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

1 알파벳 23번째 글자

라틴 문자 (Latin Alphabet)
AaBbCcDdEeFfGgHhIi
JjKkLlMmNnOoPpQqRr
SsTtUuVvWwXxYyZz 


-VV(더블 V)가 어원인 것들은 ★ 표시-
영어 : 더블브이double-u (더블 유)[1]
프랑스어 : double vé (두블르 베)[2]
네덜란드어 : wee (베이)
독일어 : We (베)
스웨덴어 : dubbel-v (두벨 베)★
스페인어 : uve doble (우베 도블레)[3]
이탈리아어 : doppia vu (도피아 부)★
핀란드어 : 칵소이스베에(kaksoisvee, kaksois는 두, vee는 브이라는뜻)★
에스페란토 : duobla vo (두오블라 보)★

여담이지만 인터넷 도메인의 서두인 www를 발음할때 영어로는 더브유더브유더브유더블유더블유더블유 라고 어찌 발음이 가능하지만 프랑스어로 두블르베두블르베두블르베는 말하기가 너무 힘들어서인지 그냥 트리플 두블르베라고 한다.

반모음 /w/ 발음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사실 영어 외의 언어에서는 발음이 다르다. 독일어에서는 /v/로 발음하며[4](폭스바겐 등), v는 대신 /f/ 발음이 난다.그럼 F는?[5] 사실 영어의 v와 w 발음은 언어학적으로 비슷한 발음인데, 히브리어에서는 옛날 w 소리가 나던 문자가 지금은 v 소리가 나는 문자로 바뀐 예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여호와 -> Jehovah(제호바) 또 wagon(웨이건)은 라틴어 veho와 연관이 있으며 이것은 또 vehicle(탈 것)과 관련이 있다.[6] 애초에 U와 V는 고대 로마 때만 해도 분화되지 않았으며, 중세 이후 필기체가 발달하면서 u, v, w가 분화하게 된 것이다. W를 영어에서는 더블유라 부르고, 프랑스어에서 두블르 베(더블 브이)라 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시 말 해 u, v, w 세 문자는 모두 고대 라틴 문자의 'V'에서 분화한 것.

의외로 유럽어에서 잘 쓰이지 않는 문자이다. 서게르만어군에 해당되는 영어, 네덜란드어, 독일어를 제외하면. 일단 로망스어 계열에서는 고유의 단어에 쓰이지 않는 데다가, 게르만어 중에서도 북게르만어군에 해당되는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 아이슬란드어에서도 인명이나 지명, 그리고 외래어 계통 단어에만 쓰인다.[7] 그래서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로 winter라 하는 것도 스웨덴어, 노르웨이어, 덴마크어에서는 vinter라고 한다. 대다수의 슬라브어 계열에서도 안 쓰인다. 유럽에 기원을 둔 언어 중 한 국가의 공용어로 지정된 언어 중에서 w 문자가 그 언어의 고유의 단어에 널리 쓰는 것은,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 폴란드어 뿐이다. 영어, 독일어, 네덜란드어는 서게르만어 계통이므로 그렇다치고, 슬라브어계인 폴란드어는 조금 특이한데, 폴란드어에서는 대신 v가 표준 알파벳에 없다.

유럽 이외의 지역에 기원을 둔 언어에서는 대체로 [w] 발음이 나도록 표기한다. 로마자로 표기하게 되어 있는 스와힐리어, 인도네시아어 등에서 그렇게 하고,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도 옮겨 적을 때 그렇게 한다. 베트남어를 표기하기 위한 쯔꾸옥응으는 이 w를 외래어를 적을 때에 한해서만 사용하고 있다.

반면 키릴 문자에서는 로마자의 v에 해당하는 В는 있으나, 이 w에 해당하는 문자는 없다[8]. 때문에 러시아어 등에서는 /w/ 발음이 나는 인명, 지명 및 외래어를 러시아어로 표기할 때는 영어의 v에 해당하는 В로 대체한다. 그래서 러시아 사람들은 위키피디아를 '비키페디야'(Википедия, Vikipediya)라고 부른다. 팀 포트리스 2의 '샌드비치'도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것. 심지어 한국의 인명, 지명을 옮겨 적을 때에도 w로 표기된 것은 В로 표기한다. 때문에 수원(Suwon)을 러시아로 옮기면 Сувон이 되고, 이것을 로마자로 옮기면 Suvon심수봉이 된다.

w가 들어간 고유 명사를 라틴어 쪽으로 옮기면 gu-가 되는 경우가 있다. 영어 윌리엄(William) 혹은 독일어 빌헬름(Wilhelm)이란 이름이 프랑스나 스페인에서는 기욤(Guillaume)이나 기예르모(Guillermo)가 되는 식. 또한 스페인의 지명 중에서도 원래 아랍어로 와디 알 카비르(wadi al-kabir)가 스페인식으로 과달키비르(Guadalquivir)가 되는 식으로 이렇게 되는 경우가 있다.

나무위키에서 문서를 찾아보고자 하나, 나무위키 메인 페이지를 거쳐 문서검색을 하기 귀찮을 경우, namu.wiki/w/찾고싶은 문서 이름 같이 namu.wiki 주소에 나눗셈 기호와 더블유를 추가로 적어 바로 문서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다. 하지만 이럴경우 띄어쓰기만 틀려도 리다이렉트 되지 않고 곧장 그 문서의 주소로만 가 없는 문서라고 뜬다.

아무래도 더블유이기 때문인지 가끔 더블의 약칭으로도 쓰이기도 한다. 특히 일본에서는 '더블'을 W로 표기하는 용례가 굳어졌다. 예를들어 더블 브레이커를 W브레이커라고 줄여쓴다거나.

2 세계와 나 W의 옛 제목

3 [w]

국제음성기호(IPA)에서 labio-velar approximant자음을 나타내는 표기이다. 명칭은 더블 유(double u). 영어 we[wi:]의 w와 같은 자음을 나타낸다.

4 부산광역시 남구 용호동에 위치한 초고층 마천루 아파트

69층짜리 주상복합 4개동으로 이루어진 247m짜리 고층 건물이다 자세한 건 W(용호동) 항목 참고

5 국내 3인 일렉트로닉 팝 밴드 W

과거 코나로 활동했던 배영준을 중심으로 한재원, 김상훈이 함께 2001년에 결성한 일렉트로닉 팝 밴드. 자세한 내용은 W 문서 참조.

6 SK텔레시스휴대 전화 브랜드

첫 작품인 SK700은 소셜네트워크 기능을 강조했으며 후속작인 SK800은 메탈바디로 남성미를 강조하였으며 SK900은 상단에 장착된 LED를 강조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과 최신경향에 맞춰가려는 인상을 주는 브랜드이다.

사실, 이 브랜드가 런칭될 때만 해도, 이 브랜드의 핸드폰을 만드는 많은 엔지니어와 기술자들이 SKY리즈 시절팬택의 인수합병 전을 담당했던 자들이라서... 예전 스카이 매니아들에게 기대감이 생길 뻔했으나...

문제는 이게 나온 시기에 시장은 이미 스마트폰 위주로 흘러가고 있었다는 것. 뒤늦게 새로운 브랜드로 피처폰을 런칭한 것 때문에 판매량은 그야말로 시망.

광고모델이 인데, 이것 때문에 '이 휴대폰 출고가는 비 CF 출연료로 다 썼냐' 라고 까였다.

이런 기사 까지 나와서 이 폰을 팔려고 했으나... 또한 이런 기사까지 나와서 재고를 털어버리려고 하나... 현실은...

이 와중에 이 휴대폰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할 수 있다[9] 라고 주장한 고등학생이 있었고 스마트폰인 줄 알고 이 휴대폰을 샀다가 카카오톡이 안 돼서 피를 본 사람들(...)이 그 학생을 무슨 스티브 잡스마냥 추종하기도 했지만, 얼마 안 가 사기라는 것이 드러나기도 했다. #

2011년 9월 14일 단말기 생산을 중단하며 사업에서 철수하였다. 따라서, 흑역사 확정. #관련기사. 덕분에 출시 준비가 다 된 듀얼코어 스마트폰도 묻히게 되었다.

SK텔레시스의 진상짓은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이들 때문에 스마트폰 소프트웨어 기술이 중국으로 넘어갈 뻔한 사건이 발생한 것. 내용은 이렇다.

사업 중단 이후 10만대에 이르는 재고 처리에 골머리를 앓던 SK텔레시스는 이것들을 중국 업체에 넘기기로 결정한다. 그런데 그 중국 업체가 재고 물량을 받아주는 대가로 소프트웨어 기술 이전을 요구했고, SK텔레시스는 잠시 고민했지만 결국 요구 조건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이 내용이 국정원에 접수되었고, 국정원이 압력 개입해 결국 중국 업체에 넘기는 것을 취소하게 되었다. #관련기사
...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체리 모바일'이라는 필리핀 휴대전화 업체에서 WYNN폰의 재고를 사들여 자사 로고를 박고 소프트웨어를 조금 수정한 뒤 '드래곤 폰'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한 것이 확인되었다.해당 제품 소개 페이지.

그 외의 재고들은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 들에게 저렴하게 판매되었다.

7 2ch에서 사용되는 웃음의 표현

wwwww 문서 참고.

8 W라 쓰고 '더블'로 읽는다

일본에서 W는 종종 더블의 약어로 사용되며 이 경우 더블로 읽는다. 작품의 타이틀에 사용된 경우는 두 작품이 있으며 두 작품 모두 주인공이 2명이다.

9 헬로! 프로젝트의 유닛 중 하나

멤버는 전 모닝구 무스메츠지 노조미카고 아이로 이루어져있(었)다. 활동시기는 2004~2006년(홈페이지에서 삭제된 것은 2007년).
모닝구무스메 활동당시의 '쯔지카고' 이미지로 나름 괜찮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었으나... 카고 아이의 충격적인 흡연 사건으로 활동이 중지되었고 덕분에 레코딩까지 끝마치고 발매만을 남겨뒀던 3집 앨범이 증발당하면서 그렇게 W 활동은 끝났다. 해당 항목 참조)

10 두산매거진에서 발행하는 잡지

보그, GQ 등을 발행하는 두산매거진에서 발행하는 여성 패션지. 일반적인 잡지보다 판형이 커 시원시원한 화보를 제공한다. 미국판과 한국판 두개의 인터네셔날 에디션이 있다.

11 Withdraw

대학교에서 강의를 수강하다가 도중에 수강을 포기하는 것을 뜻하고 학교에 따라 수강포기, 수강철회 등으로 불리운다. 이 경우 성적표에 A~F의 성적 대신 Withdraw의 약자인 W가 나오게 된다. 그래서 수강포기를 하는 것을 "W 띄운다" 라고 표현한다.

수강정정, 취소와는 다르다. 수강정정 및 취소의 경우 가능한 기간이 정해져 있어 일반적으로 학기 시작 후 약 1주일 정도에 한해서만 가능하고, 성적표에 기록이 남지 않는다.

반면 W는 학교마다 다른데, 학기중에 수강철회가 가능한 기간을 정해 놓는 학교도 있고, 학기 중 언제라도 띄울 수 있는 학교도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성적표에 기록이 남기도 하고 어떤 학교는 안 남기도 한다. 학적부에만 기록이 남기도 한다.

그런고로 수강정정 및 취소기간에 미처 수강취소를 하지 못했는데 시간이 지나서 도저히 들을 수업이 못 된다는 판단이 설 경우 수업 내용이 기대와 너무 다르거나 너무 어려울 경우 혹은 이미 출결이나 과제 등에서 F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오거나, 중간고사 시험을 깜빡했다거나 하는 경우에 W를 띄우게 된다.

이렇게 자신의 성향에 맡지 않거나, 수업내용이 기대와 다르다든지 사고 등으로 중간고사 응시나 출석에 문제가 생겼을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는 원래의 취지와 다르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업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은 학생들이 회피용으로 써먹는 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학교에 따라서 수강철회를 한 경우 소정의 불이익을 주는 등의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주로 장학혜택에서 제외된다거나...

일례로 학기 중후반부인 중간고사 2~3주 후에 수강철회 가능기간을 두던 모학교의 경우 이렇게 'F' 회피용으로 수강철회를 써먹자 수강철회한 과목에 대해서 평생 성적증명서에 따라붙도록 하고, 우등생 선발 등에서 불이익을 주었는데, 수업선택권을 제한하고 평생 주홍글씨를 남긴다는 것에 대한 학생들의 반발로 'W' 표기를 없애는 대신에 수강철회 가능 기간을 학기 초중반부인 중간고사 2~3주 전으로 앞당겼다.

써먹으라고 만든 제도 이고, 대학생활 중에는 예기치 않는 일들이 항상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써먹어야 하지만, 너무 남용할 경우 졸업 학점을 채우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듣고 있는 과목이 졸업필수 과목 일경우 결국 재수강을 하여야 한다. 건축학과의 설계과목 같은 경우는 시간표상 다른 학년 과목을 재수강하기도 힘드니 졸업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니 이 행위를 할 때는 신중히 하도록 하자.

12 아이돌 마스터 SideM의 등장 유닛

W(아이돌 마스터 SideM) 참조

13 전진

WASD 참조

14 MBC 드라마 W

W(드라마) 참조

15 텅스텐 의 원소 기호

주기표|<:>족→
주기↓
123456789101112131415161718
1HHe
2LiBeBCNOFNe
3NaMgAlSiPSClAr
4KCaScTiVCrMnFeCoNiCuZnGaGeAsSeBrKr
5RbSrYZrNbMoTcRuRhPdAgCdInSnSbTeIXe
6CsBaHfTaWReOsIrPtAuHgTlPbBiPoAtRn
7FrRaRfDbSgBhHsMtDsRgCnNhFlMcLvTsOg
LaCePrNdPmSmEuGdTbDyHoErTmYbLu
AcThPaUNpPuAmCmBkCfEsFmMdNoLr
범례
원소 분류 (배경색)
알칼리 금속알칼리 토금속란타넘족악티늄족전이 금속전이후 금속
준금속비금속할로젠비활성 기체미분류
상온(298K(25°C), 1기압 )원소 상태 (글자색)
고체 액체 기체 미분류
이탤릭체 : 자연계에 없는 인공원소 또는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원소
{{틀:주기율표/설명문서}}텅스텐의 원소 기호
  1. 더 줄여서 더브(dub)라고도 한다.
  2. 그러니까 더블 브이(v).
  3. 도블레베(doble ve)라고도 한다
  4. 이름도 (we /ve/)이다.
  5. /f/발음이 난다. 왜?
  6. 사실 초기 라틴어에서 v는 /u/로 발음했고 시간이 흘러 나중세대에 v가 2개 w마저 /v/로 발음하는 것이다. 이 현상의 대표적인 단어는 'PLVS VLTRA'
  7. 게르만어 중에서 영어, 독일어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그렇게 단정하게 되는 듯....
  8. 물론 우크라이나어나 몽골어에선 в를 보통 w처럼 읽긴 한다만 대부분 언어에선 v라고 읽는다. 벨라루스어 한정 w에 해당되는 ў가 있다.
  9. 안드로이드 구동 사양에 못 미치는 사양의 휴대폰임에도 불구하고 램이 모자라면 외장메모리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라는 식의 주장을 했다(...)
  10. 사실 이것도 가면 라이더w 를 패러디한 것이다 자세한 것은 기어와라! 냐루코 양/패러디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