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가시덩굴 우리/Razorfen Kraul.jpg
만 년 전 고대의 전쟁 와중에 강력한 반신 아감마간이 불타는 군단에 맞섰다. 아감마간의 도움으로 아제로스는 파멸을 면했지만, 거대한 멧돼지 신은 전투 중에 쓰러지고 말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의 피가 흐른 땅에서는 거대한 가시덩굴이 자라났고, 아감마간의 자손이라 여겨지는 가시멧돼지 일족은 이 지역을 점령하여 성소로 받들며 수호하고 있다. 군락을 이룬 이 덩굴의 중심부는 가시덩굴 우리라고 불린다. 서슬깃 차를가라는 노파가 가시덩굴 우리 대부분을 지배한다. 그녀가 이끄는 가시멧돼지 일족은 주술의 힘을 이용하여 경쟁 관계에 있는 부족뿐만 아니라 호드 마을까지 공격하고 있다. 일설에는 교활한 차를가가 무언가 사악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스컬지의 앞잡이와 결탁했고, 언데드 부대와의 연합을 통해 일족의 전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다. - 공식 홈페이지 던전 소개 |
Razorfen Kraul.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인스턴스 던전.
가시멧돼지들의 주거지이다. 통곡의 동굴 정도는 아니지만 상당히 길고 애드가 잘나는 구조의 던전. 몹들 자체의 난이도는 낮아서 애드만 주의하면 쉬운데다가, 전사나 기사에게 좋은 무기와 방패, 그리고 도적에겐 단검이 여럿 떨어져서 퀘가 많진 않아도 여러 번 돌만한 곳이었다.
퀘스트로는 쓸데없이 준비물이 많은 청엽수 줄기 퀘스트가 유명하며, 호위퀘가 있는데 대개 막넴 이후에 추가로 하게 되는 구성이라서 그냥 패스한다. 우연인지 의도적인지, 스토리상으로도 연결되는 상위던전 가시덩굴 구릉에도 호위퀘가 있다. 이쪽은 보상은 좋은데 어려워서 패스하거나 실패하는 경우.
차를가를 처치하면 이상한 도장이 찍힌 쪽지를 얻을 수 있는데, 스컬지가 칼림도어에서의 세력을 넓히기 위해 가시멧돼지들과 손을 잡았고, 그것을 위해 사절이 가시덩굴 구릉에 머물고 있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클리어한 유저들의 발길은 손에 넣은 정보를 가지고 스컬지를 저지하기 위해 가시덩굴 구릉으로 이어지게 되지만 우리와 구릉의 적정 레벨의 차이는 10이나 난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에서 가시덩굴 구릉, 검은심연의 나락과 함꼐 리뉴얼되었다. 리뉴얼 결과 호위퀘 용으로 사용되던 아랫쪽 길이 막히면서 루트가 훨씬 단순해지고, 젠되는 몬스터 수가 줄어들면서 훨씬 진행이 빨라졌다. 또한 멀뚱멀뚱 유저의 공격을 기다리는 오리지널 때와 달리 리치왕 이후부터 점점 늘어나는 유동적인 느낌의 던전 + 네임드로 개편되어 재미있어졌다. 단, 등장 네임드는 이전에 리뉴얼된 수도원 등과는 달리 거의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