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 천재

1 개요

自稱天才. 스스로 천재라 칭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실에서 자칭하기 시작하면 유구한 역사를 지닌 타이틀 "하에 수없는 놈" 을 획득하기 쉽다. 다만 진짜 천재가 그렇게 말하면 뭐라 할 말이 없는데 주로 '시대의 지식인이 현실이 개떡 같아서 묻혔더라' 같은 평가를 받는다.

2 상세

서브컬처에서는 대략 다음과 같은 패턴으로 나뉜다.

  • 진짜로 천재이면서 잘난 척하는 경우
    • 결과물이 넘사벽급으로 뛰어난 경우 : 대부분 여기에 포함된다.
    • 결과물이 거의 대부분 현시창인 경우 : 운이 없다거나, 주위의 방해를 받는다거나 등등...
  • 초딩 or 중2병 or 열폭형 캐릭터 : 네타 캐릭터로서의 자칭 천재는 대개 이 경우를 가리킨다.
  • 허세인 줄 알았는데 진짜 천재 : 위 두 항목의 혼합형으로 잠재능력이 쩔어주는 경우.
  • 사실 천재가 아닌데 보이지 않는 곳에서 피나는 노력으로 보완하는 경우
  • 궁극의 4차원으로 아무도 그의 재능을 이해할 수 없는 경우 : 자칭 예술가 같은 유형.

주위에 천재임이 먼저 공인된 경우[1]는 상황이 약간 다르므로 제외되고 매드 사이언티스트의 경우에는 이 범주에 넣기 애매한 것이 많은 매드 사이언티스트가 타인에게도 천재로서 인정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들은 능력이 문제가 아니라 인격과 연구의 방향이 문제.

4차원 기믹과 엮이는 경우도 많으며 이런 경우는 거의 매드 사이언티스트에 가까운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너무 천재인 나머지 하는 행동이 괴팍해져서 천재처럼 안 보이는 캐릭터가 이런 부류의 극단.

'허세인 줄 알았는데 진짜 천재' 의 경우는 도짓코이거나 중요한 순간에 자폭하는 설정이 흔히 따라붙는 개그 캐릭터일 확률이 높다.

2.1 가상매체에 등장하는 캐릭터

진짜 천재지만 결과물이 현시창인 경우는 ★, 중2병이거나 열폭계 네타 캐릭터인 경우는 ☆, 허세였는데 알고 보니 진짜 천재인 경우는 ◎, 노력형 자칭 천재인 경우는 ※로 표기.

2.2 실존 인물

  1. 맥시밀리언 지너스사콘 시로 등.
  2. 죽는 엔딩이 많아 전체적인 확률을 따져 보면 현시창 레벨.
  3. 세계관 설정상 타임로드 자체가 다 천재이고 그러다 보니 닥터도 당연히 천재. 그런데 사실 닥터는 타임로드 측에서 보자면 찌질한 낙제생+시공간에 함부로 간섭하는 범죄자에 불과했다
  4. 자칭 천재이고 진짜로 천재이기도 하지만 정작 노느라 바빠서...
  5. 결정적으로 이놈은 나라를 망칠 뻔했다(...)
  6. 고정 자기소개 문구가 슈퍼 천재. 명함에도 직업이 슈퍼 천재.
  7. 자칭 '바보를 연기하는 천재'. 물론 누가 보기에도 바보다.
  8. 예상문제를 꼽아준 것 만으로도 시험점수가 확 오르는것을 보면 능력치 자체는 언니나 동생과 같이 나쁘지 않다.
  9. 작은 건우는 적어도 초반에는 '타칭 천재' 였다. 큰 건우는 정명환이라는 거물 때문에 자신의 천재성이 인정받지 못하자 세상의 모든 천재를 싫어하기에 이르렀고(...) 그 대표적인 희생양이 작은 건우.
  10. 아미바 자체는 네타 캐릭터이지만 북두관계의 혈통도 아니면서 토키의 비공찌르기를 몇 번 보고 어느 정도 근접한 효과를 얻어냈을 뿐더러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는다. 또한 아미바가 개발해낸 비공 중 일부는 원조에도 없는 오리지널. 북두의 혈통도 없으면서 북두의권 오의를 개발해낸 유일한 인물이다. 이외에 작중 북두의권 오의 개발자는 북두유정파안권을 개발한 토키와 천장분열을 개발한 라오우 정도.
  11. 대사 중에 "난 천재야!" 가 있다. 무기인 투창도 그의 작품.
  12. 10살 때 삼라만상을 깨달았다는 게 말버릇에 IQ는 170. 근데 비중이 그리 높은 애가 아니라 딱히 저 천재성 가지고 한 게 없다. 현 상황으로 봐선 허세는 아닌 모양. 실제로 소드걸스 스쿨에서는 상당한 비중을 가진다. 하지만 그래봤자 이미 포지션은 개그. 히히
  13. 재능도 있었고 노력 역시 상당한 수준으로 했다.
  14. 노력형 천재 + 하지만 결과물이 시궁창 이라는 상콤한 조합의 대표 존재. 당장 이 항목만 봐도 아스카가 유일하다 (...) 보통 시궁창도 아닌 것이, 정신적으로도 무너지고 자살도 시도하며 나중에 되살아나니 마니 설왕설래가 있긴 하지만 결국은 최종적으로 죽는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이게 아스카 본인의 재능 부족이나 노력 부족이 원인이 아니라, 세계 배후의 거대한 힘들에 의해 그녀의 운명은 처음부터 조작되어 있었다는 것도 거의 제행무상을 느끼게 될 지경의 허무함과 동정을 불러일으키는 요소.안습 지못미
  15. 권법 혹은 신체적인 능력 한정으로만 천재로서, 공부 쪽은 천재와는 거리가 먼 바보이다.
  16. 자칭 천재에 타칭 노력하지 않는 천재. 무공 뿐만 아니라 말빨도 좋고 초반에는 박학다식하다는 말도 들었다.
  17. 푸른용 군단 안습전설 참고.
  18. 동인설정 한정.
  19. 초딩+중2병+열폭이라는 훌륭한 허세력의 소유자. 결국 자칭 IQ1300억까지 수직상승했다.
  20. 네타계 캐릭터이자 노력형인 복합계열 개그 캐릭터.
  21. 뭐, 비행선을 만들긴 했다...
  22. 중2병에 허세만 부리며 진짜 천재 앞에서는 열폭하는 찌질이지만 미래에는 대활약을 한다.
  23. 기획사에서 천재 컨셉을 씌우고 있다.
  24. 음악 분야 한정. 하지만 실제 평가로는 그냥저냥 들어줄 만 했다고 평.
  25. 웹툰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