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의 그림자

1 도타 2영웅 악몽의 그림자

Bane_icon.png
악몽의 그림자
Bane
Bane.png
16px-Dire_icon.png 다이어
파일:도타2 힘.png
22 + 2.1
파일:도타2 민첩.png
22 + 2.1
파일:도타2 지능.png
22 + 2.1
악몽이 네 존재를 지우리라!
레벨11625
체력56811951898
마나2867151196
공격력55-6188-94125-131
방어력4.088.7713.94
공격속도0.710.911.12
이동 속도310
회전 속도0.6
시야낮/밤
1800/800
사정 거리400(원거리)
발사체 속도900
공격 딜레이선+후
0.3+0.7
캐스팅 딜레이선+후
0.5+0.51
기본 공격 속도1.7
역할
24px-Pip_disabler.png24px-Pip_ganker.png24px-Pip_roamer.png24px-Pip_tank.png
무력화누커지원생존력
성우
22px-Flag_of_the_United_States.svg.png데이비드 스컬리[1]
22px-Flag_of_South_Korea.svg.png박성태

2 배경

신조차 피할 수 없는 악몽을 불러내는 이가 바로 악몽의 그림자이다. 아트로포스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그 존재는 어느 밤, 여신 닉타샤의 공포에서 태어났다. 그 공포의 힘은 너무도 강력하여 잠 속에 가두어 둘 수 없었고, 그는 닉타샤의 잠에서 솟아올라 그녀의 불멸성을 먹어 삼키며 검은 피에서 형체를 훔쳐 자신의 수증기 같은 몸을 만들어 냈다. 그는 공포의 정수이다. 그의 목소리를 들은 필멸자들은 숨기고만 싶었던 가장 음흉한 비밀을 귓가에서 듣는 경험을 한다. 악몽의 그림자가 일깨우는 것은 영웅의 마음속 공포이며, 깨어난다고 한들 아무런 소용이 없다. 악몽의 그림자가 끊임없이 떨어뜨리는 검은 피는 적을 악몽 속에 가두는 타르와도 같기 때문이다. 악몽의 그림자를 보았다면, 그 어떤 영웅이라도 어둠을 두려워해야 할 것이다.
꿈에서나 죽을 수 있는 생명을 조심해라. - 네리프

3 능력

3.1 약화(Enfeeble) Q/E

bane_enfeeble_hp2.png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파일:Attachment/avicon.png
적 유닛을 약화시켜 공격력을 감소시킵니다. 20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 1000
지속시간 : 20
공격력 감소량 : 30 / 60 / 90 / 120
Cooldown_icon.png 8Mana_icon.png 95
Black_King_Bar_tiny_partial_icon.png 주문 면역에는 막힙니다. 이미 걸린 상태에서는 주문 면역이 되는 것을 포함한 어떤 방법으로도 정화할 수 없습니다.
Black_King_Bar_tiny_partial_icon.png Linken%27s_Sphere_tiny_icon.png Diffusal_Blade_tiny_dull_icon.png
아무리 용맹한 전사라도 아트로포스의 공포 앞에서는 무릎을 꿇습니다.

일반 공격에 의존하는 적을 엿먹이는 능력이다. 초반에 평타로 파밍하는 영웅에게 효율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악몽의 그림자의 라인전 능력이 좋은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레벨링을 잘 했다면 전투에서 적 캐리 하나를 바보로 만들 수 있다. 게다가 이 능력은 정화가 안 된다. 단점은 적이 일반 공격이 아니라 능력에 의존하는 영웅이라면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 정도.

3.2 정기 흡수(Brain Sap) W/B

bane_brain_sap_hp2.png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피해 유형
순수
파일:Attachment/avicon.png
적 유닛의 정기를 흡수해 피해를 입히고, 그와 동일한 양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 600
체력 흡수량 : 90 / 160 / 230 / 300
Cooldown_icon.png 14 / 13 / 12 / 11Mana_icon.png 70 / 100 / 130 / 160
Black_King_Bar_tiny_icon.png Linken%27s_Sphere_tiny_icon.png
아트로포스는 자신이 이끌어낸 공포를 거두어들일 때 가장 큰 기쁨을 느낍니다.
  • 시각 효과와는 달리, 피해 효과와 회복 효과는 별개입니다. 즉, 상대에게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혔는가와 상관없이, 악몽의 그림자는 항상 정해진 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 피해를 입힌 후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악몽의 그림자의 주력 딜링기이자, 악몽이 라인전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이유. 높은 순수 피해를 주기 때문에 맞으면 무척 아프다. 게다가 아트로포스의 체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적은 함부로 싸움을 걸 수 없게 된다.

체력을 회복하는 특성 때문에 영혼의 반지와의 조합은 반칙 수준으로 매우 좋다. 능력 레벨이 2만 되어도 영혼의 반지의 페널티를 완벽하게 상쇄하기 때문이다.[2] 때문에 악몽의 그림자는 첫 아이템으로 영혼의 반지를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3 악몽(Nightmare) E/T

bane_nightmare_hp2.png시전 대상
유닛
효과 대상
영웅
피해 유형
순수
파일:Attachment/avicon.png
대상 적 또는 아군 영웅을 잠들게 하여 매초 피해를 줍니다. 잠자는 유닛은 공격을 받으면 깨어나며 악몽은 그 유닛을 공격한 상대에게 옮겨집니다. 악몽에 걸린 유닛은 피해를 받으면 즉시 깨어납니다.
사정거리 : 500 / 550 / 600 / 650
지속시간 : 4 / 5 / 6 / 7
초당 피해 : 20
Cooldown_icon.png 22 / 19/ 16 / 13Mana_icon.png 165
Black_King_Bar_tiny_icon.png Linken%27s_Sphere_tiny_icon.png Diffusal_Blade_tiny_dull_icon.png
아트로포스는 여신 닉타사에게서 훔쳐낸 비술을 사용하여 사냥감을 영원한 잠으로 인도합니다.
악몽의 끝(Nightmare End)
bane_nightmare_end_hp2.png시전 대상
없음
효과 대상
자신
현재 지속 중인 모든 악몽을 종료시킵니다.
  • 악몽은 악몽이 걸리고 나서 1초 후부터 시작해 총 4/5/6/7번 피해를 입혀, 총 80/100/120/140의 피해를 입힙니다.
  • 이 능력은 대상을 수면(Sleep)시킵니다. 대상은 이동, 공격, 능력 시전, 아이템 사용을 할 수 없으며, 피해를 입으면 깨어납니다.
  • 대상은 다른 유닛이 대상에게 공격을 시도하거나, 대상이 피해를 입었을 때 깨어납니다. 악몽의 피해는 대상을 깨우지 않습니다.
  • 악몽에 휩싸인 대상은 1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 공격 시도로 깨어났을 경우, 악몽은 지속시간이 초기화 된 채 1초의 무적 시간과 함께, 공격을 시도한 유닛에게 옮겨갑니다.
  • 악몽에 걸린 유닛은 자동 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3] 이는 모든 크립과 포탑에게도 적용됩니다.
  • 일반 공격이 적중했을 때가 아닌, 일반 공격이 시도되었을 때 악몽이 옮겨집니다.
  • 발동형 공격 변형치[4] 능력을 수동으로 시전해도 악몽이 옮겨집니다.
  • 환영에게도 악몽이 옮겨갑니다.
  • 모든 유닛은 악몽의 효과를 받는 아군에게도 공격을 시도해 자신에게 악몽이 옮겨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악몽의 피해로 아군 영웅을 디나이할 수 있습니다.
  • "도움 거절" 설정은 아군 악몽의 그림자가 이 능력을 당신에게 시전하는 걸 막습니다.
  • 불꽃령의 불타는 주먹, 맹독사의 독침, 악령의 분산, 바이퍼의 맹독 공격 등, 일부 피해들은 악몽을 깨우지 않습니다.
  • 악몽에 걸린 유닛은 시야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 지도상에 악몽에 걸린 유닛이 있다면 악몽 능력이 악몽의 끝 능력으로 대체됩니다.
  • 악몽의 끝 능력은 즉시 시전됩니다.

7초라는, 일반기 주제에 가공할만한 무력화 시간을 자랑하는 악몽의 그림자만의 독특한 행동 불능기. 도주하는 적을 잡아내거나, 도타 생존왕을 무력화시키거나, 잠시 무적이 된다는 것을 이용해 위급한 순간에 자신을 구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일반적인 사용법은 소규모 갱킹 때 상대방을 멀리서 미리 악몽으로 무력화 시킨 뒤 쌈싸먹을 적절한 위치에 아군과 자리를 잡은 후 신명나게 다굴하는 것과, 전투에서 날뛰면 골치아픈 적을 잠시 묶어놓아 5:4 상황을 만드는 것. 또한 고기 갈고리, 신성한 화살, 피의 의식 등, 지연 시간이 길거나 맞추기 어려운 능력들과 연계할 때도 기막힌 위력을 보여준다. 또, 악몽에 걸린 유닛은 1초동안 무적이 됐다가 풀리는데, 이 무적 시간을 이용해 암살의 목표가 된 아군을 살리는 등의 아군 세이브 플레이도 가능하다. 이런 식으로.

하지만 피해를 입으면 즉시 해제된다는 특성 때문에 제대로 활용하긴 어렵다. 아군이 공격 중인 적에게 써봤자, 어차피 추가적인 피해가 들어가면 바로 풀려버려 아무 쓸모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 공격을 시도하면 피아 구분없이 악몽이 옮겨간다는 해괴한 특성 역시, 악몽의 그림자의 능력을 모르는 아군과 호흡을 맞출 땐 귀찮은 문제다. 악몽이 걸린 적을 공격해서 허우적대는 아군을 볼 일이 많을 것이다. 물론 이는 대부분 게임 수준이 조금만 향상되어도 해소되는 문제이므로 그리 큰 문제는 아니다.

다른 단점은 아군에게 걸린 악몽에도 공격을 시도해 악몽을 대신 받아줄 수 있다는 점. 적 역시 그리 할 수 있다. 무력화해야 하는 적에게 악몽을 성공적으로 걸었는데 그 옆의 적이 그걸 눈치채고 그 대상에게 공격을 시도해 악몽을 풀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악몽의 효과만 제대로 숙지해도 가능한 팀워크 플레이이기 때문에 제대로 게임하는 적을 만난다면 원하는 적을 무력화하기 조금 어려울 것이다.

사람들이 정기 흡수를 악몽의 그림자의 초중반 밥줄이라고 생각하는데 전혀 아니다. 사실상 이 악몽 하나만 보고 악몽의 그림자를 픽한다고 할 수 있다. 1레벨만 찍고 아군 서포터와 함께 2인 연막갱을 가면 미드가 2렙인 상황에서 필킬을 따낼정도로 강력한 무력화이다. 1레벨부터 4초가량 무력화 시킬수 있는 기술은 미라나의 풀차지 화살샷밖에 없다는걸 알아두자. 물론 초반에는 딱 1레벨만 찍어두고 나머지는 정기 흡수에 몰아주자.

능력 설명 때문에 악몽에 걸린 유닛을 쉽사리 공격하지 못하는 유저들이 있는데 이 능력은 능력을 통해 입히는 피해로는 악몽이 전이되지 않는다. 즉 일반 공격에만 악몽이 전이되므로 악몽에 걸린 유닛을 죽이고 싶다면 누킹기와 추가 무력화 기술로 시작하는 게 가장 좋다.

악몽의 끝으로 자신의 악몽만이 아니라 모든 악몽을 중단시킬 수 있어 굳이 악몽을 끊겠다고 아군을 공격해서 악몽을 뺏어올 필요가 없다. 반대로 루빅같이 적이 시전한 악몽은 본인이 끊을수없다.

3.4 악몽의 손아귀(Fiend's Grip) R/F

bane_fiends_grip_hp2.png시전 대상
정신집중, 유닛
효과 대상
피해 유형
마법,관통
파일:Attachment/avicon.png
적 유닛을 움켜쥐어 무력화시키고 지속적으로 큰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적 유닛의 최대 마나에 비례하는 양 만큼 매초 마나를 훔쳐옵니다.
사정거리 : 625
지속시간 : 5(7)
초당 피해량 : 100 / 155 / 215(155 / 215 / 270)
초당 마나 흡수량 : 대상 최대 마나의 5%(10%)
Cooldown_icon.png 100Mana_icon.png 200/300/400
Black_King_Bar_tiny_partial_icon.png 무력화와 마나 훔치기가 주문 면역을 관통합니다.
16px-Aghanim%27s_Scepter_small.png 초당 피해량과 마나 흡수량,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악몽의 손아귀를 시전 중인 악몽의 그림자를 공격하는 적은 즉시 현재 레벨의 악몽에 걸립니다.
Black_King_Bar_tiny_partial_icon.png Linken%27s_Sphere_tiny_icon.png Diffusal_Blade_tiny_dull_icon.png
아트로포스에게 맞서는 상대는 종종 자신의 악몽이 빚어낸 선명한 환상에 정신이 찢기곤 합니다.
  • 시전부터 즉시 시작해, 매 초마다 피해를 입히며 마나를 빼앗습니다. 총 500/775/1075 (1085/1505/1890)의 피해를 입히며 25% (70%)의 마나를 빼앗습니다.
  • 대상이 은신하더라도 대부분 밝혀냅니다. 하지만, 숨어 찌르기, 달빛 그림자, 거미줄 치기 등의 은신 시간(fade time)은 없지만 은신 지연 시간(fade delay)이 있는 은신 능력은 악몽의 손아귀로는 밝혀낼 수 없습니다.
  • 악몽의 손아귀를 시전하는 동안 악몽의 그림자는 자동 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5] 이는 모든 크립과 포탑에게도 적용됩니다.
  • 매 초마다 피해를 입힌 뒤에 마나를 빼앗습니다.
  • 아가님을 장착한 악몽의 손아귀로 발동하는 악몽은 주문 면역을 관통합니다.

도타 2 내에서도 손꼽히는 성능을 가진 단일 무력화 기술이다. 상대를 수 초동안 묶는 것도 모자라 피해량도 어마어마하고, 게다가 주문 면역도 뚫고 들어간다. 피해는 막히더라도 잘 큰 캐리를 바보로 만드는 것 자체로 굉장한 고성능.

단점은 침묵이나 기절을 먹이면 끝나는 집중 능력이라는 것이다. 사정거리가 좀 되지만 연약한 악몽의 그림자가 대놓고 능력을 시전하면 적들의 집중 포화를 맞고 순식간에 산화한다. 갱킹 시에는 걱정할 필요가 없지만 한타 때에는 좀 신경써야 저 악랄한 위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다. 유령의 홀이나 칠흑왕의 지팡이로 생존을 도모하는 것도 한 방책. 역으로 말해서 악몽의 그림자가 칠흑왕의 지팡이를 발동시키고 이걸 상대방 캐리에게 꽂으면 상대팀은 이걸 방해할 수도, 쉽게 죽일 수도 없이 아군의 캐리가 다굴맞아 경험치로 산화하는 것을 지켜볼 수 밖에 없다.

악몽의 그림자가 아가님의 홀을 들면 악몽의 손아귀를 시전하는 도중 공격한 적에게 현재 레벨의 악몽을 건다. 칠흑왕의 지팡이와 함께 한다면 악몽의 손아귀를 시전하는 시간동안은 거의 무적인 셈. 다행히 기본 악몽과 동일하게 능력에는 반응하지 않으므로 이 악몽을 피하려면 주문 면역을 관통하는 무력화 능력을 날리는 수밖에 없다. 악몽의 그림자가 아가님을 갈 상황이 별로 없어서 많이 모르는 사실인데 아가님 궁극기로 터지는 악몽은 마법면역을 뚫으므로 마법면역을 믿고 악몽의 그림자를 때리려 하면 곤란하다.

4 추천 아이템

추천 아이템
시작tango_lg.pngflask_lg.pngclarity_lg.pngclarity_lg.pngmantle_lg.png
mantle_lg.png
초반boots_lg.pngmagic_stick_lg.pngsoul_ring_lg.pngnull_talisman_lg.png
핵심arcane_boots_lg.pngultimate_scepter_lg.pngward_observer_lg.png
상황별necronomicon_lg.pngblack_king_bar_lg.pngsheepstick_lg.pngshivas_guard_lg.pngtravel_boots_lg.png
ghost_lg.pngblink_lg.png
  • 영혼의 반지: 정기흡수와 연계하기 가장 좋은 마나 관리 아이템. 악몽의 그림자가 평소에 난사할만한 기술이라고는 저거 뿐이라 마나 관리에 딱 좋다.
  • 평온의 장화: 행동 불능기가 있는 서포터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신발. 체력 재생과 이동속도, 방어력. 영혼의 반지와 궁합도 좋다.
  • 신비의 장화: 악몽의 그림자는 대부분 영혼의 반지를 가기때문에 무리만 하지 않으면 마나가 부족하진 않지만, 아군또한 마나를 제공하는 신비의 장화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분해해서 렌즈로 만들어도 좋다.
  • 창공의 렌즈: 주력능력들의 사거리가 짧아 약한몸으로 접근해야하는 악몽의 그림자에게 추가 사거리를 제공한다.
  • 점멸 단검:블링크 대그아ㅏ앙↗아으ㅏ↗앙↗아앙↗앙↗으ㅏ↗↘아ㅏ↘앙↗앟↗↗ 소울이 느껴진다[6]악몽과 궁극기를 수월하게 넣기 위해 구입한다. 이동기가 없는 영웅들은 누가 사든 잘 써먹는 물건.
  • 염동력 지팡이: 기동성 확보용 아이템 2 이걸로 멍하니 서있던 상대방을 낚아버리고 악몽으로 빅엿을 선사하는 응용 방법도 있다.
  • 칠흑왕의 지팡이: 궁극기 사용 도중 끊기는 걸 막는다. 코어템으로 노리고 사기에는 좀 비싸다는게 문제.
  • 희미한 망토: 강력한 채널링 기술이 있는 서포터라면 누구든 고려해볼 수 있는 아이템. 악몽의 그림자도 궁극기의 존재 덕분에 마찬가지인 케이스다.
  • 아가님의 홀: 궁극기의 위력이 증가하고 어중간하게 때리려던 상대 영웅에게 자동으로 악몽을 거는 능력이 생긴다. 이 악몽에 걸린 적군을 실수로 아군들이 때리는 바람에 너도나도 꿈나라로 가는 개판이 벌어지기도 하는데 이래저래 상대 주요 영웅에게 궁극기만 다 넣을 수 있다면 큰 문제는 아니니 신경쓰지 말자. 어차피 한타 와중에는 광역 공격이 오고가는 일이 많아서 악몽은 금방 풀리기도 하고.
  • 율의 신성한 홀: 행동 불능기 추가.
  • 바이스의 낫: 행동 불능기 또 하나 추가. 능력 위주 영웅에게 악몽-> 다른 영웅에게 변이-> 핵심 영웅에게 궁극기를 걸어버리면 혼자서 세명을 바보로 만드는게 가능하다. 다만 가격이 워낙 비싸서 꿈과 같은 물건. 율하고 이것까지 구입한 악몽의 그림자가 단일 대상에게 행동 불능기를 전부 넣는다면 상대 영웅을 잡고 있는 사람이 잠깐 자리에서 일어난 다음 기지개를 피고 음료수를 한잔 마셔도 괜찮을 정도로 긴 휴식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5 운영 및 공략

2:2 정도의 소규모 교전에 특화된 서포터. 성능 좋은 행동 불능기를 두루두루 갖춘 영웅이라 어느 전선을 가도 좋다. 약화는 적의 평타를 솜방망이[7]로 만들고, 정기 흡수는 엄청난 순수피해를 주면서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에서 질래야 질 수가 없고 악몽과 궁극기 모두 갱킹에 호응하기도, 갱킹하기 좋은 기술이라 아군 캐리에게 킬을 먹여주기 좋다.

시작 능력치가 지능서포터치고는 체력, 방어력, 평타데미지 모두다 상위권이여서 견제하기가 편하다. 다만 평타 사거리가 짧기때문에 필연적으로 크립에게 어그로가 많이끌리게 되니 주의. 모든 능력치가 높고, 상대의 평타데미지를 줄이는 Q스킬 덕분에 레인전 상대입장에서는 한숨부터 나온다. 아무리 레인전에서 적을 괴롭히는데 특화되어 있다지만 딱히 전선에만 눌러붙어서 캐리 경험치나 뺏어 먹을게 아니라, 가능하면 적극적으로 로밍을 다녀야 한다. 일단 악몽의 그림자는 초중반에는 상당히 튼튼해서 타워 다이브도 무리없이 할 수 있으며 강력한 무력화 수단인 악몽덕에 밥상을 차려놓고 아군을 기다릴 수 있다.

한타 때에는 적의 캐리형 영웅에게는 약화를, 능력 위주의 영웅에게는 악몽을 걸어주고, 가장 먼저 녹여야 하는 적에게는 악몽의 손아귀를 걸어준다. 바이스의 낫 등의 아이템을 첨가한다면 더욱 좋다.

단점은 모든 지능 서포터들이 그렇듯 오거 마법사는 논외 쉽게 죽는다는 점[8] 그런데 주력 능력들의 사정거리가 더럽게 짧다. 게다가 궁극기는 정신 집중. 능력들이 다수에 대처하기 어려워 아군의 협조가 많이 필요한데 아군들이 죽을 쒀서 망해버렸다면 악몽의 그림자도 다른 영웅들에게 협조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무력해진다.

악몽의 그림자를 고를 때 효과적인 상황은 상대가 칠흑왕을 코어로 삼는 캐리를 중심으로 조합을 짰을 때다. 특히 칠흑왕의 지팡이가 나오는 순간 존재감을 내는 유령 자객, 스벤, 트롤 전쟁군주 같은 영웅들에게 효과적이다. 상대 주요 캐리가 아군 진영으로 난입하는 순간 그 영웅을 무력화하는게 아트로포스의 핵심 역할. 그러니 상대 영웅에게 먼저 물려서는 안 되며 위치 선정에 신중해야한다.

여담이지만 팬덤의 관심을 정말 못 받는 영웅이다. 단일 대상 최상급의 무력화 스킬을 가지고 있다 보니 고인 취급 받은 적은 없지만, 킬딸도 캐리도 룩딸도(...) 안되는 덕에 OP 취급을 받은 적도 없었고 사기설이나 상향설의 대상으로도 언급되지 않는다. 파는 사람도 봇전의 인공지능(...)을 빼면 별로 없어서, 진지하게 성능에 대해 고찰하는 사람도 그만큼 적다. 누구에게나 물어도 '잘쓰면 좋아요' 수준의 대답이 대부분이다. 그러니까 그 '잘'을 어떻게 하는거냐고

영웅자체는 오랜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버프를 계속 받아온 영웅인데 뭘 어떻게 해도 마나소모를 감당할수가 없었던 영웅이라 어쩌다 밴픽에 등장해도 별 활약은 못하던 캐릭터였다. 마침 코어아이템인 희미한 망토도 마나소모가 큰 아이템이고, 큰 문제인 마나만 관리하기 쉽다면 CC연계로 상대방을 엿먹이기에 이만한 캐릭터도 없으니 대회에서 자주 얼굴을 보이고 있다. 6.79나 6.80에서도 가끔 보이긴 했지만 그땐 흡혈마유령 자객에 대항하는 궁극기 셔틀 이상의 의미가 없는 영웅이었다. 6.85 패치에서는 정기 흡수의 마나 코스트가 감소한 버프를 받았는데, 특히 1레벨 마나 코스트가 100에서 70으로, 2레벨 기준으로도 125에서 100으로 대폭 줄어들어 초반에 보다 적극적인 견제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위상이 다소 높아졌다. 현재 프로 경기에서도 상위권의 밴픽율을 보이는 중.

6 치장 아이템

7 어깨

잠자는 공포
Slumbering Terror
Cosmetic_icon_Slumbering_Terror.png
불멸(Common)

7.1 와드

악몽의 봉화
Nightmare Beacon'
일반(Common)
"전투의 공포 뒤에는 어두운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8 기타

  • 도타 올스타즈 5.75 버전에 처음 등장한 영웅이다. 영웅 디자인은 ShadowPenguin이 하였고 Neichus가 몇몇 사항을 수정했다.
  • 도타 2에 2012년 3월 2일에 70번째로 출시된 영웅이다.
  • 나이트메어에 바탕을 둔 캐릭터로, 기본적인 테마와 스킬 디자인은 택틱스 오우거 - 더 나이트 오브 로디스의 패러디. 이 게임에 인피블, 브레인샙, 나이트메어, 핀즈 그립 이란 이름을 가진 주문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베인 엘리멘트라는 원소가 존재한다.
  • 히어로즈 오브 뉴어스의 영웅 서큐버스의 기반이 된 영웅이다.
  • 모든 기본 능력치와 능력치 상승량이 같은 영웅이다.
  • 대사 하나하나에 광기가 녹아있다. 그 중 절정은 레벨업 하면 나오는 특정 대사로, 광기가 뭔지 제대로 보여주는 걸신들린 웃음소리다.[9] 웃음소리가 점점 높아지다가 마지막에서는 까핫 하고 새된 고음이 나오는 부분이 압권. 더빙판에서도 더하면 더했지 전혀 부족할 것 없는 훌륭한 광기를 보여주었지만 그 정신나간 고음만큼은 연기할 수 없었는지 "바로 이거야!"라는 대사로 대체되었다.(…) 특히 궁극기인 악몽의 손아귀를 시전 중일때 대사가 압권인데 영문판, 더빙판 모두 진짜 몽마가 뭔지 제대로 보여준다.
  • 신들에게 악몽을 꾸게하는 놈이라, 신이었던 제우스가 악몽의 그림자를 죽이면 이제 내 꿈에 찾아올 일은 없겠지 라며 안심하는 대사를 한다.
  • 꿈과 관련되어서인지, 예를 들어 고통의 여왕을 제압시 좋은 꿈 꾸라고 하거나, 죽음의 예언자를 제압시 니 꿈이 실현됐냐고 하면서 까는 대사를 한다.
  • 밤의 추격자를 처치할때 나오는 대사중에 밤의 추격자! 이젠 어둠이 두렵지 않은가? 흐ㅎ하앍~? 이라는 대사가 존재하는데 밤의 존재인 밤의 추격자가 밤을 두려워했다는 조롱의 진위는 불명. 그냥 비웃기 위해 지어낸 소리건 사실이건 아무래도 여신에게서 태어난 만큼 밤의 야수보단 더 높은 존재일 것으로 보인다.
  • 이름이 같은 리그 오브 레전드베인(리그 오브 레전드)하고 엮이기도 한다#

8.1 도타 올스타즈

icon.jpg베인 엘리멘탈Bane Elemental
아트로포스Atropos
character.gif
skill-0.jpgskill-1.jpgskill-2.jpgskill-3.JPG
아트로포스는 세상에 존재하는 악몽과 공포를 이루는 원소가 인격화된 형상이다. 그는 생물에게 겁을 줘 흡수할 공포심을 조장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나타나 생명력을 회복하며, 엄청난 공포와 마주친 그의 적은 싸울 능력조차 상실해버린다. 그는 적들을 두려움의 잠에 빠뜨려 무력화시키는 것에 탐닉한다. 필요한 경우엔 그의 영혼 일부를 적에게 주입함으로써 상대를 효과적으로 절망과 고통 속에 억류시킬 수 있다. 아트로포스는 한 단어로 공포 - 그 자체이다.

도타 올스타즈의 모델은 공허의 망령이다.

9 상위 문서

도타 2 영웅 목록
?width=30px32px-Icon_Str_selected.png32px-Icon_Agi_selected.png민첩32px-Icon_Int_selected.png지능
24px-Radiant_icon.png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120px-Jakiro.png" 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width=50
?width=50
24px-Dire_icon.png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width=50?width=50px?width=50px?width=50px?width=50px
  1. 가면무사와 같은 성우다.
  2. 영혼의 반지는 150의 체력을 소모하여 150의 임시 마나를 얻는다.
  3. 자동 공격 설정이 켜진 적 포함
  4. 드로우 레인저의 얼음 화살 등.
  5. 자동 공격 설정이 켜진 적 포함
  6. [1]
  7. 과거에는 공격을 80% 빗나가게 만드는 흉악한 능력이었다.
  8. 사실 아트로포스는 기본 능력치가 엄청 좋은 편이다. 1레벨 기본 피통과 방어력이 어지간한 근접 힘 영웅하고 맞먹을 정도인데다 능력치들도 2.1씩 기본 능력치가 22에 상승치가 2.1... 상승치가 0.1만 높았어도골고루 오르기 때문에 원거리 지능 영웅으로는 보기 드문 피통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서포터라서 죽을 일이 많다는게 문제.
  9. 아트로포스의 영어 성우는 스벤과 가면무사 등 중후한 목소리를 가진 영웅을 주로 연기했는데 악몽의 그림자는 유독 이런 광기가 두드러진다. 한국 성우인 박성태 역시 보통은 미성을 가진 청년 캐릭터를 연기하는 편이지만 괴물 연기에도 대단한 실력을 보이는 것으로 유명한데, 덕분에 악몽의 그림자 역으로 명연기를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