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천

步闡
(? ~ 272)

1 개요

삼국시대의 인물. 보즐의 아들, 보협의 동생. 자는 중사(仲思). 서주 임회군 회음현 출신.

247년에 아버지 보즐이 죽자 서릉독이 되면서 소문장군, 서정후에 봉해진다. 265년에 손호에게 무창으로 천도할 것을 주장해 받아들여진다.

272년 8월에 중앙으로 보천을 불러 요장독으로 임명하려고 하자 아버지의 임지에서 멀어지는 것에 반대해 자신의 형 보협의 아들 보기와 동생 보준을 낙양에 보내면서 임지를 바쳐 진에 투항한다.애비 시체 팔아버리기 VS 조카들 팔기

진나라에서 보천을 도독서릉제군사, 위장군, 의동삼사로 임명하면서 시중의 관직을 더했으며, 부절을 주고 교주목을 겸임하도록 하면서 의도공으로 봉했다. 또한 양호와 양조를 보내 보천을 구원하도록 했다.

오에서는 이에 육항, 오언, 좌혁, 채공을 보내 보천을 토벌하도록 하자 양호가 8만의 군사를 이끌고 오다가 수로 수송이 막히고 양조가 유인 계책에 속아 진의 군사가 패해 퇴각했다. 결국 고립된 보천이 지키던 서릉은 함락되어 사로잡혀 손호는 보천을 처형하고 함께 논의한 자들의 삼족마저 모조리 멸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때 육항은 본보기를 보여줄 심산이었는지 어린 아이까지 모조리 다 죽이는데 이를 보고 사람들은 육항의 자손들은 재앙을 만날 것이라고 욕한다.[1] 그리고 333년 과연 진나라에 항복한 육항의 자손들인 육기, 육운, 육탐이 죽으면서 이 말은 사실이 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부하 장수들이 정탐꾼의 보고로 오군이 이끄는 군사들이 해이해졌다면서 공격하자고 했지만 양호가 육항에 대해 언급하면서 보천을 구하기 위해 출병했다가 구하지 못했다고 언급한다.

아버지 보즐은 오의 중신으로 대도독에대가 승상까지 지낸 인물이건만 연의에서는 그냥 제갈량 설전 셔틀이지만 아들 보천은 진에 투항했다가 죽으니 가히 호부견자의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2 미디어 믹스

684-Bu-Chan.jpg
삼국지 9,10,11
삼국지 13

삼국지 시리즈에서도 등장하는데 형 보협보다 오히려 능력치가 좋을 때가 많다. 아마 손호 밑에서 차라리 반란을 일으킨 것이 더 똑똑하다고 생각돼서 그런 듯.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69/64/72/61. 되레 형보다 능력치가 높으며 연사, 투함, 혼란을 가지고 있다. 참고로 보협은 연사가 없고 대신 제사를 가지고 있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68/60/72/63/61에 특기는 5개. 능력치합만 보면 형 보협보다 조금 떨어지는데 특기가 2개밖에 없는 형보다 꽤나 우월하다.

삼국전투기에서는 모자 벗은 루크로 패러디되었다.

진삼국무쌍 BLAST 등장인물
SR하후돈, 곽가, 장료, 견희, 순욱(SR), 조비, 조조, 왕이, 문빙(낭아봉)(SR), 조인, 가후, 장합, 만총(요필)(SR), 악진
R순욱(장검), 조홍(쌍월), 만총(타구곤), 문빙(언월도), 변씨(피리), 문흠(극), 화타(구조), 하후희(위복장)(피리),
조절(권), 장창포(피리), 조모(쌍인검), 조식(비연검), 최씨(양인창)
N 조휴(화염궁), 조진(폭탄), 왕랑(쌍인검), 조아(순패검), 주령(장검), 관구검(쌍월), 조상(폭탄), 하안(타구곤), 왕경(비연검), 마준(신세검)
SR육손, 주연, 손상향, 감녕, 손책, 태사자, 손권(도), 정봉, 보연사(노), 대교, 소교(철선), 여몽, 능통, 주환(SR)(극)
R서성(극), 서씨(피리), 손익(극), 오국태(쌍두추), 정보(쌍모), 주환(용창), 장흠(쇄분동),
고옹(비연검), 능조(극), 유씨(권), 주이(용창), 손노반(쌍두추), 제갈근(비연검), 육항(비연검), 손노육(적), 보천(비연검)
N 우번(도), 여대(도), 하제(선곤), 원희(권), 주치(극), 제갈각(비연검)
SR조운, 관우, 장포, 관은병, 장성채, 마대, 유선, 관색(양절곤), 유비, 장비, 하후희(SR)(쌍선), 강유, 마초, 제갈량
R주창(귀신수갑), 하후희(촉복장)(피리), 엄안(박도), 왕평(양인창), 제갈씨(순패검),
왕도(양인창), 미당(쌍모), 호제(용창), 왕열(쌍두추), 비의(비연검), 마량(비연검), 마속(비연검), 이씨(쌍두추), 요화(R)(열격도)
N 간옹(구조), 부사인(신세검), 요화(열격도), 미방(쌍검), 습씨(십자극), 장익(순패검), 황호(비연검)
SR사마소, 왕원희, 종회, 문앙, 사마의, 사마사, 가충, 하후패, 제갈탄, 등애(나선창)
R호열(극), 장반(비연검), 초이(극), 문호(용창), 신헌영(순패검), 가남풍(구조), 양호(구조), 두예(비연검)
N 신창(비연검)
여포 SR여포, 여령기, 초선, 장료, 장패(언월도)(SR)
R고순(박도), 화웅(극)
N 장패(언월도)
원소 SR원소
R안량(연인자), 문추(아벽)
N 없음
SR수경선생(SR), 호로(ホロウ)(총), 옥새, 잔다르크, 번옥봉(SR)(인노). 소마(금쇄봉), 동탁, 맹획, 동백(단철편)(SR), 아르나스
R수경선생(R), 화웅(극), 우길(폭탄), 기령(쌍모), 화만(귀신수갑), 하태후(구조), 번옥봉(권), 풍씨(권), 마등(극), 한수(쌍월)
N 동백(십자극), 곽사(극), 황조(아벽), 이각(박도), 수경선생(쌍검), 유표(구조),
엄백호(쇄분동), 왕윤(비연검), 원술(신세검), 장수(비연검), 추씨(피리), 장로(도)

진삼국무쌍 시리즈에서는 아직 촉 멸망 이후 스토리가 편입되지 않은 만큼 클론은 커녕 이름도 코빼기도 안보이던 무장이었으나 진삼국무쌍 BLAST에서 육항과 양호가 참전한 덕에 친히 썰려줄 졸개(...)로 참전하였다. 왠지 여러모로 억울해보이는 아저씨 인상이 특징이며 참외 비스무리한 열매를 들고 있는데, 아버지인 보즐이 오이 농사를 짓던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저게 오이라고? 보천의 보즐 아들 인증 어필
  1. 본래 당시 법률에는 반역사건에 연좌제를 적용할때 성별과 나이를 따지지 않고 모두 참형에 처하게 되어 있기에 육항이 딱히 당시의 관습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건 아니었다. 연좌제 적용때 성별과 나이를 구분지은건 북위 시대 이후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