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도타 2)


1 도타 2영웅 이오

Io_icon.png
이오
wisp
Io.png
16px-Radiant_icon.png 래디언트
파일:도타2 힘.png
17 + 1.9
파일:도타2 민첩.png
14 + 1.6
파일:도타2 지능.png
23 + 1.7
뾰로로롱
레벨11625
체력50310731738
마나2996501079
공격력43-5273-82108-117
방어력-0.043.68.14
공격속도0.670.821.01
이동 속도295
회전 속도0.7[1]
시야낮/밤
1800/800
사정 거리575(원거리)
발사체 속도1200
공격 딜레이선+후
0.15+0.4
캐스팅 딜레이선+후
0.001+0
기본 공격 속도1.7
역할
24px-Pip_roamer.png24px-Pip_tank.png
24px-Pip_ganker.png
지원도주기누커
성우
이오[2]

2 배경

이오는 모든 것에, 어디에나 존재한다. 학자들은 이오를 반짝이는 신의 눈이라고 숭상하기도 하고, 적들은 이오를 위대한 파괴자라고 비난하기도 한다. 이 신비한 생명의 힘, 위습 이오는 모든 차원계에 동시에 존재하는데 언제든 물질계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은 이오의 극히 작은 일부뿐이다. 빛과 어둠의 두 위대한 기수처럼, 또 때로는 진정한 과거를 세월에 묻은 고대의 여행자처럼, 위습 이오는 우주의 근본이고 시간을 선행하는 힘이며 인간의 이해를 넘어서는 영역에서 찾아온 방랑객이다. 이오는 물질의 차원에서 모든 인력과 척력이 합쳐진 힘이자, 존재를 결합하는 힘이 의식과 모습을 갖춘 형상이다. 이오의 존재를 물질계에서 느끼려면 이런 전자의 흐름을 세심하게 비틀고 조절해야 한다. 자비롭고 협조적인 이오는 자신만의 자성을 다른 이들에게 연결하여 아군의 힘을 강화한다. 이오의 의도는 가늠하기 어렵고, 이오의 힘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오는 물질계를 누비지만 그 자체가 우주의 완벽한 불가사의이다.
눈부신 섬광이 가득하더니, 곧 혼돈과 재앙이 연결되는 구나.

-네리프

3 능력

  • 이오는 회전하지 않고 다른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3]텍스처를 바꾸면 문워크를 하는 이오를 볼 수있다

3.1 연결 (Tether) Q/T

wisp_tether_hp2.png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아군
파일:Attachment/avicon.png
아군 영웅과 연결되어, 연결된 아군과 자신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오가 체력이나 마나를 회복하면, 연결된 영웅은 이오가 회복한 체력과 마나의 1.5배를 회복합니다. 연결을 가로지르는 적 영웅은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100%만큼 감소합니다. 연결된 영웅이 너무 멀리 이동하거나, 이오가 연결을 취소하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사거리 : 1800
최대 범위 : 900
연결 지속시간 : 12
디버프 지속시간 : 0.75/1.25/1.75/2.25
이동속도 상승량 : 14/15/16/17%
파일:Cooldown symbol.png 12파일:Mana symbol.png 40
파일:Spell immunity block symbol.png 파일:Spell block no symbol.png 파일:Dispellable basic no symbol.png
이오의 자애로운 손길은 다른 차원의 힘을 부여해줄 수 있습니다.
연결 해제
wisp_tether_break_hp2.png시전 대상
없음
연결된 유닛과의 연결을 해제
  • 기계형 유닛과 크립에게도 시전이 가능하며 700 혹은 그 거리 이상의 유닛에게 시전할 경우, 이오 자신이 지형을 무시하고 대상의 300 거리까지 다가갑니다.
  • 둔화는 한 번만 적용됩니다.
  • 묶인 유닛은 과충전과 재배치의 효과도 함께 받습니다.

메딕!

이오를 악랄한 영웅으로 만드는 능력이다. 아군과 연결해 아군의 이동속도를 늘려 추노와 도주를 도울 수 있으며, 상대가 선을 밟게 하여 적을 둔화시킬 수도 있다. 게다가 멀리 있는 아군에게 사용했을 경우 아군 근처로 이동하는 효과를 이용해 탈출기로도 쓸 수 있다. 이오의 회복력의 1.5배(아이템으로 얻는 효과 포함)만큼 연결된 아군의 체력과 마나를 동시에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이오가 시작시 아무 아이템도 사지 않고 풍요룬을 먹어 물병을 뽑는 이유이며 마법 막대나 평온의 장화 같은 회복력 아이템으로 전능기사 부럽지 않은 회복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주위 아군의 체력을 250만큼 회복시켜주는 메칸즘과도 궁합이 잘 맞는다. 기본 메칸즘 치유량 250과 이오가 메칸즘으로 회복한 체력X1.5배인 375를 더하면 즉시 아군 캐리의 체력을 625만큼 치유해줄 수 있다.

시전대상에게 빠르게 접근하며 경로상의 나무들을 파괴하는 능력 덕분에 이오만이 가능한 풀링이나 스태킹도 있다. 이래저래 재배치와 함께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 서포터의 한계를 넘어서게 하는 능력.

원래는 연결을 가로지르는 적을 기절시키는 사기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었으나, 6.79 패치를 통해 지금과 같은 둔화 효과로 바뀌었다.

3.2 영혼 (Spirits) W/W

wisp_spirits_hp2.png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피해 종류
마법
파일:Attachment/avicon.png
위습 주위로 원을 그리며 춤추는 다섯 개의 구체를 소환하여, 부딪히는 모든 것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구체가 적 영웅과 부딪히면, 폭발하면서 주위 모든 적 유닛에게 피해를 줍니다. 구체가 크립과 부딪히면 적은 피해를 주고 폭발하지 않습니다.
폭발 범위 : 300
지속시간 : 19
피해(영웅) : 25/50/75/100
피해(크립) : 8/14/20/26
파일:Cooldown symbol.png 20/18/16/14파일:Mana symbol.png 120/130/140/150
파일:Spell immunity block symbol.png 파일:Spell block no symbol.png 파일:Dispellable basic no symbol.png
이오는 상상할 수 없는 능력을 발휘하여 우주의 입자를 비틀어 버립니다.
영혼 모으기 (Spirits In) D/D
wisp_spirits_in_hp2.png토글
구체들을 이오 가까이로 불러들입니다.
영혼 내보내기 (Spirits Out) F/E
wisp_spirits_out_hp2.png토글
구체들을 이오로부터 멀리 내보냅니다.
  • 구체는 4초에 걸쳐 소환됩니다.
  • 구체는 거리에 상관없이 2.3초 동안 위습의 주위를 한바퀴 공전합니다.
  • 남은 구체들은 지속시간이 끝나면 폭발하며, 근처의 크립과 영웅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 영혼 모으기 / 영혼 내보내기는 영혼을 사용 시 능력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 구체는 영웅과 부딫힐 때 잠시동안 시야를 제공합니다.

맞추긴 까다롭지만 4레벨 기준으로 모두 맞추었을 때 총 500의 피해를 주는 미친 누킹기. 상대에게 붙으면 영혼을 가까이 불러들이고 상대가 멀리 도망치면 영혼을 최대한 멀리 내보내 상대가 맞게끔 조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 영웅에게 닿아야만 터진다는 성질을 역이용해 상대가 어디있는지 정찰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으며, 크립에게도 피해를 주므로 라인 밀기나 정글 몹을 먹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3.3 과충전 (Overcharge) E/V

wisp_overcharge_hp2.png토글효과 대상
자신
파일:Attachment/avicon.png
매초 체력과 마나를 소모하여 추가 공격 속도를 얻고 받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아군이 이오와 연결되어 있으면 그 아군은 추가 공격 속도를 얻고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추가 공격속도 : 40/50/60/70
피해 감소량 : 5%/10%/15%/ 20%
생명력/마나 소모 : 4.5%
파일:Dispellable basic no symbol.png
이오는 모든 세상에서 에너지를 이끌어내어 시간을 풀어내기 시작합니다.

연결된 아군을 더욱 강하게 하는 능력이다. 이오의 마나가 0이 되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아군 영웅에게 연결을 연결하지도 않은 채 계속 켜놓으면 그만큼 체력과 마나가 계속 쓸데없이 타들어간다(...). 왜 그래도 멋지잖아 혼자서 과충전을 켜고 마나랑 체력을 태우고 다니면 아군의 마음도 타들어가니 주의할 것. 현재 체력, 현재 마나의 일정 비율만큼 소모하므로 체력 재생, 마나 재생이 소모량을 상회하는 시점부터는 더 낮아지지 않는다. 타라스크의 심장을 사면 무한 서포팅이 가능하지만 베이비시터인 이오에게 그런 기회는 주어지기 힘들다(...).그럼 캐리로 키우면 되지!!

아군에게 연결 후 과충전으로 아군의 공격속도를 대폭 늘리는 데 사용한다. 게다가 20%의 피해 감소까지 있어서 연결로 연결된 아군 영웅의 생존성을 높여준다. 평타로 승부 보는 스벤(도타 2), 유령 자객에게 연결을 넣고 과충전을 걸어주면 적들이 뿅가 좋아 죽는다. 힘 캐리와 이오가 궁합을 맞추면 약점인 공격 속도를 보완할 수 있어 타이니(도타 2)등과의 조합은 인기가 많다.

풀피, 풀마나일 때는 연결로 아군을 회복시켜 줄 수 없으므로 이 기술을 켜서 피해를 입는 와중에 회복하자.

3.4 재배치 (Relocate) R/R

wisp_relocate_hp2.png'시전 대상
지점
'
파일:Attachment/avicon.png
이오와 이오에 연결된 아군을 지도상 임의의 지점으로 순간이동시킵니다. 주문의 효과가 다하면 이오와 이오에게 연결된 아군은 순간이동을 시작한 지점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범위 : 맵 전역
시전 지연시간 : 2.7 / 2.35 / 2
복귀 시간 : 12
파일:Cooldown symbol.png 90/75/60파일:Mana symbol.png 100
파일:Dispellable basic no symbol.png
이오는 우주의 신비 그 자체입니다.
  • 지연시간 동안 방해를 받으면 재배치는 취소됩니다.
  • 어느 때든 아군과의 연결을 끊으면 자기 자신만 이동하게 됩니다.
  • 재배치는 정신집중을 방해하지 않지만, 재배치로 인해 원위치로 복귀할 때에는 정신집중을 방해합니다.
  • 아군이 있는 위치로 이동한 후 아군에게 연결을 연결하면 아군을 시전 위치로 순간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 더블클릭할 경우 우물로 순간이동 합니다.

아군을 살릴 수도, 상대를 죽일 수도, 트롤링의 오의가 될 수도 있는 능력이다. 12초 동안 원하는 곳으로 순간이동을 하고, 12초가 지나면 원래 자리로 돌아간다. 사용 시 이오 위에 숫자가 돌아가며 복귀까지 남은 시간을 표시한다. 그리고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때와 있던 곳으로 돌아갈 때 연결된 아군도 같이 이동한다는 특성을 이용해 각종 기상천외한 응용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아군에게 연결을 걸고 같이 순간이동한 뒤 연결을 끊고 자신만 돌아오는 식으로 아군을 배달해 주거나, 다 죽어가는 아군 옆으로 순간이동해서 연결을 걸고 다시 시전 위치로 데리고 돌아가는 식으로 아군을 구출해 줄 수도 있다. 사용자의 판단 여부에 따라 전황을 완전히 뒤집어놓을 수 있는, 그야말로 변수의 정점에 이른 스킬.

아군을 끌고 순간이동해서 갱킹을 갔는데 12초만에 잡아내기에 시간이 촉박하면 연결을 끊어서 아군은 남겨두고 자신만 돌아가면 된다. 또한 죽을 것 같은 상황에 아군과 함께 적 우물로 순간이동하여 트롤링 자살하거나, 우물 관광을 보여줄 수도 있다.아니, 죽을 것 같으면 집에 가라고 미친 아니면 피가 부족한 캐리를 끌고 순식간에 우물로 귀환해서 캐리와 이오 모두 체력과 마나를 회복하고 아이템을 사서 정비를 완벽하게 마치고 바로 전장에 재합류해 적들의 멘탈을 파괴시킬 수도 있다. 라인에 지원이 필요하면 직접 다른 라인으로 순간이동해서 지원해 줄 아군 영웅을 데려올 수도 있다. 그리고 솔킬 찬스를 잡은 아군을 낚아채서 엉뚱한 데에 데려다 놓는 트롤링도 가능하다.

또 레인에서 파밍하던 캐리가 위기에 빠지면 바로 근처 타워나 안전지대에 재배치를 쓴 후 링크로 캐리를 연결시켜서 일단 적에게서 떼어놓고 지원오는 아군과 함께 역습하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도 사용 가능하다. 첫번째는 궁극과 아군 크립을 이용한 공짜 반영구 와드. 두번째는 궁을 이용하여 적 기지 근처에 크립을 갖다놓아 백도어 방지 시스템을 무력화.[4] Na'Vi Tricks에서 보여준 이후 패치가 되어 현재는 이오의 연결을 크립에 사용할 순 있어도 재배치를 할 순 없게 되어 있다.

이오의 모플링의 연계는 적의 혼을 쏙 빼놓을 수 있다. 라인을 밀다가 싸움이 나면 과감하게 돌입해서 전투, 위험하다 싶으면 분신으로 도망가는 식.

순간이동 주문서를 알맞는 타이밍에 사용하면 재배치 끝나고 돌아가자마자 다시 기지로 갈 수 있는 테크닉이 가능하다.[1]

4 추천 아이템

추천 아이템
시작 아이템gauntlets_lg.pnggauntlets_lg.pngtango_lg.pngflask_lg.pngclarity_lg.png
branches_lg.png
게임 초반boots_lg.pngmagic_stick_lg.pngurn_of_shadows_lg.png
핵심 아이템magic_wand_lg.pngmekansm_lg.pngarcane_boots_lg.png
상황별 아이템heart_lg.pngshivas_guard_lg.pngsheepstick_lg.pngheavens_halberd_lg.pngnecronomicon_lg.png
ancient_janggo_lg.pngdagon_lg.png
  • 물병 : 연결된 아군의 체력과 마나를 동시에 회복시킬 수 있다. 재생화 룬을 담으면 동시에 2명을 완전 회복 시킬 수 있다.
  • 영혼의 반지 : 마나가 필요한 힘 영웅들의 영원한 친구...지만 이오는 그 용도가 좀 다르다. 이오의 마나가 꽉 차있어도 이걸 쓰면 연결된 아군의 마나가 회복되고, 체력이 가득 차있을 때는 체력을 일부러 깎아서 아군을 치료하는 데에도 쓸 수 있다. 위습을 주유소로 완성시키는 아이템
  • 메칸즘 : 이오와 연결된 아군은 메칸즘의 광역 치유 효과에 이오가 치유된 양 X 1.5배가 더해져 체력이 675만큼 회복된다. 하위 아이템인 머리 보호구의 체력 재생 오라 역시 2.5배의 재생량을 보여줄 수 있다.
  • 평온의 장화 : 훌륭한 서포터용 체력 재생 아이템이지만, 이오가 들면 그 체력 재생을 싸우고 있는 영웅에게도 공유할 수 있다.
  • 신비의 장화 : 영혼의 반지로도 충당이 안될 정도로 마나를 펑펑 쓰는 영웅들이 있을때 구입하는 아이템.
  • 혼의 항아리 : 이오가 400이 회복될 때 아군은 600이 회복된다. 게다가 이오가 맞지만 않으면 아군은 맞아도 끊기지도 않는다.
  • 희미한 망토 : 보통의 서포팅 아이템으로 5초의 은신과 55%의 마법 저항력으로 아군 캐리를 세이브 하거나 이오 자신이 재배치를 통해 혼자 돌아가 킬을 내줄 상황때 시간 벌이와 함께 크립에게 연결을 사용하여 도주할 수 있는 상황등을 제공하기도 한다.
  • 타라스크의 심장 : 아군은 초당 이오 최대 체력의 6%를 회복한다.
  • 율의 신성한 홀 : 궁극기 사용 후 집으로 돌아가야 할때 이오는 엄청난 어그로를 생산한다. 이때 귀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때 율의 신성한 홀을 자신에게 걸게 되면 이오는 공중에 떠있는 와중에도 연결 대상과 같이 귀환할수 있다.
  • 활력 강화석 : 3개 사서 생존력을 보충하자.[2]

..약간약간? 트롤링에 포함되기도 하지만, 솔로 미드를 서서 평타 캐리를 하는 이오 빌드(...)도 있다. 직접 가서 보자.

5 운영 및 공략

혼자선 그냥 가지고 노는 장난감이지만 하드 캐리나 세미 캐리와 같이 다니면 그 진가를 보여주는 영웅. 추적, 생존, 지원형 능력을 다 가지고 있다. 기절기를 가진 힘 영웅들과 궁합이 좋다. 연결로 기절을 건 후 풀렸다 싶을 때 둔화를 먹여 추노에 유리해지며 힘 캐리의 단점인 낮은 공격속도를 일찍부터 보완해줄 수 있기 때문. 기절머겅 둔화머겅

하지만 팀에 이오가 있다는건 그만큼 이오가 서포팅해주는 영웅이 그 공백을 메꿀만큼 힘을 내야한다는 말이기 때문에 공방에선 선뜻 픽하기는 힘들다.

Q를 선마한다면 둔화 시간이 크게 늘어나고, W를 선마한다면 누커가 되며, E를 선마한다면 연결된 캐리가 미쳐 날뛰게 된다. 슬라다켄타우로스 전쟁용사와 같이 돌진하는 영웅이 많다면 Q를 더 찍고, 스벤, 유령 자객이나 드로우 레인저 같은 캐리가 많다면 E를 선마하자. 누커가 모자라면 W를 더 찍어주면 된다.

어느 캐리와 연결해도 강력한 지원 영웅이지만 혼돈 기사와는 유독 강력한 콤비를 자랑한다. 시전 능력이나 지속 효과로 크립 파밍이 수월한 대부분의 캐리들과 달리 혼돈 기사는 오로지 적 영웅 하나를 골라서 죽이는 소모전에 특화된 영웅이라 소위 영웅파밍이 절실한데, 이오의 재배치 덕분에 동에 번쩍 서에 번쩍 나타나 킬을 쓸어담을 수가 있기 때문에 이오의 덕을 아주 많이 보기 때문. 또한 이오의 연결은 안 그래도 도타 2 원탑을 달리는 혼돈 기사의 파괴력을 한층 강화시켜 준다. 게다가 연결된 상태로 혼돈의 균열을 열면 가운데에 낑긴 상대는 즉시 둔화에 걸린다. 후반부에 제대로 큰 혼돈 기사가 이오와 연결된 상태로 궁 켜고 포탑을 두들기면 포탑이 백도어 방지용 체력 회복으로도 버티지 못 하고 빠르게 철거될 정도.

하지만 혼돈기사 자체가 지진술사, 고통의 여왕, 군단 사령관에게 치명적으로 카운터 당하는데 이들 중 두 영웅은 현재 1티어에서 군림중인 인기 영웅이다. 꼭 이들이 아니라해도 혼돈기사는 강한 광역기와 마법기술을 가진 영웅, 갱킹에 능한 영웅에게 초반을 살아남기 힘드므로 그러한 단점을 덜받는 타이니(도타 2)와의 조합이 대회에서 잘보이는 편이다.

타이니와의 궁합은 대회에서 심심하면 나올정도로 강력하다. 캐리형 타이니의 약점인 공격속도를 보완해주고 타이니의 부족한 유지력을 높혀주는 데다가 타이니 자체도 산사태와 던지기라는 갱킹에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오히려 대회에서는 궁극기가 빠지면 화력이 애매하고 불안정한 혼돈 기사 이상으로 자주 쓰이는 조합. 현재 대회에서 이오가 나온다면 타이니나 혼돈 기사가 나온다고 보면 된다. 무엇보다 이 조합의 강점은 상대방이 전혀 예상치못할 순간에 상대방 타워 코앞까지 궁을 타서 순식간에 건물을 쪼개버릴수 있다는 것이다. 타이니는 라인 클리어와 타워테러능력이 탑3위 안에 들어가는 영웅이므로 건물부수는게 목적인 도타 2 내에서 인기가 식을줄 모른다.

군단 사령관도 끝내주는 궁합을 가지고 있는데, 군단사령관이 초반에 속력의 장화, 독사의 구슬만 가지고 있어도 3~4레벨에 포탑 다이브를 할수가 있다. 군단 사령관이 자신에게 W를 걸어도 되고, 이오에게 W를 걸어주면 우물에 있는 만큼의 체젠을 양쪽 다 받아가면서 상대방을 후드려팰수있다. 그리고 초반에 라인에 들어가자마자 신발을 들고 오는 유저는 사실상 없기때문에 이동속도와 매 평타마다 둔화를 줄수있는 신발,독사의 구슬은 끝내주게 좋다. 또한 이오의 연결 또한 이동속도를 올리고, 과부하는 공격속도를 늘려주고 군단 사령관이 싸우면서 당한 피해도 감소시킨다. 그런데도 이오가 받는 패널티는 모두 군단 사령관의 W하나로 대부분 해결된다. 이렇게 강력한 조합으로 초반을 잘 넘기고 후반까지 군단 사령관이 성장해버리면 이오와 군단 사령관은 상대방이 부활하려고 하자마자 우물에서 궁을 써서 결투로 죽여버릴 수 있다.

아군에게 연결을 걸게 되면 이오가 받는 체력/마나 회복 보너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연결하고 회복 아이템을 사용하면 연결된 아군은 실질적으로 원래 회복량의 1.5배만큼 회복하게 된다. 타라스크의 심장의 체력 회복 보너스도 같이 받는다. 연결 후 메칸즘을 사용할 경우 그 아군은 250+(250x1.5=375)=625만큼 회복된다. 하지만 이오가 풀피라 회복이 적용되지 않았다면 연결된 아군의 회복량은 그대로이다. 따라서 이오 유저는 적절한 과부하 사용으로 체력과 마나를 평소에 적당히 깎아 두어야 한다. 그 때문에 신비의 장화, 메칸즘, 혼의 항아리와 같이 회복과 관련된 아이템을 구매한다. 또한 영웅이나 포탑의 공격을 받으면 중단되는 혼의 항아리의 치유 효과 또한 이오에게 대신 걸면 문제 없이 치료할 수 있다.

이오와 다니는 상대에게 라인전을 내주게 되면 상대 이오는 재배치를 이용해 어디든지 순식간에 2인 갱킹을 가게 되기 때문에 이오를 상대한다면 라인전을 절대 내주면 안된다. 중후반에 과충전이 몹시 위력적인 대신 생존기가 연결 외에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므로 이오와 함께 캐리를 말려죽이는 것이 중요하다. 가끔씩은 미드를 가기도 하는데 재배치때문에 상대는 도저히 갱킹 루트를 예측하질 못한다.

언뜻보면 이오는 아군 캐리에게 힐이랑 각종 버프만 제공해주는 걸어다니는 포션 같지만, 사실 운영에서 이오만큼 강력한 능력을 발휘하는 영웅은 없다. 그야 말로 상대가 갱을 오던 타워를 밀던 타워를 지키던 이오는 그 모든 운영을 매우 쉽게 엿먹이는 영웅이다. 물론 그만큼 아군과의 협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오 플레이어가 캐리 플레이어와 실시간으로 음성대화를 할 수 있다던가 하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매우 수준높은 공방에서나 볼 수 있는 영웅이다.

국내 팀중에서 이오를 잘쓰기로 유명한 팀이라면 MVP 피닉스.사실 팀자체가 거의...가 아니라 별로 없어서 유명한팀은 피닉스 아니면 MVP 핫식스다. 14년 후반기에 이오 가시멧돼지나 이오 타이니로 국내외 리그에 숱한 게임을 터트리는 데 성공했다. 전자는 연결로 정말 죽지 않는 다는 게 뭔지 보여 주고 후자는 물풍선 투척 위의 설명대로 물풍선 누킹에 공속 셔틀로 승리를 가져다 주었다. 여기에 KDL 그랜드 시즌 이벤트 매치에서 비치 게이밍과의 경기에서 쓴 이오 파멸의 사도도 추가. 재배치로 상대 한복판에 떨어지며 걸리는 파멸은 충격과 공포가 뭔지 제대로 보여줬다. TI5에서도 이오-가시멧돼지 조합은 꽤나 쏠쏠한 MVP 피닉스의 필살기로 통하고 있다. 코리안 시크릿 웨펀

상술되어있듯이 유난히 궁합이 잘맞는 영웅들도 있지만 본체를 알려주면 큰일나는 환영 창기사를 제외하고는 사실 이오가 붙어서 나빠질 영웅도 없다보니 심지어 기술단도 마나 준다고 좋아한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아군에게 붙는 판단도 중요하고 너무 조합을 따질 필요도 없다. 그들과의 시너지가 막강하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영웅이라도 이오의 위력은 충분히 보여줄수 있다. 사실 연결의 스턴 삭제로 인해 연결로 인한 회복력과 기동성, 탱킹능력이 재조명 되어 이오와 궁합이 잘맞는 영웅들의 폭도 개념적으로 넓어진 편이다.[5] 예전보다도 무시무시한 숙달을 요구하는건 덤

굉장히 사용하기 어려운 영웅이고 혼자 잘해도 큰 의미가 없다보니 공방에선 언제나 최하위권의 승률을 보여주지만 영웅 숙련도에 따라 한계치는 어마어마하게 높은 영웅이다 보니 프로레벨에서는 최상급 서포터자리에서 좀처럼 내려오질 않으며 패치나 메타흐름에 의해 주류에서 벗어나더라도 언제나 변수카드로서 굉장한 힘을 보여주며 승률도 적당하다.

6 이오와 연계가 좋은 영웅들

사실 이오는 생각보다 범용적이기 때문에 이오랑 붙어서 좋지 않은 영웅같은건 당연히 없다. 다만 몇 안되는 버퍼형 서포터이기도 하고 특정 문제만 이오가 해결해주면 날아다니는 영웅들이 있다.

  • 혼돈 기사 : 한때 이오카나라고 불리우며 이오의 파트너로 가장 상징적인 영웅이었다. 혼돈 기사는 버프 자체의 이득보다도 연결의 기절을 가장 확실하게 이용할수 있는 현실의 균열을 가지고 있었던것이 가장 주요했다. 원거리 확정스턴 두개나 다름없었고 혼돈 기사를 폭풍킬파밍할 수 있게 해준 강력한 능력이며 재배치의 갱킹력도 강했다. 그러나 연결의 기절이 둔화로 바뀌고 혼돈 기사 자체가 주류에서 밀려나며 예전만한 위상은 없게 되었다.
  • 타이니 : 현시점에서 가장 보편적인 조합이다. 초반에 스킬이 굉장히 강하지만 마나문제에 시달리는 타이니의 마나수급을 커버해줘서 초반의 미묘한 타이밍도 강력해 모든레인을 커버할 수 있으며 궁극기를 찍을때마다 공격속도의 감소로 그 좋은 핵펀치를 템좀 올리기 전엔 활용하기 어려운 점도 이오의 과충전으로 바로 해결된다. 아가님을 들면 터무니없는 철거력때문에 재배치를 활용한 깜짝 푸쉬등 전략적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 불꽃령 : 불의 보호막을 극대화 할 수 있게된다. 불의 보호막은 불꽃령은 몸이 굉장히 약하기때문에 생존에 신경쓰느라 각을 잘 잡지 못하면 불의 보호막을 이용한 딜링을 하기가 쉽지만은 않은 편이다. 하지만 이오가 있으면 빠른 이속으로 좀더 보호막을 종횡무진 하여 딜링에 활용할 수 있으며 몸도 튼튼해지므로 적진에서 최대한 깽판쳐서 짜증나게 해야하는 불꽃령에게 날개가 되어준다.
  • 스벤 : 기본적인 맥락은 타이니와 비슷하다. 초반에 폭풍망치의 부담스러운 마나소모를 해결해주며, 신의 힘으로 한방데미지는 확보된것이나 다름없기에 이오가 공속만 보충해주면 쓸어버릴 수 있다. 광기의 가면의 피해중가를 과충전으로 커버시켜주는 것은 덤.
  • 우르사 : 후반에 공속이 해결되기 전까진 평타로 딜링하지만 제압을 썼을때만 순간 폭딜을 하는 누커같은 스타일인 우르사인데 이오의 과충전으로 그런 괴물같은 화력을 제압이 빠졌을때도 굉장히 감소폭을 줄이게 된다. 한대라도 더 때리는게 중요한 우르사에게 이동속도와 둔화또한 큰 도움이 되며 격분과의 조합으로 생존력 또한 터무니없게 된다.
  • 리키 : 역시 강력한 접근기가 있기 때문에 혼돈 기사와 비슷하게 운용할 수 있다. 리키의 나약함도 커버할 수 있고 쫓아가서 많이 때릴수록 좋은 배후공격과도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 유령 자객 : 역시 돌진기가 있으니 연결을 활용할 수 있어보이지만 유령 자객은 은근히 다른 영웅만큼 써먹긴 어렵다. 다만 이놈의 돌진기 유령타격은 유령 자객 딜링의 핵심이면서 평타딜러 주제에 칠흑왕에 막히는것이 큰 문제인데 과충전의 공속으로 유령타격이 막히거나 빠졌을때도 빠르게 두들겨 팰수 있다는것 만으로 큰 힘이 된다. 다름아닌 최후의 일격을 지닌 유령 자객이기 때문.
  • 폭풍령 : 번개구슬 덕분에 연결을 활용하기에 좋다. 마나가 깨알같이 있어도 번개 구슬로 뭐라도 할 수 있는 폭풍령이기에 빛의 수호자처럼 마나를 대폭 회복시키지 못하더라도 이오정도의 회복으로 무한 과부하 평타도 가능하다. 한번 싸움에 번개구슬의 초 장거리 진입으로 마나를 다 태워버리는 폭풍령에게 재배치는 갱킹의 연속성까지 도움을 주는편. 하지만 어찌됐든 영웅의 한계상 후반가면 그리 도움되지 않는다. 게다가 폭풍령 자체가 죽었다
  • 가시멧돼지 : 가시멧돼지는 생각보다 초반에 약점이 크고 초반에 망하면 탱킹이고 뭐고 없이 그대로 존재감이 사라지는데 이오는 이것을 완벽하게 보완해준다. 연결과 충전을 통해 먹고 마나 걱정 없이 콧물과 가시를 난사할 수 있으며 더 빠른 속도와 맷집으로 적진을 휘저을 수 있다. 다만 확정 스턴이 없고 콧물은 중첩되어야 하기때문에 재배치 갱킹력이 미묘할 때가 있다.
  • 기술단 : 이오가 테키를 연결하고 궁으로 배달해주면 테키가 자폭하는 식으로 대륙간 탄도 미사일처럼 쓸 수 있다.

7 기타

  • 도타 올스타즈 6.68 버전부터 등장한 영웅이다.
  • 도타 2에 2012년 6월 28일에 루나와 함께 82, 83번째로 출시된 영웅이다.
  • 도타 2 영웅 중 불사조와 더불어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영웅이다. 이 말 하나는 잘한다고 말하는데, 반어법이 아니라면 그 전자음이 언어이거나 이오가 하는 말은 귀로 들을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 뼈대가 되는 모델 없이 순수하게 파티클 효과로만 이루어져 있다. 이오가 유난히 반짝반짝한 이유 그래서 도타 2 창작마당에 파티클 효과도 추가할 수 있게 되기 전까지는 아예 치장 아이템이 존재할 수 없는 유일한 영웅이기도 했다. 물론 아직도 없다 하지만 TI6 신비 투표에서 경쟁자들을 압도적인 표차로 제치며 1등 후보에 올라 있었지만 결승전에서 가면무사를 상대로 패배하여 신비스킨은 물 건너갔다.
  • 도타에 단 셋 뿐인 원거리 힘 영웅 중 하나. 나머지 둘은 불사조허스카이다.
  • 혼돈 기사, 빛의 수호자, 에니그마와 함께 4개의 '근본의 존재'(Fundamental) 중 하나이다. 구체적인 내용 자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마 현대 물리학에서 거론되는 4가지 힘 중 약한 핵력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위습은 이 근본의 존재들을 아군으로 만났을때 내는 특별한 대사소리를 낸다.
  • 혼돈 기사와의 궁합 때문에 동인계에서는 커플로 취급된다. 근데 위습은 성별이 없잖아! 내는 소리가 귀여우니 여자로 우기면 된다 [6]
  • TI3 결승전의 승리의 아이콘. 다섯 경기 모두 픽이 되었고 매 경기마다 이오를 뽑은 팀이 승리를 챙겼다.
  • 농담삼아 사실 리키의 진정한 카운터라 한다. 뒤와 앞을 구분할 수 없어서 배후 공격을 쓸 수 없으니까. 물론 앞뒤가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배후공격이 멀쩡히 통하고, 실제로도 육안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초승달 모양의 은은한 빛이 향하고 있는 것이 이오의 앞쪽.
  • 유일하게 중성이라는 것 때문에 불사조 등 성별에 논란이 있는 영웅의 혼란을 가증시킨다.
  • 생긴 것이 둥글둥글하고 사망시 터지는 모습 때문에 국내 도타2 커뮤니티에서는 "풍선"(…)이라는 별명으로 불린다. 이오가 사망할 경우에는 "풍선이 터졌다"라고 하기도. 이오가 타락하면 그림자 마귀가 된다. 파멸의 사도가 된다! 그림자 마귀대사파멸의 사도가 위습이었다는 말이 있다. 뭐가 됐든 결국 악마잖아
  • 약한 캐릭터의 대명사라는 인식이 강한데 유럽서버에는 가디언(위습)이라는 이오 네임드가 있다. 이오를 평타 캐리로 사용하며 모든 적들을 회쳐먹는데 저럴때만큼은 비주얼이 장난이 아니다(...) 당연히 맨정신으로 할 빌드는 아닌데 플레이어 본인이 이오를 정말 잘하긴 하지만 도타맥스를 찾아가보면 이 양반도 이 빌드로 질땐 엄청나게 진다는게 현실.
  • 콘솔 커맨드로 위습을 소환할땐 io가 아닌 wisp으로 입력해야 나온다.
  • 2016 아르카나 투표에 결승전까지 왔지만 결승전에서 48%의 득표율을 기록하면서 52%의 득표율을 기록한 가면무사에게 패배했다.

7.1 도타 올스타즈

icon.jpg가디언 위습Guardian Wisp
이오Io
character.gif
skill-0.gifskill-1.jpgskill-2.gifskill-3.gif
Originally nothing more than a lowly spirit of the trees, Io dwelt peacefully amongst his kind in the Great Forest. As the Great War spread across the land the creatures of the forest were forced to defend their home. The desire to protect his kin awoke power in Io he had not known he possessed. He discovered he was able to connect his life force to another creature to strengthen them or help them flee by instantly transporting them out of harm. Io became known amongst his people as the Guardian Wisp, a protector of the Spirits. All other spirits swore to assist him and can be summoned to his side to aid him in his battle. Uninterested in the battle between the Sentinel and the Scourge, Io fights only to protect his people.

모델은 나이트 엘프의 일꾼 위습.

8 상위 문서

도타 2 영웅 목록
?width=30px32px-Icon_Str_selected.png32px-Icon_Agi_selected.png민첩32px-Icon_Int_selected.png지능
24px-Radiant_icon.png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120px-Jakiro.png" 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
24px-Dire_icon.png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1. 6.83 패치 이후로 회전하지 않아도 능력을 쓰고 공격할 수 있어 리키의 배후 공격을 제외하면 의미 없다 진짜로 앞뒤가 분간이 안가게 되었다
  2. 성우 없이 전자음을 썼다. 허나 게임 내에서 감사의 글을 보면 이오는 이오 본인(...)을 데려와서 녹음시켰다고 적혀있다(...)
  3. 6.83패치 이후 추가된 침묵술사와 비슷한 영웅 고유 능력이다. 이오는 회전속도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4. 도타에서는 백도어 방지 시스템 때문에 영웅 단독의 백도어가 힘든데 이 트릭을 이용하여 크립을 감지 범위에 숨김으로서 백도어 방지 시스템을 무력화하였다.
  5. 가시멧돼지가 그런 맥락
  6. 이오가 혼돈 기사에게 쓴 러브레터의 뜻은 '장미는 빨갛고, 제비꽃은 파랗죠(영혼으로 하트를 만든 후) (전자음을 쓴다) 내가 당신을 묶어 두겠어요'(여기서 묶는다는 말은 연결로 함께 다닌다는 뜻으로 추정된다. 부끄러워서 수풀 뒤에 숨는 이오의 모습이 심히 모에하다. 으으 로맨틱하다 근데 우린 저럴 여자친구가 없잖아? 안될거야 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