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아일랜드 국적자와 넓게는 아일랜드 혈통의 사람을 가리킨다.
정작 본국인 아일랜드 공화국은 아일랜드 대 기근과 그 이후의 이민행렬로 인해 4백만 정도에 불과하지만 아일랜드인들이 워낙에 이민을 많이 가다 보니 전 세계에 약 8천만의 아일랜드 혈통이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1]
술고래라는 이미지가 굉장히 강하다. 자세한 건 지역드립/영국 참고. 정확히 말하면 켈트(게일)계 전체를 술고래라 생각한다...
2 설명
2.1 아일랜드 공화국인
국적으로의 아일랜드인은 4,593,100명(2013년) 수준이다. 약 84.5% 정도가 켈트(게일)계다. 9.1% 정도는 켈트계가 아닌 백인[2], 2% 정도는 아시아계, 1% 정도는 아프리카계다.
2.2 아일랜드인 혈통
한마디로 영국인이 있는 곳에는 항상 아일랜드인이 있다.
주로 영국인들이 식민지 지배 개척 등의 이유로 진출했던 곳에 아일랜드인들도 따라 진출하였다. 그래서 영국계 백인들이 있는 곳에 항상 아일랜드계도 살고 있는 것이다. 미국에 아일랜드계 미국인은 약 4천만명으로 추정한다. 영국에도 북아일랜드를 포함하여 약 1천4백만명의 아일랜드 혈통이 있다. 호주에도 7백만, 캐나다에도 4백만 이상의 아일랜드계 캐나다인이 있다. 남아공에도 영국계 백인들과 함께 살고 있다.의외로 남아메리카의 아르헨티나에도 1백만 정도의 아일랜드계가 있다.[3] 그 밖에 옛 영국의 식민지 였던 자메이카, 인도, 홍콩 등에도 있다.
3 아일랜드 국적, 출신의 인물
- 배우
- 정치인 및 역사인물
- 운동선수
- 음악가
-
게리 무어 - 아일랜드 사람이라고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엄밀하게는 북아일랜드 출신이다. 그러므로 영국 출신이다.지리상으로 따지면 맞기는 하지만 - 나일 호란 - 영국 오디션 프로그램인 엑스펙터에서 결성된 유명 아이돌 원 디렉션의 유일한 아일랜드 멤버
- 더 스크립트 - '제2의 U2'라고 불리며 인기 급상승 중인 3인조 얼터너티브 록 밴드.[9]
- 더 포그스 - 아일랜드 민요와 펑크록을 결합시킨 최초의 밴드.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낮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하다.[10]
-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11]
- 보이존 - 팝 그룹
- 시네이드 오코너 - 빡빡머리 여가수로 강한 이미지를 남긴 여가수. 현재는 성직자로도 활동중 [12]
- 신 리지(Thin lizzy) - 베이시스트 필 리뇻[13]을 리더로, 게리 무어, 스노위 화이트, 존 사이크스 등등 수많은 수퍼 기타리스트들이 거쳐간 하드록 계열의 명밴드.
- 엔야(Enya) - 뉴에이지 싱어송라이터. 배우. 프로듀서.
- 엘비스 코스텔로 - 싱어송라이터 비록 예명이지만 성씨가 대놓고 아일랜드계임을 나타내고 있다.
-
오아시스의 갤러거(갤러허) 형제[14] - 로리 갤러거(갤러허) - 70-80년대에 영국에서 활동한 아일랜드의 전설적인 록 기타리스트 및 보컬리스트. 갤러거 형제와는 상관이 없는 인물이다. 참고로 갤러거는 아일랜드 북서부에서는 아주 흔한 성이다.
- 웨스트라이프 - 팝 그룹
- 코어스 - 4남매로 구성된 밴드. 국내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 노래가 자주 쓰였는데 정작 가수가 누군지는 명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다. 예를 들면, 故 이은주가 유작 '주홍글씨'에서 불렀던 곡이 이들의 히트곡 Only When I Sleep.
- 크랜베리스 - 보컬 덜로리스 오리어던의 신비로운 목소리로 인기를 얻었던 1990년대 밴드.
- U2 - 설명이 필요없는 세계구 밴드. 블러디 선데이라는 노래도 있을 만큼 아이리시 색채가 강한 그룹이다.
- 클랜시 브라더스 - 미국에서 주로 활동한 레전드급 아일랜드 포크 그룹. 더블리너스와 양대 산맥.
- 더블리너스 - 유럽에서 주로 활동한 레전드급 아일랜드 포크 그룹. 클랜시 브라더스와 양대 산맥.
- 제드워드
-
- 문학가
- 아서 코난 도일 - 소설가. 대표작 <셜록홈즈> 시리즈
- 아일랜드계 미국인 대통령
- 기타 유명인
4 아일랜드 국적, 출신의 캐릭터
-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동양권 창작물에서는 갈색 머리에 녹색 눈을 가진 캐릭터가 많고 서양권 창작물에서는 적색 머리에 녹색 눈을 가진 캐릭터가 많다[17].
- 편견 때문인지 다혈질에 술을 상당히 좋아하는 것으로 묘사가 자주된다.
※ 해당국 작품 제외.
- 니나 윌리엄스, 안나 윌리엄스 - 철권
- 등장인물 대다수 - 보리밭을 흔드는 바람
- 로이 - The IT Crowd
- 록온 스트라토스 - 더블오 건담
- 머독 맥코넬 - 마장기신 THE LORD OF ELEMENTAL
- 맥리어리 일가 - GTA 4
- 세이우친 - 근육맨2세
- 시머스 맥플라이 - 백 투 더 퓨쳐
- 숀 데블린 - 사보추어
- 아론 휴톤, 데미언 도일 - 사이퍼즈
- 아란 라이언 - 펀치 아웃! 시리즈
- 오스왈드, 크리저리드 - KOF 시리즈
- 제럴드 오하라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18]
- 에이든 피어스 - 와치독
- 카논 멤피스 - 창궁의 파프너 시리즈
- 피노 그레암 - 샤먼킹
- 피터 그리핀 - 패밀리 가이[19]
- 세르티 스툴루손 - 듀라라라[20]
- 케니 매코믹 - 사우스파크의 캐릭터 위키에는 가공의 아일랜드계 미국인이라고 표기되어있다.
- 로리 플래너건 - 글리
- 그린베레(코만도스) - 코만도스 시리즈
- ↑ 비슷한 케이스로 유대인, 아르메니아인이 있다.
- ↑ 대다수가 영국(특히 잉글랜드)에서 이주했는데 그들을 Anglo-Irish라고 불린다.
- ↑ 가장 대표적인 인물로 체 게바라가 있다.
- ↑ 정확히 말하면 독일인 아버지와 북아일랜드인 어머니의 혼혈이라고 한다. 출생지는 독일이지만 자라기는 아일랜드에서 자랐으며, 독일-아일랜드 이중국적.
- ↑ 알버스 덤블도어 역을 맡았던 배우. 2002년 타계.
- ↑ 루나 러브굿 역을 맡았던 배우.
- ↑ The IT Crowd의 로이역으로 유명하다.
- ↑ 참고로 로비 킨과 로이 킨은 절대로 형제가 아니다.
- ↑ 사실 U2와는 음악적으로 큰 관련은 없다. 같은 아일랜드 출신 밴드라 엮은 건지도.
- ↑ 보컬리스트 셰인 맥고운이, 젊었을 적부터 괴팍한 주벽으로 인해 전형적인 아일랜드인의 이미지로 유명했다. 시적인 가사와 다양한 음악세계로 가장 성공적인 아일랜드 음악 밴드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인지 셰인 맥고운은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음유시인 대접을 받는다. 하지만 젊었을 때부터 한번도 술에서 깬 적이 없다 보니, 치아가 몇개 안 남아서 추악한 몰골을 자랑한다는 것은 안 자랑(…). 쉽게 말해 한국으로 치자면 김광석 수준의 대접을 받는 사람이, 아침부터 술에 취해있고, 공연 2시간 전에 술 마시러 툭하면 사라지고, 술에 취해 맥주 통을 머리로 들이받고, 공연 후 인터뷰하는 기자에게 시비를 거는 격.
나의 광석쨔응은 이렇지 않아! - ↑ 보컬인 블린다 부처와 베이시스트 데비 구지는 잉글랜드 출신이다. 드리고 주요 활동은 런던에서 했다.
- ↑ 공개 TV방송에서 공연 도중 교황의 사진을 찢는 퍼포먼스로 엄청난 파문을 일으켰다. 이유는 교황청이 가톨릭 내의 아동 성추행에 관한 추문들을 덮어버리려 한다며 강력하게 항의한 것. 더불어 IRA를 옹호하는 노래를 부르며 영국을 비난했고, 할리우드가 IRA를 테러 집단으로 모는 영화로 왜곡한다고 까기도 했다.
- ↑ 아버지가 영국 흑인으로 영국에서 태어나 어머니의 고향인 더블린에서 자랐다. 혼혈로서 외모는 독특했지만 아이리쉬로서의 정체성이 상당히 강했다고 한다.
- ↑ 둘 다 아일랜드계 이민자 2세. 노엘은 자신이 아이리시라고 하는데, 리암은 자신은 잉글리시지 아이리시가 아니라고 말한다.
고향세탁노엘과 리엄의 어머니인 페기 갤러거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너희에겐 잉글랜드인의 피가 한방울도 섞이지 않았단다." - ↑ 스코틀랜드에서 북아일랜드로 이주한 장로교도의 후손이 성공회의 탄압을 피하고 종교의 자유를 찾아 미국으로 재이주한 케이스다. 스카치 아이리시라는 독특한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
- ↑ 앤드루 잭슨과 비슷한 케이스. 단 이 분은 스코틀랜드에서 북아일랜드로 이주한 감리교도의 후손이 미국으로 재이주한 케이스다.
- ↑ 물론 아이리시가 타 민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색 머리에 녹색 눈을 가진 사람이 많은 건 사실이다. 그러나 실상은 갈색 머리에 청색 눈을 가진 아이리시가 더 많다. 이러한 점은 아일랜드계 미국인도 마찬가지다.
- ↑ 아일랜드계 이주민으로 국적은 미국. '타라' 라는 오하라 일가가 소유한 농장의 이름도 아일랜드의 미드(Meath) 카운티에 위치한 타라 언덕에서 따와서 제럴드가 붙인 이름으로, 제럴드는 미국 남부인으로 동화되기는 했으나 아일랜드계로서의 정체성을 매우 강하게 가지고 있다. 따지고 보면 주인공 스칼렛 오하라도 아일랜드계 혈통이기는 하지만 아일랜드에는 단 한 번도 가 본적이 없고 아일랜드계로서의 정체성이 완전한 사라진 아일랜드계 미국인이다.
- ↑ 친부가 아일랜드계고, 출생지는 멕시코.
- ↑ 아일랜드산 괴물.
- ↑ 참고로 드라마 셜록에서 모리어티 역을 맡은 앤드루 스콧도 아일랜드인이다. 위에서 말한 영국과의 국민감정 때문에 셜록 시즌 2 3화 초반에 나오는 모리어티가 런던 탑에서 왕관을 훔치는(...) 장면을 스콧 본인과 많은 아일랜드인이 상당히 재미있어했다고...
- ↑ 그렇다고 아일랜드인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는 게 애당초 영미권에도 아일랜드 성씨를 가진 사람이 굉장히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