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호선대

1 개요

서울 지하철 2호선에 유명 대학교 관련 역이 많이 존재하는 것에서 유래한 단어.

서울 지하철 2호선수도권 전철을 대표하는 순환선이라는 점도 있고, 해당되는 대학들이 인서울 내에서도 하나같이 쟁쟁한 대학들 뿐이라 고3들에겐 선망의 대상이기도 하다

심지어 일부 고3 교실에서는 "2호선을 타자"라는 급훈을 쓰기도 한다.해당 급훈 단순히 '대학을 잘 가자'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표어라 봐도 좋을 듯. 종종 야간자율학습 중에 감독하러 들어오는 교사들이 학생들을 침묵시키기 위해 칠판에 크게 "2호선"이라고 써놓는 일도 있다 카더라.
참고로 6호선대도 암묵속에..

반대말로 1호선대학이 있다. 양주시부터 시작해서 수원시,천안시,아산시까지 쫙 깔려있다. 공부못하면 학교 선생님들의 "1호선 종점까지 가볼래?"라는 일침을 들을 수 있다. 1호선에 경희대 외국어대 시립대는? 성균관대도 있는데 종점이래잖아 그럼 순천향대?

2 해당되는 대학교

순서는 서울대입구역부터 시계방향.

역 이름관련 대학교
서울대입구역[1]서울대학교
홍대입구역홍익대학교
신촌역연세대학교서강대학교[2] [3]
이대역이화여자대학교
한양대역한양대학교
건대입구역건국대학교
교대역서울교육대학교

이들 대학교는 기본으로 2호선을 깔고 들어가다보니 주변 역세권도 굉장히 번화한 경우가 많다. 젊은이오덕들의 성지로 일컬어지는 홍대[4] 주변을 비롯, 인근 신촌은 말할 것도 없고, 한양대와 건대도 각각 왕십리와 화양 일대를 먹고 들어가 풍요롭기 그지없다. 같은 인서울 대학교라도 다른 대학들이 변두리나 골목 어귀, 산구석에 위치해 제대로 놀려면 원정을 나가야 하는 것과는 천양지차인 셈. 신림에 인접한 서울대, 서초구에 인접한 교대 역시 교문만 나서면 바로 대로와 맞닥뜨려 주위 상권에 대한 접근성이 매우 좋다.[5] 따라서 이들 대학교에 볼 일이 없는 사람들도 서울에 산다면 인근에 들를 일이 매우 흔하며, 저녁 피크 타임만 되면 해당 학교 학생들보다 유흥객들이 넘치는 기현상도 벌어진다.

단, 충정로역 부역명이 경기대입구지만 경기대학교는 이 2호선대로 치지 않는다. 본 캠퍼스가 수원시에 위치해있다는 인식이 강한 것도 있고, 이름도 그렇고(…), 더 결정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5호선 서대문역에서 훨씬 가깝다. 경기대 자체가 인서울로 취급받지 못하는 것도 큰 이유.

추계예술대학교 또한 아현역에서 상당히 가까우나, 40여년의 역사를 지닌 4년제 예술대학이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일반인들에게는 인지도가 낮고(...) 학생수가 눈물나게 적으며(...) 종합대학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마찬가지로 포함되지는 않는 듯.

3 과거의 2호선대들

참고로 2기 지하철 계획이 완성되기 전에 지하철로 등교하기 위해선 고려대학교 학생들은 신설동역을, 숭실대학교 학생들은 서울대입구역을, 세종대학교 학생들은 건대입구역을 이용해 1km 이상을 걸어야 했다.[6] 이후 각각 고려대역/안암역, 숭실대입구역, 어린이대공원(세종대)역[7]이 마련되어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리고 이상의 모든 대학이 실질적으로 서울대입구역 - 서울대 거리보다 2호선 역에 가깝다. 사실 서울대입구역 - 서울대 거리보다 2호선 을지로4가역 - 서울대학교병원 정문까지의 거리가 더 가깝다.[8] 그냥 창경궁로 따라서 1.1km정도 걸어가면 된다.다만 대부분 혜화역을 이용하겠지만.

4 기타

참고로 낙성대역은 학교 이름이 아니라 강감찬 장군이 태어난 지명 낙성대에서 유래한 것이니 주의할 것. 물론 우스갯소리로 2호선 대학에 붙었다면서 이걸로 개드립을 치는 경우도 가끔 있고, 서울대생이 자신의 대학을 낮추는 이명으로 쓰기도 한다. 그런데 서울대학교 후문의 경우 진짜로 서울대입구역보다 낙성대역이 더 가깝다.[9]

5 6호선대와 1호선대

6호선대는 2호선보다는 상대적으로 마이너하지만 서북구간의 대학들과 동북구간의 쟁쟁한 대학들이 많아서 2호선대에 SKY 중 하나가 빠져있어서다. 암묵적으로 자주 언급되는 곳이다. 어째 2호선대보다 많아보인다.

순서는 역번호의 낮은 순서 순.

역 이름관련 대학교
증산(명지대앞)역명지대학교
상수역홍익대학교[10]
대흥(서강대앞)역서강대학교
효창공원앞역숙명여자대학교
창신역한성대학교
보문역성신여자대학교
안암역고려대학교[11]
고려대역
월곡(동덕여대)역동덕여자대학교
돌곶이역한국예술종합학교
석계역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화랑대역서울여자대학교
육군사관학교
삼육대학교

1호선대 역시 2호선보다는 마이너하지만, 서울특별시내 구간은 상당히 쟁쟁하고 경쟁력있는 학교가 많다. 청량리역부터 거리가 매우 먼건 기분탓 수도권 외 구간인 1호선대들도 통학의 편리함으로 인해 인수도권 대학교에 다음가는 취급을 받는다.
애초에 성균관대는 지리상 "인 서울"이 아니잖아 수원 띵문 율전대학교

역 이름관련 대학교
동두천역동양대학교
망월사역신한대학교
광운대역광운대학교
신이문역한국예술종합학교
외대앞역한국외국어대학교
회기역경희대학교
청량리역서울시립대학교
성균관대역성균관대학교
성환역남서울대학교
두정역단국대학교
쌍용역나사렛대학교
신창역순천향대학교

6 서울 버스 273

또 다른 유사 바리에이션으로 273라인이 있다. 자세한 것은 서울 버스 273 참조. 중복되는 대학은 신촌 권역에 위치한 연세대학교, 서강대학교, 홍익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사람에 따라 서울대학교도 중복된다고 보는 경우도 있다[12].

7 다른 광역시에서

여담으로, 지하철 2호선이 있는 또 다른 도시인 부산광역시대구광역시에도 대학교가 인접해 있는 경우가 많다.

7.1 부산 도시철도 2호선 인접 대학교

7.2 대구 도시철도 2호선 인접 대학교

  1. 본역 이름이 관악구청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서울대생들이 많다.
  2. 서강대 정문은 신촌역에서는 약 350미터 떨어져 있어서, 연세대(500m) 보다 가깝다. 게다가 서울 지하철 6호선 대흥역 은 후문과 300미터 떨어져 있으며 부역명이 서강대앞이다, 수도권 전철 경의선 서강대역 (정문과 200미터)과도 인접해있다.
  3. 이대역은 서강대 후문에서 약 700미터 정도로 위 3개역에 비해서는 멀지만, 2호선 타고 통학하는 후문유저 사과대, 인문대생은 신촌역에서 내려 정문을 거쳐 후문까지 가는 것보다 이대역에서 걸어가는 편이 훨씬 편리하기 때문에 이대역에서 내려서 버스로 환승, 2정류장을 더 가거나, 내리막길이라 그냥 걸어가기도 한다. 돌아갈 때는? 내려갈 땐 내리막이었겠지만 돌아갈 땐 오르막이란다 후문에서 마포아트센터쪽으로 건너면 이대역으로 올라갈 수 있는데, 특별히 이대역에서 타야 할 이유가 없는 이상 마포자이아파트 쪽으로 좁은 길만 건너서 신촌역으로 가는 버스를 타는 것이 낫다. 얕은 신촌역이 깊은 이대역보다 타기 편하고.
  4. 사실 홍대라는 고유명사도 2호선 홍대입구역이 아니었으면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다.
  5. 물론 접근성은 좋지만 가깝지는 않기 때문에 걸어갈 생각은 말자. 특히 서울대는 신림까지 소요시간이 타대에서 웬만한 상권에 접근하는 시간보다 더 길긴 하다 (...). 서울대 3대 바보 항목 참조.
  6. 물론 실제로는 버스로 환승하며, 현재도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통학 루트이니 어찌 생각하면 현재도 2호선대에 포함된다고 볼수 있다.
  7. 어린이대공원(세종대)역은 학교가 역 앞에 바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대공원의 임펙트가 너무 커서(...) 대학명칭이 부역명으로 들어갔다. 대신 부역명 글씨가 다른 역에 비교했을 때 더 크다.
  8. 원남동사거리 옆에 있는 것이 병원 정문으로 대학로쪽에 있는 것은 의대정문이다.
  9. 서울대학교 정문도 서울대입구역에서 가깝지는 않다. 서울대입구역 참조.
  10. 홍익대학교 인문대생이나 사범대생은 상수역으로 통해 오는 것이 홍대입구를 통해 오는 것애초에 홍대입구가 유동량이 많아 미어터진다보다 더 가깝다.
  11. 안암역과 고려대역은 고려대학교 안암캠 어디 건물이냐에 따라 가까운 정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확인하고 내려야한다. 일반적으로 로스쿨, 경영대, 사범대생은 고려대역을 이용한다.이쪽 학생들도 오히려 안암역을 이용하는 경우가 다소 많다.
  12. 혜화역에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이 있으니까.(단 수의대는 관악캠에 있다.) 더군다나 현재 이과 최상위학과인 의대, 치대(대학원)이 중심이 된 캠퍼스이므로 서울대 관악캠퍼스보다도 재학생의 평균 수능성적이 더 높은 캠퍼스.
  13. 직선거리로는 구남역이 더 가깝지면 교통편은 이 쪽이 더 편하다.
  14. 정확하게는 신남역과 명덕역 사이에 있다.
  15. 담티역 부역명인 '수성대·대륜'에도 들어간다. 실제로는 담티역만촌역 사이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