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度量衡[1]
Standard unit
물리량을 측정하기 위한 표준 단위를 정의하는 개념. 단위계, 도량법이라고도 한다.
진시황의 몇 안 되는 업적을 논할 때 반드시 나오는 것이 도량형 통일로, 기준이 되는 단위가 지역마다 다른 개판 5분 전이면 어떻게 되는지는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지금 당장 미국이 어떤 도량형을 쓰는지 보라.
도량형은 그것을 정의하는 원기에 따라 정해지는데, 그게 무엇이냐에 따라 그 도량형의 신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현재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는 도량형은 SI 단위가 있으며, 이외에도 야드파운드법, 미국 단위계, 척관법 등이 존재한다.
한국의 경우 대한제국 시절 광무개혁을 통해 미터법 도입을 추진했고, 이후 일제강점기와 미군정, 한국전쟁 등 수많은 변화들을 겪으며 한동안 SI 단위·척관법·야드파운드법이 혼용되다가 도량형 통일 정책에 의해 현재는 SI 단위를 표준으로 하고 있다. 특히 거래나 제증명 등에서는 SI 단위(미터, 킬로그램 등)만 사용할 수 있고 야드파운드법이나 척관법 등은 인정하지 않는다.
이 지도에서 빨갛게 칠한 세 나라 빼고 전부 SI 단위를 쓴다. 쉽게 말해 미국만 안 쓴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단자들 아물론 루이지애나는 제외
2 목록
다음은 각 물리량에 대응하는 단위 목록이다. 주의할 점은 대문자/소문자를 바꿔서 쓰면 안된다. 엉뚱한 뜻으로 바뀔 수도 있다.[2] 빠진 부분이 있다면 추가바람.
2.1 특수 단위
2.1.1 속도
- 노트(knot, kt) - 시간당 1해리를 이동하는 속도(1,852m/h).[7] 선박의 속도 및 바람의 세기를 나타낼 때 주로 쓰인다.
- 마하 수(Mach number) - 음속(340m/s) 대비 속도. 마하 1을 넘는 속도를 초음속이라고도 한다. 항공기 속도를 나타낼 때 많이 쓰인다.
2.1.2 농도
2.1.3 전산 정보 단위
2.1.4 소리의 크기
- 데시벨(dB)
- 손(sone)
3 역사적 도량형
현재는 공식적으로 통용되지 않고, 문헌 기록(사료, 문학작품, 성서 등)으로 남아 있는 도량형.
3.1 길이
- 큐빗(cubit)[8][9] : 팔꿈치에서 장지 손가락 끝까지의 길이로, 시대와 지역에 따라 제각각인데, 대략 45~53cm 사이.
- 스타디온(stadion) : 고대 그리스의 길이 단위로 600 ft.
- 레구아(legua/légua) : 스페인 레구아는 4.2km. 포르투갈 레구아는 4.44km~6.17km 사이이며, 해상에서는 5.55km.
- 리그(league) : 유럽과 남미에서 쓰였던 길이 단위. 명확히 정의되진 않아 나라마다 시대마다 다른 값을 보인다. 최초 정의는 사람이 1시간 동안 걸을 수 있는 거리를 뜻했다. 참고로 성인이 보통으로 걸으면 한시간에 4 km 정도를 갈 수 있다. 나라마다 달랐는데,
- 영국에서는 육지와 바다에서 각각 길이가 달랐다. 육지에서는 3마일(4.8 km)가 일반적이었고, 바다에서는 3 해리(5.6 km). 야드파운드법 참고.
- 프랑스에서는 리그가 lieue 라는 이름으로 있었다. 3.25 ~ 4 km에 해당. 줄 베른의 소설 "해저 2만리"의 원제가 해저 2만 리그다(Vingt mille lieues sous les mers = Twenty Thousand Leagues Under the Sea). 제대로 환산하면 20만리인데, 어쩌다보니 10분의 1로 줄어들어든 제목으로 굳어졌다.
- 포르투갈과 그 식민지였던 브라질에서는 4~6 km 정도.
- 아르헨티나에서는 5.6 km 정도. 모국이었던 스페인에서도 쓰였던 단위.
4 기타
- 카르다쇼프 척도 - 우주 문명의 발달척도
5 가상의 도량형
5.1 길이
- hyde: 1hyde=156cm
- SY(Spirit Year): 창세기전 3: 파트 2에서 쓰이는 단위로, 영자가 1년 걸려서 이동한 거리로 정의하며 1,000광년에 대응한다.
-
티모미터 - 런동: 1런동=180cm
5.2 시간
5.3 넓이
5.4 부피
5.5 화폐
5.6 힘
5.7 기타
- ↑ 각각 길이, 부피, 질량을 뜻하는 글자
- ↑ 예를 들자면, 미터를 뜻하는 m을 M으로 쓴다면 100만이라는 뜻의 Mega가 된다.
- ↑ 컴퓨터 그래픽에서 이미지의 크기를 나타낼 때 쓰인다.
- ↑ SI 단위 중 유도 단위라 불린다.
- ↑ 질량과는 다른 개념으로, 해당 물체가 지니고 있는 중력의 크기를 의미한다. 힘의 단위라고 해도 되겠다.
- ↑ Pounds per Square Inch
- ↑ 초속으로 환산하면 0.51444...m/s
- ↑ 개신교 개역 성경에서는 '규빗'으로 표기
- ↑ 양자컴퓨터에서 쓰이는 전산 정보 단위인 qubit과는 전혀 다른 단위다. 사실 발음도 같아서 라틴 문자 스펠링으로 구별해야 한다.
- ↑ 일본의 '여의도 면적', 혹은 '장충체육관 부피'의 개념과 동일하다.
- ↑ Pirateninja. 소설 마션에서 혼자 남겨진 주인공 와트니가 '1 화성일당 킬로와트시'의 뜻으로 사용한다.
- ↑ 한 시간에 한 마디 하는 것. 하도 과묵해서 그의 친구들이 만들어준 단위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