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남코에서 제작한 3D 대전액션게임. ソウルキャリバー[1]
기존의 게임들이 주먹 VS 주먹이었다면 무기 VS 무기라는 컨셉으로 만들어 졌다. 예외적으로 소울 칼리버2에는 철권의 미시마 헤이하치가 등장하기도 했지만...[2] (게임큐브는 링크가 등장하고XBOX는 스폰이 등장했다.) 시체 훼손이 심한 게임.
남캐들의 키가 대부분 작다
일부 BGM들이 태고의 달인에 수록되기도 했다.
2 시리즈 일람
2.1 메인 시리즈
소울 칼리버 시리즈 | ||
소울 엣지 | 소울 칼리버 | 소울 칼리버 2 |
소울 칼리버 3 | 소울 칼리버 4 | 소울 칼리버 5 |
2.2 외전
- 소울 칼리버 레전드
- Wii로 발매되었다. 스토리상 소울 엣지와 소울 칼리버 사이의 시점이라고. 게스트로 테일즈 오브 시리즈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 소울 칼리버 브로큰 데스티니
- 4를 기반으로 PSP로 발매되었다. 게스트로 크레토스가 등장한다.
- 소울 칼리버 로스트 소드
-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무료료 즐길 수 있었던 게임. 현재는 서비스 종료되었다.
- 소울 칼리버 언브레이커블 소울
- 오리지널 스토리가 있는 소셜 게임. iOS로만 발매되었다. 안드로이드는? 없다(...) 2014년 5월에 출시돼서 12월에 섭종했으니 겨우 7개월(...)
3 잡설
시리즈가 진행될 수록 여캐들의 노출과 흔들림(...)의 수위가 강화되어, 게임 사상최초로 히프 모핑 및 허벅지 모핑을 선보였으며 2가 나온 시점에서는 DOA를 능가했다.(...) 플2로 나온 주제에 여캐 한정으로 DOA의 그래픽을 압박하는 근성을 보여주었다.
1편의 한국 및 해외 기판은 몇가지 수정이 이루어졌는데, 라이프바의 대미지 부분이 이유 없이 빨간색에서 파란색(심리적으로 빨간색 보단 파란색이 편안한 색깔이라서 바뀐 이유라고 생각하면 된다.)으로 바뀌고 아이비 1P복장의 맨살이 들어가는 부분에 보디스타킹스러운 색 처리가 들어갔으며 미츠루기 헤이시로는 아예 아더라는 이름으로 바뀌면서 금발벽안의 사무라이가 되어 버렸다[4]. 일본문화 개방 이전이던 당시 흔히 그랬듯 캐릭터들의 일본어 음성이 모두 삭제되고 기합과 비명소리만 남은 것은 덤. 승리포즈 잡으면서도 훗! 얍! 우워! 뿐. 여러모로 칼든 철권이라는 소리 듣는다.
4편에서는 여캐만 줄창 추가[5]되고 있으며 하나같이 육덕이 강화되어(...) 이것으로 사실상 DOA와의 승부는 끝을 맺을 것으로 보인다...라지만 DOA는 4로 끝이 안나고 계속 시리즈가 이어나가는데 5편이 출시한 이후 이미 전세를 역전하였다.
그리고 2007년 닌텐도 WII용으로 발매된 소울 칼리버 레전드가 있었으나 팬들에게는 희대의 괴작이라며 그 악명을 떨치고 있다. 한글화된 정발작이었는데.. 스토리상으로는 소울 엣지와 소울 칼리버 사이의 이야기이다.
2008년에 소울칼리버4가 출시되었는데, PS3용에는 다스 베이더가, XBOX360 요다가 등장했으나 둘 다 다운로더블 캐릭터가 되었다[6].
콘솔용(소울엣지, 소울칼리버 2 이후)에서는 웨폰마스터 모드등을 이용해 캐릭터에게 각자 무기를 수집(구입)할 수 있는데, 무기마다 부가성능이 다 다르다. 예를 들어 가드 데미지를 준다거나, 공격력이 높다거나, 혹은 체력을 회복시킨다던지 심지어, 3편부턴 링아웃을 막아주는 기능도 추가. 개중에는 리치가 길어지는 것도 있다. 흠좀무. 대신 대전용으로는 밸붕사태가 일어나는 것이 불보듯 뻔하기에 대회때는 그냥 표준무기로 사용하지만. 캐릭터마다 무기의 컨셉을 줘서, 그 컨셉의 무기를 모으는 맛도 있다[7].
3편부터 캐릭터 크리에이션 모드가 추가되었다. 로스트 클로니클 데이터와 따로 있으며, 일부 요소를 해금 시킨 뒤 총 10명 까지 만들 수 있다. 초기작 치곤 꽤나 자유도가 높고, 갑옷 파트 등도 많고, 갑옷 외형에 따라 캐릭터 성격을 정해줄 수 있다(용맹, 온후, 차가움, 사악). 게다가 클로니클 전용 유파[8]까지 있어서 당시 3D 격투게임 사상 초유의 자유도를 자랑했었다. 물론 격투 쯔꾸르 비하면 멀었지만 그리고 기본 디폴트 캐릭터들은 색상을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었고, 여캐 한정(속옷 있는 복장)으로 PS 기준으로 캐릭터를 고른 뒤 "L1 + L2 + R1 + R2" 누르고 있으면 게임 시작 소리와 함께 여캐의 속옷 색상을 바꿀 수 있다[9].
4편은 외형만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솔리드 스네이크나 류 하야부사와 흡사한 캐릭터도 만들 수 있고, 추가로 기존의 캐릭터도 커스터마이즈 가능한데, 여캐의 경우 속옷차림으로 만들수 있다. 오오 남코 오오. 그런데 옷에 능력치가 다 붙어있어서 속옷 차림을 만들면 체력이 50%밖에 안된다. 또 다른 부가 능력치도 죄다 없어 하드코어 플레이가 가능(...)[10] 그야말로 드래곤 퀘스트이후로 대대로 전해내려온 "노출도가 심할수록 방어력이 높아진다"라는 사상에 정면으로 반발하는 시스템이 되어버려, 오히려 혹평을 받아버렸다.
4편은 "3편의 완벽한 하위호환", "반다이 남코 합병 이후로 오히려 퇴보됐다.", "소칼 제작진들 놀았냐"며 대차게 까이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볼륨이 3편에 비하면 확실히 적다는 평이고(스토리모드도 꼴랑 5 스테이지) 그외 다른 모드도 좀 약하다는 평이지만 소칼 4편 이후 캐릭터 크리에이션 모드 하나는 진짜 제대로라 온갖 캐릭터들을 다 만들어내기도 한다. 예를 들자면 로날드나, KFC 할아버지라든가.(...) 루리웹 콘솔 게시판에 가면 정말 별의 별 캐릭터들을 다 볼 수 있으며, 단순 오리지널 캐릭터 뿐 아니라, 기존의 캐릭터도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커스터마이즈를 하는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러고 가지고 놀기엔 좀... 단 3편에서 나온 기존의 캐릭터와는 다른 오리지널 유파는 특수 유파를 사용하는 보너스 캐릭터[11]가 없어서 그런건지 몰라도 모두 삭제되고, 오직 기존 캐릭터의 모션만 사용할 수 있어서 또 여러모로 까이고 있다. 지못미
심지어, 네트워크 상태라도 좋았으면 됐지, 온라인에서도 충실하지 못해서 4편 이후로 판매량이 엄청나게 급감하고 있었다. 네 이놈, 반남! 무엇보다 한글화도 진행이 안됐다는 점에서도 그런 것을 보면...5편에서는 다행히 앞서 상기한 내용대로 온라인이라도 충실해서 졸작을 면했다. 어휴 모 인터넷 블로거의 소칼 4에 대한 비판
그리고 감독 오다시마 다이시가 공개한 공식 슴가 차트.(...) 참고로 키도 알 수 있다.
소울칼리버 4의 여성캐릭터들. 왼쪽부터 아이비, 세츠카, 소피티아, 타키, 카산드라, 힐데, 티라, 성미나, 샹화, 타림, 에이미. 180cm이상은 아이비가 유일하며 세츠카가 175cm가량 된다. 반면 170cm이상은 상당히 많다. 160cm미만은 타림과 에이미뿐.
소울칼리버 1탄이 MAME 0.129버전부터 플레이가 가능해졌지만, 아직 그래픽이 깨지는 부분이 있고, 3D게임에서는 프레임이 개판이 되는 MAME의 특성상 좀 더 최적화가 되기를 기다리도록 하자.
2009년에 PSP용으로 4편의 시스템을 계승한 소울칼리버 브로큰 데스티니가 발매되었다. 남코 오오 남코. 스크린샷 본 사람들은 4편보다 여캐 얼굴들이 더 보기 좋다고 말했다[12].
4 등장인물
- 소울 칼리버 영문 위키 [1]
- 각 등장인물은 최초로 등장한 작품에만 적는다.
4.1 소울 엣지
- 록
- 리 롱
- 미츠루기 헤이시로
- 볼도
- 성미나
- 세르반테스 데 레온
- 소피티아 알렉산드라
- 소울 엣지(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 지크프리트 슈타우펜
- 타키
- 황성경
- 성한명[13]
4.2 소울 칼리버
4.3 소울 칼리버 2
4.4 소울 칼리버 3
4.4.1 소울 칼리버 3 크로니클
- 그리드
- 데무스 벨 제부스 할티스
- 레브넌트
- 루나
- 리네트
- 마이저
- 발레리아
- 스트라이프 아스트랄 그란달
- 아벨리아 실펠트
- 오렐리아 디칼하 돌시 달키아
- 지랄드 아르제자스
- 체스터
- 화린
4.5 소울 칼리버 4
4.5.1 보너스 캐릭터
4.6 소울 칼리버 Broken Destiny
4.7 소울 칼리버 5
4.8 게스트 캐릭터
4.8.1 소울 칼리버 2
4.8.2 소울 칼리버 4
4.8.3 소울 칼리버 Broken Destiny
4.8.4 소울 칼리버 5
5 작품 내에서의 소울 칼리버
소울 칼리버(무기) 참조.
6 바깥고리
솔칼닷넷- ↑ 한국에서는 소울 '칼'리버로 통하지만 이는 소울 '캘'리버에 해당하는 일본어 표기이다. '캐릭터', '캐서린' 등 '캐' 발음은 모두 キャ로 표기된다.
- ↑ 플레이스테이션 2판 한정.
- ↑ PC파워진에서 오락실에 걸려 있는 요상한 게임 이름들을 다루면서 유명해졌다.
- ↑ 이후 캐릭터를 잡아서 와패니즈 속성을 붙힌 이후로 3편부턴 아예 다른 캐릭터로 변신했다! 아더 참조.
- ↑ 4편의 보너스 캐릭터들은 죄다 여캐다!
오예!하지만 올드 팬들은 소울 칼리버의 특유 진지함이 옅어진다고 싫어하는 유저도 다수 있다.이게 다 반남 때문이라니까 - ↑ 스타킬러는 양쪽 다 사용 가능.
- ↑ 좋은 예로 홍윤성의 경우는 동남아 계열의 검으로 쿠크리라든가하는 것들을 얻을 수 있다. 또 성미나는 아예 전세계의 폴암류를 컨셉으로 해서 핼버드도 들고 나온다.
- ↑ 크리에이터 전용 유파는 어디까지나 보너스 캐릭터들의 전용 유파다. 옆잡기가 없고, 기술들도 너무 적은데다가 단순해서 대련용으로 쓰기에는 무리. 아직 덜만들었다는 느낌이 강하지만 이정도면 완성도가 제법 높은 편.
- ↑ 재미있게도 유일하게 남캐인 라파엘 2P 색상 중에 가면의 색상을 바꿀 수 있다.
- ↑ 사실 이렇게 한들 능력치가 반절도 안돼, 도저히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타워 오브 로스트 소울 모드 같은 미션이나 스토리 모드 등 능력치 제한을 받기 때문에 실력이 있다고 해도 CPU의 인공지능과 괴악한 능력치, 특수 능력 때문에 시스템 적으로 못이긴다.
- ↑ 4편의 보너스 캐릭터들이 죄다 레귤러 캐릭터들의 클론이다.
- ↑ 사실 그래픽적으로 4편같은 경우는 3편에 비해 여캐 얼굴이 퇴보되었다고, 아쉬워 하는 유저들이 대다수. 그나마 힐데, 카산드라, 아이비, 샹화등 사정이 나은 여캐가 있지만...
- ↑ 게임 설정상 충무공 이순신의 친구라고 하고, 실질적으로는 게스트 캐릭터이다. 조건은 소울 엣지가 해금된 상태에서 황성경 -> 성미나 순으로 엔딩보는 것. 셀렉트 창 뒤에 숨겨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