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1 한국어에서 짐승을 세는 단위

기본적으로 어떤 짐승에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과 같은 경우 '필'이나 '기(騎)', 의 경우 '두(頭)'와 같은 별도의 단위가 있지만, 마리로 세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1]

보통 인간을 부를 때는 사용하지 않으나. 게임 속에 등장하는 인간들을 이걸로 세는 경우도 의외로 많다. 특히 전략시뮬 같이 그 수가 많은 경우는 더더욱. 현실에서도 친한 사이일 때는 가끔식 서로를 마리로 세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각종 영화 게임 만화 드라마 애니 웹툰 등에서 거만한 속성을 가진 등장인물이 가끔씩 쓰는편.

아케이드 게임에서 남은 잔기의 수를 두고서 표현할 때에도 쓰인다. 예를 들어 잔기1 상황이라면 "1마리 남았다" 같은 식으로 언급된다.

2 러시아의 소수민족


Марий, Марийцы

마리인은 러시아의 마리 엘 공화국(Республика Марий Эл)에 거주하는 핀-볼가계 민족이다. 인구는 약 604,000 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바시코르토스탄과 타타르스탄 등에 분포한다. 마리어러시아어를 사용한다.

3 인명

동명이인
· · · · · · · · · · · · ·
바리에이션
게르만어파, 로망스어군마리아Maria
그리스어마리아, 마리암Μαρία, Μαριάμ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스웨덴어,핀란드어마리Mari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마리Marie
러시아어마리야Мари́я
아람어마리얌מרים
아랍어마리암مريم‎
영어메리Mary
터키어메리옘Meryem
히브리어마리얌, 미르얌, 미리암מִרְיָם

Marie, Mari

마리아(Maria)의 독일·프랑스식 베리에이션. 영어권에서 쓰는 경우도 있다. 일본한국에서도 마리라는 이름이 있다.

영어권에서 쓰는 Mary를 마리로 표기하기도 하는데, 굳이 따지자면 이는 잘못된 표기로 실제 영어 발음도 메리이기에 위에 나와있듯 Marie, Mari를 마리로, Mary를 메리로 쓰는 것이 맞다.

불굴의 자, 최애의 자, 반항적, 사랑받는, 쓰라린, 아이를 원하는, 바다의라는 뜻이 있다.

3.1 실존인물

3.2 가상인물

4 기타

  1. 일본어나 중국어에서는 이런 면에서 다소 까다롭게 구분지어져 있다
  2. 앞은 으뜸꼴인 1격. 뒤는 나머지 격의 어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