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시즘

(자아도취에서 넘어옴)

1 개요

Narcissism

자기애, 자아도취라는 의미다. 나르시즘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나르시시즘이 정확한 표기다.(애초에 영어로 Narci'ssi'sm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나르키소스에서 유래된 말로, 외모나 능력 등을 들어 자신이 제일 잘났다고 여기는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인물을 '나르시시스트(narcissist)'라 부른다.

나르시시즘은 자기 애가 좀 지나쳐서 표면에 표출되는 정도의 약한 것에서부터 흔히 왕자병, 공주병이라 불릴 정도로 타인에게 반감을 사는 중증의 것까지 넓은 범위를 포괄하며, 여러모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말기 나르시시즘은 자기애성 성격장애로 분류된다.

서브컬처에서는 대부분 느끼한 역으로 나오는 캐릭터가 많고 심할 경우 자기 몸에 상처가 나기라도 한다면 유혈사태를 일으킬 수 있다. 대체로 허세를 많이 부리며 무능하다.

2 나르시시즘 성향의 캐릭터들

3 관련문서

  1. 나르시시스트의 나르다(...). 타니야마 마이가 자기 멋대로 갖다 붙인 별명이다.
  2. 틈만 나면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아름답니?'라는 답정너식 질문을 한다.
  3. 촉을 멸망시킨후 자신감이 넘치다 못해 자신에게 사랑에 빠졌다.
  4. 서장, 1장 한정.
  5. 다른 이들에 비하면 그리 심각한 정도는 아니지만 자기 입으로 나는 귀여우니깐 나는 ~~~한 천재 미소녀 같은 드립을 치기는 한다(...)
  6. 그런데 보아 행콕의 경우 작중 세계에서 세계 최고의 미녀로 손꼽히며, 주위에서도 남녀 할 것 없이 모두 입을 모아 칭송할 정도의 미모를 가지고 있다.
  7. 캐번디시도 행콕처럼 남녀 모두 아름답다고 감탄하는, 남자판 행콕 쯤 되는 듯.
  8. 이쪽은 공주병에 도끼병까지 있다.
  9. 이름부터 '나 좋아'라는 뜻이다.
  10. 나르시스 프린스는 이름자체가 나르시시즘을 좀 변형시킨 이름이다.
  11.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부고를 온통 자기 찬양만으로 채워놓았다.
  12. 그러나 작 후반부로 가면 스스로를 쓰레기 같은 놈, 비열한 놈이라며 자책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13. 일단 자기애는 맞는데 그게 이 항목에는 적절하지 않다. 파순은 자아도취보다도 나 자신만 있으면 된다는 갈망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