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험한 지형
奧地. 일반적으로 접근하기 힘든 멀리 떨어지거나 험악한 지형. 그런만큼 대체로 자연환경은 매우 잘 보존된 곳이며, 일부러 오지에 살려는 사람도 있다. 아오지와 단어 자체는 별 관련없다. 근데 여기 오지 맞잖아
1.1 한국의 오지
아래의 세계의 오지 문단의 기준에 부합하는 오지는 일단 없다. 보통 한국에서 오지라고 하면 교통이 불편하거나 시설이 열악한 곳을 뜻한다.
수도권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현상 때문에 많은 지방 군들의 시설이 열악한 경우가 많다. 물론 신도시가 조성되는 사례도 있지만, 수도권이나 광역시와 거리가 멀고, 철도나 고속도로가 없어 교통이 매우 열악한 곳도 많이 있다.
대표적 오지로 뽑는 곳은 다음과 같다.
- BYC : 그중에서도 특히 영양군. 아래의 사례와는 다르게 20대 국회의원 선거구는 한번에 묶여 있진 않다.
- 무진장 : 20대 국회의원 선거구도 완주군·진안군·무주군·장수군 형태로 완주 + 무진장으로 묶여 있다.
-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 열악한 이유는 민통선과 휴전선...
맨 뒷글자만 따서 천원구제현지에서는 그냥 앞글자를 따서 '철화양인'으로 부르는 듯 하다. 20대 국회의원 선거구도 홍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형태로 홍천 + 철화양인으로 묶여 있다. - 장흥군, 보성군, 고흥군 : 본디 열악한 전라남도 중에서도 특히 열악한 지역. 재정자립도 최하위권에 있다(...).
줄여서 장보고라고 한다 카더라근데 진짜 이 세 곳에서 행정협의회를 조성하면서 이름을 '장보고'라고 정했다(...). 20대 국회의원 선거구도 고흥군·보성군·장흥군·강진군 형태로 강진 + 장보고로 묶여 있다. 다행히 이쪽은 위의 세 사례처럼 지형조건부터가 안 좋다거나 한 건 아니라서[1] 교통은 꽤 편한데, 다만 고흥군은 외길을 타고 들어가야 한다는 점에서 좀 압박스럽다. - 가거도
- 독도
-
이어도[2]
1.2 세계의 각종 오지들
해외에 있으면서 환경, 기후의 이유로 일반인 관광객의 접근이 힘든 사례에 대해서만 등재바람. (기준은 다소간 주관적일 수 있음에 유의) 여행유의/자제국가 등은 제외. 남극 역시 제외. 민간인이 없고 군부대가 주둔하고 있을 경우에는 ※ 표시. 일반인이 없고 연구소가 설치되어 있을 경우에는 ★ 표시. 기타 이유로 접근이 어려운 경우에는 ◎ 표시. |
- 영국
- 사우스조지아 사우스샌드위치 제도 (구글맵)
- 세인트헬레나 어센션 트리스탄다쿠냐 : 세계에서 가장 고립된 유인도. (구글맵)
- 핏케언 제도 (구글맵)
- 오스트레일리아
- 전국 내륙의 아웃백들
- 허드 맥도날드 제도 :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 매쿼리 섬 :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맨틀이 노출된 곳
- 인도/파키스탄
- 노스 센티널 아일랜드 ◎ : 현지인이 외부 세계와의 접촉을 일체 거부하여 현대까지도 오지로 남은 지역.
- 시아첸 빙하
2 애니메이션 등장인물
캐산 Sins의 등장인물...이자 중요인물.
링고라는 어린 소녀를 데리고 멸망한 세계를 떠돌고 있으며 멸망 전 세계의 지식으로 물건이나 차량을 고치며 살아간다.브라이킹 보스와 안면이 있는 사이인 듯 한데...!?
그의 정체는 캐산, 디오, 레다를 만든 로봇제국 휘하의 과학자.
원래 번식이 가능한 로봇을 만들려고 했는데, 프로젝트는 실패하고 그 결과물인 3인을 로봇제국의 병기로 쓰게 하였다.
그러나 세계멸망 이후 자신의 행동-즉 번식가능 로봇 프로젝트를 진행한 자신-이 결국에는 엄청난 결과를 불렀다는 것에 절망하여 황야를 떠돌게 된다. 그 동안 서로 싸우거나 인간들을 괴롭히는 로봇들을 자주 보게 되면서 살 의욕이 없어지려는 찰나...
아기의 울음소리를 듣고 어느 마을의 폐허에서 간 그는 낡은 캡슐을 막무가내로 열어 그 안의 어린 링고를 발견하게 되고 그 일로 인해 살아갈 힘을 얻어 그 후 그녀를 데리고 세계를 떠돌게 되었다.
이때 링고를 구하기 위해 캡슐을 쇠막대기로 열려다 이마에 X자의 흉터를 남기게 되었다고.
결국 17화에서 오지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찾게 되어 루나가 태어난 연구소에 남아 멸망을 막을 연구를 하게 된다.
21화에 일행을 따라 루나가 있는 곳으로 돌아오면서 루나의 진실을 알려 준다. 그 후에 존재감이 없다가 류즈와 같이 사망...
3 중전기 엘가임에 등장하는 기기
중전기 엘가임에 등장하는 헤비메탈. 오리지날 오제라고도 불린다. 80년대 다이나믹 콩콩 코믹스 엘가임 백과에서 이름은 오리지날 오츠에. 오제도 오츠에라고 오역했던 지라 이 이름으로 나왔다.
단 한 기 뿐인 포세이달 왕가가 소장중인 오리지널 헤비메탈이며 현 펜타고나 월드에서 가장 강력한 기체이다. 13인중 네이 모한이 타는 A급 헤비메탈 오제의 오리지널에 해당하는 기체지만, 본기도 완전한 상태는 아니고 본래 오리지널 파츠는 머리부분뿐[3],하반신은 자매기 프딘 오제(이건 금색이 아니라 백금색이었다고), 버스터 런처 접속구[4]가 달린 오른팔은 블러드 템플, 상반신의 나머지 부분은 네이의 오제와 동일한 레플리카 부품이다.
바이오 릴레이션 시스템에 의해 수도 스베트의 에너지를 공급받고 있어서 무한의 파워를 자랑한다. 엘가임 MK2의 풀파워 바스터런쳐를 무시하기도 하고 엘가임 Mk-2의 팔을 붙잡고 휘둘러서 뜯어내버리는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여준다.
버스터 런쳐 이상의 파괴력을 자랑하는 파워 런쳐, 소나기처럼 퍼붓는 빔 대거, 빔 세이버로 무장하고 있고, 마지막 무장은 낫으로 엘가임 Mk-2의 머리를 날려버리는 사신같은 이미지를 보여줬다.
정체가 드러난 올도나 포세이달이 조종, 이러한 위력으로 다바 마이로드의 엘가임 Mk-2를 밀어붙이나 미얀의 배신으로 바이오 릴레이션 시스템이 끊겨서 행동불능이 되고 다바 마이로드와 갸브레의 협격으로 파괴당하고 만다.
작중에서는 이 기체가 '오리지널 오제'라고 불리지만, 상술한 대로 이 기체도 진정한 의미의 오리지널은 아니다. 네이의 오제와 이 오지는 '진짜 오리지널 헤비메탈 오제'를 기반으로 아예 새로 만들어진 기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할 듯.
4 가수 오지 오스본(Ozzy Osbourne)
참고로 오지는 학창시절 때부터 불리던 별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