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작은 일에도 멘탈붕괴하기 일쑤며 이는 민폐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심해지면 피해망상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므로 심해지기 전에 약물치료나 심리치료를 받아야한다. 그냥 두면 일이 걷잡을수 없이 커져버린다. 당연히 힘든 일을 이겨낸다고 해서 강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트라우마가 생길 수도 있다. 온실의 화초처럼 자라온 사람이라면 웬만하면 자극적인 사회 활동을 피하자.
유리멘탈 외에도 두부멘탈, 순두부멘탈, 쿠크다스멘탈(...)[1], 설탕멘탈[2], 종이멘탈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사족으로 일본에서는 숙주나물(もやし)같은 멘탈이라고 부르는데 한국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심각한 유리멘탈이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극복한 인물도 있다. 멘탈갑의 반대. 반대로 멘탈갑인 사람이 심각한 트라우마로 유리멘탈이 되는 경우도 많다. 사실 트라우마라는 게 PTSD문서를 참고하면 알겠지만 극복하는 게 쉽지도 않으니...
그리고 그런 트라우마가 생길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처하면 누구나 멘탈이 깨진다. 그러니 그 사람 상황을 모르고서 유리멘탈이라고 무조건 안 좋은 시선을 보내는 건 예의가 아니다.
유리멘탈이라는 표현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이 말 자체가 마음이 여리고 섬세한 사람들을 비하하는 의도가 포함된 표현이기 때문이다.
2 유리멘탈인 인물
2.1 실존 인물
- 가브리엘(스트리머)
- 기안84
- 길(리쌍)
- 김진현
- 루카스 하렐
- 서유리[3]
- 손흥민
- 아사다 마오
- 염혜선[4]
- 이코마 리나
- 정준하
-
정형돈: 무한도전 스피드 레이서 특집에서 실전에는 약한 모습과 멘탈 탓에 자막으로 디스 당하였다. 하지만 정형돈도 극심한 불안장애로 방송활동은 모두 하차할 정도이기 때문에 휘성과 마찬가지로 상황이 안 좋은 케이스다. - 최희섭
- 케빈 내쉬
-
휘성: 우울증 중증인데 어려서부터 역경과 상처에 너무 많이 시달린 탓. 스스로 인정하긴 했지만 유리멘탈으로 희화화하기에는 상태가 너무 안좋은 케이스. - 유준호
- 나인뮤지스 팬들 - 2014년 멤버 세 명이 탈퇴하는 바람에 멘탈이 크게 약해졌다.
- 홍상삼 : 두끝홈, 한폭삼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류제국[5]
-
샘 킴: 진짜 사나이와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기가 죽는 모습을 많이 보인다. 냉장고를 부탁해 팬들에게는 아예 샘유리가 별명으로 굳어졌다(...). 단 이쪽은 실제로는 멘탈이 좋은 케이스. 만일 그가 실제로 유리멘탈이면 300만원으로 미국가서 성공할 리가 없다.유리멘탈은 그냥 방송 컨셉인 듯. -
렘쨩[6] -
롤 하는 사람들
2.2 가상 인물
작중에서 멘탈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표시.
남들보다 힘들고 암울한 환경에 의해 멘붕한 건 유리멘탈이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것[7]이다. 이런 캐릭터일 경우엔 멘탈붕괴 혹은 정신붕괴항목에 기재또는 취소선 처리할 것. 또는 캐릭터의 상황에 따라서 PTSD/대중매체항목에 기재하거나 참고하는 것도 좋다.
- 다만 엄밀히 말하자면 유리멘탈이라고 하기 애매하다. 어린시절 자신의 능력 때문에 동생을 실수로 죽일 뻔 했고, 그에 따라 반 강제적으로 갇혀 살았기 때문에 멘탈이 심하게 유약해졌을 것이다. 그런데 팬들은 유리멘탈이라고 깐다...다행이 엔딩에서 극복했다.
그리고 피버에서 다시 펑
- 골판지 전기 - 야마노 반
- 공개변소 - 타카미네 치카
-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 깽스맨(코미디 빅리그) - 썩은고기(문세윤)[10]
- 나나 - 레이라
- 내일은 실험왕 - 나란이 ☆
- 노다메 칸타빌레 - 노다 메구미☆
- 단간론파 시리즈
- 도라에몽 - 노진구☆(극장판 한정)
진짜로? - 데이트 어 라이브 - 나츠미
- 디지몬 시리즈
- 디 프래그 - 타카오 부장☆
- 초중반 한정. 당시에는 주변 여캐들이 하나같이 범상치 않은 인재들인 만큼 조금만 분위기가 험악해져도 완전히
쫄아서주눅들거나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연재가 점점 지속됨에 따라 본인의 힘에 각성하게 되면서 점점 강인해지고(…) 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 쉔
- 마기 - 연백룡
- 마술사 - 이레미
- 마스터 오브 이터니티 - 주인공(함장)☆[12]
- 미소녀전사 세일러문 - 츠키노 우사기☆
- 미쳐 날뛰는 생활툰 - 김닭
-
드래곤볼 관련 MAD - 베지터 - 블리치 - 소이 폰☆
- 사우스 파크 - 카일 브로플로브스키
- 슈퍼전대 시리즈
- 신령 - 도안
- 아메리카노 엑소더스 - 마리아쥬 플레르, 아메리카노 빈즈[13], 알트 하우즈
- 알바 뛰는 마왕님! - 유사 에미
- 에빌리오스 시리즈 - 카일 마론☆[14]
- 오소마츠 상 - 마츠노 쵸로마츠, 마츠노 이치마츠, 마츠노 토도마츠☆
- 오자마녀 도레미 - 하루카제 도레미, 후지와라 하즈키
- 왔다! 장보리 - 이재희, 도혜옥
-
은혼 - 오키타 소고: 본인은 S(사디스트)라 당하는데 약하다며 '유리검' 드립을 쳤다(...) 하지만 실제론 보통 사람보다 멘탈이 훨씬 튼튼해보인다. 실제로 엑스칼리버편에서 마기나기는 오키타가 우주에서도 보기 드문 튼튼한 육체와 튼튼한 정신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 이런 영웅은 싫어 - 이호
- 이야기 시리즈
-
전국 바사라 시리즈 - 이시다 미츠나리[15] - 좀비를 위한 나라는 없다 - 최진수☆
- 종언의 서표 프로젝트 - C타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에시디시 : HEYYYYYYYYY 너무해 - 치즈인더트랩 - 손민수
- 캐릭캐릭 체인지 - 츠키요미 이쿠토, 호시나 우타우, 마시로 리마
- 케이온! - 아키야마 미오
- 쿠로코의 농구 - 아카시 세이주로[16]
- 쿠마미코 - 아마야도리 마치
- 크레용 신짱 - 사토 마사오
- 크로스 앙쥬 천사와 용의 윤무 - 엠마 브론슨☆, 크리스
- 클로저스 - 트레이너
- 판도라하츠 - 노이즈(츠바이)
- 프리큐어 시리즈
- 해리포터 시리즈 - 네빌 롱바텀☆, 루베우스 해그리드
- ENT. - 한소미☆
-
Fate/stay night - 아처[17][18] - Free! - 나나세 하루카, 마츠오카 린
- GTA: 바이스 시티 스토리즈 - 빅터 밴스
- PSYCHO-PASS - 기노자 노부치카(2기 까지 본다면 ☆)
- SERVAMP - 와타누키 사쿠야
- THE iDOLM@STER - 키사라기 치하야
2.2.1 상대적으로 유리멘탈로 보이는 캐릭터
등장인물들 대다수가 (혹은 특정 집단이) 정신이 붕괴될 만한 처지인데 주변인들이 멘탈갑이라 유독 튀어보이는 캐릭터를 서술한다. 사실 이런 캐릭터들보고 유리멘탈이라고 하기도 뭐하다. 대다수 캐릭터가 위에도 서술했지만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유리멘탈이라고 까이기 때문. 안습.
-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 나츠키 스바루: 오히려 멘탈이 매우매우 강하다고도 볼 수가 있다. 그 특유의 성격하고 타인을 구하겠다는 정의로운 마음이 있어서 여태까지 버틴 것이다. 만약 이런 성격이 아니었다면 에밀리아고 뭐고 다 내팽게치고 도망쳤을거다.
- 나루토 - 우치하 사스케
- 이게 훨씬 정상적인건데 심리묘사가 충실하지 못하고 작가인 키시모토 마사시의 망언, 그리고 주변에 멘탈갑들이 너무 많아서...
-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
- 토모에 마미: 마도카, 호무라, 쿄코 등이 본편에서 멘탈갑의 행동을 보여줘서 그런거지 사실 마미의 반응이 정상이다. 다만 외강내유 캐릭터가 아니란건 아니다.
- 미키 사야카: 사실 멘탈이 깨질 일이 연달아 일어난 것 때문에 멘탈이 깨져 유리 멘탈으로 보이는 것이다. 사실 깨질 수 밖에 없다. 마법 소녀가 됐는데 갑자기 시비를 걸어오질 않나 마법 소녀에 대한 진실을 말하질 않나 친구가 갑자기 자신이 좋아하는 애에게 고백하겠다고 하는 등 마법 소녀가 된 이후로 불행한 일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 멘탈이 터지는게 일반적이다. 다만 옆에 있는 멘탈갑들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리 멘탈로 보일 뿐이다. 다만 반역의 이야기의 활약을 본다면 ☆
- 아케미 호무라: 반역의 이야기 이후다. 호무라 같은 경우 멘탈이 깨질 상황을 겪다가 드디어 깨진 것이니 여기에 서술하겠다. 만약 호무라가 일반인의 멘탈이었다면 이 일 보다 더 큰 사태가 일어났을 것이다.
- 미래일기 - 아마노 유키테루: 평범한 중학생에게 반강제적으로 목숨을 건 서바이벌 게임을 시키고, 죽인다는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여자아이가 계속 봐왔다며 고백을 해온다면 멘탈이 깨질만 하다.
그렇다고 정상이라는 건 아니다.그래도 대부분 찌질하다(무능하다)고 욕한다 - 신세기 에반게리온 - 이카리 신지
- 신 극장판으로 넘어오면서 신지 괴롭히기는 절정을 달해간다.
'안노 히데아키는 그런 사람이였지...' 라고 다시금 깨닫게 한다.이쪽은 주변이 멘탈갑이라기 보다는 외향적 성격의 아스카와, 서브컬쳐 남자 주인공들이 보여주는 흔한 멘탈갑 적인 클리세 때문에 비교를 당하는것, 애초에 주변에 멀쩡한 어른이 보기 드물다.
- 애니판 오리지날 스토리인 도마편에서 멘탈붕괴의 절정을 보여준다. 소중한 파트너를 자신의 실책으로 잃고, 벌레자식에게도 고통받는 진짜 안습한 처지. 물론 애니판 한정. 덕분에 MAD에선 유리멘탈이라고 조롱받는다.
- 이전에는 유리멘탈이 맞다고 서술되어 있지만, 사실 유리멘탈이라고 보긴 힘들다. 암울하고 시궁창스러운 배경과 겹쳐서, 좋아하는 여자아이가 납치당하고, 만나자마자 헤어지고, 세뇌까지 당했고, 게다가 자신이 악마의 분신이라는 진실까지 들으면 멘탈이 안 깨지는게 오히려 이상하다.
- 친구들이 전부 멘탈갑이라...최근 이 분까지 전쟁에 대한 안좋은 과거가 드러나면서 입장이 더욱 난처해졌다. 다만 멘탈이 무너지는 모습은 장군암살편 까지고, 낙양편에서 복귀 한 이후로는 괜히 귀병대 리더가 아니다 라고 느낄 정도의 모습을 보인다.
- 죠죠의 기묘한 모험 - 죠니 죠스타☆
- 작중, 아니 죠죠 세계관 내 주역들 중 가장 자주 멘붕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주 울기도 했고. 후반에는 정신적으로 많이 성장한다.
- 종언의 서표 프로젝트 - B코
- 학교생활! - 와카사 유리 : 원작 기준으로 5권부터 무너져 내리기 시작한다.
"유리"멘탈
3 게임의 경우
보통 정신력이 약해서 게임이 조금만 불리해져도 아직 이길 희망이 있는데 게임을 포기하는 유저들을 말한다. 이런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이길 수 있는 게임을 자꾸 못 이긴다며 항복 투표를 누르거나, 일부러 던지거나, 탈주하는 등 트롤링을 일삼아서 게임 진행이 어렵다. 이런 플레이어를 만난 경우 보통 '멘탈 잡고 하죠.'라는 말로 타일러서 회복시키는 게 보통이지만 말을 듣지 않는다면 별 수 없이 불리한 게임을 진행해야 한다. 예시가 한 게임에 특정한 것 같다면 착각이다
4 관련 문서
- ↑ 두부나 순두부는 탄성이라도 있지, 쿠크다스는 조금만 건드려도 부스러기로 변해버리는 걸 생각하면 이쪽이 유리멘탈에 더 가까운 표현일지도.
- ↑ 제과점 같은 곳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그야말로 숨만 좀 세게 내쉬어도 부서질 정도인(...) 설탕과자를 연상시킨다는 의미인 듯 하다.
- ↑ 사실 DC쪽과 한 인터뷰로 인한 성우 갤러리 한정의 속성이다.
- ↑ 오죽하면 제일 많이 쓰이는 별명이 염붕이다. 백업 세터도 곁다리로 다붕이라 까일 정도.
- ↑ 주자 없을땐 괴물이지만 주자만 나가면... 심하게 흔들린다.
주자 있을땐 괴물이지만 주자 없으면 약해지는 반대의 케이스가 존재한다 - ↑ PD대정령이 놀리는 별명으로 렘쨩 + 쨍그랑 = 렘그랑이 있다.
- ↑ 예를 들어 유리멘탈이라 까이곤 하는 카자미 하야토의 경우, 그가 작중에서 멘붕한 것은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 서이다. 자기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거나, 자기 때문에 존경하던 선배의 선수 생명이 끝났는데도 멀쩡하다면 그게 이상한 거다.
- ↑ 성격파탄자인 경우 주로 ★표시가 있는 캐릭터가 이에 속한다.
- ↑ 초중반 한정. 후반부에 멘탈갑으로 각성한다.
- ↑ 원래는 유리몸 캐릭터 였으나 유리멘탈로 바뀌었다.
- ↑ 충분히 불행한 캐릭터지만, 그걸 감안해도 심하게 멘탈이 약하다. 자세한것은 항목 참조.
- ↑ 성격은 다혈질에 참을성 부족, 멘탈이 약한 편으로 드러났다. 그러면서도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 ↑ 이쪽은 에스프레소 빈즈 한정으로 외강내유. 적어도 이쪽은 마리아에 비하면 멘탈갑&외강내강으로 보일 정도로 멘탈이 강하다.
- ↑ 작중 그가 보여주는 모습은 유리멘탈에 가까운 모습이며 그의 소개글에는 '마론의 국왕이자 릴리안느의 약혼자. 이곳저곳의 파티에 종종 얼굴을 비춘다. 성품이 심약해 항상 어머니에게 휘둘려 살고 있다.'라고 적혀있다.
- ↑ 애초에 성격 자체가 감정이 먼저 앞서서 제대로 된 사리판단을 의외로 잘 못하는 편이기는 하다. 이것 때문에 상관인 타케나카 한베에도 걱정할 정도. 그나마도 히데요시가 죽은 뒤에는 멘탈이 완전히 나가버려서 복수 이외에는 안중에도 없는 상태가 되어 버렸다. 이런 캐릭터성 때문에 팬덤 일각에서는 종종 유리멘탈이라고 까이는 편.
- ↑ 그닥 눈에 띄지는 않지만 지는게 두렵다고 인격까지 바꿨으면 유리멘탈 맞다.
- ↑ 아처의 고유결계 무한의 검제의 영창 중, '피는 철이요 마음은 유리'라는 구절이 있기 때문인 듯 하다(...) 실제로 그런 내용의 동인지도 있긴하다
- ↑ 다만 실제로는 강철 멘탈 쪽에 속한다.
그 멘탈이 부서질 만큼 굴러서 문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