끔한 꽃 향기로, 미국 향수 업계 사상 2번째[27]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초대박을 쳤다. 여전히 여성향수 부분에서는 스테디셀러로 꼽히고 있다.
- 2003년 10월 샌들우드 향을 베이스로한 은은한 꽃향기의 2번째 향수 <Still Jennifer Lopez[28]>를 런칭했다. 특히 탑노트에 사용된 사케향으로 독특한 느낌을 주며 많은 호평을 받았다.
- 2004년 12월 <Glow by JLo>를 위시한 후속(Flanker) 향수인 Miami Glow를 런칭했고, 이후 Love at First Glow, Glow After Dark, Sunkissed Glow, Blue Glow, L.A. Glow 등을 발매했다.
- 2010년 9월 달콤한 과일향과 부드러운 꽃향이 어우러진 <Love and Glamour>를 런칭했다. 이 역시 발매 즉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2010년 10월 오로지 향수사업 부분에서만 얻은 수익이 1억 달러를 돌파하는 엄청난 기록을 세웠다.
- 2012년 5월 베르가못, 샌들우드, 머스크 향이 어우러져 우디한 느낌을 풍기는 <Glowing by JLo>를 런칭했다. <Glow by JLo> 런칭 10년을 기념하며 붙여진 이름이다. <Glow by JLo>가 샤워를 갓 마치고 순수한 상태의 향기라면, <Glowing by JLo>의 경우 자연스럽고 깨끗한 상태의 향기라고 밝혔다. 후속(Flanker)향수인 <Forever Glowing by JLo>도 런칭했다.
- 2013년 8월 라즈베리와 파인애플의 상큼하면서도 달콤한 과일향과 은은한 꽃 향기가 어우러진 향수 <JLove by JLo>를 런칭했다. 정규앨범의 타이틀이었던 <Love?[29]>에서 따온 이름이다.
- 2015년 4월 <JLuxe by JLo>를 런칭했다. 앰버, 샌들우드, 머스크 향을 베이스로해 우디하면서도 미들노트에는 일랑일랑과 장미향 등의 꽃향기를 넣어 여성스러운 느낌을 느낄 수 있는 향수라고 밝혔다.
- 2016년 4월 <JLust by JLo>를 런칭했다. 총 9가지 향이 블렌딩 되어있는데,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향은 탑노트의 딸기향, 미들 노트의 복숭아향, 베이스노트의 머스크향으로 전형적인 여성향수라고 할 수 있다.
4.3 비영리 사업
Where Children are Concerned, There is No Time to Lose.
제니퍼 로페즈와 여동생 린다 로페즈가 함께 자선재단 <Lopez Family Foundation>를 설립했다. 많은 병원과 제휴를 맺어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들과 경제적인 이유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응급 환자가 치료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08년 <The Women's Conference>에서 '여성 인권, 아동 인권, 교육, 의료'에 대한 연설을 통해, 비영리 자선재단을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 2010년 6월 16일 삼성전자의 연례 자선행사인 <희망의 4계절>에 참여해 공연을 선보였다. 당시 삼성전자 북미 총괄을 맡고 있던 최창수 부사장은 "두 분의 등장으로 너무 기뻐 깜짝(thrilled) 놀랐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 2013년 <American Telemedicine Association>에서 Humanitarian상을 수상했다.
- 2014년 11월 자서전인 <True Love>를 출간[30]했다. 2012년 월드 투어 중 기록한 일기를 엮은 내용으로, 당시 진행 중이었던 마크 앤소니와의 이혼 소송 등 개인적인 내용 역시 담겨있다. 판매 수익은 모두 자선 활동을 위해 기부했다.
4.4 이외의 사업
- 2001년 제작사 <Nuyorican[31] Productions>를 설립했다. 제니퍼가 출연한 독립영화 및 월드투어 영상 등의 제작을 맡아서 하고 있다.
- 2002년 4월 쿠바 음식점인 'Madre's'를 캘리포니아에서 오픈했다.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2008년 7월 사업을 정리했다.
- 2012년 NuvoTV[32]와 제휴를 맺었으며, NuvoTV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hief Creative Officer)에 역임했다. 2013년부터 케이블 방송사 ABC Family에서 방영중인 드라마 <The Fosters[33]>의 제작을 맡고 있다. 시청자들과 평론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으며, 안정적인 시청률을 유지해 시즌4 제작이 확정되었다.
- 2013년 5월 22일 스페인어권 이민자들을 위한 이동통신 판매대리점인 <Viva Móvil>을 설립했다. 버라이즌 와이어리스와 제휴를 맺었으며, 미국내 총 15개의 판매점을 오픈하였다. 하지만 2014년 이후, 재정적인 이유로 판매점들이 문을 닫고 있는 실정이며, 사업 전망이 밝지 않아 곧 사업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5 트리비아
5.1 남자 관계
- 1984년부터 첫 남자친구인 'David Cruz'와 10년 동안 교제했다. 함께 동거 생활을 했다고 밝혔다.
- 1996년 10월 28일 영화 <Selena> 출연진들이 모인 파티에서 당시 남자친구였던 'Ojani Noa'가 청혼했다. 1997년 2월 22일 'Ojani Noa'와 정식으로 결혼했지만 1998년 1월 1일 결혼한 지 1년도 안되어서 이혼했다. 'Ojani Noa'가 섹스 테이프 및 둘 사이의 성생활을 폭로한 책을 출판하려고 했으나 2006년 4월 10일 법원의 명령에 따라 처벌 받았다.
- 1999년부터 래퍼 션 콤즈와 교제했다. 총기 사건이 일어난 나이트 클럽에서 션 콤즈가 총기를 소지하고 있었다는 이유로 사건에 연루되어 함께 경찰에 연행되었으나 무죄 판결을 받았다. 2001년 2월 14일 밸런타인 데이에 서로 결별했음을 인정했다.
- 2001년 9월 29일 'Love Don't Cost A Thing' 뮤직비디오에서 백업 댄서로 출연한 'Cris Judd'와 2번째 결혼을 했다. 뮤비 촬영 중 호감을 느껴 교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곧 이혼을 발표했고 2003년 1월 26일 공식적으로 이혼 소송을 마무리했다.
- 2002년 10월 배우 벤 에플렉과 약혼을 발표했다. 교제 당시 Bennifer 커플이라는 애칭이 생길 정도로 진지하게 교제했다. 교제부터 결별까지 다양한 스캔들이 있었고, 결국 2004년 1월 20일 공식적으로 결별했음을 인정했다.
- 2004년 6월 5일 동료 가수인 'Marc Anthony'와 3번째 결혼을 했다. 2011년부터 별거설이 불거졌고, 결국 이혼 소송을 진행 중인 것이 알려졌다. 결혼 10년 만인 2014년 6월 16일 공식적으로 이혼 소송을 마무리했다. 하지만 둘 사이의 쌍둥이인 Emme & Max의 생일 파티에서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등 여전히 돈독한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2016년 제이로의 라스베가스 무대를 관람하기 위해 방문한 적도 있으며, 그곳에서 마크 앤소니+현재 부인 & 제이로+Beau Casper Smart가 함께 사진을 찍기도 하는 등 굉장히 쿨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 2011년 11월부터 많은 아티스트의 공연 안무 구성을 담당한 'Beau Casper Smart'(1987년 생)와 교제했다.[34] 그러나 2014년 6월 결별했다. 이후 제이로 안무팀에서 자진 하차했지만, 서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터뷰하는 등 나쁘게 헤어진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 2015년 1월 연하남 킬러(Cougar)라고 불리는 것이 억울하다고 해명했다. 실제로 만난 연하남[35]은 18살 차이가 나는 'Beau Casper Smart' 뿐이다.
- 2015년 2월 5일 GQ행사장에 'Beau Casper Smart'와 동행했으며, 2월 12일 인도 공연에도 함께한 모습이 포착되어 사실상 재결합이 확정되었다. 이후 공식 석상에도 함께 등장했으며, 방송에 출연해 공식적으로 재결합을 인정했다. 그러나 2016년 8월 24일 경 두 사람의 결별설이 흘러나왔다. 두 사람 모두 확실한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5.2 기타
문제의 베르사체 드레스 쌍둥이 Emme과 Max - 2008년 2월 22일, 오전 12시 12분에 딸 '엠므 마리벨(Emme Maribel)'을, 오전 12시 23분에 아들 '맥시밀리언 데이비드(Maximillian David)'를 10분 차이로 출산[36]해 쌍둥이의 어머니가 되었다.
- 정치적으로는 미국 민주당을 지지한다. 2012년 미국 대선에서 버락 후세인 오바마 지지의사를 밝히며, 쿠바계 가수인 글로리아 에스테반과 핏불, 푸에르토 리코계 가수 마크 앤소니와 리키 마틴 등과 함께 미국 내 라티노 유권자들에게 오바마 지지를 호소했다.
- 2015년 4월 13일 인터뷰에서, 대권 출마 의사를 밝힌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에 대한 질문을 받자 "백악관에 여성 대통령이 입성하기를 기대(excited)하고 있어요."라며 간접적으로 지지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2016년 7월 29일 자신의 SNS에 힐러리 클린턴과 함께 찍은 사진과 함께 #ImWithHer 해시태그를 게재하여 사실상 공식적으로 지지를 표명했다.
- 2013년 투르크메니스탄 독재자의 개인 파티에서 공연을 해 구설수에 올랐다. 이후 그런 줄은 전혀 몰랐다며 사과했다. 그러나 '어떻게 주최자가 누구인지 조차 파악하지 않고 공연을 할 수 있냐'며 오히려 더 비난을 받았다.
-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 개막 공연에 불참할 뻔 했으나, 공연 주최 측에서 비행기를 비롯한 이동 수단을 제공해 무사히 공연을 마쳤다. 본인은 원래부터 참석할 계획이었다고 밝혔는데, 아무래도 소속사 측과 공연 주최 측과의 마찰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37]
- 2015년 2월 12일 인도의 억만장자 'Sanjay Hinduja'의 호화 결혼식 개인 파티[38]에 초청 받아 약 200만 달러(한화 약 22억 원)의 출연료를 받고 공연했다. 월드 투어 리스트에 없었던 인도[39]에서 거액을 받고 개인 파티에서 공연을 했다는 것으로 논란이 되었다.
6 작품
6.1 필모그래피
- 제작자가 아닌 배우로 출연한 작품만 작성합니다.
- 단역(카메오)로 출연한 작품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6.1.1 영화
연도 작품 역할 1995년 My Family Maria 아역 Money Train Grace Santiago[40] 1996년 Jack 여교사 Marquez Blood & Wine Gabriella 1997년 Selena Selena Anaconda Terri Flores[41] U Turn Grace McKenna[42] 1998년 Out of Sight Karen Sisco[43] Antz Azteca (더빙)[44] 2000년 The Cell Catherine Deane[45] 2001년 The Wedding Planner Mary Fiore[46] Angel Eyes Sharon Pogue 2002년 Enough Slim Hiller[47] Maid in Manhattan Marisa Ventura 2003년 Gigli Ricki 2004년 Jersey Girl Gertrude Steiney Shall We Dance? Paulina 2005년 Monster-in-Law Charlotte Cantilini[48] An Unfinished Life Jean Gilkyson 2006년 Bordertown[49] Lauren Adrian El Cantante[50] Puchi 2010년 The Back-up Plan Zoe 2012년 What To Expect When You're Expecting Holly Ice Age-Continental Drift Shira (더빙)[51] 2013년 Parker Leslie Rodgers 2015년 The Boy Next Door Claire Peterson Lila & Eve Eve Rafael Home Lucy(더빙) 6.1.2 TV시리즈
연도 작품 역할 1991년 In Living Color 댄서(Fly Girl)[52] 1993년 Lost in The Wild[53] Larry Shaw 1993년 Second Chances Melinda[54] 1994년 Hotel Malibu 2016년 Shades of Blue Harlee McCord 6.2 Discography
6.2.1 앨범
- 빌보드 차트 Billboard200에서 기록한 최고순위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연도 타이틀 순위 1999년 On The 6 8위 2001년 J.Lo 1위 2002년 J to tha L-O! The Remixes[55] 1위 This is Me... Then 2위 2003년 The Reel Me[56] 69위 2005년 Rebirth 2위 2007년 Coma Ama Una Mujer 10위[57] Brave 12위 2011년 LOVE? 5위 2012년 Dance Again... The Hits[58] 20위 2014년 A.K.A. 8위 6.2.2 싱글
- 차트 순위는 빌보드 차트 Hot100에서 기록한 최고순위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 차트에 진입하지 못한 경우, 작성하지 않습니다.
연도 타이틀 순위 1999년 If You Had My Love 1위 Waiting For Tonight 8위 2000년 Feelin' So Good 51위 2001년 Love Don't Cost A Thing 3위[59] Play 18위 I'm Real 1위 2002년 Ain't It Funny (Murder Remix) 1위 I'm Gonna Be Alright (Track Masters Remix) 10위 Jenny From The Block 3위 2003년 All I Have 1위 I'm Glad 32위 Baby I Love U! 72위 2005년 Get Right 12위[60] Hold You Down 64위 2006년 Control Myself[61] 4위 2007년 Qué Hiciste[62] 86위[63] Do It Well 31위 2011년 On the Floor 3위[64] I'm Into You 41위 Papi 96위 T.H.E. (The Hardest Ever)[65] 36위 2012년 Dance Again 17위 Follow The Leader[66] 105위[67] 2013년 Live It Up 60위 2014년 Adrenalina[68] 94위 We Are One (Ole Ola)[69] 59위 I Luh Ya Papi 77위 First Love 87위 Booty 18위 2015년 Back It Up[70] 92위 2016년 Ain't Your Mama 76위 Love Make The World Go Round 72위 - 2014년 4월 8일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의 공식 주제곡 <We Are One (Ole Ola)>에
- ↑ 부모님이 푸에르토 리코 출신
- ↑ 스페인어권 독자들을 위한 People지
- ↑ 1995년, 팬클럽 회장이 셀레나의 집에 침입해 그녀를 살해함
- ↑ 물론 좋은 의미가 아니라, "최악"이라는 의미로 상을 주는 것이라 큰 굴욕이다.
- ↑ 400만 달러라는 초 저예산으로 영화를 제작했다. 대부분의 헐리우드 영화 제작비가 대략 3-5천만 정도임을 감안하면, 정말로 초 저예산 영화다.
- ↑ 1998년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개미에서 더빙을 맡은 이후, 두 번째로 드림웍스 더빙을 맡았다.
- ↑ 참고로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 15가 수요일-목요일 오후 8시~10시까지 방영했고, 바로 뒤이어 10시~11시까지 <Shades of Blue>가 방영했다. 일주일 중 5시간 TV출연한 셈.
- ↑ 마이클 잭슨의 87년 Bad 앨범의 수록곡인 Liberian Girl을 샘플링한 곡이다.
- ↑ 바로 얼마 안되어서 브리트니 스피어스가 첫 데뷔 싱글 <Baby One More Time>을 1위에 올려놓아서 큰 의미는 없는 타이틀이 되었다.
- ↑ 에릭(신화)과 이효리가 출연했다. '이효리'가 '제니퍼 로페즈 역'을 맡았다.(...)
- ↑ 이탈리아 1위, 포르투갈 1위, 영국 1위
- ↑ 영국 싱글차트 6위, 스페인 싱글차트 12위
- ↑ How A Woman Loves 라는 뜻
- ↑ 핏불과 제니퍼 로페즈의 첫번째 콜라보레이션 곡
- ↑ 이탈리아에서는 플래티넘을 인증받았다.
- ↑ 단독 콘서트, 마크 앤소니와 북미투어를 한 적이 있지만, 말그대로 "세계 순회 공연"은 처음이다. 전성기 시절 월드투어를 하려고 했으나 영화 촬영 때문에 번번히 무산되었다고 한다.
- ↑ 케이티 페리의 California Gurls, Roar, 핑크의 So What, Raise Your Glass 등을 작곡한 대표적인 히트곡 메이커
- ↑ 시즌 10, 11, 13에 이어 계속 참여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듯.
- ↑ Billboard지에서 후원하고, 스페인어 방송국 Telemundo에서 방송되는 라틴 음악 시상식이다. 영어 제목으로는 Billboard Latin Music Awards이다.
- ↑ 영어 버전에는 핏불만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 ↑ Tonight is not about me. Tonight is about music.
- ↑ lol says what all? I'm looking at my own face on the screen when I'm looking to the right. I turn Bak & look @ her.
- ↑ 푸에르토리코 이민자 자녀로, 해당 작품에 직접 출연 및 제작에 참여했다.
- ↑ 이 수치는 산하의 향수 브랜드인 'Glow for Women' 판매 수익도 합산한 결과이다.
- ↑ 하나의 시리즈와 같은 의미. 타겟 판매층을 잡아 그들에게 맞춘 비슷한 분위기의 의상을 판매한다.
- ↑ 의류 뿐만아니라 가정용품 등을 함께 판매한다.
- ↑ 가장 많이 판매된 향수는 Coty의 CEO 'Bernd Beetz'가 런칭한 향수 'Beetz'라고 한다.
- ↑ 당시 영화 <Gigli>의 흥행 참패와 연이은 스캔들과 루머에 휩싸였지만, "나는 여전히(Still) 제니퍼 로페즈이다."라는 의미로 지은 이름이라고 한다. 물론 <Jenny From The Block>에 영향을 받은 것.
- ↑ 앨범 커버에도 JLove? 라고 적혀져있다. 이후 제니퍼 로페즈 팬들은 'JLover'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 ↑ 영어와 스페인어로 출간됨
- ↑ NewYork + Puerto Rican의 합성어이다. 즉, 푸에르토 리코계의 뉴욕 사람을 의미하는 말
- ↑ 라티노 시청자들을 위한 케이블방송이다.
- ↑ 레즈비언 부부, 입양 가족, 인종갈등 등의 소재를 다룬 가족 드라마이다.
- ↑ 제이로의 앨범 <Love?> 활동의 안무, 비욘세 <Run The World (Girls)>, 에미넴 <We Made You>, 니키 미나즈 <Anaconda> 등
- ↑ 벤 에플렉도 연하이긴 하지만 3살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이 경우를 보고 Cougar라고 부르진 않는다.
- ↑ http://www.people.com/people/article/0,,20181407,00.html
- ↑ 몸매 덕분에 네이버에서 하루종일 검색어 순위에 올랐다.
- ↑ 푸시캣 돌스 출신의 가수 니콜 셰르징어 또한 공연했다.
- ↑ 인도에 처음 가본 것이라고 한다.
- ↑ KBS판 성우: 강희선
- ↑ KBS판 성우: 강희선 / MBC판 성우: 윤성혜 / SBS판 성우: 윤소라
- ↑ MBC판 성우: 박선영
- ↑ KBS판 성우: 강희선
- ↑ MBC판 성우: 윤성혜
- ↑ KBS판 성우: 강희선
- ↑ SBS판 성우: 함수정
- ↑ KBS판 성우: 소연
- ↑ SBS판 성우: 이선
- ↑ 제작단계에서부터 재정적으로 문제가 있었고, 미국에서는 개봉조차 하지 못했다.
- ↑ 살사가수 Héctor Lavoe의 삶을 다룬 전기영화 El Cantante에 남편 마크 앤소니와 함께 출연했으나 히스패닉 팬덤에서도 혹평을 들으며 망했다.
- ↑ 극장판 더빙 성우: 소연
- ↑ 2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캐스팅되었다. 원래는 최종에서 떨어졌으나 해당 배우가 하차해 투입된 것.
- ↑ CBS 방송용 TV제작영화
- ↑ 제목은 다르지만 후속작은 스핀오프 작품으로서 하나의 시리즈라고 할 수 있다.
- ↑ 컴필레이션 앨범
- ↑ 정식 앨범이 아닌 EP
- ↑ 스페인어 앨범으로 빌보드차트 Top Latin Albums 1위를 차지했다.
- ↑ 컴필레이션 앨범
- ↑ 영국에서는 1위를 기록
- ↑ 영국에서는 1위를 기록
- ↑ LL Cool J의 싱글
- ↑ 스페인어곡
- ↑ Hot Latin Songs에서 1위를 기록
- ↑ 840만 판매량 기록
- ↑ Will.I.Am의 싱글
- ↑ Wisin & Yandel의 싱글
- ↑ Hot Latin Songs에서 2주동안 1위를 기록
- ↑ 리키 마틴, Wisin과 트리오
- ↑ 2014 FIFA 월드컵 브라질 테마송
- ↑ Prince Royce 싱글에 제니퍼와 핏불이 피처링으로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