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날개 캠페인 중 이한 수정 임무인 미래의 메아리에서 등장하는 캠페인 전용 프로토스 건물.
이 건물 근처에 수정탑을 지어 동력을 공급하면 프로토스 연구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방첨탑 속에는 고위 기사, 추적자 등의 몇몇 소수의 유닛이 감금되어 있는데 근처에 수정탑을 지어 동력을 공급하면 감금되었던 유닛들이 석방된다. 정확하게 말하면 초월체의 저그가 아이어를 침공했을 당시, 워프 중에 동력을 공급하던 수정탑들이 파괴되면서 나갈 통로가 차단되자 그 안에 갇힌 채로 몇 년 동안 밖에 나가지 못한 것.
다만, 본문과는 상관없지만 어째서 종족 전쟁 후에 개발된 네라짐 소속의 추적자가 방첨탑에 동력을 공급하면 고위 기사와 같이 등장하는지 의문. 차라리 자날 당시 유닛 모델링이 없던 용기병 대신에 광전사를 넣는 편이 적합하지 않았을까 싶지만 본진 방어와 멀티 확장을 더 쉽게 하라고 일부러 넣은 것으로 보인다.
캠페인 전용 건물이라서 직접 지을 수는 없지만 자유의 날개 캠페인 중 공허의 나락에서 유물 보관소가 있는 곳에 4채가 중립 건물로 있는 걸 볼 수 있고, 예언 임무 중 미래의 메아리에서 오벨리스크가 방첨탑으로 번역되어 등장한다.
참고로 이 건물은 원래 자유의 날개 알파 시절에 있었던 보조 건물이였다. 원래는 암흑 수정탑(Dark Pylon)으로 등장할 예정이였으나 이름과 모델링이 바뀌면서 방첨탑으로 변경되었다. 방첨탑의 기능은 일정 범위 내의 탐사정의 광물 채취율을 상승시키는 자원 보조 효과를 가진 건물이였으며 스타크래프트 2에서 추가된 저그의 애벌레 펌핑과 테란의 지게로봇에 해당하는 위치에 있었다. 그러나 알파에서 클로즈 베타가 시작하는 즉시 시간 증폭이라는 연결체 기술로 대체되어 결과적으로 사용해 본 일반 유저는 없었다.
방첨탑의 이전 모델이었던 암흑 수정탑은 자유의 날개와 군단의 심장에서 탈다림 관련 미션을 하다 보면 만날 수 있다. 녹색으로 빛나지만 조금 그로테스크한 디자인의 수정탑이 그것. 암흑 수정탑은 가격은 비쌌지만 방첨탑의 광물 채취율 상승 기술 뿐만 아니라, 일반 수정탑과 똑같은 동력을 가지고 있으며, 마나 회복 능력, 쉴드 충전 능력, 단일 개체 유닛을 은폐 시킬 수 있는 기술까지의 특수 능력들을 두루 보유했던 건물이였다. 음...호건 크로우? 심지어 이 당시에 불멸자가 관문 테크였다. 그러나 블리자드가 밸런스 붕괴를 직감한 것인지, 관련 기술들을 삭제하더니 나중에는 캠페인 전용 건물로 변경, 당연하게도 인 게임 내에서 써먹을 의미가 없어진 이 건물 자체를 캠페인에서도 소환할 수 없게끔 아예 삭제했다.
다신 나올 것 같진 않았지만 협동전 임무 '코랄의 균열' 맵의 11시 방향에 방첨탑이 하나 있는데, 적이 프로토스일 때만 볼 수 있는데다 암흑 수정탑이나 수정탑을 건설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