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렌

카렌스와는 관련없다

1 인명

동명이인
· · · · · · · · · · · · ·

1.1 서양 인명

Karen

영미권에서 자주 쓰이는 여자 이름으로, 캐서린덴마크식 애칭에서 유래했다.[1] 미국식 영어 발음을 기준으로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표기하면 캐런이라 표기하는 것이 옳다. 그런데 정작 캐런이라고 검색하면 여기로 리다이렉트된다.

1950~1960년대 미국에서 인기 있었던 이름 중 10위 안에 들며, 1965년에는 가장 인기 있는 여자아이 이름 중 3위에 꼽혔다.

1.1.1 실존 인물

1.1.2 가상 인물

1.1.2.1 빨간구두의 등장인물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동화 빨간구두의 등장인물로, 금기를 어기고 빨간 구두를 신었다가 구두를 신은 그녀의 발이 저절로 춤을 춰 결국 두 발을 잘라내 버리게 된다.

1.1.2.2 팡야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카즈의 연인으로 설정된 인물

하지만 죽었다. 즉 유령(...). 스토리적으로는 사랑하는 카즈가 마왕으로 각성하는 것을 막고 대신 죽었다고 하는데, 온라인판에서의 비중은 그저 지못미.

포터블에서는 어느 정도 스토리상의 비중이 존재한다. 온라인에서는 알바트로스나 홀인원을 성공했을시 홀 아웃 모션으로 볼수 있다. 그러나 드래곤 이어링(시엔 소환 이어링)을 착용하고 있다면 그 마저도 짤린다.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내는 안습 시추에이션.

1.2 일본 인명

히라가나かれん
국립국어원 표준 표기법가렌
통용 표기카렌
최영애-김용옥 일본어 표기법카렌

일본에서도 인명으로 사용되며, 可憐(가련)의 음역과 발음이 같아 해당 한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3]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가렌이 된다. 데마시아!!

실존 인물

가상 인물

2 태국미얀마(버마)의 소수민족

까량이나 꺼잉, 또는 꺼렌이라고도 한다. 대부분은 버마의 꺼잉 주나 뜨닌다이 구 등에 살고 일부는 태국에 산다. 스스로는 까뇨나 쁠롼이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목에 링을 끼워서 목을 길게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그것은 까렌니족의 일파인 빠다웅족의 풍습이다.

버마에선 오랫동안 차별받은 탓에 버마가 독립하자마자 1949년부터 독립운동까지 벌였으나 한때 독립군 본거지이던 마너플라우(Manerplaw)가 함락되면서 많이 힘을 잃었다. 영화 람보4에 나온 마지막에 몰려온 저항군이 바로 이들인데, 이들이 타격을 받은 게 어처구니없게도 내분이라는 점이 컸다. 인구 다수가 불교를 믿었지만 기독교를 믿어온 소수가 기독교도만이 지휘직을 독점해온 것이 문제였다. 결국 종교 내분으로 카렌 민족해방군(KNLA-Karen National Liberation Army)은 민주카렌불교도군(Democratic Karen Benevolent Army-DKBA)으로 따로 나누어져 서로 싸웠다. 무장면에서 약세인 DKBA가 버마군과 손잡으면서 이야긴 달라졌고 압도적인 화력[4]을 지원받은 DKBA와 버마군이 1995년 1월 마너플라우를 함락했던 것.

dkba_logo.jpeg
민주카렌불교도군

우리나라로 치자면 독립군이 종교적으로 나누어져 일본군과 손잡고 싸우는 배신이었지만 기독교 기득권에 대하여 반발이 컸던 카렌족 상당수는 되려 불교도군을 이해하는 반응이었다. 때문에 다수에게 외면당하면서 KNLA는 크게 위축되었다. 현재도 병력을 유지하고 있긴 하지만 열악한 무장으로 미미한 저항을 할 수준이라 과거 8, 90년대 초반까지 버마군을 긴장시키던 분위기와 수준이 아니다.

그나마 다른 반정부 저항군과 서로 힘을 합치긴 하지만 막대한 자원으로 중국과 인도, 그리고 러시아에게까지 장비를 제공받은 정부군에게 밀려있는 상황인데 2012년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관심을 보이면서 미국이 이들을 후원한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우선 2012년 1월에 버마정부와 휴전조약을 맺었으나 얼마든지 깨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카렌족이 사용하는 언어인 카렌어는 중국티베트어족 티베트버마어파에 속하지만, 주어-목적어-서술어 어순이 아니라 오히려 중국어, 바이어와 같은 주어-서술어-목적어 어순을 사용한다. 버마어와 같은 어족 같은 어파인데도 기본 어순이 다르다.

3 한국의 동인게임

카렌(게임) 항목 참조

4 GTA의 자동차 브랜드

GTA에 등장하는 일본자동차 브랜드로 이름이나 로고는 기아자동차의 패러디이지만 도요타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브랜드다.

프리우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딜레탄테등을 개발/판매한 브랜드다. 나름 인지도가 높은 편.
  1. 실제 덴마크식 발음은 카안(...)이라고 소리난다. 링크의 상태가?
  2. 일본식 이름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가타카나로 カレン이라 쓴다. 즉 Karen. 물론 일본인의 이름으로도 자연스럽다.
  3. 물론 다른 한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4. 현재도 자치군대로 상당한 첨단 무장을 하고 있다. 야외투시경에서 보트 및 정찰기까지 가지고 있어서 대다수 보병병력으로 이뤄진 해방전선과 차원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