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관문

(우주 관문에서 넘어옴)

다른 뜻에 대해서는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프로토스 함대의 거대한 전함들은 일반적인 관문이 제공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강력한 차원 이동 통로를 필요로 한다. 이 거대한 우주관문은 은하계의 궤도를 떠돌고 있는 전함을 먼 행성의 표면까지 불러내는 역할을 한다.

Stargate.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에 등장하는 프로토스 건물.

1 스타크래프트 1

스타크래프트 프로토스의 유닛, 건물
넥서스40px
프로브
게이트웨이40px40px40px40px40px40px
질럿드라군하이 템플러다크 템플러아콘다크 아콘
로보틱스 퍼실리티40px40px40px-
셔틀리버옵저버스캐럽
스타게이트40px40px40px40px-
스카웃캐리어아비터커세어인터셉터
기타 건물들파일런어시밀레이터포지포톤 캐논사이버네틱스 코어실드 배터리
시타델 오브 아둔로보틱스 서포트 베이플릿 비콘템플러 아카이브옵저버토리아비터 트리뷰널

파일:Attachment/우주관문/STARGATE.gif
교자만두?

HP600
실드600
광물150
가스150
소환 시간70
필요 건물사이버네틱스 코어

프로토스의 공중 병력인 스카웃, 커세어, 캐리어, 아비터를 소환할 수 있는 건물이다.

사실 오리지날 당시의 스카웃은 300 광물과 150 가스, 인구수 3으로 좀 비싸지만 하늘왕자라는 별명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강력한 전투기였으나 브루드 워 이후에는 모두가 알다시피 생산하는 게 자원 낭비라는 비아냥을 들을 정도로 하늘의 환자, 날아다니는 표적으로 전락했다.

테프전에서는 캐리어아비터를 생산하기 위해 짓고 저프전에는 커세어를 생산하기 위해 짓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유닛이 죄다 비싸고 많이 못 만드는 형태라서 다크 아콘 때문에 프프전에는 안 짓는 게 보통.[1]

김캐리는 이미 캐리어의 도를 깨우쳤으므로 '스타게이트만 보면 감이 온다.'고 한다. 물론 테프전에서 스타게이트만 보면 캐리어라고 우기고 본다만...

그냥 보면 캐리어같이 생긴 길쭉한 구조물 두 개가 하나는 떠 있고 하나는 바닥에 누워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보통 구조물 두 개인 건물로 오해하는데 사실은 전혀 그런 모양이 아니다. 자세히 보면 납작한 구조물 네 개가 상하좌우로 배치되어 차원문을 이룬 형태다. 이 글을 보고 이제서야 깨달았다. 그동안 지금까지 덩어리 두갠줄 알았는데?! 스타크래프트 2의 우주관문 디자인이 괜히 가운데가 동그랗게 나온 게 아닌 것.

여담이지만, 프로토스 건물 중 이 건물만 클릭할 때 나오는 사운드는 없지만 고급에디터에서 보면 우주관문을 클릭 할때 나오는 사운드 존재하며 아마 더미데이터로 남아있는 듯.

2 스타크래프트 2

스타크래프트 II 프로토스의 유닛, 건물
연결체탐사정모선핵모선
관문
차원 관문
광전사추적자파수기고위 기사암흑 기사집정관사도
로봇공학 시설관측선차원 분광기불멸자거신분열기
우주관문불사조공허 포격기예언자우주모함폭풍함요격기
기타 건물들수정탑융화소제련소인공제어소광자포황혼 의회로봇공학 지원소
함대 신호소기사단 기록보관소암흑 성소
캠페인, 협동전 임무 전용
유닛광전사 석상정찰기공허의 구도자계승자정화 모선왕복선복제자
아이어 광전사백인대장파수병용기병복수자피의 사냥꾼말살자
선봉대동력기교란기해적선신기루암흑 집정관승천자
파괴자분노수호자파멸자중재자탈다림 모선네라짐 수송선선동자
메가리스정화자 감시자표식자하늘발톱하늘군주저항자갑충탄
그림자 파수대광신자학살자전쟁 분광기
건물투명 수정탑분열장 생성기방첨탑상급 차원 관문보관실차원로공허 수정탑
동력 장치보호막 충전소케이다린 초석궤도 융화소차원 로봇공학 시설차원 우주관문글라시우스 플라스마 포
사이브로스 잠금 장치무력화 회로정화자 핵 매트릭스입자포보호막 투사기탈다림 함대 신호소암흑 수정탑
태양 제련소죽음의 의회승천자 기록보관소



교자만두에서 찐만두로 바뀌었다

비용광물 150, 베스핀 가스 150
생산 시간60초
건물 크기3 × 3
생명력600
보호막600
방어력1
시야9
특성중장갑 - 구조물
요구사항인공제어소
건설 단축키S
기능[2]
1불사조, 예언자, 공허 포격기, 폭풍함, 우주모함을 소환 가능.
2함대 신호소가 소환 가능하게 됨.

프로토스의 필살기. 일단 이게 돌아가면 상대는 골치가 아파진다.

스타크래프트 2에서는 가운데가 더욱 더 시원하게 뚫렸다. 날개 없는 선풍기 자유의 날개에서 불사조의 상향 이전에는 공허 포격기만 보고 짓는 건물이었으나 전작과 같은 낭비는 줄어들었다. 우주모함의 생산 역시 가능하다.[3]

그런데 소환이라는 설정 때문인지 건물 사이 빈 공간에 무엇이 생산되는지 실루엣이 보인다. 수정탑이 막혔을 경우에는 소환 이펙트만 나오고 유닛의 실루엣이 안나온다. 덕분에 상대는 수정탑이 막혔다는 것도 알 수 있다. 관문이나 차원 관문, 로봇공학 시설도 실루엣은 보이지 않는데... 물론 다른 종족 생산 건물도 실루엣 따윈 보이지 않는다. 파생형으로 캠페인이나 협동전 아르타니스에서는 가운데에 검은 공이 들어가 있는 형태의 차원 우주관문이 존재한다. '차원'이라는 말이 붙어 있듯 차원관문의 우주관문 버전이다.

캠페인 한정으로 전작의 정찰기를 볼 수 있다. 물론 성능은 여전히 시원찮다. 탈다림은 늘 사용하는 기능이나 그러니까 레이너 특공대한테 도 못 추리지. 플레이어는 사용할 수 없다. 물론 돼도 안 한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폭풍함예언자가 우주관문에서 생산되는 유닛으로 추가되었다.

e0028092_56431d8fa0a4d.jpg

공허의 유산 에필로그 영상을 보면 원래는 공중에 떠있는 구조물인 듯 하다. 암흑 성소만 몇개야... 비행체가 소환될 때마다 지상으로 나오게 하는 것보다는, 공중으로 나와서 편하게 운행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기는 할 것이다.
  1. 값싼 커세어가 있긴 하지만 쓸 데가 별로 없다. 셔틀을 잡으려니 데미지가 약해서 효율이 시원찮고 옵저버를 잡으려니 수지 타산이 안 맞는다.
  2. 폭풍함, 우주모함을 소환하려면 함대 신호소가 필요하다.
  3. 우주관문 유닛 중 유일하게 전작과 이번 작 모두 나오는 유닛이다. 원래는 자유의 날개에서 삭제되고 그 역할은 신 유닛 폭풍우가 대신할 예정이었지만 우주모함이 다시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