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동

서초구법정동
방배동양재동우면동원지동잠원동
반포동서초동내곡동염곡동신원동

良才洞 / Yangjae-dong

1 개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중앙부에 위치한 법정동. 동쪽으로는 강남구 개포동, 서쪽으로는 경기도 과천시, 남쪽으로는 내곡동경기도 성남시, 북쪽으로는 서초동강남구 도곡동에 접해 있다.

법정동 양재동의 현 구역 중 대략적으로 강남대로(신분당선) 이동 지역은 법정동 포이동(서울 편입전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 포이리)이었다가, 1989년에 강남구와 관할구역을 조정하면서 강남구 포이동 일부를 양재동에 편입하였다.[1] 여담으로 지금의 강남구 도곡동은 경기도 광주군 언주면 양재리(...)였다. 양재리가 구 과천군(시흥군)과 구 광주군 두 쪽에 다 있었던 것.

2 교통

2.1 도시철도

2.2 시내버스

양재역이 서울 강남의 중추도로인 남부순환로강남대로가 교차하여 시내버스가 엄청 많다

2.2.1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2.2.2 인천광역시 시내버스

2.2.3 경기도 시내버스

3 관할 행정동

3.1 양재1동

법정동 양재동과 우면동을 관할한다. 양재천 이북에 해당된다. 양재동 지역에는 양재역이 북쪽을 지나며 강남대로논현로 사이의 블록에는 원룸촌이 형성되어 있다. 양재역 근처에 SPC그룹 본사, 서울행정법원, 서울가정법원이 있다. 일동제약 본사에서 위쪽 언덕으로 올라가면 고급 빌라촌이 자리잡고 있다. 우면동 지역은 개발이 덜 된 편이었으나, 우면보금자리주택지구가 개발되어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하였다. 한국교육개발원, EBS 방송센터, KT연구개발센터, LG전자기술원이 있다. 양재초등학교, 우면초등학교, 우솔초등학교가 있으며, 영동중학교도 뱅뱅사거리 근처에서 이곳으로 이전했다. 또한 우면동 보금자리지구 일대는 과천시를 끼고 안양시 생활권에도 들어간다. 일례로 2015년 12월까지는 우면동에는 서울 강북으로 가는 버스가 하나도 없었다. 이후 수원 버스 7900이 정차하게 되면서 해결된 상태. 근데 비싸다 우면동에서 서초구 본토와도 연계가 쉬워졌다. 서초동541번이, 반포동542번이, 방배동4435번이 연계시켜준다.

참고로 이웃한 강남구 도곡동 역시 광주군 언주면 시절의 이름이 '양재리'였다. 이름은 같았지만 관할 군은 서로 달랐던 동네들. 그래서인지 강남구와 서초구가 분구했던 1988년 당시에 도곡동은 서초구에 편입돼있었으나 1년여만에 강남구로 다시 넘어왔다.

우면산 근처에 심은하, KT 황창규 회장, 신세계 구학서 회장, 한림대학교 윤대원 이사장 등 다수의 부자들이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2 양재2동

법정동 양재동과 원지동을 관할한다. 양재천 이남에 해당된다. 원래 포이동이었던 지역으로[5] 이 지역 역시 강남대로와 논현로 사이 블록에 서초우체국, 매헌초등학교, 언남중학교, 언남고등학교가 있으며 원룸촌이 형성되어 있다. 코믹월드의 기운이 넘치는 양재시민의숲역, 양재시민의 숲, aT센터가 있다. 양재IC 주변에는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농협하나로클럽 양재점, 이마트 양재점, 코스트코 양재점, 더케이서울호텔(구 서울교육문화회관)이 있다. 원지동은 사실상 청계산자락 외엔 그냥 교외지역이다. 서울추모공원이 있으며 마을버스 서초08번만 이곳을 들른다. 청계산로(달래내고개)를 통해 경기도 성남시로 나갈 수 있다.

경기도 과천시 주암동 장군마을 시가지가 양재2동에 딱 달라붙어 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여기도 양재동으로 착각할 수 있다. 골목길, 심지어 담 하나 차이로 시·도 경계가 지나가는 곳이라... 심지어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도 과천 땅에 있을 정도.

4 역사

5 주요 시설

5.1 교육

6 기타

  1. 남은 강남구 포이동은 2008년 개포동에 병합되어 폐지되었다.
  2. 남부순환로 경계선 위에 있으므로 양재동에 들어오지 않는다.
  3. 양재역에서 회차하지만 양재동에 들어오지 않는다.
  4. 남부순환로 경계선에만 다니므로 양재동에는 고속도로 상에서만 다닌다.
  5. 하지만 포이동의 흔적은 서초구 편입과 동시에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면서 대부분 희석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