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변

逆變

1 설명

디시인사이드 스타크래프트 갤러리나 연예인 갤러리 등지에서 쓰이다가 어휘의 적절함으로 인해 급부상한 인터넷 은어.

미남, 미녀로 알려진 유명인들이 비만, 성형수술후유증, 노화 혹은 취존을 넘어선 화장술을 통해 외모가 갑자기 영 좋지 않은 방향으로 변해버린 경우를 일컫는 말이다. 마의 16세여!

그런 모습이 마치 하이브에서 레어로, 레어에서 해처리행하여 이하는 모습같다고 해서 역변이라고 일컫게 된 것. 단어의 정확한 기원은 어떤 프로게이머의 준수한 외모였던 시절의 사진을 하이브, 잡지(esforce) 표지에서 찍힌 간지소스 짤방을 레어, 경기 도중에 찍힌 넋 나간 표정을 해처리에 빗대어 나타낸 짤방이다.[1][2]

그러나 사실 뭔 뜻인지 몰라도 연예인이 망가져가는, 일명 역변 과정사정과 함께 올라오는 역변이라는 어휘는 충분히 뜻을 유추해 낼 수 있으며, 표현력도 거의 파괴적인 수준이기 때문에 요즘은 인터넷 연예신문 등지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서브컬처에서도 종종 일어나는데, 작화 붕괴가 가장 큰 원인이지만 작가의 그림체가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는 경우에는 같은 캐릭터라도 호감형이 비호감으로 바뀌는 일이 숱하다.

반댓말은 정변이 있다.

2 역변의 아이콘

취소선은 어딘가가 변하긴 했는데 역변이라 하기에는 좀 애매한 인물.

2.1 실제 인물

2.2 가상 인물

  1. 링크된 짤방에는 5종류의 표정이 있는데, 뒤쪽의 두 개는 나중에 추가된 것이다. 원래의 짤방에는 3번째 해처리에 해당하는 사진까지만 있으며 등장시기는 대략 2005년 말에서 2006년 초 정도였다.
  2. 따라서 나르샤 정변에서 유래했다는 설은 틀린 주장이며(나르샤가 정변의 아이콘으로 등극한 건 2009년 즈음이다.), 무협소설의 역체변용이 변한 것이라는 설의 경우 단어 자체는 무협소설 쪽이 먼저겠지만, 보통 무협소설에서 역체변용을 축약할 경우 역용이라고 축약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여기서 유래했다면 그냥 역용이라고 쓰였을 가능성이 더 높다. 결정적으로, 스갤에는 이 짤방이 나오기 이전부터 프로게이머의 긍정적인 외모 변화를 변태했다고 표현하는 문화가 이미 있었다.
  3. 그나마 이제 다이어트를 해서 NRG 당시의 외모를 거의 되찾았다.
  4. 물론 지금도 가발만 씌우면 꽤 괜찮은 얼굴이긴 하다. 근데 푸짐한 살집은 어쩔거
  5. 2011년에는 무도 공식 미남 1위의 영광을 안았으나 2012년들어 급노화가 진행되며 못생겨졌다는 소리를 듣기 시작하고 빡구 캐릭터까지 생기더니 급기야 못친소 페스티벌에서 라면 버프에 힘입어 무도 멤버들을 포함하여 김범수, 김제동, 데프콘, 고창석, 김C, 윤종신 등등의 기라성같은 비주얼 강자들을 모조리 물리치고 최고의 추남으로 선정, 무도 레벨을 뛰어넘어 연예계 대표추남의 자리에 올랐다...다행히 2013년부터는 회복중…인줄 알았으나, 14년 들어서 또다시 역변하여 노화 및 급격하게 살이 붙었다.
  6. 한때 마의 16세의 대표주자로 선정되기도 했으나 지금은 나름 단신훈남이 되었다. 다만 소설 속 해리 포터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사람들에겐 아직도 역변의 희생양으로 인식되고 있다.
  7. 2000년대 말까지는 사실이었으나 제대하고 에픽하이 7집을 기점으로 팀의 얼굴마담이 되었다. 그러나 베인분장이 너무 잘어울린다.
  8. 하로프로스가야 리사코가 있다면 AKB48에는 먀오가 있다.
  9. 군시절한정. 군대가서 폭삭 늙었다가 최근들어 언제 그랬느냐 싶을정도로 꽤 많이 돌아왔다.
  10. 베츠니 사건이나 여러가지 스캔들로 인해 사와지리 특유의 막장 악녀 이미지가 구축되면서 역변한 것처럼 보이는 케이스. 그런데 악녀 이미지가 생기면서 화장법이 바뀌어 사람이 달라보이는 건 맞다.
  11. 이 경우는 성형으로 망가진 대표적인 역변이다.
  12. 2004년 영 좋지 않은 피부상태로 데뷔 후 2007년부터 정변해 얼빠들을 꽤 끌어모았으나, 어느순간부터 살이 찌더니 급격히 역변하고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해 전성기 때의 외모로 정변했으나 엄청난 스트레스로 약물 치료를 하고 이후 자기 관리에 소홀해지는 모습을 보이자 다시 역변해버리고 말았다. 요약하자면 안 좋은 상태로 데뷔 - 정변 - 역변 - 재정변 - 재역변 뭔가 대서사시를 읽는 기분이 든다. 참고로 송병구는 정변 항목에도 올라가 있다.
  13. 약물 중독 때문에 몸이 망가져버린 경우.
  14. 노바디를 기점으로 역변했다는 평을 받았으나 다이어트 이후 2015년 다시 한번 리즈 시절을 보여주고 있다
  15. '무한도전'에 출연했을 시점의 모습과 과거 사진이 심히 대조된다.
  16. 세간에 잘 알려진 노년의 불독같은 외모와 달리 젊은 시절에는 꽤 미남이었다.
  17. 일명 베이 살찜스틴으로 불린다.
  18. 군복무 시절에는 살이 홀쭉했었고, 얼굴이 미남은 아닐지언정 그런대로 괜찮은 외모와 몸매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군복무 끝내고 코미디를 하러 근무하던 삼성전자에서도 퇴사할 무렵에 살이 많이 쪄서 지금의 우리가 아는 그 통통한 몸매가 된 것이다 잠깐이지만 삼성전자에서도 근무했으니 이 사람도 삼적화가 된 듯?
  19. 어렸을 때 외모 그대로 크긴 했다. 그런데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쥬만지에서 보여준 모습은 인형같은 미모의 어린 소녀였다면 현재의 모습은 예쁘다고 하기엔 뭔가 취향 타는 외모.
  20. 외모만 본다면 훌륭하게 정변했다고 볼 수 있으나 문제는 키. 키가 여자 아이돌 최장신인 184cm까지 커버려서 굉장히 취향을 타는 아이돌이 되어버렸다. 물론 좋아할 사람은 좋아한다.
  21. 항목에 있는 전성기 시절 사진과 최근 사진을 보면 많이 차이가 난다.
  22. 프로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은퇴 후 살이 많이 쪘다...
  23. 비록 사람은 아니지만 옛날모습과 현재모습을 보면...
  24. 그런데 외전에서 쵸쵸가 한 말을 따지면 회춘 후에는 미남이 된 듯 하다.
  25. 엄밀히 말하면 둘 다 애니 고유의 외모에서 원작 본래의 외모로 돌아온 케이스지만, 초중반의 외모가 둘 다 워낙 훈남이었던 탓에 시리즈 후반에 원래 원작의 외모로 돌아오자 많은 부녀자 팬들이 눈물을 금할 수 없었다고 카더라... 둘다 나름 훈훈한 외모였는데 어째서 한 사람은 광대뼈 나온 아저씨로, 다른 한 사람은 돼지가 된 거야??
  26. 벤10은 시리즈가 진행되면서 제작자가 여러번 교체됐는데 그때마다 명확하게 외모가 너프됐다. 개인의 심미안 차이를 고려해도 100중 99는 역변으로 인정할 수 있을 정도. 제작자가 바뀔때마다 벤과 이어지지도 않을 여주인공 그웬을 너프시키고 바뀐 제작자의 신캐릭터에게 비교우위를 점하게하려는 것 같다. 취소선 보면 알겠지만 믿으면 ㄱㄹ. 특히 옴니버스는 그웬뿐 아니라...
  27. 역변이라기에 애매한 점이 있긴하다. 가장 나이든 모습이 첫 시리즈에 나온터라 다시 예뻐질수도 있다는 점. 케빈이랑 사귀면서 뭘한거야...(참고로 첫 시리즈의 미래 가상 얘기에선 그웬과 케빈이 이어지지 않았다.)
  28. 스트리트 파이터 제로 시절에는 샤방한 미청년이었고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시절만 해도 날카로운 인상의 미남이었지만 스트리트 파이터 3스트리트 파이터 4를 거치면서 점점 이미지가 우락부락한 아저씨 인상이 되어가고 있다. 의외로 저 아저씨 격투가 포스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다행.
  29. 작가의 그림체의 변화에 의한 역변
  30. 연재 초반에는 적당한 체형의 훈남이었으나, 20권을 넘어가면서 뚱뚱한 아저씨가 되었다. 덤으로, 체형만 뚱뚱해 진 게 아니라 코도 커지고, 단정했던 헤어스타일도 엉망진창이 되는 등 그야말로 역변의 극치를 보여준다.
  31. 본편에서의 모습이 딱히 못생기거나 늙어 보이는건 아니지만 OVA에서 밝혀진 어린 시절의 모습이 워낙에 엄청난 미소년이었던지라...
  32. 외모가 너프된건 아니다. 좋게 보면 폭풍성장. 문제는 세월을 직빵으로 맞아서 8년전의 귀여운 모습과 갭이 너무 크다. 마의 16세
  33. 호크룩스를 만들기 전에는 항상 잘생겼단 묘사가 빠지지 않는 엄청난 미남이였다
  34. 회색도시의 자타공인 최강 노안. 18살 차이나는 박근태와 동년배로 보인다. 히든스토리 4부에서 함께 중년의 전쟁을 벌인 기록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