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ㄱ
- 감동 - 조선시대 양반댁 사모님이었는데, 요양을 핑계로 남편을 놔두고 혼자 한양으로 올라와서는 정승 댁에 아예 첩으로 들어갔다. 그러고도 모자라서 수십 명의 남자들과 간통을 저질렀다. 개중에는 친척관계인 남자들도 있었다. 덕분에 이 시기에 '숙질이 동서가 되었군' 이란 말이 저잣거리에 유행하기도.
- 김동주 -
합법갑 아니, 합헌갑 질이 안 좋아도 너무 안 좋다. - 김영애
- 김정일
- 김지미
- 김재철 - 무한도전을 폐지하려고 머리굴리고 MBC를 엠빙신으로 만든 그놈 맞다.
- 김민희(1982)
2 ㄴ
- 나카타니 미키 - 와타베 아츠로 - 99년 케이조쿠에 함께 출연하며 당시 유부남이던 와타베와 나카타니의 스캔들이 시작됐다.2001년까지 스캔들이 암암리에 이어졌지만 부정 또는 무시. 와타베 부부 불화설이 날때마다 나카타니 미키와의 간통설도 계속남. 2005년에 드디어(?) 와타베 아츠로 이혼. 당시엔 전부인 리카코도 그닥 소문이 좋진 않았다.2006년에 또 한번 나카타니와 재회설이 났다. 이 땐 와타베 아츠로가 이혼한 후긴 했지만. 그리고 현재 와타베와 나카타니는 공식적으론 인정한바 없으나 동거중임.
- 나미
- 나혜석
- 노무라 카츠야
3 ㄷ
- 다이애나 스펜서 - 이 경우는 남편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볼 수도 있다.
- 다카츠카사 도시미치(鷹司平通) - 쇼와 덴노의 셋째 사위. 1966년 실종되었다가 간통 상대 여성[1]과 함께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장소는 간통녀의 집이었고, 사인은 일산화탄소 중독. 언론에서는 연일 '정사(情死)' 등의 제목으로 선정적인 보도를 내보냈다. 도시미치의 아내 다카츠카사 카즈코는 충격과 수치심으로 세상을 피해 지냈으며, 얼마 후 친정으로 돌아가서 조용히 살다가 1989년 사망했다.
- 나카무라 시도 - 다케우치 유코의 남편[2]
- 덩신밍(鄧新明) - 유부녀 스파이. 상하이 한국 영사 섹스 스캔들 참조.
4 ㄹ, ㅁ
- 레오시 야나체크 - 61세라는 많은 나이에 38세의 연하인 골동품상의 아내와 사랑에 빠졌다. 또한 야나체크의 작품 중에는 유난히 간통을 소재로 하는 작품이 많은데, 현악 4중주1번[3]과 2번[4], 오페라 캬차 카바노바, 예누파, 연가곡 사라진 자의 일기 등이 대표적이다.
- 라이언 긱스 - 간통계의 레전드. 남동생의 아내(...)와 간통.
형제끼리 보는 눈이 비슷했나 그 버릇을 못 버리고 2016년에는 식당 웨이트리스와 간통을 저질러 부인과 이혼했다. - 리오 퍼디난드 - 무려 10명의 여성과 연루되었다.
- 리춘히
- 린제이 로한 - 사실 기혼/미혼/남성/여성을 가리지 않는다!
- 마르티나 힝기스
- 마리 다구 백작부인 - 남편과 두 아이가 있는데도 프란츠 리스트에게 홀딱 빠져, 가정을 내팽개치고 리스트에게 달려가 아이 셋을 더 낳았다. 웃기게도 이 관계에서 낳은 딸 코지마도 나중에 간통에 빠진다는 사실..
- 마리 앙투아네트 - 상대인 한스 악셀 폰 페르센과 육체적인 관계까지 갔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플라토닉 이상의 관계인 건 사실이다.
- 마오쩌둥
- 마리 루이즈
- 마우로 이카르디
- 마츠다 세이코 - 일명 '일본의 마돈나'
- 마츠다 유사쿠 - 마츠다 유사쿠가 어려운 시절부터 지지해온 부인을 버리고, 애인이던 마츠다 미유키와 결혼. 후에 마츠다 유사쿠의 전처는 에세이에서 두사람이 간통이었음을 밝힌 바 있음.
- 마츠무라 사유리
- 막스 에른스트
- 메리 스튜어트 - 다만 이쪽은 재혼 시절 한정이다. 당시 남편이었던 단리가 권력욕에 눈이 멀어서 수시로 메리 스튜어트를 괴롭혀서 부인의 왕권을 위협한 이유가 컸다. 셋째 남편인 보스웰 백작은 그 둘째 남편 단리를 암살하고 메리 스튜어트를 강간해서 억지로 자기 부인으로 삼은 천하의 개쌍놈이었는데, 이런 사정을 모르는 국민들에게 둘의 사이가 불륜이라고 오해받았다. 안습. 다만 이 강간도 연출이라는 주장이 있다.
- 미란다 커 - 한국에서 유독 인기가 많아서 쉴드받고 있지만 자국인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커가 카지노 재벌인 제임스 패커와 만난 것이 이혼의 원인이라며 이미 간통으로 보고 있다. 현재 커 본인은 간통은 물론 패커와의 만남도 부인하고 있지만 패커는 각자 이혼한 후에 만났다고 교제는 시인한 상태다.
5 ㅂ,ㅅ
6 ㅇ,ㅈ
- 아키시노노미야 후미히토 친왕 - 아키히토 덴노의 작은 아들. 태국 여성과 스캔들이 난 적이 있으며, 그 외에도 다카라즈카 가극단 여배우 등 여러 여성들과 염문을 뿌렸다.
- 아놀드 슈워제네거
- 아사노 타다노부
- 안기영 - 이화여자전문학교 음악과 교수로 재직하던 중 제자 김현순과 바람이 나서, 본처 이성규와 어린 자녀들을 버리고 김현순과 해외로 '사랑의 도피'를 했다. 해방 후에는 김현순과 함께 월북했으며, 김현순에게서 낳은 딸 안남식은 북한에서 '공훈배우' 칭호를 받는 등 이름난 피아니스트라고 한다.
- 안드레아 피를로
- 안락공주 - 당나라의 공주. 측천무후의 손녀이며, 당중종과 위황후의 막내딸. 시동생과 간통.
- 안젤리나 졸리[6]
- 알마 말러 -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의 아내. 결혼 전부터 곳곳에서 염문을 뿌리고 다녔고,[7] 결혼 후에도 결국 간통을 저질러 남편에게 정신적 타격을 입혔다.
- 알베르토 델 리오
- 야구치 마리
- 어우동[8]
- 에네스 카야
- 에디트 피아프
- 에어장
- 엑스맨 - 사이클롭스, 에마 프로스트, 진 그레이, 울버린[9]
- 엔초 페라리
- 오토 클렘페러 - 지휘자. 소프라노 가수와 간통을 저질렀다가 격노한 그녀의 남편에게 죽도록 두들겨맞고는, 붕대를 칭칭 감은 채 지휘대에 올랐다는 만화 같은 일이 실제로 벌어졌다
- 오토다케 히로타다 - 오체불만족의 저자
- 옥소리
- 올리버 칸 - 슬하에 딸을 두고도 다른 여자와 결혼해 그 여자 사이에 아들을 하나 더 두었다.
- 올리비에 지루
- 올림포스의 신들 : 사실 얘네들 하는 짓은 간통이라는 단어 정도로는 도저히 형용이 안 될 정도로 막장이다. 남신 중에는 제우스 가 갑. 여신 중에는 아프로디테가 짱먹는다.
제우스는 그냥 범죄자아닌가? 여자 쪽에서 좋다고 매달린 경우도 있어서 - 우라사와 나오키
- 웨인 루니
- 위황후 - 막내딸 안락공주의 시아버지 무삼사와 간통.
- 윌리스 심슨 - 통칭 심슨 부인.
마지 심슨과는 상관없다. 윈저 공이 왕위를 때려치게 만든 장본인. 이혼녀로 알려졌지만 이혼 전에 이미 간통 상태였다. - 요시다 미와( 드림스 컴 트루의 보컬 ) - 유부남이던 스에다 켄을 빼앗아 사실혼 관계로.그러나 후에 스에다 켄이 급작스런 병으로 사망.
- 유연실
- 윤미라
- 윤심덕
- 이건
- 이미숙
- 이봉조
- 이시바시 타카아키 (톤네루즈 )- 이시바시가 유부남일 때 스즈키 호나미와 교제 시작. 이시바시와 부인이 이혼 소송 시작. 부인과 이혼 하루인가 이틀 후에 스즈키 호나미와 재혼하고 속도위반 결혼 발표.
- 이와쿠마 히사시
- 이병헌 - 임신한 아내 냅두고 간통녀랑 법정 공방까지 벌이면서, 국내 연예인 중 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분이 되셨다.(...)
너, 로맨틱, 성공적 - 이소룡 - 심지어 죽을 때에도 정부의 집에서 죽었다.
아들은 그래도 영화찍다 죽었는데 - 이창하
- 정윤희
- 지안루이지 부폰
- 조니 뎁
- 조영남
- 존 레논 - 오노 요코
- 존 테리 - 거의 막장 드라마 급.
- 줄리아 로버츠
7 ㅊ,ㅋ
8 ㅌ,ㅍ,ㅎ
9 미묘한 사례
- 김정은 - 우리가 아는 그 돼지놈 맞다. 자기 옛 여자친구인 현송월과 간통했다는 의혹이 있으나 확실한 건 아니며, 다만 리설주랑 결혼한 지금도 꽤 가까운 사이이긴 하다.
- 다니엘 데이 루이스 - 자신의 아이를 낳은 이자벨 아자니를 떠나 다른 여성과 결혼했으나, 애초에 혼인 관계가 아니었으므로 간통으로 분류할 수는 없다. 이를 간통으로 분류한다면 현재의 아내는 졸지에 상간녀가 되어버리므로 현재의 아내에 대한 명예훼손이다.
- 에밀 졸라 - 뒤에 나올 간통을 소재로 한 작품을 쓴 작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평소 본인의 사생활을 소재로 그런 작품을 쓴 것은 아니다. 이 경우는 평소 금슬 좋던 부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자식이 없다가 하녀를 통해 사생아를 낳은 것인데, 부인이 이 아이를 입양해 자기 자식처럼 키웠다. 본인의 인생에서 유일한 흑역사라 할 수 있지만, 정황상 씨받이나 대리모를 들인 것에 가까운 일이었다.
- 자와할랄 네루 - 인도가 독립을 맞이한 1947년에 독립 이후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영국을 방문했다가 영국의 귀족인 마운트배튼 백작의 부인인 에드위나 마운트배튼 백작부인과 사랑에 빠졌는데, 그녀가 유부녀였으므로 둘의 관계는 명백히 불륜이지만, 두 사람이 오직 플라토닉 러브만 하였으므로 성관계까지 갔다는 의미인 간통에는 해당되지 않는다[13]. 결국 1960년에 에드위나가 불의의 사고로 사망하자, 그녀의 죽음을 추모하는 의미에서 네루가 수상의 직권으로 구축함을 2대나 파견하기도 했다.
- 아베 아키에 - 일본 수상 아베 신조의 부인. 한국계 혼혈 가수인 호테이 토모야스와 간통설이 크게 터졌는데, 그냥 저냥 대충 마무리된 것으로 보아 심각한 사태는 아니었던 듯.
권력으로 덮었거나
- ↑ 도시미치가 단골로 다니던 긴자의 어느 술집 마담이었다고 한다.
- ↑ 유코가 피해자다.(...) 항목 참고.
- ↑ 제목은 톨스토이의 크로이처 소나타를 읽고
- ↑ 제목은 비밀 편지
- ↑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죽었다.
- ↑ 현 약혼자인 브래드 피트와 잘 살고 있어서 잊혀졌지만 그를 처음 만났을 때 유부남이었으므로 간통이다.
- ↑ 그녀와 염문이 있던 사람들 중에 작가 토마스 만, '키스'로 유명한 구스타프 클림트, 화가 그로피우스, 브루노 발터, 가브리엘 로비치, 작곡가 쳄린스키, 화가이자 작가 코코슈카, 소설가 베르펠 등이 있다.
- ↑ 실록에 실릴 정도로 엄청난 스캔들이었다.
- ↑ 모두 간통에 동참한 전설의 4각 관계
- ↑ 여담으로 간통 상대남인 루퍼트 샌더스 감독은 이혼 후에 탈탈 털려서 개털이 됐다.(…) 본인은 남자 둘을 망가뜨려 놓은 뒤 이번엔 여자를 노리고 있다 카더라
- ↑ 속도위반 때문이라는 말도 있다.
- ↑ 라이언 긱스하고 김동주와 합쳐서 지구용사 불륜맨이라고 싸잡아 말하는 경우도 있다.
불륜맨 타이거 불륜맨 라이언 불륜맨 베어
- ↑ 참고로 마운트배튼 백작은 부인의 행복을 위해서 둘의 관계를 알면서도 모른 척 했다.
오오 대인배 남편 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