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나카 리에

1 일본여성 성우가수

300px
프로필
이름타나카 리에
田中理恵(たなか りえ)
성별여성
직업성우, 가수
출신지일본 홋카이도 삿포로남구
생년월일1979년 1월 3일
신장162cm
혈액형B형
배우자야마데라 코이치
소속사드라마틱 디퍼트먼트 -> 리트리트
성우 활동 시기1997년 ~ 현재
가수 활동 시기2001년 ~ 현재
소개링크블로그, 트위터

1.1 개요

게임폐인인 미도리카와 히카루와 게임 때문에 친해진 같은 게임폐인. 성우 데뷔 전 요요기 애니메이션 학원에 다니던 시절 판타시 스타 온라인을 하루에 20시간 정도 굴렸던 적이 있다고 한다(…).
관련기사 최근에는 문제작 파이널 판타지 14를 플레이하는 듯. 트위터에 관련 발언이 근근히 올라온다. 닌텐도 3DS유저인지, 바이오 해저드 레벨레이션 클리어 소식을 트윗하기도...클리어 소식 이전에는 전 시리즈를 즐기면서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코드 베로니카라고 하고, 무려 잔탄이 없어 접근전으로 싸우니 익사이팅하다고.(역시 시리즈를 거듭 플레이한 유저일수록 학살난전을 즐기는 성향을 본다면 진짜배기 바이오 해저드 마니아인 듯.) 19시간 정도 들여서 클리어하면서 이리저리 감상을 올리는 트윗을 보면 3DS를 구매하고 싶어진다.지름신의 사도

아이 돌보기를 매우 좋아해서 과거에 보육사가 될 지 성우가 될 지 고민을 했지만 보다 넓은 세상에서 아이들에게 자신의 소리를 들려주고 싶다는 마음으로 성우가 되기를 결심했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맡은 역할들은 아이들이 절대 봐서는 안 될 수준(…).

유구환상곡 2nd Album의 주제가를 부르기도 했으며, 드라마틱 디퍼트먼트 소속으로 1999년 듀얼! 패러렐룬룬 이야기의 사나다 미츠키 역을 맡아 데뷔하였다. 이후 2006년 워킹맨의 마츠카타 히로코 역을 맡아 처음으로 주연 캐릭터를 연기했으며, 2008년 4월 1일부로 현 소속사인 리트리트로 이적했다.

활동 초기에는 맡는 역마다 메이드 복을 입고 나와서 메이드 전문 성우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기동전사 건담 SEED시리즈의 라크스 클라인미아 캠벨로 연기력을 인정받았고 그 이후 캐릭터에 관계 없이 상당히 넓은 연기폭을 소유한 만능 성우로 발돋움하였다.

상당수의 애니메이션곡을 부르고 개인 앨범도 냈을 정도로 노래 실력이 좋은데, 아즈망가 대왕 17화의 가라오케 장면에서 음치 연기로 충격과 공포를 선사한 적이 있다(캐릭터 싱글은 제대로 나왔다). 키미키스 캐릭터 송 앨범에서도 제대로 된 노래와 함께 음치 실력을 제대로 보여줬다.

현재 월간지인 성우 애니미디아에 영화칼럼을 연재중인데, 매회 그 영화의 이미지를 살린 코스프레 사진이 부록(?)으로 같이 실린다(…). 그 외에도 하야테처럼! 애니메이션판 공식 가이드북에는 마리아 코스프레를 하고 원작자인 하타 켄지로, 애니메이션 감독 카와구치 케이이치로와 3인 대담한 기사가 실려있다.(…) 2009년 2월 초에 성우 아니메디아(2월호 표지는 미즈키 나나, 히라노 아야) 한복(정확히는 치마저고리)를 입고 찍은 사진도 있다. 그리고 2011년엔 충격과 공포 급의 코스프레 사진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아졌다(마블 VS 캡콤 3에서 어떤 캐릭터를 맡았는지 생각해보면-_-;;)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결국 나왔다.(-_-)

예나 지금이나 소속사가 듣보잡이라 그런지[1] 경력에 비해 주역급 캐릭터를 맡은 적이 적은 편이다. 캐릭터 송은 줄창 나오는데 개인 음반은 2010년 10월 기준으로 달랑 세 장만 나온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참고로 개인 음반 2집인 24 wishes의 발매일은 만 24세 생일이었던 2003년 1월 3일, 그리고 현재까지 가장 마지막으로 발매된 3집 ココロ의 발매일은 2010년 10월 20일(…).

고등학교 재학 중 '만화 고시엔(전국 고교생 만화 경연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으며, 당시 심사위원인 시마모토 카즈히코에게 성우가 되고 싶다고 한 적이 있다. 뮤직레인에서 성우 오디션 심사위원을 본 적이 있으며, 이 당시 합격자 중 유명인으로 스피어(토요사키 아키, 토마츠 하루카, 타카가키 아야히, 코토부키 미나코로 구성된 성우 유닛)가 있다. 여담으로 만화가 이노마타 무츠미를 좋아한다고 하며, 마비노기의 일본어판 CM을 맡고 있다.

성우계에서 손꼽힐 정도로 한 미모 하지만…… 2009년 1월 3일을 지난 시점에서 이미 만 30세. 아멘. 덕분에(?) 토라도라!코이가쿠보 유리 역 연기가 그저 연기로만 보이지 않는다. 애니메이션 종영 후 캐스트 인터뷰[2][3] OTL(…). 그래도 사진빨이나 조명빨 받으면 웬만한 연예인 뺨치는 외모를 자랑한다. 덕분에 얼빠도 많은 편. 그런데 실제 성격은 이런 외모와는 다르게 상당히 화끈하고 아줌마 같은 성격이라고 한다. 특히 라디오나 TV에서의 진행도 상당히 막 나가는 경우도 많다. 들려오는 성우 전설을 보면 굉장한 듯. 지하철에서 노인분에게 양보한 자리를 가로챈 젊은이를 혼낸 얘기를 트위터에 올렸다. 링크 참조

경력이 쌓여가면서 무시무시한 누님의 역할도 가끔씩 맡고 있으며,(므네모시네의 딸들야마노베 사야라역, CANAAN의 량 치 등) 2013년작 Fate/EXTRA CCC에서는 그야말로 희대의 치녀 캐릭터까지 연기했다. 이쯤 되면 진짜 무서울 수준. 아이들에게 목소리 들려주려고 성우 된 거 맞아?

2009년 5월 28일 사진집이 발매되었는데, 일찍부터 중고 물량이 나돌았다고 한다. 긴 하얀 천 한 장으로 아슬아슬하게 가려준 그라비아 아이돌급 표지였는데…… 과연 다낚아 여사답다.(어?)

2009년 9월 6일 스트라이크 위치스 라이브 이벤트 때는 판치라를 선보이기도 했다.

2010년에는 다키마쿠라도 나왔다(…).

pillowcover_l.jpg

흠좀무(…)

seiup에서는 사진이 올라왔다하면 힛갤로 간다. 그런데 코멘트의 태반이 시모네타다(…).
트위터도 하고있다. 8월 8일에 어느 한국인이 보낸 메시지 말은 긔엽긔에 리플라이를 했다.##

섹스 피스톨즈의 Anarchy in the UK를 커버하기도 했다. 본 앨범은 다른 성우들도 참여했다만……. 뭐 듣고 판단하자.

2012년 6월 17일부로 성우 야마데라 코이치와 결혼한 것을 발표했다. 사실 본인 나이로만 치면 충분히 결혼하고도 남을 나이긴한데, 상대가 상대고 무엇보다 무려 18살이라는 나이 차이 때문에 이 사실이 성우 팬덤에 준 충격은 상당했다.[4] 사실 결혼 발표 이전부터 타나카 리에에게 연인이나 동거인 비슷한 것이 있다는 사실은 팬들 사이에서 공공연한 사실로 여겨지고 있었다. '집에 혼자있음^^'이라는 내용의 글이 블로그에 올라온걸 보고있자면 첨부된 사진이 암만 봐도 집에 혼자 있는 다나카 리에가 아닌 다른 누군가가 찍어준 사진이라든가(…).
참고로 이 결혼 사실을 알린 트윗링크는 리트윗이 무려 68,515 번 되어서 2012년 트위터가 뽑은 2012 올해의 트윗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출연하게 된 초차원게임 넵튠 상영회에서 한 괴한이 타나카 리에를 위협[5]하면서 흉기를 휘두르는 난동사건이 일어났는데. 그 바람에 타나카 리에가 정신적 상처를 입어서 상태가 심각하다고 한다. 해당 소식 블로그[6]

이후 2013월 7월 31일 타나카 리에 본인이 직접 블로그에 근황을 올려 팬들을 안심케 했다. 다만, 이후로는 성우 활동이 뜸해져서 2014년과 2015년에는 출연작이 몇 손가락에 꼽을 정도라 팬들은 안타까워한다.

1.2 출연작

1.2.1 애니메이션

주역 캐릭터는 굵은 글씨로 표기.
(메이드 캐릭터★)

1.2.1.1 TVA

1.2.1.2 극장판

1.2.1.3 OVA&웹 애니메이션

1.2.1.4 특촬물

1.2.2 게임

1.3 드라마 CD

1.4 앨범

  • 24 Wishes
  • Chara de Rie
  • Garnet
  • ココロ

2 체조선수

파일:Attachment/1343750856523.jpg

田中 理恵. 1번 항목의 성우와 한자 표기가 완전히 같다. 일본의 체조선수. 1987년 6월 11일생. 와카야마이와데시 출신이며, 오빠 타나카 카즈히토(田中和仁)와 남동생 타나카 유스케(田中佑典)도 역시 체조선수이다. 2010년 전일본 선수권에서 4위에 입상하였다. 기계체조선수로서는 꽤나 장신이다.(157cm) 또한 얼굴도 미형인지라 일본에서의 인기는 폭발적. 실력도 출중한지라 2012년 런던 올림픽에도 국가대표로 참가했다.
2013년 11월 현역은퇴를 발표하였다.

3 애니메이션 음악 스탭

매직캡슐(マジックカプセル) 소속의 애니메이션 음향 스탭으로, 노다메 칸타빌레 등을 포함하여 꽤 여러 작품에서 음향 관련 스탭에 자주 이름이 오르내린다. 1과 이름이 한문까지 똑같으나, 동명이인. 무심코 애니메이션의 크레딧을 살펴보다가, '어? 성우 타나카 리에에게 이런 재능도 있었나?' 하고 놀라지 말자. 은 공평하다.(정말?) 참고로 킬 미 베이비에도 참여. 초차원게임 넵튠 시리즈 애니메이션 판에서도 참여했다. 넵튠의 성우가 다나카 리에라서 같은 작품에 동명이인이 참여한 재미있는 상황. 한 술 더 떠서 SHIROBAKO에서는 성씨만 살짝 바꿔 나카타 리에(中田 理恵)라는 음향 스탭 캐릭터가 나오는 일이 연출되기도. ㄷㄷㄷ
  1. 전 소속사였던 드라마틱 디퍼트먼트나 현 소속사 리트리트나 전문적인 성우 사무소가 아니며 특히 리트리트의 경우는 "유한회사"라는 것을 제외하면 정보가 거의 없다.
  2. 인터뷰 중 연기한 캐릭터에 대한 생각을 한 마디씩 말한 부분에서 '나이도 똑같고 독신이란 것도 똑같아 두근거리고 초조하고 쓸쓸하고 불안했었다.' '만일 한 마디를 해준다면 '빨리 행복한 결혼을 하면 좋겠네. 그리고 나도 빨리 결혼하면 좋겠네(…).' 등의 내용이 있다.
  3. 토라도라 11화 차회예고의 코이가쿠보 유리 멘트는 전미가 울었다 수준의 내용이다. '코이가쿠보 유리, 이번 여름에 슬그머니 서른살이 되었습니다, 하하하(…). 여러분, 선물 주세요. 아니 그것보다 절 데려가 주세요(…). 11화 방영 후 약 3주가 지나고 2009년 1월 3일이 되면서 만 30세를 넘겼다.(-_-)
  4. 야마데레 코이치는 이혼 경력이 있다보니 여기에 대한 말도 꽤나 있었다.
  5. '타나카 리에 나와! 라면서 흉기를 휘둘렀단다..후더덜...
  6. 이 사실을 알리는 글을 올린 것은 타나카 리에 본인이 아닌 소속사가 올린 것.
  7. 음치 캐릭터인데 타나카 리에의 노래 실력을 아는 이들의 반응은 그야 말로 충공깽이었다....
  8. 조디아츠 상태 한정. 정작 그 내용물은......처녀쇼크
  9. 도쿄 게임쇼 * 2010에서 프로듀서인 니츠마 료타, 알버트 웨스커역을 맡은 나카타 죠지와 함께 찍은 사진이 캡콤의 마블 VS 캡콤 3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것으로 확인됨10월 7일자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