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덩이턱

200px-Cleft-Chin.jpg
저 턱의 주인공은 바로 미국의 25대 대통령 윌리엄 매킨리.

영어: Dimple chin, Cleft chin, (속) butt chin.

1 개요

의 일종.

턱 한가운데에 세로로 선명한 주름이 새겨져있고 주름 양쪽으로는 살이 붙어있어 말 그대로 엉덩이처럼 보인다 하여 엉덩이턱. 엉덩턱이나 똥꼬턱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좀 더 저속한 표현으로는 Pussy chin(XX턱)이라고까지 하는 등, 좋은 수식어는 거의 안 붙는다.(...)

아래 턱 뼈는 좌우 두 조각이 자라나다가 맞닿아 하나로 이어지기 때문에 생기는 일종의 접합 흔적. 주로 얼굴 골격이 뚜렷한 백인들에게 많이 보이는 턱이다. 물론 흑인이나 동양인들에게서도 가끔씩 나타나지만 수가 적은 편.

좀 취향을 타는 요소로, 남자다워 보인다는 의견과 느끼해 보인다는 의견이 동시에 존재한다. 그래도 미남으로 통하는 서양 남자 배우들 중에도 이 턱을 보유한 사람들이 적지 않다. 사실 다른 모든 부분이 잘생기면 턱이 어떻든 상관없기 때문 여성의 경우 취향을 더 타는 요소지만, 여자들은 남자들보다 턱의 틈새가 희미하거나 앞턱의 크기 자체가 작아 눈에 안 띄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아주 눈에 띄는 엉덩이턱이라면 시술이나 수술로 해결하지만 대부분은 그냥 놔둔다. 미녀 배우들도 살짝 갈라진 턱인 경우가 은근히 있다.

동양권에서는 이미지로 인한 편견 때문인지,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등에서 이런 턱을 지닌 캐릭터들은 뭔가 어딘가 한두 군데씩 엇나간 모습이다. 실제 나이보다 삭아보일 확률도 높다. 그런데 서구권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닌지, 영화나 만화 등에서 이런 턱을 하고 나온 인물들 중 어딘가 엇나간 캐릭터가 곧잘 나온다. 주로 붙는 속성은 느끼한 바람둥이 혹은 마초. 여기다가 구레나룻리젠트주걱턱까지 있다면 엘비스 프레슬리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2 해당 턱을 지닌 유형

가나다순

2.1 실존인물

위 자료사진의 모델이기도 하다.

2.2 가상인물

단, 주인공인 스구루, 만타로 부자는 아니다.
한국방영시 제목 '꽃보다 징징이' 에피소드에서 후반부에 야매시술로 못생겨 지려해도 되려 외모가 나아(…)지는데, 이 때 턱이 엉덩이턱. 물론 직후 기둥짝에 부딪쳐서 원상복귀됐다.
슈렉 2에서 '영원한 사랑'이라고 불리는 약을 먹은 슈렉 한정.
프랑키의 경우 세 갈래라 똥꼬똥꼬턱이라고 한다. 작가 공인.
  1. 전직 WWE, TNA 여자 프로레슬러
  2. 주걱턱도 있고 엉덩이턱도 있는데도 미모가 흠좀무한 것이 더 흠좀무할 따름이다.
  3. 니콜라스 케이지가 이 얼굴을 덮어쓴 악당을 연기하며 '이 우스꽝스러운 턱'이라면서 배우 셀프디스(...)가 나온다.
  4. 뮤비등을 잘보면 턱 가운데가 쏙 들어간게 보인다.
  5. 그냥 보면 도무지 상상조차 할 수 없지만, 실제로 만져보면 있다고 한다(…) 완벽미인 코코의 약점 중 하나. 물론(?) 일러스트로는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6. 그냥 일자로 선이 그어진 엉덩이턱이 아니라 턱이 진짜로 엉덩이처럼 생겼다.
  7. 턱이 매우 갈라진 소년으로, 이 소년을 구해준 누군가에 의해 히어로가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