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국외 소재 대학교 일람/아시아
목차
1 개요
가쿠슈인 재단에는 유치원부터 시작해서 대학원까지입학한 김에 대학원까지 풀코스가 완비되어 있으며, 보통 '가쿠슈인'이라 하면 가쿠슈인 대학을 말한다.
중ㆍ고등학교 과정은 남중/남고와 여중/여고로 분리. 대학은 가쿠슈인 대학(남녀공학)과 가쿠슈인 여자대학교가 있다. 많은 일본의 사립학교처럼 에스컬레이터식 진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일:Attachment/가쿠슈인/gakushuin.jpg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의 교복. 초등과는 빨간색, 여자 중등과는 파란색 스카프를 맨다. 남자 교복은 검은색 가쿠란.
가쿠슈인 여자 중등과, 여자 고등과, 여자대학교의 교문.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철제 문이라고 한다.
2 구성
3 역사 및 특색
1847년 닌코 덴노가 교토 고쇼에 마련한 학습소(學習所)를 기원으로 하고 있으며, 메이지 유신 이후 화족과 덴노 가문의 자제들을 위한 관립학교[1]가 되었다.[2] 이러한 학교 특성은 제2차 세계대전 패전 때까지 그대로 남았고, 지금도 황실의 자제들은 모두 가쿠슈인에서 풀코스를 밟고 있기 때문에 이 학교에 대한 일반적인 인상은 "황실 자제분들이 다니는 학교"라고 한다. 지금도 황족과 같이(특히 초등과~고등과의 같은 반이라든가) 공부하는 일반인은 "고가쿠유(ご學友)"라고 부른다.
꼭 가쿠슈인만 포함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본의 귀족(華族:화족)은 제국대학에 결원이 생길 때마다 입학할 수 있는 특권이 있었기에 가쿠슈인을 중퇴하고 제국대학에서 졸업한 경우가 많다.
황족들은 대부분 가쿠슈인을 다니기 때문에 출생년도를 황족에 맞춰 황족을 친구로 만들어 주려고 하는 일본인들도 다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황족과 일반인이 섞여 같은 반에서 공부하다 보니 이런 이야기도 있는데,
대학 시절, 대학교 교류 세미나로 알게 된 여자 선배가 있었다. 가쿠슈인 여자 중등과ㆍ여자 고등과ㆍ대학을 졸업한 그녀의 이야기. 그녀는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 시절, 같은 반이었던 노리노미야 사야코 공주에게 전화 연락을 해야 할 일이 있었다. 그래서 황궁에 전화를 했다. 그러나 당연하게도 직통으로 연결될 리가 없었고, 몇 번이나 수행원들에게 전화가 돌아갔다. 한두 번도 아니고 몇 번씩이나 같은 말을 반복해 가면서 수화기에 대고 사정을 설명해야 했던 선배는 너무 짜증이 난 나머지 "아- 정말 한참 전부터 쭉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좀 적당히 하세요!!!!!!" 하고 고함을 쳤다. 그러자 그 사람은 "죄송합니다"라고 사과했고, 그제서야 겨우 사야코 공주가 받았다. 거기서 조금 주눅이 든 선배는 "저기, 미안한데… 방금 전에 전화받은 사람, 어떤 분?" 하고 사야코 공주에게 물었다. 사야코 공주 가라사대 "아버지." 그 후, 그 선배에게는 "덴노에게 고함친 여자"라는 별명이 붙었다.[3] (출처: 리라하우스 별관) |
한국 버전으로 자네가 주임원사인가?가 있다 카더라
흠좀무, 망했어요… 딱히 망하진 않고 그냥 묘한 타이틀만 하나 얻은 듯. 히로히토였다면 얄짤없다. 코로 스시 한 접시[4]
과거에 대한제국에도 수학원(修學院)이라는 비슷한 목적의 학교가 개교된 적이 있었고, 대한제국이 멸망한 뒤 대한제국 황족들 중 일부가 가쿠슈인에 다닌 적도 있다. 대표적으로 영친왕 이은[5]과 덕혜옹주, 이건, 이우. 원래 일본 황족 출신이었던 이방자 여사도 가쿠슈인 출신.
캠퍼스가 상당히 거대한 편인데, 도쿄시에서 메지로 캠퍼스보다 거대한 곳은 도쿄대학 정도. 도쿄에 위치한 대학 중 학내에 승마장이 있는 곳은 이곳뿐이라고 한다.
메지로 캠퍼스에서 남쪽으로 1km 떨어진 곳에 가쿠슈인 여자대학이 위치해 있고, 남동쪽으로 1km 정도 떨어진 곳에는 와세다대학 와세다 캠퍼스가 있다. 동쪽으로 1km 떨어진 곳에 국립 오차노미즈(お茶の水) 여자대학, 3km 떨어진 곳에 도쿄대학이 있다. 북쪽으로 1km 떨어진 곳에 릿쿄대학 이케부쿠로 캠퍼스가 있다.
위치는 JR 야마노테선 메지로역 바로 앞. 말 그대로 역 건물 출구에서 엎어지면 코 닿을 위치에 학교가 있다.
여담으로 여자부가 독립한 가쿠슈인 여대의 경우, 학교 관계자가 아니면 출입을 제지당한다. 여자도 그런데 남자면 얄짤없다. 인풋은 오차노미즈 여대보다 아래이지만, 이미지는 상당히 격이 높다. 옆 대학 남학생들이 언제나 매의 눈으로 노리고 있다.
21세기 들어서는 어쩐지 선호도가 예전만은 못하다는 평이다. 너무 우월감에만 젖어 나태해진 탓에 교육 수준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횡행하는 중. 편차치는 MARCH급[6]이다. 그래서 GMARCH라고 묶기도 한다.
이곳에 들어가기 위해 치르는 입학시험의 경우 0점에서 시작하여 문제를 맞춘 만큼 점수를 더하는 게 아니라 100점에서 시작하여 틀린 만큼 점수를 빼는 식이기 때문에 묘하게 까다롭다고.
교수들이 도쿄대학 출신으로 가득해서 토다이의 식민지라 불리기도 한다.
어쩌면 당연한 성향이지만 일본 내에서 우익 성향을 나타내는 대학 중 1, 2위를 다툴 정도. 물론 넷우익마냥 꼴통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우익이라는 평가가 많다.
4 탈(脫) 가쿠슈인 경향
본래 일본 황족들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모두 가쿠슈인에서 공부하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가쿠슈인이 아닌 다른 학교를 택하는 황족들이 눈에 띄고 있다. 2008년 9월 다카마도노미야 쓰구코 여왕이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에 입학한 것을 시작으로, 황족들의 탈(脫) 가쿠슈인 사례가 줄을 이었다.
4.1 다카마도노미야 쓰구코(高円宮承子) 여왕[7](1986-)
아키히토 덴노의 사촌동생 故 다카마도노미야 노리히토 친왕의 3녀 중 장녀. 가쿠슈인 여대를 중퇴하고 영국 에든버러(Edinburgh) 대학으로 유학을 떠났으나 중단하고 일본으로 돌아왔다. 2008년 9월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에 입학, 2013년 3월 졸업했다.
4.2 다카마도노미야 아야코(高円宮絢子) 여왕(1990-)
노리히토 친왕의 3녀 중 막내. 큰언니 쓰구코 공주와 마찬가지로 가쿠슈인이 아닌 다른 대학을 택했다. 2009년 3월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를 졸업한 후, 4월에 죠사이(城西) 국제대학 복지종합학부로 진학했다. 가쿠슈인 대학이나 가쿠슈인 여대에는 복지 관련 학과가 없었기 때문인 듯. 대학 시절에는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했다고 한다. 2013년 3월 대학을 졸업한 후 죠사이 국제대학 대학원에 진학하여 복지 공부를 계속하였다. 2016년 3월 대학원을 졸업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4.3 아키시노노미야 마코 내친왕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의 첫째로, 아키히토 덴노의 첫 손주.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 졸업 후 2010년 4월 개신교 계열 미션스쿨인 국제기독교대학 교양학부 예술과학과에 입학, 2014년 3월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몇 개월 동안 황족으로서의 공무를 하다가, 9월에 영국 렉스터 대학 대학원으로 유학을 떠났다. 전공은 박물관학이라고 한다. 2016년 1월 석사학위와 큐레이터 자격을 취득, 귀국하여 박물관에서 비상근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8] 2016년 9월부터는 국제기독교대학 예술과학과 박사과정에 입학한다.
4.4 아키시노노미야 카코 내친왕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의 둘째. 원래 초등교사를 목표로 2013년 4월 신설학과인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교육학과에 입학했으나, 이듬해 8월 말 중퇴하고 다시 대학입시를 준비했다.
2달 후 언니 마코 공주가 졸업한 국제기독교대학 교양학부 예술과학과에 합격, 2015년 4월 입학했다. 카코 공주는 대학을 옮긴 배경에 대해 "황족이라는 특별 대우가 불편했고, 유치원부터 쭉 가쿠슈인만 다녀 새로운 환경에서도 공부해 보고 싶었고, 국제기독교대학의 폭넓은 교양교육(liberal arts)과 영어교육에 매료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9]
4.5 아키시노노미야 히사히토 친왕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의 셋째로, 아키히토 덴노의 유일한 손자이자 일본 황실에 41년만에 태어난 남아. 2010년 4월 오차노미즈 여대 부속유치원에 입학했으며, 3년 후 역시 오차노미즈 여대 부속초등학교로 진학했다.
유치원부터 가쿠슈인을 외면한 데다, 당시 아키시노노미야 일가의 자녀 3명 중 2명이 가쿠슈인을 외면하여 화제가 되었다[10] 후미히토 친왕과 키코 비는 "아들이 다양한 또래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기를 원해서"라고 진학의 이유를 설명했다.
단 오차노미즈 여대 부속학교들의 경우, 중학교까지만 남녀공학이고 고등학교는 여고이다. 이에 히사히토 친왕이 입시를 치러 타 고등학교로 갈 것인지, 오차노미즈 여대 부속여고를 남녀공학으로 전환할 것인지, 히사히토 친왕을 위해 부속남고를 세울 것인지, 향후가 주목된다. 다만 오차노미즈 여대 부속여고는 매우 유서 깊은 여학교라, 남녀공학 전환에 대해서는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고 한다.
한편 아키시노노미야 일가의 성적이 최하위권으로 유명해서, 히사히토의 실력으로는 가쿠슈인 입학이 힘들어서라는 소문도 있다.
4.6 가쿠슈인 측의 대책
이렇게 가쿠슈인이 학령기의 황족들로부터 외면당하자, 가쿠슈인도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2013년부터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에는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인 교육학과가 신설되었고, 아키시노노미야 일가의 둘째 카코 공주가 첫해에 입학했다. 카코 공주의 외가인 가와시마 가문은 학자, 의사, 교수 등이 많은 학구적인 집안[11]이며, 어머니 키코 비도 교직을 권했다고 한다. 카코 공주도 12살 아래의 남동생 히사히토 친왕을 도맡아 돌보고, 아이들을 좋아하고, 교육에 관심이 많아 가쿠슈인 대학 교육학과에 지원했다고 한다.
일본 언론은 하필 카코 공주가 대학에 입학하는 해에 맞추어 교육학과가 신설된 것에 대하여 "예전부터 개설을 준비해 오고 있던 학과인데 우연히 그렇게 되었을 뿐"이라는 가쿠슈인 측의 입장과 함께 "우연이라기에는 좀 지나치다"는 세간의 소문을 함께 보도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을 퍼부었음에도 불구하고, 카코 공주도 2014년 8월 말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교육학과를 중퇴하고 국제기독교대학에 지망하여 합격하였다. 이에 가쿠슈인 대학 측은 상당히 난처하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5 진실은?
표면적으로는 아키시노노미야 일가의 세 자녀가 가쿠슈인에 입학하길 원한다는게 가쿠슈인의 입장이지만, 흔히 알려진대로 아키시노노미야 일가의 두 공주는 가쿠슈인 입학할 성적이 안 되는데다,
사실 카코 공주는 가쿠슈인 재학중에 낙제에 결석이 너무 많아서 가쿠슈인에서 자퇴를 시키고 히사히토는 가쿠슈인 초등과 입학이 안 될정도로라서 입학을 거부했다고 한다.
즉, 표면적인 입장과 달리 가쿠슈인에서 먼저 입학을 거부했다는 뜻
6 가쿠슈인 출신 인물
- 덕혜옹주: 여자 가쿠슈인 졸업
- 다카마츠노미야 노부히토: 다이쇼 덴노의 3남. 가쿠슈인 중등과를 다니던 중 중퇴하고, 일본해군병학교에 입학했다.
- 타나카 요시키: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및 대학원 박사과정
- 시오노 나나미: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철학과 졸업
- 야나기하라 뱌쿠렌: 다이쇼 덴노의 외사촌 여동생. 현 가쿠슈인 여자 중ㆍ고등과와 가쿠슈인 여대의 전신인 화족 여학교를 다니다가 중퇴. 이후 개신교계 미션스쿨인 도요에이와 여학교를 졸업했다.
- 이노우에 마리나: 일본의 여성 성우. 그녀는 초등과부터 대학까지 전부 가쿠슈인을 다닌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것 때문에 일본에서는 이노우에가 엄청난 부자 혹은 집안이 귀족이나 황족이 아닌가라는 설이 기정사실화된 상태가 되는 데 매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 참고로 이노우에가 대학 시절 다닌 학과는 법학부 정치학과라고 한다.
- 카키하라 테츠야: 일본의 남성 성우.독일에서 귀국한 후 가쿠슈인 대학에 진학했다고 한다. 참고로 위에 언급한 이노우에 마리나보다 1년 선배라는 듯. 하지만 이노우에와 달리 카키하라의 학과는 알려지지 않았다.
- 마에노 토모아키: 일본의 남성 성우. 고등학교까지 이바라키현에서 다니고 성우가 되기 위해 도쿄 상경과 함께 가쿠슈인 대학에 입학했다. 카키하라 테츠야와는 동기이고 이노우에 마리나보다 1년 선배. 마에노의 학과도 알려지지 않았다. 카키하라와는 같은 학교를 다니는지 몰랐는데, "같은 학년에 성우 하려는 애가 또 있대"라는 말을 듣고 알았다고.
- 지치부노미야 야스히토: 다이쇼 덴노의 차남. 1909년 가쿠슈인 초등과 입학, 1920년 일본육군사관학교 입학.
- 히타치노미야 마사히토: 쇼와 덴노의 차남. 가쿠슈인 대학 이학부 화학과 졸업. 쇼와 덴노의 2남 5녀 중 유일하게 4년제 대학을 졸업했다.
- 히타치노미야 하나코(常陸宮華子) 비 : 히타치노미야 마사히토 친왕의 아내. 가쿠슈인 여자단기대학(現 가쿠슈인 여대) 문과(영어 전공) 졸업.
- 고노에 야스코(近衛寗子): 아키히토 덴노의 사촌동생이자 미카사노미야 다카히토 친왕의 장녀. 가쿠슈인 대학 영문과 졸업. 고노에 후미마로의 외손자인 고노에 타다데루(近衛忠煇)와 결혼, 외아들 고노에 타다히로(近衛忠大)를 낳았다. 타다히로는 고준황후의 큰오빠 구니 아사아키라(久邇朝融)의 손녀 구니 게이코(久邇桂子)와 결혼, 자녀 3명을 낳았다.
- 토모히토: 미카사노미야 다카히토 친왕의 장남. 가쿠슈인 대학 법학부 정치학과 졸업.
- 가츠라노미야 요시히토: 미카사노미야 다카히토 친왕의 차남. 가쿠슈인 대학 법학부 정치학과 졸업.
- 센 마사코(千容子): 미카사노미야 다카히토 친왕의 차녀. 가쿠슈인 대학 법학부 법학과 졸업. 재학 중 프랑스 파리의 소르본 대학으로 유학을 떠났는데, 유학생활 당시 그녀의 자유분방한 생활상이 일본에까지 들려와 어머니 유리코(百合子) 비가 크게 걱정하여 프랑스까지 쫓아갈 정도였다고 한다.
조카 쓰구코 공주와 비슷귀국하여 가쿠슈인 대학을 졸업한 후로는 유학 시절 익힌 외국어를 활용한 공무 등을 했으며, 다도(茶道)로 유명한 센 가문[12]의 종손이자 5살 연하남인 센 소오시츠(千宗室)와 결혼했다. 장남 아키부미(明史), 장녀 마키코(万紀子), 차남 다카부미(敬史)의 2남 1녀를 낳았다.
- 다카마도노미야 노리히토: 미카사노미야 다카히토 친왕의 3남. 가쿠슈인 대학 법학부 졸업.
- 나루히토: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사학과 졸업
- 후미히토: 가쿠슈인 대학 법학부 정치학과 졸업
- 미카사노미야 아키코(三笠宮彬子) 공주: 토모히토 친왕의 큰딸.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사학과를 졸업한 후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 유학하여 일본 미술품과 미술사를 공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일본 왕실 최초의 여성 박사이다.
- 미카사노미야 요코(三笠宮瑤子) 공주: 토모히토 친왕의 작은딸. 가쿠슈인 여대 국제문화교류학부 일본문화학과 졸업.
- 다카마도노미야 쓰구코 공주: 다카마도노미야 노리히토 친왕의 장녀. 정확히는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까지만 졸업. 가쿠슈인 여대와 영국 에든버러 대학을 중퇴한 후 와세다대학 국제교양학부를 졸업했다.
- 센게 노리코: 노리히토 친왕의 차녀.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심리학과 졸업. 2014년, 이즈모타이샤 신사의 제관인 센게 구니마로(千家國磨)와 결혼했다. 참고로 노리코 공주는 1988년생, 구니마로는 1973년생.
- 다카마도노미야 아야코(高円宮絢子) 공주: 노리히토 친왕의 3녀.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까지 졸업한 후, 죠사이(城西) 국제대학 복지종합학부로 진학했다.
- 카코 공주: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를 졸업하고 가쿠슈인 대학 문학부 교육학과에 입학했으나, 이듬해 중퇴하고 언니 마코 공주가 졸업한 국제기독교대학 교양학부 예술과학과에 지망하여 합격.
- 도시노미야 아이코 공주: 2006년 4월 가쿠슈인 유치원 입학, 2008년 3월 졸업하고 4월에 가쿠슈인 초등과 입학. 2학년 무렵, 남학생들의 난폭한 행동이 무섭다며 등교 거부를 한 적도 있다. 2014년 3월 초등과를 졸업하고 4월에 가쿠슈인 여자 중등과로 진학했다.
- 스가이 유우카: 일본 아이돌 노기자카46의 자매 그룹인 케야키자카46의 멤버로 가쿠슈인 대학에 재학 중이며 승마부원에, 카루이자와에 별장이 있는 것으로 방송에서 알려져 화족 출신 아니냐는 추측을 사고 있다.
- 이이다 마코토: 세콤 창립자.
- 하토야마 유키오 : 전 총리. 초등과, 중등과.
7 가쿠슈인 출신 캐릭터
- ↑ 패전 후 사립학교로 전환.
- ↑ 평민이라도 부친이 고위관직에 있거나 할 경우 입학할 수 있었다. 대표적인 경우가 자유주의 정치가로 중의원 다선의원이자 총리대신까지 지낸 이누카이 츠요시의 아들 다케루(健). 다케루의 경우 평민 학교에 다니면 이누카이 대의사의 아들이라며 떠받들여져 성격이 나빠질 거라고 생각한 아버지가 겸손함(…)을 배우게 하기 위해 억지로 가쿠슈인에 보낸 것. 하지만 아버지의 생각과는 달리 다케룬 가쿠슈인의 화족 아들들과 아주 잘 지내는 것으로도 모자라 친구들과 함께 시라가바파(白燁派)라는 문학사조를 이끌기까지 하였다.
- ↑ 사실이라면 아키히토 덴노가 황태자였던 시절의 이야기이다. 구로다 사야코는 1969년 4월생으로, 1985년 4월에 가쿠슈인 여자 고등과에 입학, 1988년 3월에 졸업했다. 아키히토는 1989년 덴노로 즉위했다.
- ↑ 이 이야기의 원전(?)인지 아닌지 알 수는 없지만, 스즈키 무네오(우국의 라스푸틴의 모델이 된 그 양반) 의원이 국제교류기금에 전화해
도지삽니다진상질을 했을 때 상대가 묵묵히 듣고 있다 사과했는데, 그게 아키히토 덴노의 사촌동생 다카마도노미야 노리히토 친왕이었다는 버전도 존재한다. 이 경우는 사실인 듯. 노리히토 항목 참조. - ↑ 가쿠슈인 중등과를 다니던 중에 군사교육기관인 육군유년학교로 옮겨져 일본육군사관학교로 진학, 군인이 되어야 했다.
- ↑ 간토 지방의 명문 사립대학들을 묶어 부르는 말. 메이지, 아오야마가쿠인, 릿쿄, 추오, 호세이.
- ↑ 덴노의 딸과 손녀까지는 내친왕, 증손녀부터는 여왕이라고 부른다. 다카마도노미야 일가의 딸들은 다이쇼 덴노의 증손녀들이기 때문에 여왕 칭호를 받았다. 남자의 경우 친왕/왕. 단 1947년 이전에는 4대손까지를 친왕/내친왕, 5대손부터를 왕/여왕이라 했다.
- ↑ 황족으로서의 공무가 우선이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이 정해져 있고 근무 시간이 긴 정규 연구원으로는 일하지 못한다고. 고모 구로다 사야코 역시 미혼 시절 비슷한 형태로 일한 바 있다(조류 연구소 비상근 연구원).
- ↑ 그러나 소문으로는 학점 미달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 ↑ 가쿠슈인 대학에 입학했던 작은누나 카코 공주도 2년 후 국제기독교대학으로 옮김.
- ↑ 카코 공주의 외할아버지 가와시마 타츠히코(川嶋辰彦)는 가쿠슈인 대학 경제학부 교수였고, 외삼촌 가와시마 슈(川嶋舟)는 수의사이며 도쿄농업대학 강사.
- ↑ 센 가문이 왜 다도로 유명한가 하면, 바로 도요토미 히데요시 등에게 다도를 가르쳐준 스승이자 일본 다도의 기초를 만드는 등의 공헌이 커 지금도 다도의 원조라 불리는 센노 리큐의 집안이기 때문이다. 정작 센노 리큐는 도요토미한테 밉보여 자결하고 말았으나, 후손들은 별 제약 없이 계속 다도를 수련해 이러한 다도를 일본 전역으로 퍼트리게 된다.
- ↑ 엄밀히 말하자면 가쿠슈인을 모티브로 따온 듯한 '세이슈인'이라는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