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나라 없는 민족은 국가를 가지지 않은 민족이라는 의미이다. 그들은 이나라 저나라를 떠돌아다니며 사는데, 당연히 거주국가에선 나라 없는 민족의 이미지가 좋지 않다.
2 해당사항
과거에는 유대인이 그랬는데 이스라엘이 세워지면서 해당 사항에서 벗어났다. 대신 이들이 팔레스타인에서 같은 짓을 하는 게...
가장 유명하다면 이런 나라 없는 민족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쿠르드족이 유명하며, 집시나 퉁구스족, 티베트족, 몽족, 묘족, 카렌, 참파족을 비롯한 이들이 있다. 다수가 소수민족이며 숫자가 수십만 명 정도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추정으로만 3,000만이 넘는 쿠르드족이나 수백만 명이 넘는 집시는 가장 돋보이는 존재일 듯.
3 원인
사실 이들 상당수는 나라있던 민족이었으나 나라가 멸망당한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 강대국 및 해당 민족이 사는 나라들의 이익에 따라 분열되고 건국 및 독립을 탄압받고 있는 형편이다.
물론 이건 민족 자세로서 정체성이 강한 민족들 한정이고 나라가 없어진지 몇 세기 단위로 넘어가거나 민족 자체로서의 정체성이 희미한 경우 적당한 나라에서 민족같은 개념으로 정신적으로 엮이지 않고 대충 살거나 아예 너무 극소수인 경우는 부족처럼 소규모 무리로 뭉쳐 살거나 하는 경우도 많다. 멀쩡히 다른 나라에 그 국민으로서 잘 살고 있는 민족을 나라 없다며 깔보거나 동정하는건 대단히 안좋은 발상이다.
4 목록
4.1 동아시아
4.1.1 한국
-
재가승: 북한 사회가 워낙 폐쇄적이라 자세히 알 수는 없지만 사실상 동화, 소멸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또일반 한국인과 구별되는 정체성을 갖고 있었지만, 국민적 소속감은 조선쪽에 있었으므로 나라없는 민족이라고 하는 것도 부적절하다. 게다가 재가승이 진짜 여진/퉁구스계였는지 아니면 옛 한국인에 동화된 여진의 후손인지 논란도 적지 않다.
4.1.2 중국
- 티베트족
- 위구르족
- 만주족
- 좡족
- 묘족
- 몽족
- 야오족
- 라후족
- 그 외에 중국 정부에서 공인하거나 공인하지 않는 무수히 많은 민족들. 물론 소수민족이라고 해도 본국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소수민족은 맞겠지만 '나라 없는 민족'은 아니다. 대표적으로 조선족이나 내몽골인들.
4.1.3 일본
4.2 동남아시아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 외에 소수의 듣보잡 민족까지 다 합치면 끝도 없다. 베트남만 해도 정부에서 공인하는 소수민족만 50개에 달한다. 태국과 미얀마, 라오스도 비슷하고. 중국은 우리에게 워낙 친숙한 나라이니 다수의 소수민족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지만,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자세한 사정은 아무래도 더 무지하다 보니...
4.2.1 베트남
4.2.2 미얀마
등등. 이외에도 매우 많다.
4.2.3 인도네시아
참 애매하다. 중심을 이루는 자와인과 말레이 민족이 있긴 해도 소수 민족이 워낙 많다보니... 하단의 인도와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3 남아시아
4.3.1 공통
4.3.2 인도
인도는 굉장한 다민족 국가이고, 주류 민족[1]이 있는 건 맞지만, 동시에 중국에서 한족이 차지하는 비중만큼 그 규모가 압도적이지 않기 때문에 '소수민족'이라는 표현 자체가 어폐가 있을 수 있다. 물론 '문화권'으로 따지면 인도의 경우 인도아리아어군을 쓰는 주류 문화권이 인구의 7~80%를 차지하고 있지만 이 많은 사람들이 전부 같은 민족이라는 의식을 공유하고 있지도 않기 때문에... 언어를 기준으로 했을 때 힌디어 정도만이 3억 가량이 쓰고 있고, 그 외에는 어떤 언어도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5,000 ~ 8,000만 가량의 인구가 사용하고 지역적으로 압도적인 주류인 남부 드라바다인들을 소수민족이라고 부르기는 어려울 것이다. 물론 인도 동북부의 몽골로이드 계통의 민족들은 영락없는 소수민족이다.
4.4 파키스탄
4.5 중앙아시아
4.5.1 우즈베키스탄
- 카라칼팍족
4.6 서아시아
4.6.1 공동
4.6.2 이라크
4.6.3 이란
4.6.4 이스라엘
- 사마리아인
- 팔레스타인의 아랍계 사람들 - 다만 가자와 요르단강 서안지구에 자치정부가 들어섰고, 2013년에 대다수 국가들로부터 독립국가로 인정받는 등 절반은 독립이 성공되었다. 하지만 유엔에 인정받았을 뿐 아직까지는 미승인국에 해당된다.
4.6.5 아프가니스탄
- 하자라족
4.7 서유럽
4.7.1 공통
4.7.2 스페인
4.7.3 영국
4.7.4 스위스
- 로망슈인
4.8 북유럽
4.8.1 공통
4.9 동유럽
러시아나 몰도바 같은 구소련 국가는 자치공화국을 가진 소수민족들이 있기 때문에, 나라없는 민족이라기엔 2% 부족한 면이 있다.
4.9.1 체코
- 모라바인
4.9.2 몰도바
- 가가우즈족
4.9.3 러시아
4.10 북아프리카
4.10.1 공통
- 베르베르인
4.10.2 모로코
- 사흐라위족
4.11 서아프리카
4.11.1 공통
4.12 아메리카 대륙
4.13 오세아니아
- ↑ 아리아인. 이것도 분파가 많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