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훗날 데스윙으로 알려진 대지수호자 넬타리온은 한때 이 동굴을 자신의 보금자리로 여겼습니다. 넬타리온이 죽자, 그를 숭배하던 드로그바가 이 고대의 둥지에 도시를 세웠습니다. 지금은 드로그바의 족장인 다르그룰이 도시의 깊은 곳에서 막강한 군대를 조직하고 있습니다. 이대로 내버려두면 다르그룰의 군대는 카즈고로스의 망치로 군사력을 증강해, 산비탈을 가로질러 높은산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전 아제로스의 안전까지 위협할 것입니다. |
Neltharion's Lair.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에서 등장하는 인스턴스 던전. 높은산에 위치하고 있다.
쫄들 중 바위 원반을 던지는 드로그바들은 도발도 안 되고 무작위 플레이어 주변으로 광역 대미지를 계속 주므로 산개해서 피해를 줄여야 한다.
2 지도
지도 이미지
3 우두머리
3.1 로크모라
로크모라는 바위구체자 울라로그의 미완성 걸작으로, 지저왕에게 맞서는 모든 존재를 섬멸하기 위해 만들어진 거대한 수정 격노입니다. 이 괴수를 제작할 때 사용된 야생의 마법은 아직 제어할 수 없으며, 적을 파멸하려는 울라로그의 사악한 의지가 로크모라의 모든 조각에 깃들어 있습니다. |
Rokmora.
바닥이 잘 안보인다는 것만 제외하면 특별할 게 없는 네임드. 전방으로 뿜어내는 '칼날 파편'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탱이 구석으로 고개를 돌려 탱킹을 하며 칼날 파편이 본대를 휩쓸지 않게 잘 유도해주면 쉽게 처치 할 수 있다.
쫄로 나오는 거미의 경우 죽으면 그 자리에 독장판이 깔린다. 영웅&신화 난이도에서는 플레이어가 죽이면 약한 장판이 깔리지만 로크 부순다로크가 직접 산산조각내면 더 강한 장판이 깔리며 동시에 파티 전체에 피해를 준다. 조금 쌌는데 큰 웅덩이가 생겼네
3.2 바위구체자 울라로그
고대의 드로그바인 바위구체자 울라로그는 평생 힘을 추구해 왔습니다. 남을 기만하고 폭력을 행사하던 그는 지저왕의 충실한 조언자가 되었습니다. 울라로그는 자신의 고향에 '불청객'을 데려온 나바로그를 혐오하고 있으며 그 대가로 그들에게 끔찍한 최후를 선사할 계획입니다. |
Ularogg Cragshaper. 설명.
보스 앞에있는 모든 잡몹들을 제거해야 전투 중 애드가 되지 않는다. 보스의 게이지바가 다 차면 산의 태세를 사용하는데, 토템 여럿을 소환한 뒤 자신도 토템 속에 숨는다. 그리고 야바위처럼 토템을 이리저리 뒤섞는다. 뒤섞은 뒤에는 자신이 숨은 토템이 파괴되기 전까지 광역공격을 가한다. 신화단계에 이르면 섞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고, 광역공격이 많이 아파서 여러개 부술시간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때문에 주의깊게 볼 것.
이 앞 구간의 쫄이 아주 더러운데, 어그로를 무시하고 랜덤 대상에게 차단이 불가능한 원거리 공격을 주구장창 반복 하는데다 뒤로 도약해서 애드를 내기 일쑤이다. 탱커라면 웬만하면 앞으로 죽 당겨서 잡자.[1]
3.3 나락사스
괴물들의 어머니인 나락사스는 넬타리온의 시대 이후로 드로그바의 숭배를 받아왔습니다. 이 피조물은 끊임없이 희생자를 내어 수많은 공포를 키워냈고 이를 이용해 드로그바가 적에게 대항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당신은 이 괴수를 물리쳐야 하며 이 공포가 높은산에 퍼지기 전에 지저왕을 막아야 합니다. |
Naraxas.
종종 드로그바들이 전투중에 내려오는데 이 드로그바를 네임드가 먹으면 체력 회복과 대미지 증가 50%가 걸리므로 빠르게 제거해줘야 한다
'썩은 아귀' 기술로 무작위 대상을 지정하여 뼈다귀+독이 뭉친 생김새의 장판을 까는데 대미지를 입고 슬로우에 걸린다. 이 장판의 위치와 활용이 중요하다.
네임드가 탱에게 '갈고리 혀'를 시전하여 끌어당긴 뒤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는데, 끌려가던 중 이 독장판에 걸리면 끌려가는 속도가 느려져 스킬을 피할 수 있다. 고난도에선 혀에 삼켜지면 거의 죽으므로 탱이 재빨리 이동기를 써서 장판 뒤로 이동하는 게 좋다.
소환된 드로그바 쫄들의 이동속도 역시 독 장판에 느려진다. 따라서 장판 대상자가 적절하게 깔아주면 좋다.
위에 뼈다귀가 없는 독장판은 그냥 금방 사라지는 별 의미없는 장판이다. 이 독장판은 플레이어 위치마다 그 자리에 깔리므로 편하게 하고 싶다면 다같이 뭉쳐있다가 함께 피하는게 좋다. 그럼 장판이 한곳에 모여서 공간에 여유가 생긴다. 그리고 독장판을 깔때 동시에 모든 아군에게 독 디버프가 걸리므로 힐러가 광역힐을 신경써야 한다.
갈고리 혀 사용 후 탱이 도망가서 실패하면 갈고리 혀가 종료되자마자 바로 달라붙어 있던 다른 근딜을 근접 공격하므로, 갈고리혀 종료시 탱이 빠르게 다시 달라붙어줘야 한다. 그런데 쐐기 고난도에서는 그 잠깐의 시간에 한대 탁치면 근딜이 그냥 죽어버릴 수도 있다. 고단쐐기라면 갈고리혀 끝날때쯤 근딜들이 다 뒤로 빠져야 한다. 그리고 탱이 붙은 후에 따라 붙으면 된다.
특이점은 죽이고나서 시체에서 루팅하는게 아니라, 네임드가 있던 구멍으로 들어가서 있는 뼈 더미에서 루팅이 가능하단점. 이는 NPC가 목소리로 설명해준다.미안하지만 다른쪽에 있는 것 같군요 미안하지만 전 이만 가봐야겠습니다
3.4 지저왕 다르그룰
다르그룰은 넬타리온의 시대 이후 가장 강력한 지저왕입니다. 그는 자신만이 카즈고로스의 힘을 사용할 수 있다고 확신하며 대부족장 울란을 살해하고 높은산 타우렌에게서 유물을 강탈했습니다. 다르그룰은 망치의 힘을 사용해 자신을 가로막는 모든 지역과 모든 존재를 없애버리고 있습니다. |
Dargrul The Underking. 설명. 성우은 홍진욱이다.
신화+에서 나오는 앞쫄들이 매우 더럽고 기분나쁘다. 앞의 짱돌 저격수 한마리와 전갈이 있는데 둘다 어그로를 무시하고 딜힐만 주구장창 패는통에 힐러가 쿨기를 여기서 다 빼는게 당연하다고 여겨질 정도. +10이상은 그야말로 심장이 쫄깃해진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다르그룰이 매우 매우 쉬워서 마나가 거의 오링이고 쿨이 다 빠져도 잡을만 하다는것.
종종 무작위 플레이어를 주시대상으로 하는 바위거인을 소환하는데 스턴 및 이감기가 걸리므로, 빠르게 제거해주도록 하자.
마그마 폭발은 보스가 생성하는 돌기둥(수정 가시) 뒤로 숨어야한다. 수정 가시 근처에서 탱킹하다 마그마 발동시 빠르게 숨어주면 좋다.
또한 소환한 바위거인도 유인해서 수정 가시에 부딪히게 하면 방어력이 크게 약화되므로 쏠쏠하다. 그러나 수정 가시가 부딪힐 때 파괴되므로 주의.
그러나 보스의 특정 기술(산사태)이 수정 가시를 파괴해 버리므로 주의. 산사태는 전방으로 길게 뻗어나가는 충격파 공격인데 탱커가 보스의 방향을 아군과 수정가시가 없는 쪽으로 돌려주면 된다.
화산 붕괴의 경우 탱커가 방어기술을 쓴 상태가 아닐 경우 아주 멀리 날아가버리고 전투가 리셋되버릴수도 있으므로 주의. 벽탱을 하되 주변의 바위나 지형지물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도록 하자.
4 업적
4.1 달팽이, 너로 정함(Got to Ketchum All)
넬타리온의 둥지에서 너로 정함 석판으로 저명한 달팽이의 흔적 모두 습득.
2네임드를 잡고 내려가는 지역에 경주를 벌이고 있는 3종의 달팽이와 다른곳에 꽁꽁 숨어있는 달팽이 4종 = 총 7종의 흔적을 찾아야 한다. 흔적습득은 인던입구의 에본혼 뒤쪽에 있는 비밀길에 있는 버섯파는 드로그바 엔피시가 파는 석판으로 할 수 있는데, 이걸 사용해 달팽이를 찍어 죽이면 카운트가 되는 방식. 석판을 이용해 달팽이를 찍어 죽이는데 이게 달팽이의 흔적을 모으는걸로 보인다. 특히 숨어있는 4종은 일반적으론 가지않는 지역에 있거나 특수한 방법으로 끌어내야 하는터라 업적팟을 짜서 진행하는게 좋은데, 다행인건 일반 난이도에서 되니 편하게 달성하는게 좋다. 참고로 업적명은 포켓몬스터의 패러디.
4.2 드로그바는 먹고 다니냐?(Can't Eat Just One)
넬타리온의 둥지에서 굶주림 6중첩 상태의 나락사스 처치
나락서스의 피를 10% 정도로 깍으면서 중간중간 나오는 쫄 6마리를 매즈해 6마리를 모으고 한번에 먹여서 업적을 따는게 편하다. 굶주림 6중첩이면 공격력이 300% 증가이므로 조심하자.
5 기타
던전 내에 이상하게도 기본 경로 외에도 다른 길들이 조성되어있다. 단순한 배경이 아닌 실제로 진행 가능한 통로인데, 글라이더 같은 탐험도구를 사용하면 갈 수 있는 특수한 지역도 있다. 특히 이 뒷길을 잘따라가면 모든 보스를 스킵하고 막넴인 다르그룰에게 직행이 가능한데, 무법 도적 히든 형상인 우레폭풍의 재료가 되는 선더란의 족쇄 한쪽을 얻기 위해서 작업을 하는 도적들이 많이 애용중이다. 또한 달팽이 업적의 요건이 되는 달팽이들이 이러한 길에 꽁공 숨어있어 업적팟 빼곤 일반적인 파티라면 거의 갈일이 없다.- ↑ 다른 방법으로는 아예 원딜들이 가야할 진행방향이나 몹을 사이에 두고 벽을 바라보고 서서 철수를 뒤쪽 혹은 벽쪽으로 뛰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