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아이템 일람

1 설명

드래곤 퀘스트시리즈에 등장하는 아이템의 목록.

역시 다 서술하면 너무 많은 관계로 시리즈에 연속적으로 등장하는 유명한 아이템이나, 특수한 기능이 있어서 설명이 필요한 아이템들만 서술할 예정.

드래곤 퀘스트의 아이템 중에서는 전투 중에 どうぐ 커맨드를 통해 사용하면 MP 소모 없이 특수한 주문이나 효과가 발동하는 것들이 있으며, 이런 효과는 일부 무기와 방어구도 가지고 있다. 소비형 아이템이 아니라면 몇 번 사용해도 없어지지 않으니 실컷 애용하자.(예:잠의 지팡이)

장비하지 않고 그냥 캐릭터 개인 인벤토리에 넣고만 다녀도 이런 효과는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공격력이 약하지만 좋은 주문이나 특수 효과가 발동하는 무기라면 장비하지 말고 그냥 들고다니자.

이런 류의 아이템을 얼마나 잘 활용하냐가 곧 드퀘 플레이의 고수와 초보를 가리는 기점이라 할 수 있다. 타이의 대모험아방같은 아이템 활용 플레이는 게임에서도 그대로 통용된다.

참고로 드퀘 관련 미디어믹스(타이의 대모험, 로토의 문장 같은 만화)에서 보면 무기에서 광선 같은게 나가서 적을 공격하는 연출이 자주 보이는데 그건 게임에서 '도구' 커맨드로 사용하면 특수효과가 나가는 걸 묘사한 것이다.

2 무기

드퀘 3 이후 등장하는 아이템. 무기로서의 공격력은 매우 별로지만 도구 커맨드로 사용하면 마호톤이 MP 소모 없이 발동한다.(횟수 무제한) 보통 마법을 쓰는 적들은 라리호가 잘 안 먹히고, 마호톤을 걸지 않고 싸울 경우, 베호이미 등으로 회복을 하거나 자오랄로 적을 살려대고 바시루라로 아군을 날려버리는 등 온갖 극악한 짓을 하기 때문에 싸우기 전에 마호톤을 걸어주는 것은 필수다. 하지만 보통 마법사 계열 캐릭터들은 적보다 민첩함 수치가 떨어져 적보다 먼저 마호톤을 걸 수 있는 경우가 적고, 마호톤이 다른 보조마법에 비해 MP소모가 높아서 막 쓰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다. 이 지팡이는 그 문제를 한 방에 해결해주는 것으로 무투가, 도적같이 민첩함 수치가 높아 적에게 선제공격을 할 수 있는 직업군에게 이 지팡이를 쥐어주고[1] 마법이 쓰는 적이 나왔을 때 도구 커맨드로 마호톤을 갈겨주면 적보다 먼저, MP 소모 없이 마호톤을 갈겨주므로 적의 마법 공세를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다.
여러모로 좋은 지팡이. 4에서 나온 '정숙의 구슬'이란 아이템도 이것과 같은 효과를 지녔다.
하지만 적을 싹 쓸어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특기가 쏟아지는 드퀘6, 7, 8에서는 적의 마법을 봉인하는 것보다 그냥 먼저 패죽이는 전략이 유효하다. 그래서 후기작에선 거의 안 쓰인다. 점점 존재감이 옅어지고 있는 아이템.
드래곤 퀘스트 9에서는 지팡이 스킬을 육성하면 얻는 특기로 나와 아무 지팡이를 장비해도 사용할 수 있다.

3 방어구

4 액세서리 + 기타 아이템

5 기타 관련

  1. 장비는 불가능하지만 도구로 사용하면 얼마든지 마호톤을 갈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