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이 문서는 개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 및 유사한 교육 기관 관련 내용을 다룹니다.

다음에 해당되는 서술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에 위배되는 내용을 작성할 시 문서 훼손으로 제재될 수 있습니다.

  • 학교간 우열이나 서열을 확정·조장하는 서술
  • 학교 내 특정 임의 단체(급식, 매점 등)에 관한 서술
  • 언론에 보도되지 않은 학교 관련 사건·사고에 관한 서술
  • 학교 내의 교사 및 학생 등 비공인에 관한 서술
  • 기타 편집지침에 어긋나는 불필요한 서술
대한민국 마이스터고등학교
서울특별시미림여자정보과학고등학교서울로봇고등학교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
부산광역시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부산자동차고등학교국립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광역시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국립 인천해사고등학교
대구광역시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대구일마이스터고등학교대구소프트웨어고등학교
광주광역시광주자동화설비공업고등학교광주경영고등학교
대전광역시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동아마이스터고등학교
울산광역시울산마이스터고등학교울산에너지고등학교현대공업고등학교
경기도수원하이텍고등학교평택기계공업고등학교
강원도삼척마이스터고등학교원주의료고등학교
충청북도충북반도체고등학교충북에너지고등학교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
충청남도공주마이스터고등학교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한국식품마이스터고등학교합덕제철고등학교
전라북도군산기계공업고등학교전북기계공업고등학교한국경마축산고등학교
전라남도여수석유화학고등학교완도수산고등학교전남생명과학고등학교한국항만물류고등학교
경상북도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금오공업고등학교포항제철공업고등학교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등학교
경상남도거제공업고등학교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삼천포공업고등학교
서울특별시 강남구 고등학교
개포고등학교경기고등학교경기여자고등학교국악고등학교단국공업고등학교
단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대진디자인고등학교서울로봇고등학교서울세종고등학교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숙명여자고등학교압구정고등학교영동고등학교은광여자고등학교
중동고등학교중산고등학교중앙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진선여자고등학교
청담고등학교풍문고등학교현대고등학교휘문고등학교
※ 파란색은 남학교, 빨간색은 여학교이다. 글자색이 빨간색인 학교는 나무위키에 아직 문서가 개설되지 않은 것이다.
학교 전경[1]
120px
한글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한자首都電氣工業高等學校
영문명Sudo Electric Technical High School
개교1924년 3월
교훈성실, 협동, 정밀
교화개나리
교목은행나무
교조까치[2]
성별남녀공학이라고 서류상되어있으나 사실상 남고
유형마이스터고등학교
운영형태사립
학교법인한국전력학원
주소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로 410 (개포동 155)

홈페이지
나 하나는 수도의 전부다

1 개요

전기과가 전자에너지과로 나온건 무시하자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마이스터고등학교이다. 한국전력공사가 운영한다. 학과는 전기에너지과, 에너지전자제어과, 에너지기계과, 그리고 에너지정보통신과가 있다. 졸업 후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발전소로 취업한다. 주변에 강남리 마을 전철 구룡역(분당선)개포동역이 있다. 개포동역에서 내릴 경우 서울 버스 4433이나 서울 버스 강남05번 버스를 타고 후문으로 오면 편리하다. 2016학년도 신입생은 91기이다.

2 역사

전기기술자의 양성을 목적[3]으로 1924년 3월 서울 용산구 동자동[4]경성전기학교(京城電氣學敎)로 개교했다. 졸업생은 철도국ㆍ체신국ㆍ전업회사[5] 등에 취업하였다. 광복 후 동창회에서 임시로 학교의 운영을 맡았다가 1946년 경성전기주식회사에 인수되었고, 전기회사 통합 이후 한국전력주식회사가 경영을 맡아 1962년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했고, 1964년 서울 마포구 공덕동의 신축 교사[6]로 이전하였고, 한전의 재정부족으로 수도공대를 [[ 특수목적 공업고등학교로 지정되어[7] 1978년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다. 1979년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동 현재의 위치로 교사를 신축하여 이전하였으며, 2000년 정보통신과를 신설하고 남녀공학으로 전환되었다. 그리고 2009년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지정되었다. 출처

3 연혁

1924. 3. 경기도 경성부 고시정(현 서울특별시 용산구 동자동)에서 전기기술자 양성을 목적으로 경성전기학교 설립
1951. 9. 경성전기공업고등학교로 개편
1962. 4. 수도공업고등학교로 개칭
1964. 3.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덕동으로 이전
1977. 9. 특수목적(한전사원양성) 고등학교로 지정
1978. 3.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로 개칭
1979. 3. 신축교사(강남구 개포동 현 교사)로 이전
1988. 5. 한전KPS 사내 교육원으로 지정
2010. 3. 마이스터고등학교 개교

4 입시

讀者(독자) 昭和二年(쇼와 2년)에 小學校(소학교)를 卒業(졸업)하얏는데 今年(금년) 京城電氣學校(경성전기학교)에 入學(입학)할 수 잇습니까? 平壤生(평양생)

記者(기자) 잇슬 줄 압니다.시크하다
- 1930년 3월 8일자 동아일보 85년이 지나도 똑같은 질문과 답변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인터넷 원서접수 / 원서 지원이 마감 되었다.
1979학년도 학생 모집 공고[8] 상위 10%의 학생들을 600명 뽑는다는 공고다. 세상에

4.1 입시 특징

다른 학교들과는 다르게 1차 전형, 2차 전형으로 나뉘지 않으며,
인터넷 원서 제출 후에 학교에서 인적성과 심층면접을 치룬다.

4.2 일반전형

일반전형 모집정원은 200명 중 전기에너지과 56명, 에너지전자제어과 28명, 에너지기계과 28명, 에너지정보통신과 28명 으로,
140명을 뽑는다.
전형은 인터넷 원서 제출 후, 학교에서 시험을 치룬다.

4.3 특별전형

4.3.1 마이스터 인재 전형

추가바람

4.3.2 지역인재 전형

추가바람

4.3.3 봉사활동 우수자 전형

추가바람

4.3.4 사회통합전형

추가바람

5 취업

취업률 관련 내일신문 인터넷 기사
고졸취업의 불모지를 개척 하기 위해 교직원과 학생들이 시험기간에 전쟁 속에서 살아남아 열심히 노력 한 덕택에 취업또한 상당히 선방하고 있다.
우리나라 공기업이 공공기관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을 합하면 무려 200곳이 넘는 탓에 학생들의 취업지 또한 다양하다. 그 중 다수의 학생들이 취업하는 기업은 아래의 목록과 같다.

사실 위 나열한 전력그룹사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취업한다. 정말 드물게 한국전력거래소 에 취업하는 학생이 있다.

등 위와 같은 (공)기업에 학생들이 취업한다고 보면 된다.

6 학교 시설

학교 시설은 본관과 기계실습동[9], 체육관, 기숙사, 변전실, 그리고 잔디구장과 테니스장이 있다. 학교 부지가 3만평[10]으로 강남구에서 가장 넓은 학교 중 하나다.[11][12] 본관 로비에는 대형 지구본과 도서관, 그리고 한전 체험관에서 뜯어온 전력계통 미니어처가 있다. 본관 반대편에는 전기과, 전자과, 정통과 실습실이 있다.[13] 본관 구조가 우물정(井)자 모양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펜타곤실습실에 갈 때 거의 반 바퀴를 돌아가야 한다. 그래서 처음 오는 사람들은 길을 잃기 쉽다. 실제로 새로 온 선생님이 길을 잃을뻔했다는 썰도 있다...... 그리고 약간 비탈진 곳에 있어서 급식실이 있는 후관 2층이 1층 역할을 해서 더욱 헷갈린다(...). 다행히도 에너지기계과를 제외한 실습실들은 모두 본관에 모여있으므로, 학교 밖에서 길을 잃을 일은 없다.

  • 수재학사

750px
기숙사는 4인 1실이고[14] 각 호실마다 화장실과 샤워실이 있다. 그리고 각 층마다 세탁기 3대가 있다. 몰래 정지 버튼 누르지 말자 난방은 온돌이 아닌 에어컨으로 중앙난방을 하므로, 침대 밑은 완전 빙판인데다가 쉽게 건조해진다. 특이하게도 기숙사 로비에 LS산전 광고판이 있다.[15] 원칙적으로는 지방학생만 이용이 가능하나, 서울지역 학생들은 추첨을 통해 입사할 수 있다.[16].
기숙사 분위기는 여유로운 편이다. 선배들도 다른 지역 출신인데다가 후배들과 친해지려고 노력해서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강원도가 한방 쓴적이 있다. 똥군기따윈 없다.어느 순간 핫스팟 켜고 선배들이랑 롤을 하는 자신을 보게된다. 핸드폰, 노트북 사용은 자유롭지만 저녁 점호 이후 적발될 경우 1주일간 압수된다.수행평가때 압수된다면...안습 4~ 5층 11,12호 라인 한정으로 유리궁전이다.학교 앞 타워팰리스와 교내 보안등으로 인해 학교 방향 호실들은 불을 꺼도 환하다(...).
매달 마지막 주 주말은 의무퇴사일로 모든 학생들은 퇴소하고 집에가야한다.부산, 호남, 제주권은 안습

  • 외선공사 실습장

750px
체육관 옆에 외선 공사 실습장이 있다. 22.9kv 특고압 배전 선로와 저압 배선 실습용 전주가 설치되어 있다.[17] 비가 오면 안전문제로 실습을 하지 못해서 실습의 진도가 반마다 차이가 난다. 그리고 특고압 선로는 실습하지 않는데, 이유는 전선 값도 비쌀 뿐더러 각종 활선장비도 구입해야 하므로 학교측에서 감당하기 힘들다고 한다. 공동실습소를 만들려고 해도 수도공고만 실습하므로 GG. 하고 싶으면 한전 붙어서 연수원에서 하자 날씨가 좋아 진도를 많이 뺐다면 COS(컷 아웃 스위치) 교체 작업과 차단기 조작도 할 수 있다. 2기 선배들이 그려놓은 귀요미♥한 벽화가 있다.

750px
학교 정문 앞 교통섬에 한주호 준위의 동상이 있다.[18][19]

7 학교 생활

두발규정은 윗머리 7cm, 옆머리, 앞머리, 뒷머리 1cm. 수도컷 다만 두발검사는 1년에 4차례밖에 하지 않는다. 이후에는 터치하지 않는 편. 여학생은 매주 검사한다.

동아리는 2015년 3월 기준으로 기능반 포함 43개가 넘는다. 그리고 원칙적으로 3년간 동아리를 변경할 수 없다.

수행평가는 전공 실습 만큼이나 보고서작성, 프리젠테이션, UCC제작 등 다양한 과제로 평가한다. 그래서 고등학교 3년 동안 워드나 파워포인트 뿐만 아니라 '베가스, 포토샵, CAD, 기타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고퀄약빤의 자료들을 제작해야 한다. 참고로 2016년 신입생의 물리 수행평가는 실내주행이 가능한 태양광자동차였다!!

여담으로 대치동개포동의 학원가가 코앞에 있지만 원칙적으로 학생들은 학원을 다닐 수 없다. 왜냐하면 학교 수업이 전공 수업 위주로 돌아가고, 특히 2학년 국어 수업은 학교에서 자체 제작한 실무 국어라는 교과서로 수업하므로 수능 위주의 학원 수업과는 맞지 않기 때문이다.

7.1 학과

  • 전기에너지과

헬게이트

1924년 개교한 대한민국 최초의 전기과이다. 1학년은 전기회로와 기초제도, 에너지산업 입문, 그리고 정보기술기초 과목을 배운다. 그리고 승강기 기능사와 전기기능사필기를 공부한다. 마이스터 3기 기준으로 전기회로는 영어 원서로 공부한다.수업도 영어로 한다. 6기때 이후로 다시 일반 교과서로 돌아왔다. 실습은 전기 회로 키트와 브레드보드, 오실로스코프로 실습한다. 특별활동은 음성꽃동네봉사활동과, 영흥화력전설비 체험활동을 한다. 또, 지원자에 한해 발전소 순례체험을 한다.

2학년은 전력설비와 전기기기, 자동화설비를 공부한다. 전력설비 시간에는 전기기능사실기시험을 준비하고, 끝나면 프로젝트 수업으로 자유주제로 실습한다. 나로호(...) 자동화설비는 생산자동화기능사 시험을 준비하고, PLC로 프로젝트 실습한다.미니게임천국이나 두더지게임이라던가.[20]
특별활동은 지원자에 한해 한전아카데미와, 당진화력 모의화력교육을 받는다.[21]
3학년은 배전 실무와 송변전 실무, 전기설비실무, 전기설계도서 실무, 신재생 에너지를 공부한다. 특이하게 3학년 2학기에는 인문과목 수업이 없다. 그리고 한전에서 근무하다 정년퇴직하신 산학협력교사 선생님이 수업한다. 자격증은 의무검정으로 신재생에너지기능사와 철도전기신호기능사를 취득한다. 배전 실무는 외선공사 실습장에서 직접 전주를 타고 실습한다. 저압 애자 바인딩 실습과, COS(컷 아웃 스위치) 교체, 차단기 조작 실습을 한다.

  • 에너지정보통신과

1학년 때 전공인 기초회로, 기초제도, 통신 일반등을 배우며 인문과목에서 내주는 과제로서는 ucc, 프레젠테이션이 일반적이다. 2학년에는 프로그래밍을 배우는데 C언어부터 배우게 된다. 또한 전력설비 등과 같은 전기 과목도 배우게 되서 학생들의 고통은 2배가.. 나머지는 위와 같이 진행되어진다.
3학년에는 Java를 배우며, 프로젝트로는 게임수정을 하게 된다. 매월 수정한 부분에 대해 발표를 하게 된다. 대부분 친구들의 사진을 이용한 게임이 탄생한다 초상권따윈 없다 그리고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를 배우게 되는데 포기하는 학생이 대부분인 저주받은 과목이다..대부분 몰래 게임을 한다

  • 전자과

(2016년도 기준)1학년때는 전공으로 전기회로(이론수업3시간 실습2시간), 전자회로(이론2시간), 기초제도(1학기) 에너지산업입문(2학기)를 배운다 추가바람

  • 기계과

추가바람

8 출신 인물

9 트리비아

학교 서쪽의 건물 두 동은 원래 특목고 시절 기숙사와 급식실로 사용되었다.[23] 현재는 한국외국인학교한국전력공사 재경학사관으로 사용하고 있다[24]

2012년 여름방학 동안 1, 2학년 교실의 칠판을 50인치 FHD 전자칠판으로 교체하였다. 물론 터치스크린도 되지만 수학시간과 영어시간 빼고는 터치스크린을 사용하진 않고, PT머신으로 훌륭하게 사용하고 있다. 아이패드 연결해서 아스팔트를 한 선생님도 있다. 지금은 그만두셨지만 가끔 입사 시험이나 토익시험 같이 외부인이 올 때면 꼭 테러당한다.
그리고 겨울방학에는 1학년 교실 조명을 LED로 교체하였다. 조명 색깔도 변환할 수 있다.정육점, 그러나 3학년은 칠판만 전자칠판을 뺀 미닫이로만 변경될 뿐 변한 게 없다.(...) 어차피 금방 취업나가니까

학교 부지가 넓은데다 양재천과 공원으로 둘러싸여 있어 청설모너구리[25]가 가끔 출몰한다. 한편 1998년 학교에서 지중화 공사를 할 때 오색딱따구리가 발견된 적이 있었는데, 사진을 찍고 목주를 철거하자 날아가버렸다(...).출처

봄이 되면 교내 정원과 한전 청운재의 벚꽃이 만개하지만 2014년 가을에 가지치기를 해서 금방 다시 자랐다 청운재 에서만 벚꽃을 볼 수 있었다. 대신 은행 냄새에서 해방되었다.

여담으로 강남엄마 따라잡기라는 드라마가 이 학교에서 촬영되었다. 본관의 髙자가 中자로 변경된게 압권

한국전력 산하의 학교라 에너지 절약에 목을 맨다. 겨울에는 영하로 떨어질 때 까지 난방을 틀어주지 않는다(...). 그리고 여름에는 30도 이상이 되어야 틀어준다. 온도의 기준은 학교에서 가장 따뜻하고, 가장 시원한 행정실 앞의 온도계를 기준으로 측정한다. 단체로 온도계에 입김 불다가 혼난 적도 있다 이게 다 냉난방 안해주는 한전과 사시사철 60도를 넘나드는 발전소 체험의 일환이라고 카더라 2014년 부터는 잘 틀어주는 편.

10 수학 여행(수련회)

1학년: 매년 9월 정도에 음성꽃동네를 2박 3일 일정으로 간다.심지어 세월호 사고 때도 갔었다 주요 활동 내용은 장애인 체험, 낙태예방교육, 꽃동네 설립 배경교육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오며, 이 봉사활동뿐만이 아니라 1년에 1번씩 가평꽃동네를 당일치기 일정으로 간다.

2학년: 한주호 준위가 사망한 후, UDT/SEAL 해군특수전전단을 간다. 2014년때는 세월호 사건을 이유로 가지 못하였으나, 2015년에 재개 되었다. 주로 IBS훈련, UDT체조,안보관 교육 같은 훈련을 받게 된다. 2016년 올해에는 사정상 취소되고 소규모 테마학습으로 데체되었다.

3학년: 가나안농군학교. 추가바람

11 사건 사고

2014년 6월경 수도공고의 교감 H씨가 교사 채용을 원하는 J씨로부터 교사 채용을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현금 3,500만원이 담긴 가방을 건네받는 등 모두 7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적발됐다.

2015년 6월 중순경 이례없는 단축수업을 1주일간 진행했다. 그 이유인 즉슨 학교 급식에 문제가 있었는지 학생들이 유행성 장염에 단체로 걸려 급식 제공을 중지 했기 때문이다. 단축수 수업 안하기로 유명한 학교에 단축수업을 가져다준 창조급식.. 실은 급식먹을때 손 안 닦은 어느놈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을것이라 추측중.

2015년 학교 잔디구장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15년 말 부터 잔디를 다시 깔고 있다. 그리고 본관에 기묘한 시계가 생기고, 잔디 가는 김에 테니스장을 갈아엎고, 학교 태양광발전 설비도 증설했다.

12 같이보기

  1. 좌측 부터 체육관, 본관, 개포동성당, 한국외국인학교 서울캠퍼스가 보인다.
  2. 교조라고 불릴만큼 많고 학생들에게 귀여움 받지만 배전직군으로 발령나면 까치는 나의 원수가 된다.
  3. 당시 조선인 공업기술 억제 정책으로 인해 발전 설비가 고장나도 조선에서 고칠 수가 없어, 모든 설비를 분해해 일본으로 가져가서 고쳐야 했다(...). 그래서 일본군에서 조선인 기술자를 육성하기로 한 것. 물론 일본군에서 세운 학교라 많은 학생들이 수력발전소 건설 현장 등에 동원되었지만, 많은 학생들이 동맹휴학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고(관련 자료), 해방 후 전력 산업 육성과 전기철도화 사업에 뛰어들어 국가 재건에 앞장섰다.
  4. 서울역 앞 옛 대일학원 자리. 지금은 KDB생명 사옥과 센트레빌 아스테리움이 들어서 있다.
  5. 당시 경성전기에서만 40명 채용했다. 그리고 전국 각지의 발전, 배전회사를 생각하면...
  6. 당시 학교 부지를 수도공과대학과 수도중학교, 수도여고와 함께 사용하였다. 1979년 개포동으로 이전한 이후 2014년 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본부로 사용되었다. 리모델링 후 서울시 창업지원 센터로 사용될 예정이다.
  7. 졸업 후 5년간 의무입사조건으로, 학비지원, 군면제등 파격적인 조건으로 근무했다. 대신, 의무입사 5년을 조건으로 수도공고에서 직원을 육성하여 새로 건설된 원전이나 발전소, 변전소, 지사에서 실습 후 취업하여 10년간 3,300명 이상이 한전에 취업하였다. 그래서 지금도 발전소 가면 어렵지 않게 선배들을 만날 수 있다. 필리핀 세부에도 있다
  8. 당시 전기과가 송배전, 변전, 발전과로 분해 나뉜걸 볼 수 있다.심지어 친절하게 컷트라인도 알려준다
  9. 강남구에서 운영하는 롱런아카데미라는 평생교육시설이 있다.
  10. 한국외국인학교와 한전 청운재 포함
  11. 원래 수도공대(現 홍익대학교 공과대학)가 이전할 계획이었지만 재정이 어려워져 홍익학원으로 이양된 이후 수도공고가 이전하게 된다.
  12. 더군다나 개포지구 개발 계획이 나기도 전에 세워진 덕에 일대 다른 학교와는 달리 정문에 교차로까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당시에는 아무 것도 없는 허허벌판이라 86년 3호선 양재역이 개통 될 때 까지 연계교통이 전무하여 교사들의 통근을 위해 통근버스도 운행하였다.
  13. 기계과는 실습 장비 문제(기계 진동문제)로 외부 실습동에서 실습한다. 그런데 전기기기실엔 수력 발전소에서 뜯어온 변압기가 멀쩡히 있다.
  14. 2학기에 3학년 취업나가면 3명이서 쓸 수도 있다.
  15. 학교에서도 LS GLOFA PLC를 사용하고 매년 학생들을 특채해 간다.
  16. 대신 기숙사비를 지불해야 한다, 왜냐하면 마이스터 3기 까지는 기숙사비가 지원이 되지만 4기부터 지원이 중단되어, 학교의 재정이 열악해서다.구 기숙사 임대시킨걸 보면이때문에 지방 학생 비율이 3기 30%에서 20%로 감소했다.
  17. 선로명은 수도간(...)
  18. 해군교육사령부 앞에도 비슷한 동상이 있는데 이 동상은 K2 자동소총을 들고 있다. 매년 UDT 부대를 방문할 때 참배한다.
  19. 오타가 있는데 PCC-722로 적혀 있다. 원래는 PCC-772.
  20. 물론 프로그래밍은 더럽게 빡쎄서 PLC의 한계를 체험해볼 수 있지만, 다양한 함수들을 사용해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그리고 결선한 모습을 보면 짜장면이 생각난다 일해라 전기과
  21. 발전소 시운전 시뮬레이션 크고 빨간 버튼이 많다.
  22. 졸업 후 월성 원자력 발전소에서 4년간 근무했다. 1988년에 「성선설」 등을 《세계의 문학》에 발표하며 등단했다. 강화도에 정착하면서 김수영 문학상, 윤동주상 등의 상을 받았다. 대표작으로는 《자본주의의 약속》, 1993,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 1996 와 《꽃봇대》, 2011 가 있다. 현재 스마트폰항목에서 선배의 시를 볼 수 있다.
  23. 당시에는 급식을 도시락으로 제공하여 학교 앞 잔디밭에서 먹었다고 한다. 남자들 밖에 없었지만 낭만적이었다고.
  24. 1999년 부터 한전의 출연금이 삭감되면서 지원이 끊겼다. 그래서 구 기숙사를 이용해 임대사업을 한 것.
  25. 도시전설이었지만 2014년 봄에 출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