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성씨)

(온양 방씨에서 넘어옴)
한국의 성씨
· · · · · 강전 · · · · · · · · · · · · · · · · · · · ·
· · · 남궁 · · · · ·
· · · · · 독고 · · · 동방 ·
·
· · 망절 · · · · · · · · · ·
· · · · · · · · · · · ·
· 사공 · · · · 서문 · · · 선우 · · · · · 소봉 · · · · · · · · ·
· · · · · · 어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장곡#s-2 · · · · · · 제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황목 · 황보 · ·

1 온양 방(方)씨

시조(始祖) : 방지(方智)
중국 염제 신농씨의 13세손인 방뢰가 중국 하남지방에 살때 방씨란 성을 받았다. 온양 방씨의 시조인 방지는 방뢰의 134세손이며, 당나라에서 한림학사로서 황제의 명을 받고 669년(신라 문문왕 9) 신라에 와서 설총과 함께 육례 구경의 대지를 밝힌 동방유학의 한사람이다. 그후 장씨와 결혼하고 상주에 정착하여 살았기 때문에 상주란 본관을 사용했고 그후 방운(方雲)이 온수군에 봉해짐에 따라 온양으로 개관하게 되었다. 시조인 방지로부터 방운(方雲)까지는 문헌이 없어져서 방운(方雲)을 1세 조상으로 하고 있다. 상주방씨, 신창방씨, 군위방씨는 모두 온양으로 합본되었다.
국내 인구는 약 81,000명.

1.1 방(方)씨 집성촌

2 남양 방(房)씨

시조(始祖) : 방계홍(房季弘)
시조 방준(房俊)의 선조는 중국 요나라 임금의 아들 단주가 방읍(房邑)의 후로 봉해져 지명인 방을 성으로 하였다. 그후 고구려 때(당나라 정관 17)에 8학사를 파견할 때에 단주의 후손이며 당나라 재상인 방현령의 둘째아들 방준이 8학사 중의 한사람으로 고구려에 와서 남양에 정착하여 살면서 남양을 본관으로 하였다.그후의 후대는 알 수 없다가 고려때에 벽상공신 삼중대광보국을 역임한 방계홍(房季弘)을 1세 조상으로 하여 대를 이어오고 있다.
현재 국내에 약 25,000명 정도 살고 있다.

2.1 방(房)씨 집성촌

3 개성 방(龐)씨

시조(始祖) : 방두현(龐斗賢)
시조 방두현은 중국 주나라 방위장군의 후손으로 전해지며, 고려 때 노국대장공주를 따라온 6시랑 8학사의 한사람으로 개성에 정착하여 살면서 후손들이 본관을 개성으로 하였다.
현재 국내에 1,000명 정도 되는 극소수의 성씨이다.
간체를 인정한다면 방씨 한자중 유일하게 파자하기 쉬운 방

4 태원[1] 방(龐)씨

시조(始祖): 방발(龐渤)
시조 방발은 중국 태원(太原) 사람으로 관직은 지휘도총장(指揮都摠將)을 지내고 조선에 귀화하였다. 시조 방발의 아들 방엄형(龐嚴亨)이 진무사(鎭撫使)로 강화도(江華島) 방어에 공을 세웠고, 그의 증손(曾孫) 방세진(龐世珍)은 부사(府使)를 역임하였다. 2000년 인구는 52명이다.

5 그 밖의 방씨

방씨(邦氏)는 중국 대군(代郡 : 산서성(山西省) 안문도 대현(鴈門道代縣)의 진나라 때 이름)에서 계출(系出)된 성씨이다. 명나라 당왕(唐王) 때 진강(鎭江) 출신인 방포(邦苞)의 후손이 조선에 귀화하여 세계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邦)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에서 481가구, 1,547명으로 조사됐다. 본관은 광주(廣州), 무안(務安), 수다(水多), 괴산(槐山) , 영흥(永興), 해주(海州), 예천(醴泉), 철원(鐵原), 파주(坡州), 풍기(豊基) 등 10본이다.

6 방씨 유명인

7 기타

로마자 표기는 보통 Bang을 쓰는데, 이는 영어에서 총소리를 나타내는 의성어 bang(뱅)과 겹친다(...). 실제로 이것 때문에 조롱거리가 된 어떤 방 씨도 있다. 영어권에서 조롱거리가 되고 싶지 않다면 Bahng 정도로 쓰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2011년 외교부 여권 통계에 따르면 Bang이 약 93%, Pang이 약 4%, Bhang이 약 1.1%, Bahng이 약 1.0%, Barng 등 기타 표기는 1% 미만이다. 현행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르면 Bang, 매큔-라이샤워 표기법에 따르면 Pang이다.
  1. 한국의 성씨이나 중국의 지역을 본으로 삼는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