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브리엘

(지브릴에서 넘어옴)

1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천사

gaudenzio-ferrari-northern-italian-renaissance-artist-c-1471e280931546-the-annunciation-angel-gabriel-before-1511.jpg

히브리어 : גַברִיאֵל(가브리엘)
그리스어 : Γαβριήλ(가브리엘)
라틴어 : Gabriel(가브리엘)
영어 : Gabriel (게이브리얼)
아랍어 : جِبرِيل(지브릴)
중국어 : 加百列 / 嘉百列 (둘 다 지아바이례 (Jiā bǎi liè))

미카엘, 라파엘과 함께 구약성경에 등장하는 3대 천사 중 한 위로, 이름은 히브리어로 '하느님의 영웅' 혹은 '하느님의 사람', '하느님은 강하다'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1] 여성형은 가브리엘라.

그리스도교에서는 미카엘에 이은 넘버2라고 봐도 무방하다. 구약성경과 유대교에서는 '언급되는 천사 A'정도의 위상이지만, 신약성경과 그리스도교에서는 수태고지라는 빅이벤트 덕에 중요성이 매우 상승했다. 특히 신약의 그리스도-성모-가브리엘은 구약에서 아담-하와-뱀의 완전한 안티테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이다. 급기야는 이슬람에서는 무함마드에게 알라의 계시를 전하여 미카엘(아랍어: 미카일)을 제친 넘버1 천사로 인정되기까지 한다. 실제로 무슬림들은 가브리엘이 모든 천사들을 주관하는 천사라고 믿는다. 지천사의 수장이며 제1천의 지배자. 오컬트/마술에서는 1월의 천사, 월요일의 천사, 의 천사, 물병자리의 천사 등 많은 칭호를 가지고 있다. 4방위 중 북(北)쪽을 담당하고 있으며, 4대 속성 중 (水)을 담당하고 있다. 상징물은 백합이며, 가톨릭 교회에서는 가브리엘을 미카엘, 라파엘과 함께 9월 29일에 기념한다.[2]

세피로트의 나무에서는 9번째 세피라인 예소드(Iesod)를 관장하는 역할을 한다.

400px-Anton_Raphael_Mengs_-_Mari%C3%A4_Verk%C3%BCndigung_%28Eremitage%29.jpg
안톤 라파엘 멩스 (Anton Raphael Mengs) 作
(1744년)

주된 임무는 '예언'과 '계시'이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위에서 언급한 성모 마리아에 대한 수태고지이다. 처녀인 마리아가 예수를 잉태하였을 때, 그것을 마리아에게 알린 이가 바로 가브리엘이다. 또한 성모 마리아에게 수태고지를 하기 6달 전에, 즈카르야에게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예고하기도 하였다.

440px-Mohammed_receiving_revelation_from_the_angel_Gabriel.jpg
또한 이슬람에서는 예언자 무함마드에게 알라의 계시를 전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슬람 그림에서는 회색의 새 날개로 나온다.

annunciation-1.jpg
왼쪽이 가브리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무지개색 날개를 가지고 있다고도 하며, 중세 민간에서는 앵무새의 깃털을 가브리엘의 깃털이라며 성유물로 속이는 사기 범죄도 있었다고 한다. 물론 그리스도교에서는 천사가 정확히 어떤 모습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교리는 없으므로 상상은 자유이다.

천사들 중에서 하니엘[3], 산달폰[4] 등과 함께 여성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비교적 많다는 점이 특징. 이는 '하느님의 옥좌의 왼쪽에 선다'는 기록과 주인(가부장)의 왼쪽에 여주인(모친이나 부인, 또는 장녀)이 자리하는 당시 유대인의 관습에 근거한다. 그 외에도, 성모 마리아의 앞에 나타날 때 남성이라고 생각해 겁먹고 있던 마리아가 동성이란 걸 깨닫고 긴장을 풀었다는 기록을 번역자 성 예로니모가 남겼다.

원래는 가브리엘의 수태고지를 그림으로 묘사하는 과정에서 '정혼자가 있는 여인의 처소에 외간 남자가 들어간다'는 상황으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를 피하기 위하여 중성적으로 표현하거나, 아예 여성으로 묘사한 것이 시초. 옛날 그림 중에 천사가 여자로 묘사된 것이 있다면 가브리엘이라고 단정지어도 문제없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바는 아니며, 특히 이슬람에서는 강하게 부정하지만,[5] 그러거나 말거나 모에선에 가장 많이 쏘이는 천사 중 하나이며 만화에서는 허구한 날 미소녀로 출연한다. 상징이 백합이다 보니 백합소녀이거나 양성애자라는 동인설정이 존재한다.

하지만 구약에서는 대놓고 근육질의 남성으로 묘사되기도 하고,[6] 또한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메이저급 예수 탄생 영화 네티비티 스토리(2006년작)에서는 날개도 없고 수염을 기른 중동 남자의 모습으로 나왔다.[7] 사실 천사는 성별이 없는 영적인 존재이고 필요에 따라서 모습을 바꾸는 존재이기 때문에 가브리엘이 남자냐 여자냐, 근육질의 장정이냐 미소녀이냐는 무의미한 논쟁이다(…) 그냥 마음대로 상상하자. 그러니까 근육미녀쇼타 미소년일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실제 서양 이름에서도 가브리엘은 남녀 모두 쓰이는 이름이다. 가령 영어에선 보통 남자 이름으로는 게이브리얼(Gabriel), 여자 이름으로는 개브리엘(Gabrielle) 혹은 가브리엘라(Gabriella)로 표기하는 식.[8] 애칭으로는 흔히 남자들은 게이브(Gabe), 여자들은 개비(Gaby)라고 하는 편이나, 마이애미 말린스 소속의 야구선수 개비 산체스(Gaby Sanchez)도 있는 등 꼭 맞는 편은 아니다. 물론 Gaby Sanchez를 구글링하면 남녀가 모두 검색된다.

1.1 가브리엘이 미소녀로 출연하는 작품

2 동명이인

2.1 실존 인물

2.2 가상 인물

2.2.1 매지션즈 아카데미의 등장 신족

고스로리 복잡을 입고 있는 로리 천사. 어전천사라고 불리는 고위 천사족 중 한 명이다. 애니송을 신곡이라면서 경청하는 캐릭터. 아키하바라는 성지라고 부르는 위험 인물.

매지션즈 아카데미에 신족/마족은 대부분 오타쿠라는 걸 명심하자(…).

2.2.2 수퍼내추럴의 등장인물

남자로 나온다. 천사에게 성별은 없다지만... 사실 그 정체는 대단한 스포일러.

2.2.3 예언 시리즈의 등장인물

크리스토퍼 워컨이 배역을 맡았다.[10] 가장 강력한 힘을 지닌 천사로 처음에는 인간을 총애하여 자신들을 버린(천사들의 관점에서) 신을 증오하여 인간들을 멸하려 하지만, 후에는 인간과 천사의 혼혈인 네피림 다니엘을 도와 인간을 멸하려는 타락한 천사들의 음모를 막아낸다. 워컨 특유의 4차원적인 연기와 맛이 간 세기말적인 시나리오[11]로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던 캐릭터.

2.2.4 여신전생 시리즈의 등장인물


한 손에는 검을, 다른 손에는 백합꽃을 들고 있는 여성의 모습으로 등장한다. 다른 4대천사와 달리 나름 온건한 편으로 진짜 답없는 꼰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3명보다는 괜찮은 평가를 받는 편.

진 여신전생 2에서는 가짜 YHVH를 만든 다른 3명의 천사와는 다르게 진짜 YHVH로부터의 메세지를 받아 알레프에게 얘기해주고 로우 루트에서 YHVH를 물리치면 알레프에게 아직 할 일이 있다면서 에덴으로 가라고 얘기해 준다. 열 아들 키워봤자 딸 하나 못하다.

진 여신전생 4에선 다른 동료들과 함께 디자인이 많이 바뀌었는데

(...)방패로 막으면 오히려 더 위험할 것 같다[12]
4대천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마법 특화 멤버. 고유기는 낙인+기타 상태이상이란 성능의 '수난 고지'와
빙결 대 데미지에 자체적으로 관통효과를 내장하고있는 '신의 박격.'

3 창세기전 3: 파트 2의 지명

가브리엘 소항성군 항목 참고.

4 데이트 어 라이브의 천사

이자요이 미쿠 참고.

5 푸른 뇌정 건볼트 爪의 등장인물

지브릴(푸른 뇌정 건볼트) 문서 참고.
  1. 루카 복음서에서는 특별히 그를 가리켜 ‘주님의 천사’(루카 복음서 1장 11절)라는 수식어를 붙였다.
  2. 1970년 전례개혁 이전에는 3월 24일에 가브리엘 대천사 혼자만 기념했다.
  3. 사랑의 천사
  4. 임산부의 수호천사
  5. 이슬람에서는 천사는 성별이 없다고 강조한다. 그리스도교에서 생각하는 천사가 '남자이든 여자든 중성이든 그게 뭐가 중요함?'이라면, 이슬람에서는 '특정 성별일리가 없잖아? 왜곡하지마!'이다.
  6. 나 다니엘이 이 환상을 보면서 그 뜻을 몰라 애쓰고 있는데 내 앞에 문득 장사같이 보이는 이가 섰고 울래 강 너머에서 웬 사람이 말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가브리엘, 너는 저 사람에게 환상을 풀이하여 주어라.", 다니엘 8:15~16 공동번역성서
  7. 연기자는 킹덤 오브 헤븐에서 살라딘의 심복 장군 역으로 나온 수단계 영국 배우 알렉산더 시디그.
  8. 대부분 남자 이름의 여성형은 뒤에 a를 붙이거나 e를 붙이는 방식으로 만든다.
  9. 다만 이 경우는 '지브릴 시스템'이라 불리는 일종의 전투무장 개념이다.
  10. 1편 한정이지만 루시퍼는 비고 모텐슨.
  11. 작가가 하이랜더 시리즈의 그 작가다.
  12. 참고로 진 여신전생 4에서 리파인된 4대천사의 디자이너가 아메미야 케이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