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동방송

(FEBC에서 넘어옴)
대한민국 대북방송
제작 주체방송명
민간방송
시민단체
광야의 소리SW 극동방송 AM 제주 극동방송에서 화, 목, 일(주일) 새벽 4시에 방송한다.국민통일방송SW극동방송FM AM북한개혁방송SW열린북한방송FM AM SW자유북한방송SW
KBSKBS 한민족방송 AM SW
국가정보원인민의 소리SW자유코리아방송AM희망의 메아리SW자유FM FM
국방부Korea MND RadioSW† ‧ 자유의 소리FM SW M
해외 방송국의 동북아시아향 단파방송
미국계RFA 자유아시아방송극동방송 AM SW ‧ VOA 미국의 소리극동방송 AM SW ‧ 민간 북방선교방송 (TWR)SW
일본계시오카제SW일본의 바람SW
영국계BBC 월드 서비스* 2017년 4월경 한국어 방송 개국 예정.
FM 초단파 방송 / AM 중파 방송 / SW 단파 방송 / M 확성기 방송 / † 폐지된 방송국 / * 개국 예정
대한민국의 종교방송국
기독교 계열가톨릭: CPBC (라디오 및 TV)
개신교: CBS (라디오 및 TV) · CTS 기독교TV (TV) · C 채널 (TV) · CGNTV (TV) · CMTV(TV) · GoodTV 기독교(구 C3TV) (TV) · FEBC (라디오)
불교 계열BBS (라디오 및 TV) · BTN 불교TV (TV)
기타WBS (원불교, 라디오 및 TV) · STB 상생방송 (증산도, TV) · 유교 TV

febc_logo_150.png
홈페이지

1 개요

미국에 본부를 둔 개신교 선교 방송이다. 괜히 극동이란 표현을 쓰는 게 아니다. 대한민국을 비롯해서 세계 32개국에 방송국을 두고 있다. 물론 대한민국에서는 극동방송(FEBC)이라고 부른다.

본디 개국 당시 이름은 '국제복음방송국'이었다. 1956년 12월 23일 호출부호 HLXX로 인천 남구 학익동 588번지에서 첫 전파를 발사한다. 개국 당시에는 북한을 상대로 하는 방송위주로 편성되어 하루 두 시간 남짓 한국어방송을 진행했다고 전한다. 이후 1961년 인천 중구 복성동으로 사옥[1]을 옮겨 방송을 진행하다, 1967년 지금의 마포구 사옥으로 이전하게 된다.[2] 송신소도 인천에 있다가 1988년에 시흥시로 이전했다. 1987년에 AM 송신소 출력을 100kW로 증강하여 현재까지 송출 중이다. 2012년 4월 초 사옥을 영등포구 영등포6가의 극동빌딩으로 이전했고, 구 사옥을 철거하고 신축했다. 2013년 10월 26일에 상수동 신 사옥을 완공했다.[3]

서울 본사는 마포구 와우산로 56(구주소로는 상수동 89-1번지)에 있으며, 홍익대학교 정문에서 매우매우 가깝다. 상수역 2번 출구에서 홍익대학교 정문 방향으로 조금 걸어가면 나온다. 홍익대학교 정문에서 상수역 쪽으로 300m 가량 걸어가면 있다.[4] 상수역 근처에서 약속을 잡는 경우에는 극동방송 본사를 이정표로 사용하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개신교 신자가 아닌 이상 인지도가 낮고 전국화도 조금씩 진행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많지만, 1956년 12월 31일에 허가를 받아 개국했기 때문에 CBS만큼이나 역사가 오래 된 방송이다. '민영방송'이라든가 '외국인 선교사에 의해 설립된 기독교 선교방송'의 '대한민국 최초'라는 타이틀은 죄다 CBS가 가져가 버렸으니…… 이것도 콩라인일까? 시흥시로 AM 송신소를 이전하고 있을 무렵에 서울, 부산, 광주, 대전, 대구, 전주, 강릉, 포항, 창원, 충주, 제주, 춘천, 청주, 목포 등지에 FM 허가를 신청했지만.... 정말 느릿느릿하게 지방에 허가를 받아 FM으로, 그것도 대부분 저출력으로 허가받아 송출하고 있다.

표준FM이 가장 먼저 개국한 곳은 대전으로, 1989년에 개국했다. 서울은 2000년 12월 23일에 표준FM이 개국했으며, 5kW로 허가받았다.

2 특징

설립 취지가 선교사를 파견하기 힘든 공산권 국가를 대상으로 한 선교를 목적으로 하는 방송이기 때문에 외국어 방송을 실시한다. 다만 24시간 외국어로 방송하는 게 아니라, 야간에 3~4시간 정도 그 나라 국어를 쓰는 현지에서 제작한 외국어 방송을 조달하여 방송한다. 외국어 방송은 전부 중파(AM)로 송출하며[5], 경기도 시흥시(서울본사 소속),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제주극동방송[6] 소속)에 크고 아름다운 규모의 송신소를 설립하여 송출하고 있다. 본사에서 영어·중국어로, 제주에서 중국어·일본어[7]·러시아어로 방송해왔다고 하지만, 본사의 1188kHz는 미국의 소리, 자유아시아방송의 한국어 방송을 밤, 새벽시간 대에 재송출을 시작함에 따라 현재는 1188kHz을 통한 외국어 선교방송의 송출은 사실상 폐지되었다고 보면 된다. 대신에 본사 표준FM 106.9MHz에 영어 설교방송을 편성하기 시작했다.

북한에서는 극동방송을 몰래 듣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물론 적발되면 어디 무시무시한 곳에 끌려가거나 총살당한다고.

1989년부터 대전광역시를 비롯하여 창원시, 목포시, 속초시, 포항시, 울산광역시, 부산광역시 등지에 지방 방송국을 세웠다. 물론 전부 FM(초단파)으로.

보통 키스테이션 프로그램을 그대로 받고 일부 시간대에 지역프로그램을 송출하는 기본적 구조와 달리, 극동방송은 각 지역별 편성시간 자체가 다르다. 각 지역별 로컬, 설교 프로그램 외에 전국적으로 방송하는 찬송, 교양 프로그램 등이 그런 경우인데, 예를 들자면 한 프로그램이 제주에서 토요일 밤 8시에 방송하는데, 대전에서는 일요일 오후 4시에 방송되는 식.

극동방송 이사장을 맡고 있는 김장환 목사가 MC를 맡고 있는 초대석 프로그램 <만나고 싶은 사람 듣고 싶은 이야기>가 대표 프로그램이다. 매주 금요일 오후 1시에 방송된다. 또 여성 연예인들이 MC로 나와 간증하는 <차 한잔을>이란 브릿지(평일 5분간) 프로그램도 있는데, 심은하가 방송 복귀작으로 선택해서 화제를 불러모으기도 했다.

미국에 있는 한인교포를 위한 미주극동방송도 있다. 로스앤젤레스우리방송이라는 교민대상 방송국에 시간대를 빌려 송출한다.

똑같은 선교방송이기는 하지만 CBS와는 다른 점은, 기독교와 무관한 프로그램은 절대 방송하지 않는다. 음악FM 방송이 있고 보도 프로그램도 방송하는 CBS[8] 와 달리 극동방송의 프로그램 내용은 거의 대부분이 설교·찬양이며, 그외의 프로그램이더라도 하나님·예수 이야기는 꼭 빼놓지 않는다. 말 그대로 순수한 선교 방송이다. 어떤 교인은 CBS더러 선교를 제대로 안 한다고 까기도 한다(…). 당연히 광고방송도 하지 않는다. 아마 평화방송같이 운영비용은 대부분 헌금에서 충당되는 듯. 다만 서울의 경우 간혹 블록광고 비슷하게 광고방송을 하기도 한다.[9] 참고로 상업광고 자체를 아예 안하는 지방국들의 경우 찬송가나 각종 미니 프로그램등으로 땜빵하는 경우가 잦다.

2009년 12월에는 '대한민국 평화를 위한 기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매일 특정한 시간(아침7시, 정오 등)에 대한민국의 평화를 위해 하나님께 기도드리는 내용이라고 하는데... 왠지 천주교 삼종기도의 느낌이 풍긴다면 천주교를 까는거려나?

이 방송국은 원음방송, 국악방송과 마찬가지로 민방위 경보방송을 하지 않는 방송국 중 하나이다.

의외로 성덕들이 선호하는 라디오 방송이기도 한데 실제로 유명성우들을 기용해 대부분 선교용 드라마이기는 하지만 라디오 드라마들을 제작해 송출하기 때문이다 가장 대표적인 방송[10]들은 월~금 저녁 9시45분에 방송하는 일일드라마와 토요일 오후 1시에 방송하는 간증드라마 사슬을 끊고 일요일 오후 3시에 방송하는 주일드라마등이 있으며 드라마는 아니지만 원로성우 고은정이 월~금 밤 10시에 방송하는 연속낭독[11]등이 있다.

이외에도 의외로 성우대접이 후한편으로 주중 오후 6시에 방송하는 행복한 저녁 즐거운 라디오에서는 한신정 성우가 2014년 가을개편때부터 2015년 봄개편때까지 고정게스트로 출연했고 그 이후에는 김하영 성우가 출연했었다[12]

또한 2016년 6월 17일에는 만나고 싶은 사람 듣고 싶은 이야기[13]에서는 장광이 출연했다.

대한민국 가톨릭 수원교구의 김영배 신부가 옛날에 평화방송에서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의 시청자들의 질문과 신부의 대답을 모아 만든 <그건 이렇습니다>에 따르면 한 먹사 목사가 출연해서는 천주교 십자가는 이 달려 있다(...)며 깠다고 한다. 팀킬

대한민국 경영학 중 조직론 분야에서 최고로 꼽혔던 김인수고려대학교 교수는 한때 이 방송국의 사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3 사건사고

정치적인 견해나 타 종교에 대한 비방은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말로만 그러면서 자기들 입맛에 맞는 사이비 과학자들을 후원하고 은근히 타 종교를 까는 짓도 한다. 즉 방송 성향 자체가 극우 개신교인, 이른 바 예수쟁이급 막가파 목사들을 초점으로 맞춰져 있다. 더불어 문제시되는 것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이근안이 수배범일 당시, 이근안의 집으로 찾아가서 가족들과 인터뷰하여 고문한 행위를 종교적으로 용서받을 수 있다면서 옹호하더니만 기어코 이근안이 목사가 되면서 종종 여기 나오곤 한다. 거기다가 모 대통령후보 선거운동을 생중계 하질 않나 대통령을 폄하하고 시청앞 극우집회를 생중계하는등 종교방송으로 도를 넘은 행동을 하고있다. 여기에 최근 사장에서 물러난 김장환 목사는 29만원과의 친분을 과시하는 수준이라 일부 개신교인들(특히 진보나 중도 성향인 신자들)과 반개신교인들, 무신론자들에게는 까임의 대상이다.

그리고 책까지 여럿 내고 제법 유명한 어느 목사"기독교가 대다수인 나라에는 가난한 나라가 없다. 한 나라라도 일러주면 한 나라당 10만원을 주겠다"며 큰소리치던 병크스러운 망언(거기에 개인 휴대폰 번호까지 공개했다.)을 해댄 방송까지 해버리던 적이 있다. 그리고..... 외교통상부 홈페이지까지 찾아가면서 기독교가 대다수인 나라로 빈민국으로 지정된 나라를 44개[14]나 찾았으니 모두 440만원을 달라는 전화가 연이어 걸려오면서 정작 그 목사는 전화번호를 바꾸던 일이 실제로 벌어졌는데 이를 두고 다른 목사가 하나님을 걸면서 큰소리치던 약속을 어겼다면서 목사 자격도 없다고 은근히 씹은 적이 있다.

나는 꼼수다의 PD이자 고정출연자인 김용민이 바로 극동방송 PD출신이다. 여의도 순복음교회조용기 목사와 그 아들에 대한 비판 기사를 작성하자, 순복음교회측이 극동방송에 압력을 넣었고, 사장인 김장환 목사가 "종교개혁을 하려면, 마르틴 루터처럼 밖에 나가서 해라’고 말하자 바로 사표를 썼다고.[15]

기독교 계열 방송이다 보니 당연히 동성애를 반대하는데 이걸 잘 알 수 있는 게 바로 1분 칼럼으로 나사렛대학교의 신민규 총장이 진행하는 1분 칼럼은 정상적인 내용이지만[16] 문제는 에스더 기도운동의 이용희 교수가 내보내는 `1분 칼럼이다 대부분의 내용이 동성애를 비난하거나 반대하는 내용이며 그외에는 북한디스물론 북한은 욕먹어도 싸다나 간혹 타종교를 디스하는 경우도 있다[17]

2015년 들어서는 매일 몇 번 꼴로 반복해서 진화론과 동성애를 까는 내용을 방송한다. 진보 기독교계는 CBS, 보수 기독교계는 극동방송으로 자연스레 갈리다 보니 피드백이 부족해지고 논조가 점점 근본주의쪽으로 기우는듯. 게다가 최근엔 동성애 반대를 연합 차원의 무브먼트로 진행하다 보니 점점 더 상태가 안 좋아지고 있다.

2016년에는 퀴어퍼레이드가 개최될 즈음에 1주일간 특집방송식으로 주요방송 송출시간에 동성애를 반대하는 내용의 방송을 내보냈다.[18]

구원파 목사이자 세모그룹의 회장인 유병언이 이 방송사에 부국장으로 있었다. 사이비교주를 방송국 인사로 앉힌 흑역사(...)

4 주파수

AM 채널(국제방송 겸용)
지역국주파수출력호출부호송신소송신소 주소비고
서울1188㎑100㎾HLKX방 산경기 시흥시 방산동 916[19]
제주1566㎑250㎾HLAZ애 월제주 제주시 애월읍 구엄리 443[20]
FM 채널
지역국주파수출력호출부호송신소송신소 주소비고
서울106.9㎒5㎾HLKX-SFM관악산경기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산3-1 (KBS)
영동90.1㎒3㎾HLDY-FM괘방산강원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리 산19-1 (MBC강원영동)
102.9㎒90W-목우재강원 속초시 도문동 산321
100.9㎒90W-초록봉강원 동해시 비천동 5-1
대전93.3㎒5㎾HLAD-FM식장산대전 동구 낭월동 300
93.3㎒500W-봉황산충남 공주시 반죽동 산2-1
91.1㎒100W-미륵산전북 익산시 금마면 산북리 산69-1
부산93.3㎒1㎾HLQQ-FM영 도부산 영도구 신선동3가 산1-3 (봉래산, KBS부산)[21]
96.7㎒20W-녹 산부산 강서구 생곡동 산10-3 (봉화산, KBS부산)
울산107.3㎒3㎾HLQR-FM무룡산울산 북구 어물동 산195-3
창원98.1㎒5㎾HLDD-FM불모산경남 창원시 성산구 천선동 산213-8
92.5㎒500W-월아산경남 진주시 진성면 동산리 산131
대구91.9㎒1㎾HLKK-FM83타워대구 달서구 두류동 산302-11
105.9㎒200W-KT옥계경북 구미시 옥계동 산20 (KT)
포항90.3㎒3㎾HLDZ-FM도음산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대련리 1104-1 (포항MBC)
광주93.1㎒1㎾HLED-FM무등산광주 북구 금곡동 산1-1
목포100.5㎒1㎾HLKW-FM양을산전남 목포시 용해동 산34 (광주방송)
전남동부97.5㎒1㎾HLEI-FM구봉화산전남 광양시 성황동 산228
92.9㎒100W-구봉산전남 여수시 여서동 산163-3
제주104.7㎒?HLAZ-SFM?제주 제주시
101.1㎒0.09㎾-삼매봉제주 서귀포시 서홍동 822-1

5 심슨 세계관

듣고 있노라면 심슨 가족네드 플랜더스의 네드 플랜더스에 의한 네드 플랜더스를 위한 방송임을 알 수 있다. 얼마나 기독교적이냐 하면…

하나님께 감사하며 방송을 시작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사연을 받아서
하나님께 감사하며 방송을 끝낸다.

뉴스·음악·드라마·광고·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장르를 방송하지만 모두 하나님께 감사하는 내용이다(…). 방송 내용이 이 정도이니 플랜더스가 좋아하지 않을 리가 없다.
  1. 이 사옥은 현재도 남아있다.
  2. 마포구로 이전하면서 지금의 사명으로 개칭한다.
  3. 참고로 이 사옥에서 TV방송을 한단다.
  4.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건물에 크리스마스 별을 번쩍번쩍하게 달아놓기도 한다.
  5. 외국 방송을 조달하는 시간대를 제외하면 AM과 FM은 같은 내용을 방송한다.
  6. 2001년에 제주극동방송으로 이름을 바꾸기 전까지는 아세아방송이라고 했었다. 이쪽은 1973년 6월 30일에 개국했고 2001년에 극동방송과 합병했다.
  7. 일본어의 경우 일본 정부가 종교방송국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작만 일본에서 하고 송출은 대한민국에서 하는 방식이다. 연혁에도 오키나와 송신소를 제주도로 옮긴 거라고....
  8. 극동방송은 음악FM 방송은 없으나 CBS 인터넷 크리스천 음악방송 JOY4U 처럼 찬양전문채널이 있다. 찬양전문채널은 CBS JOY4U 와는 달리 DJ 없이 24시간 찬양방송을 한다.
  9. 2014년 7월 이후 서울 극동방송 한정으로 월~토요일 아침 7시~밤 8시까지 블록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물론 일요일엔 안 한다... 한때는 시보광고도 실시했지만 현재는 실시하지 않고 시보 전에 성경구절을 방송한다.
  10. 2016년 6월 서울기준
  11. 유명 신앙서적들을 매일매일 읽어주는 방송이다
  12. 다만 지금은 개편으로 인해 두분다 출연하지 않는다.
  13. 김장환 목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14. 아마 아이티 등의 중남미 국가나 민주콩고 등의 아프리카 국가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15. 또는 말단 직원인 송신소 청원경찰로 보내려다가 맞는 제복이 없어서 그냥 해고했다고도 한다. 그만둔 상황에 대해서는 말이 오락가락 하는 편. 다만, 자신의 책인 보수를 팝니다에서는 극동방송에서 해고된 게 김장환 목사의 압력에 의해 잘린 걸로 나와있다. 송신소 얘기는 후의 CTS에서 해고됐을 때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다.그게 아니면 나꼼수에서 개그치려고 했다거나.
  16. 실제로 신앙에 도움이 되는 일화나 비유를 방송해 준다.
  17. 실제로 석가탄신일 즈음에 우상숭배를 회개해야 한다며 불교를 디스했다.(...)
  18. 강의 형식의 방송을 내보냈는데 하루 종일 같은 내용의 방송을 내보냈다고 보면 된다. 지겹겠스리.
  19. 21시부터 자정까지 미국의 소리 방송이, 자정부터 4시까지 자유아시아방송이 이 주파수를 빌려서 한국어 프로그램을 내보낸다.
  20. 새벽 시간대에 잠시 미국의 소리 방송이 이 주파수를 빌려서 중국어 프로그램의 일부를 내보낸다.
  21. 부산진구 이북으로는 승학산,엄광산,황령산 등의 지형지물로 인해 수신이 곤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