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디지털단지역

이 역의 과거 약칭과 동명인 대구 도시철도 3호선의 역에 대해서는 공단역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00a495;padding:9px;margin-bottom:0px"
[[나무위키:프로젝트|width=40px&align=left]]{{{#!html 
현재 <a href="/w/@프로젝트1@">@프로젝트1@</a> · <a href="/w/@프로젝트2@">@프로젝트2@</a>가 진행 중입니다.
해당 프로젝트 문서를 방문해 도움이 필요한 문서에 기여해 주세요!
}}}
{{틀:프로젝트 문서/설명문서}}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orange; padding: 12px;"
{{{+1 개통하지 않은 구간이 있거나 미개통 노선입니다.}}}

*노선명 : @노선명@
*공사구간 : @공사구간@ 구간
*진행상황 : @공사진행상황@
*개통 : @노선개통예정일@   [br]이 구간에 대한 서술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구간에 대한 잘못된 이해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는 나무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아울러 공사가 중단될 경우 틀:공사 중단함께 넣어주시고, 공사가 무산되거나 계획이 취소될 시 틀:계획취소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신안산선
여의도 방면
대림삼거리

0.9 km
구로디지털단지
(미개통)

1.7 km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송산 방면
신독산
서울 지하철
2호선
외선순환
신대방

1.1 km
구로디지털단지
(232)

1.1 km
내선순환
대 림
구로디지털단지역

다국어 표기
영어Guro Digital Complex
한자九老디지털團地
중국어九老数码园区
일본어クロ·デジタルダンジ
역번
서울 지하철 2호선232
300px
서울 지하철 2호선 승강장 크게보기
300px
역안내도 크게보기
주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도림천로 477
(舊 구로동 810-3)
서울 지하철
운영기관" />?width=100
2호선 개업일1984년 5월 22일

九老디지털團地驛 / Guro Digital Complex Station

1 개요

서울 지하철 2호선 232번. 서울특별시 구로구 도림천로 477 (舊 구로동 810-3번지)에 위치해 있다.

2 역 정보

출구는 구로구 구로3동과 영등포구 대림2동에 걸쳐 있으며, 구로구, 동작구, 관악구, 영등포구, 금천구서남권 5개 구의 접경지역에 위치해 있다. 2호선 지옥철화에 적극 기여.

다만 금천구의 경계는 앞서 언급한 구들과 달리 2호선에 직접 맞닿아 있지는 않다. 1975년 이전에는 관악구에 해당하는 부분이 독산동 지역이었다.(구체적으로는 조원동 지역 중 조원중앙로 서측 전역과 동측 일부 지역) 즉, 행정구역 조정 없이 분구되었으면 금천구 영역에 포함될 가능성도 있었다는 말. 또한 실질적으로 구로디지털단지역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역주민은 직접적으로 맞닿은 4개구 주민이 아닌 금천구 주민. 금천구를 관통하는 경부선이 원체 구석으로 치우친데다 경부선과 주거지역 사이에 떡 하니 위치한 군부대와 공장부지로 인해 접근이 어려운 반면, 시흥대로와 독산로가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뻗어 있어 많은 금천구 주민이 이 역을 이용하고 있다. 구로구, 동작구, 관악구, 영등포구는 다른 편리한 대안이 많고 특히 주소지로 되어 있는 구로구로 가는 방법은 마을버스 노선 하나가 전부다.

건설계획 당시 역명은 '공단입구'였으나 개통할 때는 구로공단역(九老工團驛, Gurogongdan Stn.)으로 개업했고, 왜 Guro Industrial Complex가 아닌지는 따지지 말자. 4호선 옛 공단역도 그랬다 2004년 10월 1일 지역 이미지 개선을 이유로 구로디지털단지역으로 개칭했다. 당시에는 공단역이 비공식 약칭이었으나 수도권 전철 4호선공단역(지금의 초지역)과 간혹 헷갈리기도 하였다. 이 조치는 가리봉역이 가산디지털단지역으로 개칭한 데에 지대한 공헌을 하기도 했다. 역 이름이 너무 길다보니 "구디", "구털", "구디단" 등으로 줄여 부르는 사람이 많다. 나이가 있는 사람들은 아직 "구로공단역" 으로 부르기도 한다. 역명이 참 애매한데, 바로 옆의 역인 대림역의 병기역명이 구로구이기 때문에 헷갈린다. 또, 가산디지털단지역과도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시흥대로에 위치해 있고 또한 시흥대로가 광명시, 안양시, 군포시 하고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경기도 서남 방면의 지하철 - 버스 환승장의 역할도 하고 있다. 덕분에 이용객도 많고 교통상 중요한 역이기도 하다. 또한 금천구에서는 시내로 나가는 데 있어 거점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역으로, 금천구 경계와는 800미터 정도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천구의 환승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집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자들의 콜로세움. 7호선 개통 이전의 과거에는 2호선을 이용하려는 광명시 사람들까지 몰려들었다. 해당 노선(5536 등)은 현재도 운영하고있으나 7호선 개통 이후엔 광명시가 목적지인 경우 대림에서 환승하는 게 보편적이게 되었다. 5536의 경우 성애병원, 광명경찰서 등의 광명시 주요 지점을 지나가긴 하기 때문에 앉아가는게 목표라면 고려해봄직하나 만민중앙교회와 가산디지털오거리 등의 정체구간을 미리 염두해둬야하는 선택지이다.

2012년 기준 구로디지털단지역의 승하차 기준 전체 순위는 무려 13위다. 이것도 떨어진 순위이고, 보통 10위~11위에서 놀고 있다. 그것도 환승역이 아닌 단일역으로는 신림역(6위) 삼성역 (8위) 다음으로 무려 세번째에 해당하는 무시무시한 승하차량을 자랑한다. 혼자서 매일 12만명을 꾸역꾸역 소화하는 위엄.

이 역의 백미는 바로 출근시 전광판에 있다. 보통 7시 50분~8시 20분 전후로 전광판을 보면 외선순환 전광판에 아래와 같은 충격과 공포의 전철 배차도를 매일 볼 수 있다.

파일:Attachment/구로디지털단지역/alwayshellgate.jpg

절대 사고났을 때 모습이 아니다! 아무리 2호선 승하차 시간이 빗자루 배차라고 해도 저런 장면을 매일 볼 수 있는 것은 구로디지털단지역 정도다. 또 다른 가능한 역은 사당역 정도인데, 그래도 사당은 보통 4대, 많아야 5대 한계. 6대는 정말 구로디지털단지역 아니면 보기 어렵다. 보통 평소에 2호선에서 신규 출발할 때 일반적으로 신도림역에서 출발을 하지만, 출퇴근시간에는 신도림역의 무지막지한 헬게이트 환승객때문에 추가 전동열차 투입은 대림역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즉, 기존 외선순환 + 신도림발 + 대림발 출퇴근 열차가 뒤섞이면서 저런 장관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보통 저 화면이 뜨면 저 중에 한 대는 신정기지에서 곧바로 출고된 대림역 출발이라 운 좋으면 앉아서 갈 수 있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보통은 대림역 출발도 대림역에서 이미 다 좌석 차서 오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신림역 지나면 이미 다른 열차랑 비슷한 수준으로 차면서.... 이미 꿈도 희망도 없는 상태가 된다.

반면 역 건물은 대림역과 같이 낡은 상태에서 크게 못 벗어났고, 바로 옆의 역인 신대방역은 리모델링이 끝난 깔끔한 상태라 비교된다.

참고로 2013년 말에 역사 지붕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여 역 외부 멀리서 보면 지붕 위에 집광판이 줄줄이 늘어선 모습을 볼 수 있다.

파일:Attachment/구로디지털단지역/solar.jpg
출구가 협소한데 비해 승객 출입량이 많아서 그 대책으로 2번, 3번 출입구를 확장 공사를 했다. 확장 공사를 통해 2, 3번 출구가 예전의 두배로 확장되어서 여러모로 넓어졌고 에스컬레이터도 설치했다.그리고 4, 5번 출구도 에스컬레이터 설치와 확장공사로 양쪽 다 확실히 넓어졌다. 기존에 있던 1, 6번 출구를 하나로 묶어서 6번 출구로 만들고 왼쪽(올라가는 방향)에 계단을 새로 만들어 1번 출구가 되었다. 버스 환승센터와 직통이라 사람들아 자주 이용하는 편.

신안산선과의 환승이 예정되어 있다. 신안산선 구로디지털단지역은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3동 1125-5 일원에 위치할 예정이다. 지하 4층의 역사로 지어지며, 2홈 2선식의 상대식 역사로 건설될 예정이다. 역 출구가 생긴다면 길 건너 관악구에도 출구가 생길 듯.

문제는 2호선 승강장은 지상 3층이란것. 층수로만 따지면 그 악명높은 노원역동작역, 당산역을 뛰어넘고 국내 최장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신남역과 동급이다! 심지어 이전역인 대림삼거리역과의 역간거리를 강남리 마을 전철급으로 줄이지 않는한 노원역의 구조가 그대로 재현된다. 때문에 빼도박도 못하고 막장환승목록에 이름을 올리게 생겼다.

10호선 예정이었는데 외환위기로 흑역사가 되어서 신안산선으로 바뀌었다. 이 역에 신안산선 개통되고 신대방역신림역, 서울대입구역에 경전철 들어가면 신촌역에서 사당역까지 구간에 비 환승역이라고는 문래역, 봉천역, 낙성대역 셋만 남는 기염을 토하게 된다. 신촌역서부선 들어가고, 홍대입구경의/공철, 합정6호선, 당산9호선, 영등포구청5호선, 문래는 없고, 신도림1호선, 대림7호선, 이 역은 신안산선, 신대방역신림선난곡지선, 신림역신림선, 봉천역은 없고, 서울대입구역서부선, 낙성대 없고, 사당4호선이니..... 안 그래도 지옥인 2호선의 무간지옥화.

서울 2호선 역 중에서 대림역과 더불어 2개 밖에 없는 자갈 선로가 되어 있는 역이다.

2.1 승강장

신대방
대림
서울 지하철 2호선사당·교대·잠실·성수 방면
서울 지하철 2호선영등포구청·홍대입구·시청·을지로입구 방면

3 역 주변 정보

파일:Attachment/10 18.jpg
↑구로디지털단지역 2번 출구 바로 앞의 버스 환승센터

1~3번 출구가 구로디지털단지 방향의 출구이다. 디지털단지 오피스가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3번 출구가 가장 빠르며, 1, 2번 출구는 구로디지털단지 유흥상권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구로디지털단지 원룸촌으로 향하는 길목이 된다. 출퇴근시간 이 방향으로의 유동인구는 어마어마하다. 관악구, 동작구가 인접해 있지만 이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6번 출구로 나가는 것이 가장 빠르다.

1번 출구로 나오면 헌혈의 집이 있다. 인근에서 규모가 꽤 큰편에 속하며 운영시간 또한 인근의 신도림점과 달리 주말에도 운영되므로 참고해두면 좋다. (그리고 어떤 X가 여기 헌혈의 집에서 위키반달을 했는지 편집이 막혀있다.)

역 건물 아래에는 도림천이 흐르고 있는데, 나름대로 휴식 시설을 갖춰 놓았다. 문제는 바로 옆의 고가도로와 하천 위의 철로 때문에 음침하기 그지 없어서... 복개천인 난곡천 땜에 냄새도 나던데...

대형 교회인 만민중앙교회(지역교통 체증의 주원인으로 주민들에게 원성이 자자하다)에서 보낸 사람들이 교회 전단지를 뿌리고 있을 때도 있다. 참고로 이 교회의 특산물(?)은 바로 무안단물. 2012년 2월 중순엔 통일교 교주의 자서전을 홍보하는 통일교 신도도 발견되었다. 또한 2015년 여름에는 단월드소속으로 추정되는 웬 남자가 생명전자를 전달해준다며 길거리에 좌판을 깔고 영업하기도 했다. 이 곳은 바로 위에 써진 것처럼 사이비종교가 판을 치고 낯선 사람이 말을 엄청 걸어온다. 근처에 대림동 검색하면 위험틀이 나오는데 여기도 만만치는 않다. 낯선 사람이 말을 걸어오면 반드시 뿌리치거나 도망쳐라.

안전등급 D등급을 찍으면서 정릉동스카이아파트와 함께 재난위험시설로 지정되어 있는 신림동의 강남아파트도 이 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다.

4 연계교통

4.1 기타

5 일평균 승차량

하차량은 포함하지 않는다.

서울 지하철 2호선
2000년2001년2002년2003년2004년2005년2006년2007년2008년2009년
43,405명41,894명41,859명42,001명43,789명45,202명49,164명52,871명55,633명56,632명
2010년2011년2012년2013년2014년2015년
58,458명60,886명62,122명62,884명63,950명63,762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