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쿠타 에리카

15120312.jpg

x250pxx250pxx250px
"학업도, 아이돌도, 여배우도, 단 하나도 대충하지 않는다"[1] - 이코마 리나
"그 정도로 자신만의 규칙을 완벽하게 지키는 사람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 사쿠라이 레이카
"한 순간도 허비하지 않는 생활방식이 대단함!" - 와카츠키 유미


노기자카46요리와 그림빼고 다 잘하는 천재이자 천연의 아이콘

이쿠타 에리카 (生田 絵梨花)
출생일1997년 1월 22일
출생지독일 뒤셀도르프[2]
신장160cm[3]
혈액형A형
별자리물병자리
소띠
애칭이쿠쨩[4], 에리카사마[5], 이쿠동[6],
이국장[7], 이부장[8] 이쿠랑코 [9]
소속팀노기자카46
링크프로필, 블로그, 755

1 선발현황

순번싱글 타이틀명선발현황순번싱글 타이틀명선발현황
1stぐるぐるカーテン칠복신11th命は美しい십복신
2ndおいでシャンプー선발12th太陽ノック십복신
3rd走れ!Bicycle칠복신13th今、話したい誰かがいる십복신
4th制服のマネキン팔복신14thハルジオンが咲く頃십복신
5th君の名は希望팔복신15th裸足でSummer십복신
6thガールズルール팔복신16thサヨナラの意味십일복신
7thバレッタ팔복신
8th気づいたら片想い선발
9th夏のFree&Easy휴식[10]
10th何度目の青空か?센터

2 개요

400px
▲그녀를 가장 잘 설명하는 한 마디. "천재와 천연의 사이에서"

생긴 것 그대로 모범생 캐릭터가 기본 베이스. 그리고 다재다능한 천재의 이미지도 있다. 요리그림빼고 다 잘한다. 특히 요리는 너무 못해서 쿠킹몬스터 라는 별명도 있다. (참고로 이 별명은 이 분과 같이 쓰고있다.)

5살 때 까지 독일에서 살다가 귀국했다. 태어난 곳은 독일이지만 독일어는 잘 하지 못한다. 5살때 도쿄로 돌아와 쭉 도쿄인이다.
특기피아노로 4살때부터 각종 콩쿠르에 출전하는 등 수준급 실력을 갖추고 있다. 각종 라이브에서 이쿠타의 피아노 반주에 맞춘 어레인지 곡을 선보이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5th 싱글 君の名は希望가 있다. 이쿠타의 피아노 반주가 인상적이기도하고, 나중에 7th 싱글 특전영상에서 부르기도 해서인지, 5th 싱글 하면 이쿠타를 떠오르는 팬들이 대부분이다.이코마가 센터인 싱글이지만 이쿠타가 센터인듯한
노래실력도 출중한 편이며 자신만의 맑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노기자카의 곡들을 들으면 다른 멤버에 비해 이쿠타의 목소리를 구별해 내기가 쉽다. 결국 피아노와 노래실력은 1st 앨범 『透明な色』에 피아노 반주만으로 이루어진 솔로곡「あなたのために弾きたい」으로 이어진다.

가끔씩 엉뚱한 면을 보여주면서 갭 모에를 불러일으킨다. 이 갭 모에는 특히 예능에서 빛을 발하는데, 노기자카46 전용 프로그램인 노기자카는 어디?와 7th 싱글 수록곡 「そんなバカな…」의 PV를 보면 노기자카 최고의 예능감을 보유한 그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캐치프레이즈는 "동동 이쿠동 이쿠타동 우~~~동!(どんどんいくどん生田どんっ U〜DON!)" 좋아하는 음식이 우동이라는 점에서 착안하여 '노기자카는 어디?'에서 바나나맨 히무라가 만들어 준 것을 쭉 그대로 쓰고 있다.

학업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타 방송 출연빈도가 적고, 행사나 녹화 등에 빠질 때가 종종 있다. 팬들은 이것이 그녀가 악수회 완판을 못함과 동시에 센터의 자리에 서지 못하는 이유가 아닐까 여겼었다. 이말인즉슨 재능으로만 보면 지금 당장 센터에 서도 이상할 게 없다는 게 보편적인 평가였다. 그러나 결국 10th 싱글에서 센터에 등극하면서 그 재능을 공인받았다! 또한 악수회 판매에 있어서도 30부 완판 단골멤버로 진입!

3 노기자카46에 들어가기까지

파일:MZ3N1oM.jpg
▲독일에서 살던 어린시절

1997년 1월 22일,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태어났다. 위로는 언니가 1명 있다. 아버지의 사업으로 인해 가족이 독일로 이주해 살고 있었다고 한다. 독일에서 살던 시절의 이쿠타는 주목받기를 좋아하는 아이였다고 한다. 그에 관한 에피소드로, 유치원의 학예회에서 선보인 연극에서 언니는 주인공으로 출연했는데 자기는 지나가는 별1 이었다고 불만폭발(..). 또한 그때부터 노래하는 걸 좋아했는데 제멋대로 노래를 만들어 흥얼거렸다고 한다.

파일:9POQkbV.jpg
▲어린시절 피아노콩쿠르에 출전한 모습들

이쿠타의 대표적인 특기인 피아노는 3살부터 했다고 한다. 피아노를 배우게 된 계기는 먼저 피아노를 배우고 있었던 언니의 영향이라고. 본인 기억으로는 좋아서라기보다는 의무적인 느낌이었다고 한다. 일본에는 5살에 귀국했는데, 귀국해서 다니게 된 음악교실이 스파르타식으로 가르치는 곳이었다. 그로 인해 이쿠타의 혹독한 피아노 인생이 시작되었다. 이쿠타 본인은 그 당시를 '일상생활의 일부로 여겨질 정도로 피아노 연습을 했으며, 다른 아이들은 뛰어놀고 있을 때 왜 나는 같은 장소에서 같은 가사를 반복해 피아노 연습을 해야 할까 생각했었다'며 힘들었던 시기로 회상한다.

그렇다고 완전히 피아노가 싫어진 것은 아니었으며, 초등학교 때 뮤지컬 '애니'를 보고 난 후 연극의 매력에 빠져들면서 음악 전반에 걸쳐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다. 중학교 입시시험은 실패했는데, 시험용지를 들고와서는 "이걸로 인생이 결정된다는게 싫어!" 라고 대차게 이야기하고는 "공부가 아니라 음악 등 자기가 하고싶어 하는 걸로 살아가고 싶다"고 선언했다고 한다.엄친딸 전설의 시작

피아노로 자신의 진로를 굳힌 중학교 3학년 시절, 여름에 있는 콩쿠르를 대비해 부모에게 그랜드피아노를 사달라고 졸랐다고 한다.[11]부모의 "음악으로 먹고 살기 힘든데 각오가 되어있냐"는 질문에 울며불며 최선을 다할테니 사달라고(...) 그런데 문제는 그 여름, 노기자카46의 오디션도 있었다는 것! 오디션 일정은 콩쿠르 이후였다. 이쿠타는 오디션에 응모하게 된 계기를 "무대에서 노래하고 춤추는 것이 초등학교 때 부터 동경해 온 연극무대와 다를 바 없다고 생각했고, 자신의 학창시절에 이런 기회가 찾아온 것이 단 한 번 뿐인 찬스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결국 최종오디션에 합격! 그랜드피아노는 괜히 산 것이 되어버렸다.뭐 음대 들어갔으니 괜히는 아닌가

파일:UBwTjAi.jpg
▲최종오디션 및 합격자발표때 모습

참고로 최종오디션에서 부른 노래는 aiko의 「スター」

4 캐릭터

2016년 6월 10일부터 12일까지 인터넷으로 방영된 제2회 『노기자카46시간TV』의 「퀴즈! 노기자카46 스태프 약 100명에게 물었습니다」 에서 나온 이쿠타에 대한 평가들은 순위상 아래와 같다.

1위 : 천재 노력가(天才の努力家)
2위 : 질문을 많이 한다(とにかく質問している) 특히 식사시간
3위 : 높은 버라이어티 스킬(バラエティスキルの高さ)
4위 : 눈빛(目力)

아래의 내용들은 상기 방송이 나가기 전에 작성된 것인데, 위의 내용들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만큼 팬들과 팬들보다 더욱 가까이서 지켜보는 스태프가 모두 공감하는 내용이라는 것.

4.1 The 노기자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기본적으로는 모범생. NOGIBINGO! 시즌1 2화에서 사쿠라이 레이카디스전을 하는데, 사쿠라이의 디스를 듣고서는 "그런 말을 한다는 건 좀 인간성이 의심스럽네요." 라며 정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기본적으로 아무리 예능일지라도 남을 비난하는 것을 싫어하는 듯. NOGIBINGO!의 과격한 예능 스타일도 싫어하는 편이다. 그러나 그 싫어하는 모습이 재밌어서 역으로 예능감 빵 터지는 편.전설의 우쿨렐레


이러한 캐릭터는 청순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그룹의 이미지와 잘 맞아떨어진다. 한마디로 노기자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그대로 투영된 캐릭터. 멤버들도 이쿠타의 이미지가 노기자카를 대표할 수 있다고 말한다.

能條:この人こそThe乃木坂ってメンバー誰だろう?
노죠 : 이 사람이야말로 'The 노기자카'라는 멤버는 누굴까?
優里:乃木坂の代表みたいな?
윳탄 : 노기자카 대표 같은?
能條:もうイメージそのものみたいな。
노죠 : 이미지 그 자체라고 할만한.
優里:……
윳탄 : ......
能條:結構ガチで考えてるね。
노죠 : 꽤 진지하게 생각하네?
優里:性格を除いたら、性格というか内面を除いたらもういくちゃん。
윳탄 : 성격을 제외하면, 성격이랄까 내면을 제외하면 완전 이쿠쨩.
能條:あ~まあそうなるよね。
노죠 : 아~ 그렇겠지.
優里:容姿から入ったらいくちゃん、完璧。
윳탄 : 용모 자태부터 치면 이쿠쨩, 완벽함.
能條:そうなるよね。ほとんどの方がそう答えるんじゃないかなと思う。
노죠 : 그렇지. 거의 모든 분들이 그렇게 대답하지 않을까 싶어.
優里:なんか能力も含めて乃木坂、あの子は乃木坂。乃木坂の子よ。
윳탄 : 뭐랄까 능력까지 포함해서 노기자카, 그 애는 노기자카. 노기자카의 애야.
能條:もう黙っていても乃木坂、しゃべっていてもしゃべり方も上品だから乃木坂じゃない?
노죠 : 그냥 조용히 있어도 노기자카, 말해도 말투까지 품위있으니까 노기자카 아냐?
▲ 라디오 '노기노노' 97회에서

하시모토 나나미타카야마 카즈미가 출연한 '패밀리마트 라디오'에서도 노기자카를 상징하는 멤버로 이쿠타가 뽑혔으며 아키모토 마나츠 또한 노기자카가 갖고있는 '청초한 아가씨 이미지'에 가장 알맞는 것은 이쿠타라고 언급하였다.

4.2 탁월한 예능감

"예능을 하기 위해 태어난 아이!" - 사쿠라이 레이카 [12]

위에서 인용한 라디오 '노기노노97화'의 윳탄의 말을 살펴보면 성격만 제외하고는이라는 말이 있다. 겉으로 보이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장난기 가득하고, 가끔은 엉뚱한 모습을 보이는 성격이 만들어내는 갭으로 인해 이쿠타는 노기자카 최고의 예능감을 가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노기자카는 어디?'에서 거의 모든 편마다 분량을 톡톡히 챙기는 편이며, 의외로 쑥쓰러움 없이 앞에 나서는 것은 물론, 리액션 또한 찰지다(…)

tumblr_n6pcd1dOWv1sgnxjso1_250.giftumblr_n6pcd1dOWv1sgnxjso2_250.gif파일:R9QGyX5.gif
▲'노기자카는 어디?'의 마카오 로케 때 두리안 아이스크림을 먹고 나서. (리액션이 살아있네~)▲발 마사지 받으면서 「君の名は希望」부르기
▲NOGIBINGO!4의 신코너(?) '이쿠쨩 언제 나와?(生ちゃんいつ出るの?)' 에서의 리액션. (영상으로 보면 정말이지... 씹덕사)


또한 노기자카 내에서 지기 싫어하는 점은 둘째가라면 서럽다. 매운음식 먹기 대회에서도 눈물을 흘리면서 계속 먹고, 많이먹기 대회에서는 중간에 쉬다가 빠른 소화를 위해 체조를 해 가면서 승부한다. 대다나다..

tumblr_n6pcrjvjXq1sgnxjso1_250.giftumblr_n6pcrjvjXq1sgnxjso2_250.gif파일:E6oF38q.gif
▲매운음식 먹기대회에서(마츠무라 사유리와 대결해서 승리했다)▲소화를 위한 체조(승부욕 보소... 근데 결국 졌다)


마츠무라 사유리와 함께 노기자카 2대 먹방 캐릭터이기도 하다. 그러나 마츠무라가 진정한 대식가라면, 이쿠타는 지는 것을 싫어해서 힘들어도 꾸역꾸역 먹는 스타일.한마디로 말하자면 근성으로 먹는 타입이라고 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먹는 것을 좋아하는 편으로 항상 먹는 시간을 체크하는 역할을 맡고있다. 진성 먹보vs근성먹보
아침에 방송이 있으면 집에서 출발하기 전에 스태프한테 식사가 있는지 물어보고, 없으면 먹고 나서고 있으면 빈 속에 나가서 꼭 챙겨먹는다고 한다. 전날 밤에 물어볼 때도 있다고(...). 아침을 먹으면 바로 점심시간은 언제인지 물어본다고 한다. 먹는 것에 대한 엄청난 집착

또, 마츠무라 사유리와 노기자카 투톱의 쿠킹몬스터이다(먹는 놈 따로 만드는 놈 따로라더니..) 가츠동을 만드는데 닭고기를 그냥 기름에 넣는 등 상당히 요리를 못한다.. 본인은 시간을 갖고 만들면 잘 할수 있는데 서두르느라 그렇다고 변명했다. 그래서인지 집에서 만든 주먹밥은 멀쩡했지만 방송에서는 그런거 없다(...).

▲이쿠타가 만든 다시마키와 주먹밥(...). 다시마키(出し巻き)는 일반적인 계란말이인 타마고야키(卵焼き)와는 다르게 계란을 푼 것에 다시마 등의 육수를 섞어 만든다.
400px400px
▲본인이 755에서 요리한다고 말하였으나...!! 편의점에서 파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에 따른 팬들의 반응은 '역시나..'였다. 참고로 이쿠타는 요리할때 감각파라고 본인이 인증하였다.


그림 또한 참 못그린다. '노기자카 공사중'에서는 나레이터와 자막이 대놓고 '이쿠타 화백'이라 놀린다(...)

x220pxx200pxx200px
▲이쿠타가 그린 미나미▲이쿠타가 그린 이상한 포즈의 나나밍▲이쿠타가 그린 자전거(를 타는 사람)


그러나 노기자카 초창기의 그림이 블로그에서 발견되면서 충공깽을 선사했다. 컨셉인가
0cfaee29.jpg


이처럼 출중한 예능감을 자랑하는 그녀. 그 예능감이 절정에 달한 사건(?)이 발생하였으니... 그것은 노기자카46 결성 4주년 기념으로 진행된 '노기자카46 TV'에서 일어났다. 각 멤버별로 10분간 자유롭게 진행할 수 있는 코너인 '노기자카 전시대'에서 그녀는 핀란드를 컨셉으로 잡고, 핀란드 민요인 이에반 폴카(Levan Polkka)전설의 파돌리기송를 선보였다. 그런데 본래 노래도 잘하는 데다가 발음도 상당히 좋아서인지[13] 핀란드 대사관에서 그녀를 초청해보고 싶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정점을 찍은 파돌리기송
▲그리고 그 정점을 다시 갱신한 파돌리기송(이코마 리나, 하시모토 나나미, 타카야마 카즈미 순으로 끌려나온다.)[14]
"이쿠타 에리카는 "이런 건 안 하겠지" "말 안 하겠지" 라는 우리의 예측을 뛰어넘어 버려요. 그 헛점까지 포함해서 미스 퍼펙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웃음). 아이돌로서의 버라이어티 센스가 완벽해서, 그녀의 발언은 거의 방송으로 나갑니다." - '노기자카는 어디?' 프로듀서

4.3 엄친딸

▲2012년 10월 AKB신문. 이쿠쨩을 둘러싸고 있는 상장들을 왼쪽 아래부터 시계방향순으로 살펴보면 ●영어검정 2급 ●수학검정 3급 ●서화전 금상 뭣이?! ●미술전 출전 으아니?! ●서도 준7급 ●한자검정 준2급 ●클래식 콩쿠르 입상. 이걸 다 중학교 3학년 때 이루어냈음...
월요일 : 수학
화요일 : 클래식 발레
수요일 : 한자
목요일 : 영어
금요일 : 없음, 피아노 연습
토요일 : 피아노
일요일 : 클래식 발레

▲ 이쿠타가 중3때 실행했던 시간표다. 강남 못지 않은 사교육(위의 AKB신문에서 왼쪽 상단에 박스로 처리되어 있는 내용을 번역함)

발레도 4살때부터 배워왔으며 수영, 영어 등등 요리그림만 제외하면 정말이지 사기급 캐릭터다.

그러나 가장 뛰어난 분야는 역시 피아노. 노기자카46의 몇몇 멤버들도 어렸을 때 피아노를 익혔으나, 이쿠타의 존재로 인해 특기라고 말할 수 조차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을 정도[15]
뛰어난 피아노 실력 덕분에 단독 출연 오퍼를 받기도 하며(아래의 기타활동 참조), 노기자카 곡들의 피아노버전을 선보일 때나 음악방송에서 다른 아티스트들과 합동공연을 하게 되면 항상 이쿠타가 피아노를 연주한다.

x280pxx280px
▲대표적인 노기(또는 이쿠타)입덕 영상인 2013년 Music Fair의 「君の名は希望▲일본의 유명한 음악프로듀서인 타케베 사토시와의 연탄
(스카파 음악제 2015)

노래실력 역시 노기자카 그룹을 통틀어 최상위권이다. 다만 일반적인 가요 창법이나 아이돌 스타일이 아니라 정식 성악 발성에 가깝다. 실제로 고등학교 입학 이후로 성악을 배웠다. 노기도코 52화에서 노래를 부르며 자기소개하는 장면에서는 '내 마음엔 느껴지지 않네(Nel cor pìù non mi sento)'[16] 라는 곡에 자기소개를 절묘하게 결합해 부르기도 했다.

400px
여러분 이거 다 연기인거 아시죠?

운동은 어느정도 하는 편 같았는데.. 위 사진처럼 신기한(?) 역행을 보여줘서 조금 논란이 있었다. 아무래도 2년 후의 사진은 예능이다보니 웃기려고 그런 것 같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결국 그녀의 캐릭터를 정리하자면 청순하고 똑똑한 만능 부잣집 아가씨가 의외로 많이 먹고, 그림을 못그리고, 요리는 감각파이며, 엉뚱하며, 예상외로 과감하며, 버라이어티 센스가 있다.이정도면 완벽

5 대인관계

  • 기본적으로 다 친하다. 그렇지만 나이가 나이인지라 동갑인 멤버들인 노기자카의 96년생을 모아 만든 중3조(中3組)나카모토 히메카, 사이토 치하루와는 툭 터놓고 지내는 편인 것 같다. 이젠 중3이 아니지만, 앞으로도 계속 중3조로 부를 거라고 블로그에서 밝히기도 했다. 특히 나카모토와는 동갑이긴 하나 언니 동생같은 사이인데, 이쿠타의 말괄량이 기질이 발휘될 때(공포의 심야 이동시간) 그것을 다스릴 수 있는 유일한 멤버가 나카모토라고.. .히메탄 빔만이 이쿠타리안을 잡을 수 있는건가?!
x215px
▲중3조라고 손가락 3개 펼치고 있음▲노기자카는 어디? 에서 기획한 중3조 특집
  • 한때 프론트 라인이였던 이코마 리나, 호시노 미나미와도 친한 편. 여담으로 이 프론트라인을 각 멤버의 이름 앞글자를 따 이쿠이호시(이쿠타-코마-호시노. 한자로 보면 田-駒-野) 조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17][18] 4th 싱글 『制服のマネキン』 B타입에는 이 세 명의 유닛곡 「ここじゃないどこか」 가 수록되어 있다.
x215pxx215px
▲초기시절 생생별▲유닛곡 「ここじゃないどこか」의 PV
  • 언니조에서는 계속 같이 복신 활동을 해왔던 시라이시 마이, 마츠무라 사유리, 하시모토 나나미와 특히 친하다. 그 중에서도 시라이시는 데뷔 초부터 이쿠타를 오시(推し)로 뽑고 있고, 애정을 표현하고 있다. NOGIBINGO!시즌2 11화를 보면 여직원 코스프레를 하고 여러가지 무네큥하게끔 연기하는 부분에서 이쿠타의 모습에 "귀여워!!!♥" 하며 연발하는 모습이 나오는게 인상적. 다른 에피소드로 둘이서 프리쿠라를 찍기도 했고 노기자카는 어디? 121화 밸런타인 데이 특집에서 이쿠타에게 초콜릿을 선물로 전달했다. 그치만 이쿠타는 사유링고에게... 근데 사유링고는 또 마이얀에게... 삼! 각! 관! 계!그리고 일년이 지난 후, 발렌타인특집 172화에서 마츠무라는 배제되었고 이쿠타는 마이얀에게 다카라즈카티켓을 선물하였고 차였다.복수인가?! 그러나 이후에 함께 다카라즈카 관람한 뒤 인증샷을 찍어 둘의 관계가 여전히(?) 돈독함을 알렸다. 이 조합을 지지하는 덕들은 돈마이 커플(이쿠 + 마이얀. "돈마이"는 일본어로 Don't Mind 이기도 하다)이라 부르기도 한다.[19]
x210px
▲마이얀과 찍은 스티커사진▲다카라즈카 관람 인증샷▲동생 앞머리 다듬어주는 언니
  • 위에서도 언급되었지만 마츠무라 사유리와도 친하다. 이 둘은 사적으로도 친하지만 공적으로도 엮여 있다. '먹보 캐릭터'가 겹치기 때문에 개인PV 한정 유닛을 결성했는데, 그 이름은 '닭튀김 자매(から揚げ姉妹)'(...). 닭튀김 자매의 데뷔는 10th 싱글의 개인PV. 먹이사슬(食物連鎖)라는 곡에 맞춰 무표정에다 귀여운 안무를 선보였다. 나중에 3rd Birthday Live에서 휴식시간 중에 깜짝 등장하여 이 곡을 선보이기도 했다. 두 번째 등장은 11th 싱글의 개인PV. 사이다(サイダー). 12th 싱글에는 심지어 앨범 커플링 곡까지 따냈다(!). 곡 제목은 무표정(無表情)(...).
x215px
▲10th 싱글 개인PV '먹이사슬'▲3주년 콘서트에서 깜짝등장했을 때▲닭튀김을 먹는 닭튀김 자매(...)
  • 마찬가지로 하시모토 나나미와도 친하다.고산케 전부 확보 특히 이쿠타는 존경하는 멤버로 하시모토를 꼽았는데[20] 그 이유는 "남들에게 휘둘리지 않는 독자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게 멋있다(人に惑わされない独自の考え方をしているのがカッコいい。)". 하시모토가 졸업을 발표한 ANN에서도 유사한 말을 했다. 하시모토 또한 자신의 졸업을 발표하는 생방송 자리에 부를 정도로 이쿠타를 신뢰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 조합은 한국에서 주로 빙쿠[21]라고 불린다.
x180pxx180pxx180px
▲이쿠오의 세컨드, 나나밍▲이국장님 노래방 접대중인 나나밍뭔가 다 나나밍이 당하고 있다
  • 아키모토 마나츠와도 친한 편으로 투샷이 자주 올라오는 편이다. 서로 재밌게 노는 듯하며, 일례로 노기노노에서 이쿠타는 마나츠가 그냥 자고 있으면 가서 "마나츠, 너무 고민하지 마"라고 계속 말을 걸면서 옆에 멤버들이나 스태프들이 걱정하면 본인이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제가 달래고 있으니까요' 이와 같이 논다고하는데, 와카츠키 유미가 이런것을 듣고 재능낭비를 하지말라고 말했다. 그리고 아키모토의 블로그에 올라오는 두 사람의 사진들을 살펴보면, 이쿠타가 카메라에 시선을 맞추지 않고 다른 곳을 보는 사진이 많다. 마나츠 놀리는 법은 참 다양하다 그러나 "이러니 저러니 해도 같이 놀아준다"라는 게 아키모토의 평. 정리하면 겉으로 보면 아키모토의 일방적인 짝사랑 관계처럼 보이나, 실은 이쿠타가 아키모토에게 츤데레. 이는 결국 2015년 8월 18일에 방영된 'Nogiroom3' 6회에서 이쿠타 본인이 "거리를 두면서도 깨닫고 보면 마나츠 옆에 가 있다", "좋아한다(すきなんだよね)"라고 말하면서 공식화 되었다.
x215pxx215pxx215px
▲"부처같은 마나츠와의 한 컷"▲아키모토의 시선을 피하는 이쿠타
(이런 사진 정말 많음)
▲아키모토가 먹던 타피오카 테이크아웃 잔에 애정표현을 한 이쿠타[22]이런 츤데레
  • 또한 SKE에서 교환유학을 온 마츠이 레나와도 잘지내는 편으로 마츠이 레나가 좋아하는 편. 트위터에 귀여워서 헤롱헤롱거리셨다는 말이....역시 덕후의 마음은 같은 법. 2015년 3월 20일에 방송된 'NOGIZAKA46SHOW!'의 '3주년 기념 라이브' 현장취재 편에서 리포터를 맡은 시바타 아야가 이쿠타의 이름이 적힌 머플러를 하고 오자, 마츠이는 "왜 이쿠쨩 걸 하고 온 거야? ('내 걸 하고 와야지'가 아니라) 내가 이쿠짱 좋아하는거 알잖아?!", "이번 라이브의 백미는 이쿠쨩의 솔로라고. 리허설에서 보고 조금 울었는걸. 감동해서 (웃음)"라고 말했다. 꽤나 애정을 가지고 있는 듯. 겸임해제 후에 처음 이쿠타를 만나자 "드디어 이쿠쨩을 만났어요"라고 트위터에 남겼다.
x190pxx190px
▲노기자카46SHOW!에서 ダンケシェーン 도중 마츠이에게 안긴 이쿠타. 이때 마츠이는 이쿠타 타월을 두르고 있음▲마츠이가 트위터에 '아내 삼고 싶은 이쿠짱♥'하고 올린 사진▲사적으로 처음 둘이서 만난 자리(마츠이 졸업 후)

6 활동

6.1 휴식기 전

1st 싱글 ぐるぐるカーテン에서 프런트 왼쪽 윙을 맡으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으나, 2nd 싱글 おいでシャンプー에서는 3열로 밀려난다. 그러다 다시 3rd 走れ!Bicycle에서 다시 프런트 왼쪽 윙으로 돌아와 5th 싱글 制服のマネキン까지 같은 포지션을 맡았다. 이 시기가 바로 노기자카46 운영이 푸쉬했던 '생생별 프런트' 시기. 그러나 생생별 프런트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던 언니조(특히 고산케)의 인기 때문에 운영은 6th ガールズルール부터 프런트를 바꿀 수 밖에 없었고, 이쿠타 또한 2열로 밀려나야 했다. 그리하여 휴식기 전인 8th 싱글 気づいたら片想い까지 2열 포지션을 맡았다.

이쿠타는 휴식기 전 까지 언니조 만큼의 인기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인기를 쌓으며 동생조에서는 독보적인 존재로 성장했다. 떡밥이 매우 적었던 초기의 노기자카에게 있어 칸무리 방송인 '노기도코와 'NOGIBINGO'에서의 활약은 매우 중요했는데, 이쿠타는 특유의 버라이어티 감각을 선보였다. 이 시기에 나온 것들이 '쿠킹몬스터(IH사건)', '에리카사마','드렁크 드래곤 개그', '스핑군, ET(이쿠타화백)', '우쿨렐레' 등 적어보니 엄청나다...
이외에도 16인의 프린시펄에서 선보인 탁월한 연기 능력, 5th 싱글 君の名は希望를 통해 보다 더 알릴 수 있게 된 피아노 실력 또한 인기를 얻게 된 이유가 아닌가 보여진다.

6.2 휴식기

2014년 4월 20일 노기자카46 공식 홈피를 통해 당분간 대입수험을 위해 활동중단을 발표. 바로 중단하는 건 아니고 '16인의 프린시펄 trois'가 끝나는 6월 30일까지만 활동하고 추후 사정을 봐서 복귀할때 공지하겠다고 함. 따라서 아홉번째 싱글활동은 빠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원래부터 이쿠짱을 아는 팬들이라면 예상했을 수순이며 10싱글이전에는 3싱글을 쉰다는 말부터 졸업까지 다양한 루머가 존재했다.

6.3 복귀. 그리고 센터 등극

2014년 10월 2~5일, 뮤지컬 '무지개의 서곡(虹のプレリュード)'의 히로인으로 발탁되었다. 동시에 9th싱글을 학업때문에 쉬던 것을 10th싱글부터는 복귀하도록 결정되었다. 예상보다 빠른 복귀로 팬들은 10th 싱글 센터로 이쿠타가 내정되었고, 이를 위한 과정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난무하게 되었다.

2014년 8월 3일. '노기자카는 어디?' 제145화에서 10th 싱글의 선발멤버가 발표되었다. 10th 싱글은 2014년 마지막 싱글로, 홍백가합전 출장이라는 큰 성과를 거두기 위해 그 중요성이 아주 큰 싱글이었다. 덕후들의 추측은 크게 3가지였는데, 노기자카 역대 최다 싱글 판매량을 달성하는 등 센터의 위치를 확고히 해 가는 니시노 나나세 3연속 연임설, 7th 싱글 때의 호리 미오나 케이스와 유사하게 중간에 합류한 2기생 사가라 이오리의 깜짝 발탁설, 위에서 말했던 이쿠타의 센터 등극설이 그것이다.

결국 이쿠타가 10th 싱글을 통해 처음으로 센터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290px290px290px
▲ ①갑작스런(?) 발표에 어리둥절한 이쿠쨩▲ ②그 모습에 폭소하는 멤버들▲③그녀의 당찬 각오


팬들 사이에서는 공백기간이 있던 이쿠타가 센터를 선다는 것에 대한 이견들이 소수 있었으며, 이쿠타 본인 또한 9th 싱글기간 동안 열심히 활동한 멤버들에 대한 미안함이 컸다고 한다. 그러나 이쿠타의 실력은 팬들은 물론 멤버들 모두가 인정하고예측하고 있었기 때문에 별다른 트러블없이 넘어갔다.(아무래도 이쿠타가 호감멤버라는 점도 작용한 듯 하다.) 이쿠타 팬들은 "드디어 올 것이 왔다"고 환호했으나 사건이 터졌다.마츠무라 ㅂㄷㅂㄷ

선발 발표 이후의 9th 싱글 기간은 '한여름의 전국투어 2014'가 진행되었다. 그 기간 동안 이쿠타는 비디오로만 출연했는데, '이쿠타가 정체불명의 집단에 납치되었는데, 구출해 내기 위해서는 투어의 각 공연에서 멤버들과 팬들이 힘을 합쳐 게임을 클리어 해 나가야 한다'는 아주 덕스러운 설정 하에 제작된 것이었다.

결국 노기자카 멤버들과 팬들의 덕심일체원기옥로 이쿠타는 탈출하게 되었고, 도쿄 메이지진구구장에서 진행된 '한여름의 전국투어 2014 Final'의 후반부에 10th 싱글 何度目の青空か?를 부르며 등장, 팬들에게 정식으로 복귀를 알렸다.

600px
▲여신강림!

6.4 16인의 프린시펄

natalie-119157-002.jpg
▲2014년 『16인의 프린시펄 trois』에서 포린공주를 연기중인 이쿠타

그야말로 프린시펄의 최강자. 그 이유는 아래에 나열된 각종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 2012년 도쿄 Parco극장에서 개최된 『16인의 프린시펄』 공연에서 총 9회 중 6회 공연에서 주연인 앨리스역할에 뽑혔으며, 모든 공연의 2막에 출연했다.
  • 2013년 『16인의 프린시펄 deux』에서는 도쿄와 오사카 공연을 합해 총 20회 공연의 2막에 모두 출연했다. 이는 이쿠타가 유일하며, 스스로 지원한 역할에 뽑힌 확률도 85%(17/20)에 달한다. 게다가 당시 이쿠타는 학업을 병행하면서 공연을 수행했기에 그 위대함은 더 빛난다. 학업 때문에 아예 참가조차 못한 멤버도 있었다. 그리고 "16인의 프린시펄"은 자신이 원하는 역할에서 떨어지면 다른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16개의 대본을 대충이라도 다 외워야 한다.
  • 2014년 도쿄 아카사카ACT시어터에서 개최된 『16인의 프린시펄 trois』에서도 모든 공연의 2막에 전부 출연하여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흠좀무) 1회는 고전물, deux는 스릴러, trois는 개그의 각기 다른 주제였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공연의 2막에 출연했다는 것은 그녀의 연기력은 그룹 내에서 탁월한 편이라는 증거.

6.5 연기

  • 2012년 2월 1일, 드라마 비블리아 고서당 사건수첩 5화에 특별 게스트로 출연도 했다. 이것은 이쿠타 본인이 직접 오디션을 봐서 합격한 것으로 이쿠타의 재능이 빛났던 일 중 대표적인 케이스다.
  • 2012년 9월, 영화 헝거 게임 성우에 합격했다. 노기자카 전원이 오디션을 보고 거기서 뽑혔다. 맡은 역할은 .
  • 2014년 10월 2~5일 상연한 뮤지컬 '무지개의 서곡(虹のプレリュード, 공식사이트)'의 히로인으로 발탁
  • 2014년 8월 16일, 5th 싱글 君の名は希望의 MV에서 진행했던 오디션 결과에 따라 아키모토 마나츠, 하시모토 나나미와 함께 영화 "초능력 연구부 3명(超能力研究部の3人, 공식사이트)"의 주연으로 발탁되었음이 발표되었다. 영화는 2014년 12월 6일 개봉하였으며, 2015년 8월 22일부터 hulu를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 2014년 12월 21일, 2015년 1분기 드라마 '유감스러운 남편(残念な夫、공식사이트)'(1월 14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 후지TV)에 출연한다고 발표. 이는 연속 드라마 첫 레귤러 출연이다. 의미가 있다면 푸시가 아닌 오퍼가 왔다는 것이다.
  • 2015년으로 창간 60주년을 맞이한 소녀만화잡지 '나카요시'의 60주년 기념공연 뮤지컬 '리본의 기사(リボンの騎士, 공식사이트)'에 주인공 사파이어 역을 맡았다. 이 공연은 2015년 11월 중순부터 도쿄 및 오사카에서 상연되었으며, 이로서 이쿠타는 '무지개의 서곡'에 이어 두 번째로 데즈카 오사무 만화 원작의 뮤지컬에 주연으로 출연하게 되었다.
  • 2016년 4월 6일, 노기자카46 공식 홈페이지 뉴스 란을 통해 뮤지컬 로미오&줄리엣(ロミオ&ジュリエット, 공식사이트)의 줄리엣 역으로 발탁되었음이 발표되었다.[23] 상연예정기간 및 장소는 2017년 1월 15일 ~ 2월 14일 도쿄 아카사카 ACT 시어터, 2017년 2월 22일 ~ 3월 5일 오사카 우메다 예술극장 메인홀이다.
  • 2016년 7월 28일, 음악 나탈리를 통해 레 미제라블(レ・ミゼラブル, 공식홈페이지)의 코제트 역으로 발탁되었음이 알려졌다(기사링크). 상연되는 2017년은 일본에서 레 미제라블이 첫선을 보인지 30주년이 되는 해라 의미있는 캐스팅이라고 볼 수 있다. 이쿠타 개인적으로도 2011년 팬미팅(お見立て会)에서 레 미제라블의 유명한 곡 「I dreamed a dream」(일본어 번안곡명 '夢やぶれて')을 불렀을 정도로 이 작품을 좋아하기에 감회가 남다를 듯. 상연예정기간 및 장소는 2017년 5월 21일 도쿄도 제국극장에서 프리뷰 공연, 2017년 5월 25일 ~ 7월 16일 도쿄도 제국극장, 2017년 8월 후쿠오카현 하카타자, 2017년 9월 오사카부 페스티벌 홀, 2017년 9~10월 아이치현 주니치 극장이다. 공홈뉴스

6.6 기타 활동

  • 2013년 12월 17일, AKB48의 연말 특집방송인 AKB홍백가합전에서 와타나베 마유가 노기자카46의 곡인 君の名は希望를 불렀는데 피아노 반주와 코러스로 참여했다. 공식라이벌의 프로그램에 혼자 참여한 것으로 역시나 말로만 라이벌인것을 재확인시켜주었다. 링크영상
  • 2014년 1월 4일에 방영된 「TEPPEN」에서는 AKB48의 마츠이 사키코, HKT48모리야스 마도카 등과 피아노 연주 대결을 했다. 연주한 곡은 쥬디 앤 마리의 「そばかす」. 결과는 마츠이 91점, 모리야스 87점, 이쿠타 87점으로 마츠이의 승리. 비록 우승을 하지는 못했지만 해맑은 연주로 팬들에게 크게 어필했다는 후문. 링크영상
  • 2015년 10월 1일, 제82회 NHK 전국학생음악콩쿠르(공식사이트)의 초등부 및 중등부 특별게스트 사회자로 선정되었음이 발표되었다. 방송일자(생중계)는 초등부가 10월 11일, 중등부가 10월 12일이다. 이쿠타는 발탁된 소감으로 "저도 중학교 시절 교내 합창콩쿠르에서 우승을 목표로 절차탁마했던 기억과, 고교시절에 합창 수업을 통해 모금콘서트를 하는 등 합창에 열정을 쏟았던 추억이 있습니다. 이렇게 대단한 자리에 사회를 맡게 되어 너무나 기쁘고, 공연장의 열기와 출전자 여러분들의 마음을 시청자 분들께 전해드릴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라고 밝혔다.
  • 2015년 12월 3일, 닛칸스포츠(신문)을 통해 첫번째 단독사진집을 발표한다는 것이 공개되었다(기사링크). 사진집의 제목은 『전조(転調)』이며, 2016년 1월 21일 발매. 이쿠타가 태어난 독일에서 올로케 촬영을 했으며, 노기자카46의 이미지인 청순함이 가장 강한 멤버의 수영복 해금이라는 점 때문에 크게 주목받았다. 초동판매 결과는 38,335부로, 지금까지 사진집을 발매한 노기자카46 멤버들 중 최고기록을 달성했으며, 2016년 상반기 오리콘 책 랭킹 사진집 부문 1위(약 6.9만부)에 올랐다. 이는 당시 높은 인기를 구가한 배우 히로세 스즈(약 6.5만부), HKT48사시하라 리노(약 5.4만부), NMB48야마모토 사야카(약 4만부)를 넘은 수치라 더욱 빛나는 기록이다.
  • 2016년 1월 20일,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君の名は希望도쿄메트로 치요다선 노기자카역의 발차멜로디로 선정되었음이 발표되었다(공홈링크). 이는 도쿄메트로 측에서 실시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응모를 통해 결정되었으며, 이쿠타가 연주한 피아노 멜로디를 녹음하여 음원으로 사용한다. 노기덕도 잡고 철덕도 잡고 (발차음 영상 링크)
  • 2016년 7월 13일,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의류브랜드 'BLUE LABEL CRESTBRIDGE'와의 콜라보레이션 드레스 발매가 발표되었다(공홈링크). 콜라보레이션 기획의 정식명칭은 CRESTBRIDGE CHECK SPECIAL DRESS COLLECTION Collaboration With ERIKA IKUTA(Nogizaka46). 제품은 체크무늬 원피스 드레스 3종이며, 2016년 7월 20일부터 8월 1일까지 이세탄 신주쿠점에서 기간한정상품으로 판매된다. 상품소개 및 이쿠타 착용 사진 링크

6.7 사고

  • 2013년 10월 26일, 블로그를 통해 새끼발가락에 금이 갔음을 알렸다. 원인은 아침에 지각할 것 같아서 허둥지둥 대다가 가득 찬 액체세제 통이 발에 떨어진 것. 이처럼 백치미도 보유하고 계신다.그걸 듣고 누군가 대폭소했다. 진성 도S
  • 2013년 11월 6일, '실화 너클즈'라는 잡지에서 "노기자카46 도촬 스토커의 고백" 이라는 제목으로 스토커가 이쿠타를 찍은 도촬사진을 게재했다.# 스토커도 스토커지만 그걸 받아서 넙죽 기사로 만든 잡지사도 문제라는게 팬들의 입장.

7 부가사항

일본의 유명한 록 음악 프로듀서이자,편곡자인 사쿠마 마사히데친척관계임을 블로그에서 밝혔다. # 참고로 사쿠마 마사히데는 일본 록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요닌바야시일렉트로닉 밴드 플라스틱스 멤버로 활동했으며 이후 무수한 명밴드를 발굴해 프로듀싱한걸로 유명하다.
블로그 글을 더 살펴보면 사쿠마와 함께 음악을 해 보는 게 소원이라고.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이 블로그 글을 본 팬들이 사쿠마 마사히데의 트위터에 사실확인차 질문을 했고, 사쿠마는 사실임을 확인해 주었다# 이러한 내용들이 노기자카46 운영진의 귀에도 들어갔는지 7th 싱글 バレッタ의 특전영상인 이쿠타 개인PV를 사쿠마와 君の名は希望를 협연하는 것으로 잡았다.

PV촬영 종료 후 "또 함께 할 날이 있기를." 이라며 블로그에 남겼었는데, 이 또한 금새 이루어졌다! 사쿠마의 요청으로 그의 신작 앨범 『SAKUMA DROPS』의 수록곡 「Last Days」에 피아노와 코러스로 참여하게 된 것이다. 레코딩하는 모습은 NHK에서 제작한 사쿠마 마사히데의 다큐멘터리에서 볼 수 있다만...

그러나 안타깝게도 2014년 1월에 사쿠마 마사히데가 지병인 위암으로 타계하였다.

이쿠타에게는 그와 함께했던 많은 것들이 기억에 남을 듯 하다.

Erika-Ikuta-Makes-Loving-Tribute-to-Esteemed-Japanese-Musician-and-Producer-Masahide-Sakuma-4.jpg

8 트리비아

  • '에리카'라는 이름의 유래는 독일이 추워질때쯤 일제히 옮겨심는 꽃이 에리카(Erica, 한글명 '구석남')여서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위키링크
  • 독일에서 살던 시절 텔레토비 코스프레를 한 적이 있다. 사진
  • 노기자카46에 들어가기 전에 '이케가미 카이'라는 이름으로 영화를 한 편 찍었었다. 그러나 이 영화는 극장상영이 이루어지지 않아 잘 알려지지 않았다.
  • 노기자카 오디션을 볼 당시에 아버지께 최종 심사까지 말하지 않았다고 한다.(어머니에게는 말했다는 것이 함정)- 150225 인터뷰
  • 스포츠신문 기사로 보도된 내용에 의하면 아키P는 이쿠타를 뽑아놓고는 '앗짱 닮은 애를 발견했지만 얘를 센터에 세울 생각은 없다'고 운영진에게 말한 적이 있다고 함. AKB와 차별화
  • 콘서트 때 형광봉 컬러는 노랑X노랑. 솔로곡인 「あなたのために弾きたい」를 선보일 때는 관객석이 이쿠타 컬러인 노란색으로 뒤덮인다사진. 센터곡인 「何度目の青空か?」 는 곡의 제목에 맞춰 모든 관객이 형광봉 컬러를 파란색으로 바꾼다.
  • 1기생 멤버 카와고 히나가 붙여준 별명은 '상식을 모르는 괴짜(常識知らずの変人)'(...) 다방면에서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정작 일상생활에서는 서툰 면이 많기 때문이다.
  • 노기자카46의 라디오방송 '乃木坂46の「の」'에서 사용하는 인삿말 "노기-!"를 만든 장본인이다.
  • 차밍 포인트또렷한 .
  • 무엇인가에 집중하고 있으면 발바닥이 뜨거워져 양말을 벗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집의 책상이나 피아노 아래에는 양말이 굴러다니는데, 그걸 엄마가 일일이 주워서 세탁을 한다고 한다. 누군가가 생각나는데 착각일까..
  • 옷에는 관심이 없어서 엄마에게 알아서 사 오라고 한다고. 그래서 방송에서 이쿠타의 엄마가 바나나맨 히무라에게 "돈을 드릴테니 딸을 데리고 옷 좀 사러 가 주세요." 라고 요청했다. 또한 시라이시 마이가 발렌타인데이 선물로 직접 고른 옷을 이쿠타에게 선물해 주기도 했다. (노기자카는 어디? 122화 참조)
  • 스트레스를 받으면 옆에 있는 멤버를 껴안고는 놓아주지 않는 버릇이 있다. 그 모습이 마치 프로레슬링의 코브라 트위스트 급으로, 한 번 잡히면 도저히 벗어날 수 없다고 한다(…) 진짜 프로레슬링 기술처럼 '이쿠타 굳히기(生田固め)'로 불린다.사진
  • 제멋대로 화음을 넣는 것을 좋아한다. 그 모습을 보면 뮤지컬 배우 뺨치는 그녀의 역동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야말로 천재와 천연의 사이
  • 니시노 나나세와 달리 를 싫어한다. 4th 싱글 특전영상인 ‘싫어하는 것 극복’을 보면 알 수 있다. 츄리 피꺼솟 GIF1, GIF2.여기 비둘기도 살쪘네
  • 이동시에 절대로 잠을 자지 않아서, 옆에 앉은 사람에게 계속 말을 걸어 잠 못들게 한다고 한다. 심지어는 노래를 부르기도 해서 옆사람 뿐만 아니라 앞 뒤 사람에게도 피해를 준다고 한다.
  • 고3(2014년)에서야 처음으로 직접 복숭아 껍질을 벗겨 봤다고 한다. 처음 해본 것에 대한 감상은 "원시인들은 분명 이런 식으로 과실을 먹었겠구나"라고....
  • 그녀가 노기도코에서 그렸던 아저씨같은 ET를 어느 특수 분장 및 조형물 제작 전문가가 3D로 제작했다. 이 사람은 이전에 니시노의 도이야상도 만든 적이 있다. 사진
  • 노기빙고3 히어로물 기획에서 이쿠타는 '에리플라워'라는 히어로를 기획했는데, 어느 덕후가 이를 피규어로 만들었다. 사진1, 사진2
  • 일본의 락그룹 GLAY의 팬. 가라오케에 가면 꼭 「誘惑」는 부른다고. 노기도코 161화에서 제대로 선보여 주셨다. 영상링크
  • 랩도 잘한다# 모모타 카나코의 라이벌
  • 2015년 5월 5일, 블로그에서 언급한 에피소드. 매니저에게 전화로 "현장에서 스마트폰을 잃어버린 것 같다"라고 말하고는, 끊은 뒤에 그 통화를 스마트폰으로 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 에피소드 외에도 평소에 물건을 잃어버리는 일이 흔하다고 한다.나나밍이 싫어합니다 2015년 10월 5일에 방영된 노기중에서는 이러한 모습이 바나나맨 히무라와 닮았다고 해서 '미니 히무라'라고 불렸다. 반대로 히무라는 '빅 이쿠타'
  • 노기빙고4의 히어로물 기획에서는 악역 '이쿠타리안'으로 등장했다. 사진.[24]
  • 심각한 방향치. 자주 가는 건물인데도 "화장실이 어디였더라?"라는 말을 자주하며, 심지어 어딘가 가려고 대기실을 나섰는데 다시 대기실로 돌아올 때도 있다고(...). 그리고 길을 헤매고 있으면 꼭 니시노와 마주친다고 한다. 평소에 니시노가 길을 자주 가르쳐 준다고. 콘서트 때는 무대 뒷편 또는 아래가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 방향치인 이쿠타에게는 치명적(?)이다. 그래서 주로 포지션이 가까운 이코마가 데리고 다닌다고 한다.
  • 2015년 9월 15일에 방영된 NOGIBINGO!5 10회에서 또 한번 다재다능함을 선보였다. 이 회는 '나니누네노기자카(なにぬねのぎざか)'라는 기획명으로, 유치원생 어린이들에게 어느 팀이 가장 재밌었는지 인기투표를 하는 기획이었다. 이쿠타는 보조MC 겸 타카야마와 한 팀으로 등장했는데, 시종일관 숙달된 유치원선생님의 포스를 풍겼다. 팬들은 "어린이 방송 MC 갑시다!"를 외쳤다 특히 막간을 이용해 선보인 '이쿠쨩의 노래(いくちゃんのうた)'는 압권영상링크 이걸 아침 알람소리로 해 놓은 덕들이 많다고 카더라
  • 2016년 현재 이상형은 축구선수 하메스 로드리게스. 우연히 뉴스에서 나온 하메스의 사진을 보고 "처음으로 '멋지다'고 생각한 사람이 있었다"라고 함(2016년 5월 2일에 방영된 노기중 54화 참조)
  • 2016년 7월달에 들어서면서 호리키타 마키가 임신을 했는데, 이쿠타 에리카가 일부 팬들한테는 포스트호마키로 언급되고 있다.[25] 확실히 둘이 외모나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 2016년 9월 초, 모바메로 꽃집 앞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냈는데, 무명의 더쿠가 이거 한국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였고 사진 조도를 조정해서 직원이 입고 있는 앞치마의 한글을 찾아내는대 성공한다. 그 글자와 사진을 단서로 다음 지도 스트리트뷰를 이용해 위치를 확인하는 정보력을 발휘 ㅎㄷㄷ 순식간에 더쿠, 카페, 디씨, 트위터가 흥분의 도가니. 이후 모바메와 블로그 통해 추가로 올라온 사진과 글을 통해 부모님과 경복궁 등 서울의 관광명소를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덤으로 한국 여행 기간중에 경주 지진이 있어서 한국에 와서 별걸 다 겪고 간다는 말도 나왔다.

8.1 역대 프로필 사진

데뷔 프로필1st2nd3rd4th5th
130px
6th7th8th9th[26]10th11th
12th13th14th15th
  1. 「悲しみの忘れ方 Documentary of 乃木坂46」의 홍보용 팜플렛에 담긴 46개의 설문 중 "Q6. 가장 존경하는 멤버는?"에 대한 대답. 이하 동일
  2. 출신지는 도쿄로 되어있다
  3. 공식적인 키는 160cm이지만, 실제로는 159cm 정도 인 듯 싶다. 본인이 말하기를, "여름이 되면 키가 클거라고 생각해서 허세를 좀 부렸습니다." 라고.(…) 그리고 3cm 더 크길 바라고 있는 듯. 최근 잡지에서는 163cm로 공개됨.
  4. 이쿠타를 축약에서 부르는 애칭이다. 기본적으로 일본팬들에겐 이 애칭으로 많이 불려진다.
  5. 노기도코에서 만들어진 캐릭터적인 애칭이다.
  6. 노기도코MC 히무라가 거의 지어줬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런데 원래 사실은 이쿠타동(生田どん)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이쿠타동보다는 생략하여 이쿠동 이라고 부르는 쪽이 많다.
  7. '이쿠짱'이 한국어 이국장과 발음이 비슷해서 발생한 한국 전용(?) 애칭이다. 귀엽게 이국쟝이나 국장님(…) 이라고도 한다.
  8. 노기자카 46시간 TV에서 밤 10시가 지나자 급격히 텐션이 올라간 이쿠짱이 제 흥에 못이겨 이코마 리나, 하시모토 나나미, 타카야마 카즈미을 차례대로 불러모아 파돌리기송을 불렀는데 마치 부장님이 회식에서 거하게 마시고 부하상사를 불러모은 것과 같아서 지어진 한국 전용(?) 애칭이다.
  9. AKB48마에다 아츠코와 닮았다고 붙었다. 보통 이쿠동 오시들은 좋아하지 않아서 잘 부르지 않으므로 애칭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10. 대학 진학 준비.
  11. 참고로 그랜드 피아노 가격은 천만원이 넘는다 비싼건 더 나간다
  12. 『OVERTURE』 No.007 CAPTAIN NOGIZAKA 편에서. 물론 여기서 말하는 예능은 단지 버라이어티만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13. 유럽계 특유의 찰진 받침발음을 잘 발음한다. 받침 발음이 거의 없는 일본인에게서는 쉽게 볼 수 없다.
  14. 영상은 노기자카 46시간 TV에서 나온 것이다.
  15. 乃木坂ってどこ?의 특전 DVD인 推しどこ!이쿠타 에리카 편에 부음성으로 출연한 나가시마 세이라, 나카모토 히메카, 사이토 치하루의 대화 참조
  16. 조반니 파이시엘로(Giovanni Paisiello)의 오페라 '물레방앗간의 처녀(La Molinara)'에 나오는 아리아. 성악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배우는 곡이라고.
  17. 인터넷 스레 등에서 생긴 용어라 표기만 있었을 뿐,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으나 2015년 2월 15일 노기텐 생방송에서 '이쿠이호시'로 부르기로 결정.
  18. 한국에서는 별 논란 없이 '생생별'로 통한다.
  19. 그러나 이는 한국팬들 사이에서 쓰이는 용어이며, 일본팬들은 보통 '이쿠마이'(いくまい)라고 부른다.
  20. 다큐멘터리 영화 悲しみの忘れ方 팜플렛의 46문 46답에서
  21. 빙구(나나밍 한국전용 별명) + 쿠동
  22. 출처는 아키모토의 모바메. 사인과 함께 "마나츠에게. 엄청 좋아해! 존경하고 있어요. 소중한 사람. 이쿠타." 라고 적혀 있다. 아키모토는 이걸 보고 테이크아웃 잔을 못버리겠다고 했다
  23. 정확하게는 단독 캐스팅이 아니라 신인인 키노시타 하루카(木下晴香)와의 더블 캐스팅이다.
  24. 상대역이 나나세마루
  25. 여배우는 한국이나 일본이나 결혼하면 인기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고, 임신이라도 하면 더더욱... 특히 청순파 여배우가 인기 하락 폭이 높다. 호리키타 마키 이후 소속사 스위트파워는 그녀의 자리를 대신할 인재로 키리타니 미레이를, 또 키리타니 자리에는 타카츠키 사라를 밀고 있지만... 후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법. 과연 누가 닛케이 여배우 최고 순위 2위의 자리를 가져갈 것인가...
  26. 9th는 휴식했기 때문에 공식 프로필 사진이 없음. 따라서 이 사진은 공식프로필 사진이 아님(생사진 乃木坂46xB.L.T.2014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