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Halls of Stone.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치 왕의 분노에 추가된 인스턴스 던전. 티탄의 도시 울두아르의 일부분이며, 로켄의 부하인 무쇠구체자 쇼니르가 최종 우두머리이다.
탱커용 템도 적고 브란 호위 부분이 탱커가 굉장히 바빠서 탱커에게는 인기가 없는 인던이지만 캐스터나 힐러에게는 명품 장신구[1]가 떨어지는 곳이라서 4/5 탱커님 오시면 고고라는 메시지를 보는 경우가 많았다.
최대의 고비는 브란 브론즈비어드를 호위하는 것. 어떻게 보면 막넴보다 더 어려운 과정이라서 쩔어주는 광역탱킹과 광역딜이 필요하다. 그걸 제외하면 그럭저럭 할 만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어쨌든 웨이브 구간이고, 브란 호위 부분이 워낙 귀찮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템씹들이 넘쳐나는 리분 말기에 랜덤 돌리다가 여기가 걸리면 대개 그냥 던전 나가기를 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를 피해 없이 호위했다면 업적도 클리어할 수 있다.
방어장치는 2~3명을 조준해서 공격하는 석상, 화염광선을 뿜는 석상, 암흑구체를 쏘는 석상이 있다. 공격력 자체는 가히 간지러운 수준이지만 그래도 지속적으로 맞는다고 좋을 건 없으니 화염광선으로 생기는 화염지대와 암흑구체의 폭발범위는 피하도록 하자. 특히 암흑구체는 폭발하면 피해량이 증폭하는 디버프가 걸리므로 주의. 빛을 쏘는 석상은 무시하자.
호위 뒤에 나오는 자료 열람 부분은 스토리를 이해하기 위해 꼭 보는 것이 좋지만 워낙 진행이 길어서 스킵하는 사람이 매우 많다. 대충 스토리를 요약하자면 육체의 저주 항목에 쓰여진 바로 그 내용이다.
1네임드 크리스탈루스는 불타는 성전의 용 학살자 그룰과 비슷한 패턴이고 2넴 고뇌의 마녀는 카라잔의 고결의 여신의 재활용과 비슷한 패턴이라서 불타는 성전을 즐겼던 유저들은 옛 추억을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막넴인 무쇠구체자 쇼니르는 극딜이 해답이지만 밀리 딜러들은 번개 보호막을 주의하자. 아무 생각 없이 막 썰다 보면 순식간에 자신이 눕는 장면을 볼 수 있다. 특히 힐을 받을 수 없는 클래스는 더더욱.[2] 죽음의 기사들은 대마보나 대마지 깔고 묵묵히 극딜하기도 한다. 역시 사기죽기 마법사의 '마법 훔치기'가 가능하다.
영웅 난이도에서는 쇼니르가 로켄의 번개 회오리와 비슷한 기술인 번개 고리를 시전하는데, 근접 딜러와 탱커는 시전 바를 보고 미리 도망가야 한다. 단, 힐러의 역량이 좋다면 말뚝 탱딜해도 된다.
문장 시스템이었을 때는 대부분 1,2 네임드를 무시하고 브란 브론즈비어드 호위→ 쇼니르 코스로 바로 빠졌었다. 브란이 느려서 좀 욕을 먹었는데 빨리 뛰어다니게 패치되었다. 패치노트를 보면 그 동안 운동을 열심히 했다고 한다.
영던을 아이템 파밍하러 가지 않게 된 이후로는 기피 인던이 되었다. 중앙을 기준으로 보스 4마리가 십자 형태로 배치되어 있어서 동선이 쓸데없이 길고, 브란 호위는 가장 지루한 영던 보스 수위를 다투기 때문. 인던 강제로 나갔다 들어오기로 동선을 줄이는 유일한 인던이기도 하다.
2 가능한 업적
2.1 맙소사!
두 번째 네임드 고뇌의 마녀를 1분 안에 처치하는 업적이다. 네임드는 주기적으로 연탄어둠의 기둥을 바닥에 깔아 그 안에 서 있는 플레이어에게 주기적으로 암흑 피해를 입힌다. 하지만 네임드가 스턴을 쓸 경우 이 안에 서 있으면 스턴이 되지 않고 딜링을 계속할 수 있으므로 스턴을 시전할 때만 여기 서서 딜링하면 성공할 수 있다. 계급장으로도 해제할 수 있다.
2.2 브란을 보호하라!
고대 컴퓨터를 해킹 중인 브란브론짱브란 브론즈비어드를 호위하는 업적으로, 석상 형태의 고대 컴퓨터가 발사하는 각종 레이저(매직 미사일 형태, 느린 구체 형태, 화염 레이저 형태)를 피해가면서 몰려오는 적이 브란에게 피해를 입히지 못하게 보호해야 한다. 입구를 틀어막아야 하는지라 쉽지 않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입구만 틀어막으면 업적인지도 모르게 클리어되어 버린다.
2.3 무쇠 괴물
무쇠구체자 쇼니르는 HP가 50%가 남았을 때부터 슬라임 형태의 쫄을 소환한다, 이 쫄 2마리가 합쳐지면 무쇠 괴물이 되며, 무쇠 괴물을 5마리 처치한 후 쇼니르를 처치하면 업적이 완료된다. 쇼니르가 서 있는 상태 그대로 무쇠 괴물을 잡으려 하면 번개에 맞아 죽을 수 있으므로, 쇼니르의 HP가 50%가 남은 시점에서 쇼니르 딜을 중지하고 탱커가 쇼니르를 방 앞까지 끌고 나온 뒤 딜러들이 무쇠 괴물만 처치하면 된다. 사실상 탱커와 힐러가 하는 업적.
3 시대의 심판장 대화 로그
(이벤트 및 전투 시작)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해답을 찾을 시간입니다! 이제 가보자고요!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잠시 저와 함께 이 순간을 즐깁시다. 이제, 모든 게 밝혀질 거예요. 좋아요. 시작합시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이제 잘 보시라고요! 제가 눈 깜짝할 사이에 정보를...
아베네움의 외침: 경고. 식별할 수 없는 생명체입니다. 기록 처리를 중지합니다. 혼선이 계속되면 지정된 작업을 실행합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아이고, 좋은 소리 같진 않네요. 에... 문제가 한두 개 생길지도...
카드락의 외침: 보안 경보를 발령합니다. 출처 불명의 역사 자료 분석은 하위 등급 대기열로 이전됩니다. 방어 작업을 시작합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허허, 해보겠다는 거냐, 엉? 이쪽도 방법이 있지!
(전투 중반)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조금만 있으면 제가... 어, 어라?
마르나크의 외침: 위협 지수가 임계점을 돌파했습니다. 천체 기록을 중단합니다. 보안 수준이 상승했습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상승했다고? 좀 좋은 소식은 없나?
(전투 후반)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그래, 이게 문제였군!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아베네움의 외침: 위협 지수가 높습니다. 공허 분석을 종료합니다. 안전성 검증을 시작합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잠깐! 내가 권한을 쥐고 있는데, 검증 따위 받을 것 같으냐!
(전투 종료)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하! 늙은이의 노련한 손길이 마침내 통하는군! 이제 이걸...
아베네움의 외침: 경고. 보안 잠금장치가 비활성화되었습니다. 기억 장치 소거를 시작합...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소거? 안돼, 안돼, 안돼... 어째서 이게... 아하, 이러면 되겠군!
아베네움의 외침: 정상 작동 중입니다. 생명체가 식별되었습니다. 환영합니다, 브란브론짱 님. 질문은?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질문? 내가 여기 왜 왔겠나, 엉? 척 하면 딱 해야지!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드워프가 어떻게 창조됐는지 얘기해 봐라! 처음부터 낱낱이!
아베네움의 외침: 선사 자료 검색 중... 완료. 최초에 토석인이 창조된 이유는,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됐어, 됐어. 세상 깊숙한 곳을 다듬게 하려고 창조주가 돌로 토석인을 만들었지? 그런데 부작용은 왜 생겼나? 모형 불안정화 어쩌고 하는 얘기 있잖나.
아베네움의 외침: 검색 중... 아제로스는 초기 발전 단계에서 기생성 숙주 잠식 공생체에 감염되어 질환을 앓았습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기생성 뭐 어째? 공용어로 얘기해라! 엉?!
아베네움의 외침: 지시어. 고대 신. 고대 신들은 동화 작업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토석인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에 무력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 모형 불안정화 작업을 "육체의 저주"라고 부릅니다. 불안정화 작업의 효과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대되었습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고대 신이라... 그들이 토석인에게 육체의 저주를 걸었단 말이지... 에... 그래서?
카드락의 외침: 검색 중... 창조주들은 기생 감염체를 적출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검사 결과, 고대 신 증후군이 악성으로 진전했음이 밝혀졌습니다. 기생체를 제거하면 숙주의 생명 활동도,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고대 신들을 없앴다면, 아제로스는 산산조각났을 게야...
카드락의 외침: 그렇습니다. 창조주들은 기생체를 제압한 다음, 숙주 안에 그대로 남겨 두었습니다. 또한 의지의 용광로를 비롯한 여러 시스템으로 새 토석인을 만드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보호 대책이 마련되었으며, 수호자가 지정되었습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무슨 수호자?
카드락의 외침: 지시어. 에시르와 바니르. 일반적인 용어로 폭풍과 대지의 거인이라고 합니다. 로켄이 제1관리자로 지정되었으며, 용의 위상들은 아제로스의 진화를 주시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에시르와 바니르... 그래... 그래서 의지의 용광로로 새 토석인을 만들기 시작했다는 거군... 그럼 옛 토석인은 어찌 됐지?
마르나크의 외침: 그에 대한 대답에는 추가적인 배경 지식이 필요합니다. 에시르와 바니르의 대대적인 전쟁은,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잠깐, 잠깐! 에시르와 바니르가 전쟁을 했다고? 왜?
마르나크의 외침: 원인 불명. 자료에 따르면 전쟁은 제1관리자인 로켄이 유발했다고 추정됩니다. 이 분쟁은, 남아 있던 에시르와 바니르를 로켄이 모두 제압함으로써 끝이 났습니다. 그 후 제1관리자 로켄은 지정된 관리 시설을 조작해, 토석인, 거인, 브리쿨 등 여러 원시 종족이 정체되도록 했습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으으... 이 "로켄"이란 녀석, 아주 나쁜 놈 같군. 이제 내 이 녀석한테 신경 쓸 필요가 없어서 다행이야. 그래서... 내가 바로 이해했다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원조 토석인이 이 정체 상태에서 벗어났고, 그때 그... 불안정환지 뭔지 때문에, 결국 지금의 드워프가 된 거지. 아니면, 드워프의 조상이 됐거나. 응?
마르나크의 외침: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란 브론즈비어드의 외침: 으음... 그래... 정말 대단한 얘기였어. 곰곰이 생각 좀 해봐야겠군. 고맙네.
아베네움의 외침: 알겠습니다, 브란브론짱 님. 열람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