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포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금정구법정동
법정동구서동
(久瑞洞)
금사동
(錦絲洞)
금성동
(金城洞)
남산동
(南山洞)
노포동*
(老圃洞)
두구동
(杜邱洞)
부곡동*
(釜谷洞)
서동
(書洞)
선동
(仙洞)
오륜동
(五倫洞)
장전동
(長箭洞)
청룡동
(靑龍洞)
회동동
(回東洞)
선두구동
(仙杜邱洞)
청룡노포동
(靑龍老圃洞)


老圃洞 / Nopo-dong

파일:Attachment/노포동/노포동.png

노포동
老圃洞 / Nopo-dong
광역자치단체부산광역시기초자치단체금정구
행정표준코드2641010200관할 행정동청룡노포동

1 개요

부산광역시 금정구 북부에 위치한 법정동. 동쪽으로는 두구동, 서쪽으로는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남쪽으로는 청룡동, 북쪽으로는 두구동에 접해 있다.

2 교통

2.1 도시철도

노포역은 원래 그저 차량기지 보상으로 지어진 장암역, 문양역, 호포역과 비슷한 위상이었다. 그러다 동래구 온천동에 있던 부산종합버스터미널이 이 곳으로 옮김으로 인해 지금과 같이 활발해졌다.

2.2 시내버스

3 관할 행정동

3.1 청룡노포동

행정표준코드2641066500인구10,802명[1]
면적10.91㎢인구밀도990.10명/㎢
주민센터청룡노포동 홈페이지

7645_body_1_13.jpg

과거에는 부산의 최북단, 개발이 제한된 지역인지라 사람도 별로 없고 존재감도 없었다. 그러다 동래구 온천동에 있던 부산종합버스터미널이 이 곳으로 옮김으로 인해 지금과 같이 활발해졌다. 또한 양산시 웅상지역과 정관신도시 등 인근 신도시 입주민들이 급증하여 베드타운으로써 부산으로의 유동인구가 급격히 많아지고 울산광역시에서 출발해 이 곳에서 종착하는 버스노선도 늘어나 예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동의 동쪽으로 수영강이 흐르며 북쪽으로는 양산시와 접한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노포역과 차량기지, 부산종합버스터미널(고속버스, 시외버스)이 위치해 있는 곳으로 부산의 북동부지역으로써 경부고속도로 노포IC구서IC가 가까워 시외에서 시내로 진입할 수 있는 부산광역시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지역이 되었다. 노포IC는 처음에는 없었다가 부산종합버스터미널 등으로 수요가 증가하여 새로 추가된 나들목이다. 터미널을 의식하고 만들었다 보니 부산 시내 방향으로의 진입구는 없으며 서울 방향으로의 출입구만 존재한다. 7번 국도를 통해 울산, 양산과 통하며 1077번 지방도를 통하여 양산 본 시가지하고도 연결되어 있다. 노포역과 버스터미널로 인하여 연계되는 대중교통의 수가 많은편. 부산, 울산, 양산 시내버스와 다양한 대중교통이 운행하고 있다. 덕분에 명절때만 되면 아수라장이 된다.

교통편 이외의 시설로는 금정체육공원과 그 안에 있는 아시안 게임하라고 만들어놨더니 지금은 도박장이 된경륜장이 있다.

KTX의 선로가 동의 북부를 지나기 때문에 한때 금정구에서는 KTX 노포역을 주장했던 전력이 있기도 하다.(…) 금정터널 진입 직전에 보이는 잠깐의 지상구간에 산요 신칸센신코베역과 비슷한 구조로 KTX역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는 떡밥으로 시작된 것인데 승강장을 설치할 유효장이 부족하고 역을 설치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장소라고 하여 나가리되었다.[2]기사보기 하지만 꽤 많은 억지주장들이 반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일부 극단주의자들은 지역구 국회의원과 같은 높으신 분들에게 노포역의 정당성을 주장하며 설치를 요구하고 있다고 한다.좋은 예.

중국, 카자흐스탄을 거쳐 러시아 모스크바까지 이어지는 아시아 고속도로 6호선의 기점인 노포IC가 소재하고 있다. 물론 모 뚱땡이 때문에 현재 끊어져 있는 건 함정

4 역사

5 기타

  • 여담으로 부산진구 전포동이 일명 "전두환도 포기한 동네"라는 별칭이 있듯이 노포동도 "노태우도 포기한 동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그만큼 한때 두 동네 모두 낙후되어 있었다는 의미이다. 지금은 두 동네 모두 어느 정도 그 별칭이 무색해질 정도로 많이 발전한 상태.
  1. 2014년 8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2. 경부고속도로 노포IC 부근에 보이는 고속철도 교각이다.
  3. 北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