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의 바람

(죠죠 5부에서 넘어옴)
죠죠의 기묘한 모험
1부2부3부4부
팬텀 블러드전투조류스타더스트
크루세이더즈
다이아몬드는
부서지지 않는다
5부6부7부8부
황금의 바람스톤 오션스틸 볼 런죠죠리온
  • 5부 리뉴얼판 표지

1 개요

黄金の風 / Vento Aureo(영어권 국가에서는 Golden wind)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죠죠의 기묘한 모험 5부. 연재 당시의 부제는 "제 5부 죠르노 죠바나 【황금의 유산】".

원래는 "황금의 선풍(黄金の旋風)"이었으나, 이후 문고판이 발매되면서 황금의 바람(黄金の風)으로 바뀌었고, 바뀌기 전에 발매된 캡콤에서 제작한 5부 게임판만의 제목이 되었다. 영문 제목은 다른 부랑은 다르게 이탈리아어로 지어졌는데 "황금의 바람"을 뜻하는 "Vento Aureo"이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Golden wind"로 쓰인다.

다이아몬드는 부서지지 않는다가 끝나고 2년 후인 2001년이탈리아가 배경이다.[1] 옷의 관점을 현대에 두지 않고 중세에 두어 2001년임에도 가장 개성이 강한 패션을 자랑한다. 예를 들어 귀도 미스타의 모자는 중세시대 병사들이 쓰던 투구를 어레인지 한 것이라든가...

한국에서는 애니북스에서 9월 1일에 정발되었다. 원래는 8월 중에 나온다고 했지만 신경끄자.

2 특징

분위기가 팬텀 블러드부터 스톤 오션 가운데서도 가장 이질적이다. 작가가 처음 구상한 대로의 죠죠는 4부에서 끝났다고 얘기한 만큼 5부부터의 죠죠는 그전과 뭔가 느낌이 달라진다.

5부에서는 주인공이 가장 확 눈에 띈다. 주인공 죠르노 죠바나죠스타 가문의 정통 후예가 아닌 DIO의 자식이다. 이름도 본디 시오바나 하루노였다가 바꿨다. 하지만 DIO의 몸뚱이는 죠나단 죠스타의 것이니 어찌 되었든 피는 이어졌고, 목 뒤쪽에 별 딱지가 붙어 있으니 죠스타 가문의 피가 흐르고 있다. 이상하게도 DIO의 자식 중에서 유일하게 황금의 정신을 이어받았다. '완전무결한 영웅'을 목표로 만들었다는 쿠죠 죠타로와 비견될 정도로 완벽하고 냉정하며 판단력이 강하다. 또 5부에서는 4부에서 등장한 스탠드 구현의 화살이 다시 등장하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 대부에서 많은 영감을 받은 것이 눈에 띈다. 예를 들어 보스가 자신에게 대든 소르베를 토막 내서 살해하는 것은 대부에서 루카 브라시가 돈 콜레오네를 살해하려 한 다른 조직의 마피아를 죽인 방식이고, 나란차 길가판나코타 푸고에게 발견되어 브루노 부차라티 덕분에 목숨을 건진 에피소드는 눈병에 걸려 길거리를 헤매던 톰 하겐이 소니 덕분에 돈 콜레오네의 집에 들어가 병을 치료받고 양자가 되는 설정과 똑같다. 마지막 에피소드인 '잠자는 노예' 편에서 딸의 복수를 해달라며 찾아온 꽃집 주인은 대부의 시작 부분에서 딸의 복수를 해달라던 장의사와 비슷하고, 다른 조직원들이 젊은 새 보스에게 키스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 결말도 대부의 오마주로 추측된다.

3부 초중반 이후부터 변화되어, 4부부터 독립성을 가지게 된 그림체가 5부에서도 이어져 작가 본인의 개성을 확립했다. 전작과 비교할 때 이게 과연 같은 사람이 그렸는지 의심이 갈 정도로 그림체가 바뀌었다. 또 두뇌싸움이 매우 치열해졌으며, 갱스터 간의 내전이라 그런지 표면적으로는 평화롭던 4부의 분위기와 대조적으로 화마다 사람이 우수수 죽어 나간다.

또한 뚜렷한 권선징악과는 다소 거리가 멀어지는 것도 특징. 작품을 보자면 전형적인 피카레스크로, 주인공 일행부터가 악당이라 할 수 있는 갱이며 가끔보면 주인공이 더 악당다워질 때도 있다. 예를 들어 죠르노는 폴포가 자신의 꿈을 방해하고, 무고한 학교 청소부를 죽인 악당이라는 이유로 가차없이 살해했다. 반면 악역들은 명백한 악인임에도 동료나 목적을 위해 목숨을 바치거나, 불우한 과거 설정이 나오는[2] 등 그전까지의 죠죠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인간적인 악역이 상당수 등장한다. 이전 부에 비해 권선징악이 상당히 흐릿해진 분위기는 이후 다른 부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본작을 읽어 보면 위에서 말한 대로 분위기 자체는 전작까지와는 상당히 거리감이 느껴지는 스토리라도 싸울 때는 죠죠는 죠죠라는 평.

주로 5부 스토리 자체만 보면 3부부터 시작된 스탠드와 개인의 지력(전략), 그리고 강한 정신력을 깔고 보여주는 반전에 반전을 걸쳐 치열하게 싸우는 죠죠만의 이능물 요소와 그 긴장감은 변함이 없으므로, 비록 '만화 제목스탠드라는 설정만 빼면 완전 다른 만화'라고 봐도 된다는 시각도 있고, 애초에 죠죠 자체는 부마다 분위기가 일신하니 별로 거리낌 없이 감상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현재 나온 1~8부까지 중 가장 이질적인 요소를 많이 포함시키는 부는, 연재 당시만 해도 스탠드라는 설정 대신 파문이라는 초능력으로 적들과 싸우며, 미국 호러 영화나 서부극 영화를 연상케하면서도 서사적인 8~90년대 만화 스타일을 띠는 1부와 2부라 봐도 무방하다.

다만 1부와 2부는 만화의 장르라던가 스타일은 많이 달라도 일단 '죠죠의 기묘한 모험'이라는 만화의 전체적인 스토리, 즉 스토리의 시초로 나중 부를 먼저 감상한 해도 스토리 자체는 어지간해서는 무리 없이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5부는 전작과 직접 맞대는 연결점이 거의 없기 때문에 기존 부들과 비교해 이질감 또한 상당한 편, 일반 독자가 아닌 팬들, 특히 1부부터 순차적으로 감상하는 죠죠러들에겐 5부 자체의 이질감 때문에 진입장벽이 상당한 부이다. 주인공 죠르노 죠바나는 히로세 코이치, 장 피에르 폴나레프를 제외하면 그 어떠한 전작 인물들, 주인공들을 만나본 적도 없고, 자신의 가정사는 막장이었으니 관심 따위 쥐꼬리만큼도 없을 테고, 부친 DIO조차 그저 과거의 멍으로 생각하며 기억 저 너머로 잠재웠다. 오히려 작중에는 자기 목적을 이루는 행동으로 바빴다. 이 5부 주인공 문서에도 써 있지만 5부 주인공 죠르노나 다른 5부 주인공 일행들이 다른 죠죠들 및 주인공 일행들 사이에 끼어 있는 공식 일러스트에서 5부 등장인물 팬들은 괴리감을 느끼기도 하는데, 작중 5부를 감상하며 5부 자체의 전작과는 연결점이 거의 없는 것에 대해 팬들이 작중 등장인물은 아니어도 5부 스토리 요소에 대한 소외감이 들기 때문이다. 이런 점도 그렇고 기타 등등의 이유로 5부 자체를 싫어하는 팬들도 있는 편.

그리고 기존의 권선징악의 색이 강해던 스토리였던 죠죠인 만큼 '이유가 있을지언정 악은 처단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진정한 악은 타인, 특히 약자를 이용해먹고 피해를 준다'는 점 또한 보여주지만, 위에 말한 범죄 미화물로서의 소재와 2부 이후로 오랜만에 벌어진 악역 미화 논란으로 인해 주제가 모순이 생긴다는 평가도 있다.

참고로 6부부터 본격적으로 문제되어 왔던 그림의 가독성 문제는 사실 5부 후반부터 나왔는데, 그린 디&오아시스 전부터 그림의 구도가 전까지와는 비교적으로 난잡해지기 시작한다. 대사 처리도 굉장히 난잡해져서 등장인물들이 지들끼리 막 떠들기 시작하면 읽다가 던져버리고 싶어질 수도 있다. 황금의 발암

3 여담

죠르노의 스탠드인 골드 익스피리언스의 능력의 변화가 잦은 것이 특징. 처음엔 생명창조+데미지 반사였다가 어느샌가 반사 능력은 사라지고 생명창조만 남게 되었다. 그리고 베이비 페이스 전에서 신체의 부품을 만드는 힐러 능력또한 얻게된다. 생명력 폭주는 부챠라티 전 이후엔 묘사가 되지 않아 여전히 있는지는 불명.

그리고 3부에서 주인공 팀에 있던 장 피에르 폴나레프가 다시 등장한다. 마냥 밝던 3부의 모습과는 다르게 고생을 좀 많이 했는데, 스탠드 구현의 화살을 추적한 끝에 파시오네를 전부 물리치고 디아볼로와 대면 후, 쳐발린다음 한쪽 눈과 두 다리를 잃은채 바다에 빠졌는데도 간신히 살아남았다.

조폭미화물같으면서도 조폭미화물같지 않은 것 같기도 한 오묘한 구성을 자랑한다. 분명히 주인공은 갱이고 하는짓은 나쁜데 옳은 일을 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세세하게 보면 주인공 일행도 별로 좋은 사람은 아니다.[3] 다만, 전체적인 이야기는 악당인 주인공 일행이 더 큰 악에 맞서서 목숨까지 걸고 싸운다는 전형적인 피카레스크. 하지만 현실에는 그나마 이런 갱은 전혀 없다는 것을 잊지 말자.

또한, 죠죠답게 정의의 피와 황금의 의지를 물려받았다는 죠르노 죠바나, 진주인공이라 불리며 의리와 정의를 한 가득 보여주는 브루노 부차라티, 바보에서 충직한 동료로 성장하는 나란챠 길가 등 주인공 일행도 실제 갱과는 크게 다른 모습으로 미화된 거 맞다.[4] 다시 한 번 말하지만 현실에는 이런 조폭 없다.

다른 특이점이라면 다른 죠죠에선 부모가 막장이면 자식도 막장이라는 혈통주의가 자주 나타나는데 비해 황금의 바람에선 주역인 죠르노와 트리시 우나가 이에 반대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죠르노의 경우는 비록 죠나단의 몸을 얻은 후에 얻었다지만 일단 디오의 아들이었으며[5] 트리쉬는 최종보스인 디아볼로의 딸. 그러나 둘 다 아버지들과는 다른 행보를 걷게 된다.

후일담을 다룬 외전소설로 판나코타 푸고가 주역인 '파렴치한 퍼플 헤이즈'가 나왔다.

이탈리아에 수출한다면 캐릭터명은 현지화를 좀 해야 할 것같다. 태반이 사람 이름으로 쓰긴 힘든 명칭들이지만 일단 이탈리아에 수출은 되었다. 특이하게도 이탈리아 판은 특유의 효과음까지 현지화를 했다. 북미판은 효과음까지 번역하지는 않았으며 한국판은 작가의 요청으로 효과음을 남긴채 근처에 주석을 다는 형태로 번역됐다.

몇몇 사람들은 5부 특유의 이질감 때문에 싫어하지만[6] 여성 독자들 중에서는 엄청나게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사실 5부에서는 주인공 일행 뿐만 아니라 암살팀을 포함한 적 캐릭터을 포괄하여 5부 전체의 등장인물들 모두가 골고루 인기있는 편이다. 캐릭터 디자인이 개성적이기도 하고, 주인공 일행과 적들 모두가 갱스터라는 점에서 나쁜 남자 기믹을 느끼기도 하며, 단순 찌질이 악역이 아니라 앞서 서술했듯 동료를 생각하기도 하고 인간적인 모습도 보이는 악역들이 늘어났기 때문인 듯하다. 다만 애니화가 깡패인 건 여성향 쪽도 마찬가지기 때문에 애니화 이후부터는 1~3부까지가 대세다. 애초에 3부의 경우 죠타로와 카쿄인, DIO가 여성향 팬덤을 다 통틀어도 인기 톱인데다 소위 승화, 즉 죠타로x카쿄인 커플링은 전통 있는 메이저기도 했고... 그러나 앞서 말한 이유들 때문에 5부도 좋아하는 사람은 정말 좋아하며 특히 암살팀의 경우 작중 등장비중에 비해서는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게 맞다.

니코동에서는 이 5부의 내용들로 매드무비를 만든 것이 있다. 꽤 수작. 격! 정열 폭력단 ~황금의 바람~[7]

등장하는 적이 일부는 죽고 일부는 살아남거나 혹은 아군이 되는 전작들과 달리 대부분의 적이 사망한다. 이는 배경을 갱단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따라오는 설정인 듯 하다.

4부 애니가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5부가 애니화가 될지 안 될지가 한일 독자들 모두의 관심사. 1,2부나 3부에 비해 DVD 판매량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적게 팔리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5부도 애니화가 될 거란 의견이 우세하지만, 일단은 두고봐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여담으로 DVD 판매량을 떠나서 묘하게 5부 제작 떡밥이 심심치 않게 뿌려져 있다. 예를 들면 Great Days에 표지판 이라던가.
만약 애니화가 된다면 2부 마지막 에필로그에 유치장에 앉아있는 죠타로가 등장했던 것 처럼 공항에 나가 있는 코이치가 나오는 식으로
예고를 할듯 싶다.

4 등장인물

4.1 파시오네

4.2 기타

  • 스콜리피의 연인 : 조각가 스콜리피와 사귀던 여성으로 꽃집의 딸. 롤링 스톤즈의 형태에서 자신의 아버지가 신장병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되었고, 아버지가 병으로 괴로워하다 죽기보다는 자신이 희생하여 온전한 신장을 이식할 수 있게 롤링 스톤즈를 끌어안고 투신자살한다.
  • 약쟁이 소년 : 죠르노 죠바나브루노 부차라티를 추격하는 중에 만난 소년. 스티키 핑거즈의 능력으로 부차라티가 몸 속에 숨어 들어갔지만, 바로 골드 익스피리언스의 능력에 의해 괜히 얻어맞는다.일반인을 휘말리게 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미안 그거 구라였어 곧바로 튀어나온 부차라티는 골드 E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이 소년의 한쪽 팔을 지퍼로 옮겨 붙이지만, 그때 발견한 마약 자국을 보고 잠시 멈춰서게 된다. 등장은 극히 짧고 맞고 쓰러진 채로 퇴장했지만(...) 죠르노가 부차라티와 의기투합할 동기를 만든 나름대로 중요한 인물이다.
디아볼로의 대모험 에서의 능력치 도감
약쟁이 소년체력공격력방어력경험치드랍률속성
1101반드시 드랍동료
능력ㆍ휘청휘청 걷고 있겠어.
ㆍ때리면 「위험한 약」을 떨어트리겠어.
ㆍ안에 부차라티가 들어가 있겠어.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는 NPC로 나온다. 말을 걸면 때릴 것인지 선택지가 등장하며, 때린다를 선택하면 위험한 약을 드롭하지만, 부차라티가 튀어나와 공격해온다.

  • 청소부 할아버지 : 죠르노 죠바나가 지내던 기숙사의 청소부로 동 에피소드에 등장한 히로세 코이치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키가 짱딸막하다. 청소하는 도중에 실수로 지나가는 죠르노에게 물을 뿌려버렸고, 폴포의 라이터를 재점화하는 바람에 나타난 블랙 사바스에 의해 스탠드 구현의 화살로 찔려 사망했다. 여담으로 작중에서 제대로 모습이 나온 등장인물 중 유일하게 화살에 의해 사망한 케이스.

  • 트럭 운전수 : 귀도 미스타살레의 추격전에 재수없게 휘말린 남자. 얼굴이 제대로 나오기 전의 살레의 실루엣과 이 운전수의 모습이 똑같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독자들을 낚았다(...). 살레 때문에 자기 의지도 아닌채로 트럭 운전을 하게 되질않나, 미스타한테 멈춰라 계속 달려라 이런식으로 갈굼 당하다가, 마지막엔 죠르노가 갑자기 타더니 강제로 미스타가 있는데까지 가라고 협박당했다...

  • 베이비 페이스의 모체 여성 : 피렌체행 특급열차를 타고 가던 여성으로 신분증에 의하면 1977년 3월 10일생이라고 한다. 경찰이나 정치계에 연줄이 있는 집안의 아가씨라 그런지 굉장히 성격이 더럽고 싸가지가 부족하다. 그런 성격을 필요로 한 멜로네에게 찍히는 바람에 스탠드 베이비 페이스의 모체가 되고, 결국엔 베이비 페이스에게 큐브 모양으로 조각조각 썰려 잡아먹힌다.

  • 부차라티의 아버지 : 브루노 부차라티의 회상에 등장한 그의 친부로 직업은 어부. 사람 대하는 것이 서투르지만 성실하고 정직한 성격이라고 한다. 어느날 부업으로 낚시손님들을 외딴 섬에 데려다 주는 일을 하다가 마약의 거래 현장을 목격하고, 총알을 7발이나 맞은 뒤 의식불명 상태로 병원에 실려가게 된다. 병원에서 확실히 입을 막기 위해 잠입한 갱들에게 죽을 뻔 하나 아직 어리던 부차라티에 의해 목숨을 건지고, 이것이 부차라티가 자신과 아버지의 안전을 위해 조직에 들어가는 계기가 된다. 그로부터 5년 뒤 후유증으로 사망.

  • 사르데냐의 택시 기사 : 비네거 도피오가 사르데냐에 들렀을 때 만난 택시 운전수. 4840엔 나온 도피오의 택시비를 뒤에 한 자리를 더 붙여 48400엔으로 겁도 없이바가지를 씌우려 했으나, 때마침 나온 도피오의 다른 인격에게 눈깔 한 쪽을 뽑힐 뻔 한다. 다행히(?) 대충 넘어가준 디아볼로 덕분에 눈깔은 멀쩡히 남고 도피오의 여비 2만엔을 털은 뒤 자기 택시로 날라버린다. 그리고 바로 전 에피소드에 나온 점쟁이와 비교해보자 점쟁이 지못미
  • 축구 소년 : 사르데냐에 상륙한 부차라티 일행이 발견한 동네 소년. 리조토 네로와의 싸움에서 철분을 대량으로 소모한 도피오가 위장을 하기 위해 찍은 재수없는 소년으로, 입을 실로 꿰메어진 뒤 손목에서 피까지 빨아먹혔다. 이 소년이 입고 있던 유니폼은 도피오에게 털려 레오네 아바키오를 암살할 때의 위장으로 사용되었다.

  • 디아볼로의 어머니 : 은행강도 상해죄로 10년형을 받고 2년간 복역하고 있던 감옥의 여죄수. 어떤 남자도 접할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된 영문인지 디아볼로를 낳아버렸다. 그녀 본인에 말에 따르면, 부친은 병으로 사망했고 임신은 2년 이상 전에 했다고 한다. 당연히 그 말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결국 원인은 수수께끼로 남게된다.
감옥에서 아이를 기르는 것은 곤란했기 때문에 디아볼로를 사르데냐의 신부에게 양자로 들여 보냈다. 그러나 디아볼로가 19살때 양아버지였던 신부가 차고에서 입과 눈이 실로 꿰매진 상태에서 생매장되어 다 죽어가던 상태인 걸 발견한다.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는 함정을 통해서만 등장한다. 거미 모양의 '검은 그림의 함정'을 밟을 시 검은색의 디아볼로의 어머니 1~3명이 등장. 각 개체는 HP만 999이고, 공격력 및 방어력이 0이고 그냥 직접 닿는 순간 사라지지만, 이렇게 닿았을 때 디아볼로의 HP를 1로 만드는 무서운 유령. HP가 1일 때 닿으면 죽는다고. 즉 움직이는 로드롤러(...)인 셈이다. 사격 무시에 투척 무시라서 멀리서 잡는 것도 불가능. 어머니는 강하셨다 크림이나 화이트스네이크, DIO의 함정 등으로 죽일 수 있는지는 추가바람. 대처법은 도피오의 디스크를 갖고 있는 것(함정이 무효화됨과 동시에 디스크가 발동되어 도피오로 변한다.)과 헤븐즈 도어를 장착하는 것(식별한 아이템 1개가 미식별되는 것으로 끝난다.[8])이다. 적의 사격에 데미지를 입는다고 하니 유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물론 그 시간에 도망치는 게 더 낫다. 참고로 헤븐즈 도어를 발동해 읽어보면 역시 고인이셔서 그런지 死로 모든 칸이 도배되어 있다.원작재현 쩐다

  • 디아볼로를 기른 신부 : 형무소에서 태어난 디아볼로를 모친 대신 맡아 기른 사르데냐의 노인 신부. 디아볼로가 19세가 되었을 무렵, 차고를 증축하기 위해 곡괭이질을 하다가 다 죽어가던 디아볼로의 모친을 발견하고, 그날 밤 원인불명의 화재로 인해 사망하였다.
  • 약쟁이 건달 : 디아볼로가 골드 익스피리언스 레퀴엠에 의해 죽음의 루프를 겪게 될 때 가장 먼저 만난 건달. 자기 코트를 빼앗으려는 줄 알고 디아볼로를 찔러 죽인다.
디아볼로의 대모험에서는 초반 몬스터로 등장한다. 배회하다 디아볼로를 만나면 때리며, 가끔 "내 코트"를 떨어트린다. "내 코트"를 갖고 있으면 디아볼로를 발견시 배회하지 않고 원작 재현을 위해 일직선으로 다가온다. 원작에서 디아볼로를 원킬(...)한 건달이지만 이 게임에선 그냥 주먹 한두방에 쓰러지는 졸개. 물론 재수없으면 얘한테 얻어맞고 리타이어당해 원작을 재현당할수도 있다. 죽을 때 내 코트를 필히 지참해 완벽한 원작재현을 꾀하자.

  • 모니카 유르텔로 : 디아볼로가 죽음의 루프를 겪게 될 때 두 번째로 만나게 된 인물로, 검시관이다. 시체가 되어 누워 있는 디아볼로의 간을 적출하고는 "건강한 간장이야. 색깔도 아주 좋고."라는 평을 남겼다.

5 에피소드

47권[9]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안녕 모리오초 - 황금의 마음 / さよなら杜王町ー黄金の心1996.05.102014.11.15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40001무서운 힘!!황금체험 - 골드 익스피리언스 1
441002소용없다!황금체험 - 골드 익스피리언스 2
442003동일인물!황금체험 - 골드 익스피리언스 3
443004거짓말의 맛!부차라티가 온다 1
444005할 수밖에 없어?!부차라티가 온다 2
445006생명을 주어라!부차라티가 온다 3
48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내 꿈은 갱스터 / ぼくの夢はギャング·スター1996.07.04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46007미래를 위해!부차라티가 온다 4
447008더는 죽이지 않아!부차라티가 온다 5
448009면접시험!감방 안의 갱을 만나라 1
449010보디 체크!감방 안의 갱을 만나라 2
450011꿈을 위해!갱 입문 1
451012찬스를 주지!갱 입문 2
452013곧 있으면 가라앉는다!갱 입문 3
453014잡았다!갱 입문 4
454015향해야 할 길!갱 입문 5
49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폴포의 유산을 노려라! / ポルポの遺産を狙え!1996.09.04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55016신은 용서한다!갱 입문 6
456017새로운 동료!5 플러스 1
457018회수하라!폴포의 유산을 노려라!
458019너라면!소프트 머신의 수수께끼 1
4590205분 전!소프트 머신의 수수께끼 2
460021남은 한개의 수수께끼!무디 블루스의 역습 1
461022해 봐라!무디 블루스의 역습 2
462023먼저 가라!섹스 피스톨즈 등장 1
463024거기에 있다!섹스 피스톨즈 등장 2
50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부차라티 간부:보스로부터의 첫 번째 지령 / ブチャラティ幹部:ボスからの第一指令1996.11.01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64025어쩔 수 없다!섹스 피스톨즈 등장 3
465026달아날 수 없다!섹스 피스톨즈 등장 4
466027재수없구만!섹스 피스톨즈 등장 5
467028믿냐?섹스 피스톨즈 등장 6
468029건넸다고!6억엔이 숨겨진 곳
469030목숨을 걸어라!부차라티 간부:보스로부터의 첫 번째 지령
470031명령은 지킨다!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1
471032슬슬!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2
472033동료를 위해서!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3
51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보스로부터의 제2지령:열쇠를 손에 넣어라! /ボスからの第二指令:「鍵をゲットせよ!」1997.02.04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73034왜 들켰지!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4
474035시간이 왔다!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5
475036"벌"의 소포!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6
476037생각났다!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7
477038더 크게!나란차의 에어로스미스 8
478039탈 것의 열쇠보스로부터의 두 번째 지령:열쇠를 손에 넣어라!
479040하나씩!맨 인 더 미러와 퍼플 헤이즈 1
480041가까이 가지 마!맨 인 더 미러와 퍼플 헤이즈 2
481042무언가 있다!맨 인 더 미러와 퍼플 헤이즈 3
52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피렌체행 특급열차 / フィレンツェ行き超特急1997.04.04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82043네 거다!맨 인 더 미러와 퍼플 헤이즈 4
483044빨리 가!맨 인 더 미러와 퍼플 헤이즈 5
484045밖으로 나가면!맨 인 더 미러와 퍼플 헤이즈 6
485046먹어랏!맨 인 더 미러와 퍼플 헤이즈 7
486047빠졌다!피렌체행 특급열차 1
487048아무데도 없다!피렌체행 특급열차 2
488049철저히 해주마!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1
489050늙는 조건!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2
490051찾아라!!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3
53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더 그레이트풀 데드 / ザ·グレイトフル·デッド1997.07.04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491052형님!!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4
492053혼자선 부족해!!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5
493054간부의 조건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6
494055재수없는 녀석!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7
495056맘모니 페시!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8
496057바늘을 빼내라!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9
497058『각오』의 행방!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10
498059어느 쪽이 빠른가?!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11
499060지옥에 떨어진 영혼위대한 죽음 - 더 그레이트풀 데드 12
54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골드 익스피리언스의 역습 / ゴールド·エクスペリエンスの逆襲1997.09.04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00061수태해라!베이비 페이스 1
501062쳐죽인다!!베이비 페이스 2
502063공격!베이비 페이스 3
503064깎아낸다베이비 페이스 4
504065성장한다!베이비 페이스 5
505066「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베이비 페이스 6
506067심플하게 가자!베이비 페이스 7
507068보스에게서의 지령!!베네치아를 향해!
508069미스타!!베네치아 산타루치아 역 『OA - DISK』를 GET하라
55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베네치아 상륙작전 / ヴェネツィア上陸作戦1997.11.042015.09.08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09070자꾸자꾸 언다!화이트 앨범 1
510071떨쳐내라!화이트 앨범 2
511072진정한 『승리』란?!화이트 앨범 3
512073「해치우는」건 지금이다!!화이트 앨범 4
513074젠틀리 윕스!!화이트 앨범 5
514075피의 각오!!화이트 앨범 6
515076각오의 행방!!화이트 앨범 7
516077미팅 포인트!보스로부터의 최종지령
517078운명의 수레바퀴 - 휠 오브 포츈브루노 부차라티 그의 소년시대
56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거츠의 G / ガッツの「G」1988.01.09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18079암살!킹 크림슨의 수수께끼 1
519080보스!!킹 크림슨의 수수께끼 2
520081킹 크림슨!킹 크림슨의 수수께끼 3
521082예측해라!킹 크림슨의 수수께끼 4
522083배신!킹 크림슨의 수수께끼 5
523084보트에 타는 건?!킹 크림슨의 수수께끼 6
524085보스의 수수께끼를 찾아!거츠의 「G」
525086물이!!클래시와 토킹헤드 1
526087진짜 봤어?!클래시와 토킹헤드 2
57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플라이트 코드 없음! 보스의 과거를 밝혀라 / フライト·コードなし!ボスの過去をあばけ1998.03.04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27088죠르노오오오!클래시와 토킹헤드 3
528089도망쳤다!클래시와 토킹헤드 4
529090승리의 행방은?클래시와 토킹헤드 5
530091찾아냈다고!클래시와 토킹헤드 6
531092「겁먹었다」고?!클래시와 토킹헤드 7
532093비행기로 가자!!플라이트 코드 없음! 사르데냐를 향해서
533094이상 없음?!노토리어스 B.I.G 1
534095피자가 먹고싶어!!노토리어스 B.I.G 2
535096목표는?!노토리어스 B.I.G 3
58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내 이름은 도피오 / ぼくの名はドッピオ1998.06.04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36097재기불능!노토리어스 B.I.G 4
537098언제나 당신의 곁에…노토리어스 B.I.G 5
538099당신의 이름은?노토리어스 B.I.G 6
539100빌어먹을 자식스파이스 걸 1
540101피의 연결!스파이스 걸 2
541102비밀!!사르디니아 태풍경보!
542103도피오!!내 이름은 도피오 1
5431042미터내 이름은 도피오 2
544105암살자 리조토!킹 크림슨 vs 메탈리카 1
59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당장이라도 무너져 내릴 듯한 하늘 아래서 / 今にも落ちて来そうな空の下で1998.08.04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45106왜 움직이지 않지?!킹 크림슨 vs 메탈리카 2
546107메탈리카!!킹 크림슨 vs 메탈리카 3
547108도피오로는 탐지할 수 없어!킹 크림슨 vs 메탈리카 4
548109적은 하나?킹 크림슨 vs 메탈리카 5
549110추적해라!!킹 크림슨 vs 메탈리카 6
550111『의지』의 힘!당장이라도 무너져 내릴 듯한 하늘 아래서
551112활과 화살!여보세요! 통화중 1
552113바이러스!여보세요! 통화중 2
553114초콜라타!목적지는 로마! 콜로세움
60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콜로세움의 사내랑 만나라 / コロッセオの男に会え!1998.10.02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54115미스타에게 맡겨라!『그린 디』와 『오아시스』 1
555116주차장에 가야만 해!『그린 디』와 『오아시스』 2
556117이런!『그린 디』와 『오아시스』 3
557118소박한 의문『그린 디』와 『오아시스』 4
558119패닉 인 로마!!『그린 디』와 『오아시스』5
559120일대 일로 승부!『그린 디』와 『오아시스』 6
560121호기심의 성과!『그린 디』와 『오아시스』 7
561122행복이란 건!!『그린 디』와 『오아시스』 8
562123악마같은 자식!『그린 디』와 『오아시스』 9
61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그녀석의 이름은 디아볼로 / そいつの名はディアボロ1999.01.08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63124메세지는 두 개!!『그린 디』와 『오아시스』 10
564125콜로세움의 사내『그린 디』와 『오아시스』 11
565126콜로세움, 일보직전!『그린 디』와 『오아시스』 12
566127승자가 되어라!『그린 디』와 『오아시스』 13
567128다시 왔어!『그린 디』와 『오아시스』 14
568129너인가?!그녀석의 이름은 디아볼로 1
569130옛날 얘기!!아주 조금 옛날의 이야기
570131디아볼로는 과거를 뛰어넘는다!그녀석의 이름은 디아볼로 2
571132이 세계를 다스리는 자「화살」의 한층 앞에 존재하는 것
62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 鎮魂歌レクイエムは静かに奏でられる1999.03.04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72133죠르노가 다쳤다!!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1
573134목적은 무엇?!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2
574135「그 앞」의 이야기!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3
575136예측할 수 없는 전개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4
576137있어선 안되는 것!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5
577138텅 빈 세계!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6
578139레퀴엠!!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7
579140전주곡이 끝나고…!진혼곡은 고요히 울려퍼지니 8
580141거리를 둬라!디아볼로 부상 1
581142보스는 어디?!디아볼로 부상 2
582143레퀴엠의 그림자!디아볼로 부상 3
63권제목신서판 출간일국내 출간일단행본 표지
잠자는 노예 / 眠れる奴隷1998.04.302015.12.21
전체 화수5부 화수연재본,단행본 부제정식 부제
583144뛰어넘어라!디아볼로 부상 4
584145모두에게 인사를!디아볼로 부상 5
585146「화살」을 가질 자격!왕중의 왕
586147너는 끝이다?!골드 익스피리언스 레퀴엠 1
587148죠르노의 레퀴엠!!골드 익스피리언스 레퀴엠 2
588149끝없이 반복된다!!골드 익스피리언스 레퀴엠 3
589150잠자는 노예골드 익스피리언스 레퀴엠 4 + 에필로그 「잠자는 노예」 1
590151뭔가 이상?!잠자는 노예 2
591152운명의 노예!잠자는 노예 3
592153닿으면 안돼!잠자는 노예 4
593154위대한 시작!잠자는 노예 5
문고판30권 ~ 39권(전 10권)Parte5 황금의 바람 (黄金の風)
  1. 더 자세하게 말하지면 3월 말~ 4월 중순 정도로 추정된다. 생일이 3월 25일인 레오네 아바키오는 생일이 지난 상태이지만 생일이 4월 16일인 죠르노 죠바나는 생일이 지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
  2. 특히 리조토 네로의 경우 사촌을 치어죽인 운전자를 용서할 수 없어 살인을 저지른 것을 계기로 뒷세계에서 살아가게 된다는 언급이 나오는데, 다른 악역들이 불우한 과거가 있었다고 해도 어차피 글러먹은 놈이었다며 까방권이 되지 못하거나 동정표를 얻지 못하게 작중에 과거 설정을 드러내지 않았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3. 죠르노가 전투 중에 민간인을 끌어들이지 않겠다고 해놓고 끌어들이는 점이라든지, 자신의 꿈을 방해하고 사람을 죽인 악당이라는 이유로 살인을 저지르려 하고, 아바키오가 식사에 독이 들었는지 시험해보겠다며 시비를 걸어온 민간인에게 식사를 먹여보려 하는 등...
  4. 전형적인 범죄자로서의 갱은 디아블로와 그 일당들이 맡고있다.
  5. 거기다가 6부에서 나온 다른 디오의 아들들은 죠르노와 달리 황금의 정신은 지니지 않았다.
  6. 주인공인 죠르노가 악역의 아들인 만큼 정통 죠죠같지 않다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7. 사용된 곡은 사쿠라 대전 4 오프닝곡.
  8. 다만 때에 따라서 여러개가 동시에 미식별로 바뀌는 경우도 있다.
  9. 439회까지는 다이아몬드는 부서지지 않는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등장인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기타 등장인물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죠죠의 기묘한 모험/제목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