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FORCE

건담 vs 시리즈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MAXI BOOST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 MAXI BOOST ON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FORCEGUNDAM VERSUS
기동전사 건담: 익스트림 버서스-포스
機動戦士 ガンダム エクストリーム バーサス-フォース
Mobile Suit Gundam: Extreme VS-Force
300px
제작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유통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
발매일본2015년 12월 23일
대한민국2016년 1월 26일
중화민국 / 홍콩2016년 1월 26일
북미 / 유럽2016년 겨울 예정
플랫폼PS VITA
등급일본CERO A
대한민국12세 이용가
북미ESRB 미정
장르팀 배틀 액션
언어일본어, 한국어, 번체 중문, 영문
공식 홈페이지

파일:SIuJtro.png

1 개요

한국어 공식 트레일러

2차 PV

PSVITA용으로 12월 23일[1] 발매된 익스트림 버서스 시리즈의 신작으로 건담 게임으로서는 매우 오랜만에 공식 한글화가 된 작품이다! 기존 아케이드작을 이식한것이 아닌 비타용의 완전신작이며 기존의 건대건 시리즈와는 다르게 2:2 온라인 배틀이 아닌 싱글 플레이가 메인인 시리즈로 온라인기능은 애드혹만 탑재 되었다.

메인 스토리는 건담 EXA의 프리퀄로 퍼스트 건담부터 유니콘까지의 우주세기의 원작 재현을 베이스로 하고있다.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으로는 링크 레벨, 부대전등이 존재한다.

2 발매 전 정보

TGS 2015 소니 컨버런스에서 발표된 건대건 시리즈의 신작으로 타 시리즈 이식작이 아닌 완전 신작이다.

기존 시리즈의 2:2대전이 메인이 아닌 미션 모드가 중심이며 애드혹 통신 대전 지원을 지원한다. 신규 등장 작품으로는 건담 G의 레콘기스타와 최신 애니인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의 참전이 확정되었다.으아니! 왜 안 빌드파이터즈요!

오프닝곡은 T.M.Revolution의 「Inherit the Force -インヘリット・ザ・フォース-」. 2015 FNS 가요제 2부인 FNS가요제 LIVE에서 니시카와 타카노리가 불렀다.

반남코리아에서 이번 겨울 내에 한글화가 결정이 되었다!! 건담 게임으론 약 8년만에 한글화가 된 셈이다.

전용 한정판 비타 패키지도 공개가 됐는데 퍼건과 유니콘이 함께 있는 탓에 다소 쓴소리를 듣고 있다. 더구나 한정판 박스의 붉은 부분에 유니콘이 들어가는 바람에 건담 시리즈에서 붉은색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샤아전용 자쿠II의 자리를 빼앗은 탓에 더욱 비판을 받는 중이다.

3 참전 작품

게임내 참전 작품 순서대로 분류. 신규기체는 볼드처리

3.1 등장 기체

3.1.1 기동전사 건담

3.1.2 기동전사 Z 건담

3.1.3 기동전사 건담 ZZ

3.1.4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 코스트 3000
  • 코스트 1000

3.1.5 기동전사 건담 F91

3.1.6 기동전사 V건담

3.1.7 기동무투전 G건담

3.1.8 신기동전기 건담 W

3.1.9 기동신세기 건담 X

3.1.10 ∀건담

3.1.11 기동전사 건담 SEED

3.1.12 기동전사 건담 SEED DESTINY

3.1.13 기동전사 건담 00

3.1.14 기동전사 건담 UC

3.1.15 기동전사 건담 AGE

3.1.16 건담 G의 레콘기스타

3.1.17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신규 참전하는 두 유닛 모두 통상으로 해금되지 않는 기체들이며, 특전 개념이라고 볼 수 있겠다. 원작 미션도 DLC로 릴리즈 되었다.
2016년 5월 현재엔 이 게임만을 구입할 시 이 기체들은 플레이어블로 사용할 수 없다. [9]

3.1.18 기동전사 건담 0080

3.1.19 기동전사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

3.1.20 기동전사 건담: 제08MS소대

3.1.21 건담 EXA VS

3.2 부대편성 전용 동료 기체

전용기와 양산기로 분류 된다. 전용기에는 파일럿이 있고 부대 편성시 1기만 가능. 양산기는 파일럿이 없고 부대 편성때 여러 대가 편성 가능하다.

3.3 거대 모빌 아머

특정미션 한정으로 아군 기체로 사용가능

3.4 등장 전함

4 시스템

4.1 기체 조작의 변경점

서브 사격, 특수 격투, 특수 사격을 특수 커맨드 1, 2로 통합. 그에 따라서 기존 시리즈 참전 기체들은 무장이 하나씩 줄어들었고 익스트림 버스트와 버스트 어택이 삭제되고 포스 시스템으로 대체되었다.

4.2 EXTREME FORCE 모드

본 작품의 메인 모드로 스토리는 건담 EXA의 프리퀄이다.
오리지널 미션을 포함해서 기동전사 건담에서 기동전사 건담 UC까지의 우주세기 시츄에이션이 중심이 된 미션 모드로 초반에는 선택할수있는 기체가 거의 없지만 진행을 하면서 기체들이 해금되는 방식이다. 1.02 업데이트 전까지는 이 게임의 유일한 게임모드(...)였으나 1.02 업데이트에서 프리배틀이 1.03 업데이트에서 코스배틀모드가 추가됨으로서 이 문제점은 개선되었다.

게임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기존의 익스트림 버서스 시리즈의 2:2나 1:1배틀을 베이스로 한 VS 미션과 이번 작의 특징인 부대전의 포스 미션이 존재한다. VS 미션은 기존 시리즈와 비슷한 구성이긴하나 미션에 따라 세부사항이 다르게 되어있는데 전통의 2:2배틀부터 6:2배틀까지 포스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소규모 미션은 모두 이쪽에 포함된다.

포스 미션은 이나 도타2등의 AOS를 하는 느낌으로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기체와 AI 한대로 이루어진 소대와 플레이어가 직접 명령을 내릴수있는 2대의 MS로 이루어진 2개의 소대를 합친 3소대 거기에 전함을 포함한 부대를 지휘하게 되는 모드이다. VS모드에 비해 광활한 필드에서 다수의 MS가 동시다발적으로 전투를 벌이고 맵 곳곳에있는 점령지점을 점령하게 되면 적의 리스폰 가능 지점을 줄이고 지속적으로 아군 미니언을 생산하게된다. 미니언들은 가까운 적의 점령지를 향해서 진군하며 이는 적의 점령지도 마찬가지이다. VS미션과는 다르게 코스트가 없으며 자신이나 아군이 아무리 격추되어도 패배하지는 않지만 고 코스트 부대일수록 부활에 시간이 오래걸린다.

자신의 격추로는 패배하지 않는 대신 전함이 파괴되는등의 패배조건이 만족되어버리면 자신이 격추되었던 말던 바로 패배 판정이 나온다. 그렇기에 포스 모드에서는 전황에 따라 플레이어의 기체나 아군기를 거점방어지역 또는 공격지역으로 계속 이동시키면서 지역을 점령 또는 방어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쌓이는 자원을 활용하여 기체강화나 수리등의 포스 커맨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해줘야하는 건담류 AOS라고 볼 수 있다. 졸개 기체는 기본적인 공격 밖에 안하며 체력도 매우 낮지만 그냥 무시하다간 계속 라인을 밀고 들어와 본진까지 침입하게 되어 버리기에 기존 시리즈와는 다르게 아군을 지휘해서 적이 들어올수있는 라인을 막거나 뒤치기를 하는등의 플레이가 요구된다.

4.3 FORCE BATTLE

익스트림 포스 모드에서 육성한 자신의 부대로 다른 플레이어와 멀티 대전을 할수있는모드로 2:2 대전, 점령전, 부대전의 세가지 대전방식이 존재한다. 이렇게만 보면 멀쩡한 모드이지만 이 모드는 애드혹 대전밖에 지원하지않으며 대전 상대를 먼저 찾은 다음에 방을 생성하는 방식이기에 이 모드를 이용한 AI전이 불가능했고 이 때문에 1.02 업데이트로 프리 배틀이 추가 되기전까지 이 게임이 유저들한테 먼지나게 까인 가장 큰 원인중 하나를 제공했다...

4.4 FREE BATTLE

일어판 기준 1월 28일 1.02 업데이트로 추가된 싱글 플레이용 모드로 해금되지않은 기체를 포함한 모든 기체를 선택할수있고 스테이지, BGM 등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CPU와 대전을 할 수있다. 1.02 패치로 메인 메뉴에 추가된 EXTEND 항목에 있는 FREE BATTLE 1.00 메뉴로 진입할수있다.

1.03 업데이트로 FREE BATTLE 1.01로 업데이트 되었다. 전투 개시 전 로딩창이 기존 익스트림 버서스 시리즈처럼 변경됨

4.5 링크 시스템

플레이어블 기체와 전함을 강화하는 시스템으로 기체를 플레이 하거나 플레이어블 기체와 전함을 소대에 넣어 게임을 하는것으로 링크 레벨을 올릴수있고 레벨의 상승에 따라 링크 스킬을 습득할수있다. 링크 스킬의 종류는 내구치 업, 리로드 속도 업, 부스트 게이지 증가, 격투 데미지 증가등 기체의 특성에 맞게 다양하게 존재한다.

4.6 코스 모드

1.03 업데이트로 추가된 모드로 기존 익스트림 버서스 시리즈의 아케이드 모드와 유사

4.7 어드밴스

GP를 소비해 부대 전체를 파워업 시키는 시스템으로 미션 돌입전에 GP를 소비해 공격력을 올린다던지 포스 포인트의 획득량을 늘리는등의 버프의 설정이 가능하다.
아래는 어드밴스의 종류와 요구 GP.

  • 공격력 50% 업 : 3000GP
  • 방어력 50% 업 : 3000GP
  • 부스트 게이지 50% 업 : 5000GP
  • 포스 포인트 자연 획득량 50% 업 : 10000GP

4.8 포스 시스템

부대전에서만 사용되는 전용 시스템으로 자신의 부대에 지시를 내리거나 포스 커맨드를 이용해 부대의 강화, 회복등 다양한 버프가 가능하다.

  • 포스 포인트 & 포스 레벨

아군이 적기를 격파하거나 거점 제압을 하면 포스 포인트를 얻을수있고[14] 포스 포인트의 누적치가 일정치를 넘기면 포스레벨이 올라가며 포스 레벨에 따라 아군의 스탯에 보정이 걸리게된다. 포스 포인트를 소비해서 아군에게 여러 버프를 걸어주는 포스 커맨드의 발동이 가능하다.

  • 포스 커맨드

적기를 격추하는등의 행동으로 입수한 포스 포인트로 사용가능한 일종의 부대 버프기로 아군에게 지휘를 내리는 것뿐 아니라 이 포스 커맨드를 전략적으로 사용해야만 게임을 수월하게 풀어나갈수있다.

  • 포스 어택

포스 포인트 7000을 소모해서 발동하는 궁극기로서 필드위에 적의 전함이나 거대MA를 대상으로 아군의 전함이 강력한 공격을 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으로 할수있는 적의 전함이나 거대 기체가 없다면 발동할수없으며 전함이 사용되지않는 미션에서도 발동할수없다. 발동후 10여초간의 충전시간이 걸리며 발사시에 적의 공격을 받으면 발사가 취소된다 포스 포인트는 당연히 돌려주지않으므로 아군 전함이 방해받지 않을 상황이라고 확신했을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4.9 커스텀 사운드

개임 내 BGM을 비타에 내장되있는 mp3나 게임 내의 다른 BGM으로 교체할수있는 기능으로 미션 중에 원하는 BGM이 흐르도록 설정할수있다.

5 업데이트

  • 1.01 업데이트(2015/12/23) : 특별 미션 「철과 피와」
  • 1.02 업데이트(2016/01/28) : 특별 미션 「전장에 피는 철의 꽃」, 프리 배틀 모드 1.00
  • 1.03 업데이트(2016/03/09)[15] : 플레이어블 기체 추가(맥나이프, 건담 시작 2호기, 마스터 건담, 턴X, 스트라이크 프리덤, 더블오 건담), 키 설정<커스텀>, 코스 배틀 모드, 프리 배틀 모드 1.01, EXTREME FORCE 모드 조정[16]
  • 1.04 업데이트(2016/06/01)[17] : 플레이어블 기체 추가(톨기스ll, 건담 버사고 체스트 브레이크, 익스트림 건담 type-세시아 Exceria, 프리 배틀모드 1.02 [18]
최종 업데이트라고 공식 홈페이지에 명시되어있다.

6 발매 후 반응

아마존 평가 중에서도 대다수가 별 1개에 달하는 등 혹평을 받고 있다. 그 중에 별 5개를 준 평가도 있는데 RG 하이네 버전 데스티니 건담 멕기 프라 응모권을 샀더니 똥게임이 왔다는 평을 보여주었다.(...) 프라 응모권을 샀더니 쿠소게가 왔어요.

다만 게임의 재미 자체는 준수하다는 평들도 올라오고 있으며, 실제로 지금 비판받는 부분은 모두 빈약한아케이드(맥시부스트 on기준) 160여개가 넘는데 포스는 고작 52대 플레이가능참전기체수와 모드들의 부재에 집중되어있다.[19] 그러한 평들을 종합해보면 건대건 시리즈가 아니라 그냥 건담이 나오는 액션게임이라고 생각하고 하면 재밌는 게임이다로 요약될 수 있는듯 하다.(...)

애시당초 비타 카트리지의 절반도 채 채우지 않은 용량이었기에 이 정도의 부실 퀄리티가 나오는 것은 당연지사였다.[20] 이번 케이스 때문에 이 작품과 마찬가지로 대체적으로 우주세기를 반쪽만 밀어주는 작품인 SD건담 G제네레이션 GENESIS의 퀄리티 또한 의심을 받게 된 상태다.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아마존 가격이 거의 반값이 되는 불명예를 안게 되었다. 악평이 얼마나 많았는지 대충 알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발매 후 4일이 지난 뒤 라쿠텐에서 60% 떨이에 들어갔다.# 아마존에서도 얼마 지나지 않아 위의 가격에서 더욱 떨어진 가격인 2000엔에 판매되었으나 16년5월기준으로 1500엔! 에 판매중이다(...)#테일즈 오브 제스티리아 : 어서와, 포풍덤핑은 처음이지?

7 업데이트 후 반응

앞으로 있을 업데이트로 인해 위의 발매 후 반응보다 상당히 평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 된다.

1월 28일자 업데이트로 프리배틀이 추가되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초고난이도 미션과 코스 모드, 신 기체들이 추가 예정이며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던 익스트림 포스 모드에서의 기체락이 한번 클리어 했던 미션에 한정해서 해제될 것이라 한다. 또한 지랄맞던키 셋팅이 정해진 세팅 세 개 밖에 없었던 점을 수정해 커스텀 키셋팅이 가능하게되었다. 이에 따른 유저들의 평가도 호의적인 편이라 다행히 한글판의 덤핑은 없을 듯하다! 이 업데이트의 발표 후 바닥을 치던 일본판의 가격도 다시 상승하는 중이며 앞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해줄 것인가에 유저들의 관심이 모아지는 중이다. 하지만 정식발매판은 아직도 1.01이며 언제 업데이트 될지도 안 정해져서 안습한 상황을 연출하고 있었으나...

국내 정식발매판도 4월 8일자 업데이트로 1.03 패치를 한다는 확정 기사가 발표되었다. [1] 올레!! 문제는 만우절날 발표되었다는 사실이다 이거 구라 아니지...?? 1.03 패치는 프리 배틀 모드, 코스 배틀 모드 및 신 기체 등을 추가해주는 패치로, 그동안 지적받던 문제점인 빈약한 플레이 볼륨을 대폭 보완해주는 패치이기에 국내판에 대한 평가도 호전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6월 한글판 기준으로 최저가가 21000원 대다(...),

8 북미판 발매

2016 E3에서 기동전사 건담 EXTREME VS-FORCE의 영문판이 발표 되었다. 비타가 북미에서 대차게 망한걸 인식해서인지 DL판만 발매한다. 2016년 겨울 발매 예정. 다만 일판과 대만 한국어판이 폭망하는 걸 구글에서 본 외국인들이 살지는 의문...

9 오역

플레이어로 번역하면 되는 것을 자기(自機)로 직역하고, 마리다 크루즈를 마리다 쿠르즈로 번역하지를 않나 샴블로를 블로로 번역을 하지 않나... 온갖 오역 및 직역으로 온갖 욕을 다 먹고 있다. 참고로 위 셋은 오탈자 수정 패치 뒤에도 안 고쳐졌다,
  1. 한국은 2016년 1월 26일
  2. 1.03패치로 추가
  3. 1.03패치로 추가
  4. 1.03패치로 추가
  5. 프로덕트 코드로 획득 가능.
  6. 1.03패치로 추가
  7. 첫 참전 때부터 유지해온 게이지 형식 웨어 환장이 건대건 NEXT때의 스트라이크 건담처럼 무제한식 커맨드 환장으로 바뀌었다.
  8. 1.03패치로 추가
  9. 다만 철혈의 오펀스 Blu-ray판을 구입한다면 제 1형태의 입수가 가능하다구입할 사람이 몇이나 될까
  10. 2016년 3월 31일까지 생산되는 제품에 들어가는 기간 한정 특전.
  11. 기동전사 건담 철혈의 오펀스 애니메이션 Blu-ray 특전. 한국 정발판은 초회판에 제4형태와 함께 동봉되어있다.
  12. 1.03패치로 추가
  13. 1.04 추가 기체
  14. 적기를 격추했을때의 포스 포인트의 획득량은 '자신>자신의 소대원>자신의 소대외의 소대' 순으로 다르게 획득한다.
  15. 한국 정식발매판은 2016/04/08
  16. 특정미션에서 기체가 강제적으로 고정되어있던 것을 한 번이라도 클리어한 미션에 한정해서 플레이어가 원하는 기체를 사용할수있도록 해준다고 한다.
  17. 한국 정식발매판도 업데이트 되었다. 자세한 날짜를 아시는 분은 추가바람
  18. CPU한정으로 EXTREME FORCE 모드에서 선택가능한 동료편성 전용기체와 모빌아머의 일부를 선택가능
  19. 허나 이 게임의 유일한 모드였음에도 우주세기를 반쪽만 다룬것도 모자라 플레이타임마저 짧은 편에 속하는 EXTREME-FORCE 모드와, 특정 시리즈에 편중된 기체 수록 때문에 꼭 저 두 항목이 아니더라도 이미 많은 사람들의 질타를 먹었고, 유닛 간 밸런스도 심히 개판인건 여전하다.
  20. 본편 자체의 용량은 약 1.4GB. 패치로 200MB짜리 패치를 추가했지만 결국은 비타 카트리지의 약 절반을 채운 정도에 불과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