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

동명의 게임을 찾아오신분들은 클래시 로얄

1 영단어

Claw 짐승의 발톱을 뜻한다.

2 무기

파일:Attachment/클로/claw.jpg
그림 출처

이것이 클로이다. 갈고리 모양의 손톱 무기. 의외로 동양에서 유래된 무기였다. 중국에서는 북송 때 널리 썼다고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조(爪)' 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보통 양손에 착용하였기 때문에 쌍비조(雙飛爪)나 수갑구라고 불렸고, 상대방의 목숨을 빼앗는 용도보다는 어느 정도의 상해를 가해 제압하거나 붙잡는 용도로 쓰였다. 때문에 암살자들이 클로 끝에 치명적인 독을 바르고 상대방을 공격하는 모습이 많았다. 또한, 특정 지역을 등반하거나 매달리는 용도로도 쓰였다.

원체 모양새가 흉악하게 생겼기 때문에, 창작물에서는 주로 악역의 무기로 등장한다.

해외에서는 실제로 판매 중이다. 국내의 나이프갤러리에서도 판매 중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품절되었다. 어쩌면 구글을 통해 해외구매로 구할수 있을지도,

스트리트 파이터 2에서 발로그가 사용하는 무기도 클로에 속하지만, 상단 사진처럼 무식한 물건은 아니고 손 보호대의 손등 쪽에 갈퀴가 달린 정도의 물건이다. 워즈맨은 끝이 갈고리처럼 휘어져있지 않은 베어클로를 쓴다.

암살자의 무기라고 말했지만 온라인 게임에 주먹을 주로 쓰는 권법가 컨셉의 캐릭터가 많아지면서 권법가들의 무기로 쓰이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아래의 던파[1]블소. 던전 앤 파이터격투가의 무기 클로도 이것을 모티브로 하였다.

Warhammer 40,000의 무기 라이트닝 클로도 클로의 일종이다.

워크래프트 3에서는 클로를 든 영웅은 따로 있지 않지만 공격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으로 등장한다. 특히 블레이드 마스터 같은 민첩 영웅이 들면 엄청난 시너지를 보여주는 장비.

2.1 주요 사용자들

  1. 던파에서 클로를 쓰는 직업군이 살아남기 위해 독을 사용하는 스트리트 파이터라는 점에서 보면 사실 독을 묻혀 공격하는 본 용도와 부합한다.
  2. 장비로는 너클로 분류되어 있지만, 항목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클로를 사용한다.
  3. 워즈맨의 패러디 캐릭터라서 클로를 사용하는 것 같다.
  4. 다 만 이쪽은 플러그 뽑는거에 이용 모양세는 클로와 일단은 약간 유사하지만, 전기왕 에피소드 후반부인 흉악 하이퍼 데스볼드편에서는 전기왕이 하이퍼 데스볼트로 변하는데, 양 쪽 손의 모양이 완전히 클로를 착용한 전기왕에 데스볼트를 바탕으로 한 모습이다.
  5.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서 손가락을 클로로 변형시키는 능력을 가졌다.
  6. 과거 흰수염 해적단에 있을 때 클로를 사용했고,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
  7. 변신 후 한정. 평상시에는 글러브를 사용하지만 변신하면서 무기 파츠의 프로세서 유닛이 클로 형태로 출력된다.
  8. 츠키요미 이쿠토가 블랙 링크스로 변신하면 오른쪽 손목에 클로가 달려있다.
  9. 정식 명칭은 "지옥의 손톱<헬즈 클로우>"로 이쪽의 클로는 정확히 말하자면 손등의 뼈를 마력으로 강화, 변형시켜 만들어낸 것이다.
  10. 이름은 리스트 블레이드다.
  11. 정식명칭은 사자왕장아로 발톱 형태의 휘력 무장이다.
  12. "클로"가 아예 신체의 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