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당/캐릭터/복수형

< 악당‎ | 캐릭터

1 개요

악당/캐릭터의 유형. 주인공과의 악연으로 주인공에게 복수하려는 유형의 악당. 과거 주인공과 친했으나, 무언가로 인하여 적이 된 클리셰가 많다. 꼭 주인공과의 악연이 아니더라도 소중한 누군가가 부조리하게 죽으면서 다른 유형과 결착하여 주인공과 다른 노선을 걷게 되는 경우도 있다.

2 목록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작품명 - 캐릭터 : 가나다순으로 작성.
  • 개과천선하여 선역이 되어 악당을 그만둔 경우는 @ 표시.
  • 이 속성의 주인공은 ♤ 표시, 악인형 주인공 목록도 참고.

3 관련 목록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악당/캐릭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이두명은 원래는 진과 사이가 좋지도 않음.
  2. 알베르트 조가 벤트당한 이후부터. 복수귀가 악역이고 복수 대상이 선역인 특이한 케이스.
  3. 얘네는 그래도 가끔 착한 짓은 하는 편이다.
  4. 자신이 존경하던 상관의 죽음으로 미쳐버렸다가 결국 인간임을 포기했다.
  5. 2기 이후.
  6. 마찬가지로 타락하면서 원망심과 복수심을 품었다.
  7. 16권에서 밝혀진 쿠루미의 과거에 의하면, 쿠루미는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난 정의감이 강한 소녀였지만, 최초의 정령에게 속아 이용당했고, 결국 무고한 사람들과 소중한 친구를 자신의 손으로 직접 죽이게 돼 버렸다. 옳은 일이라고 생각해서 죽여왔던 인간형 괴물들이 정령화에 실패해 폭주하게 된 인간이였다는 진상과, 최초의 정령에게 속아 수많은 죄 없는 사람들과 가장 소중한 친구를 자신의 손으로 죽이게 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은 쿠루미는 이 일 이래로 최초의 정령을 원적으로 삼아 복수에 일생을 바치게 되었다.
  8. 그가 가진 로봇우월주의 사상은 학창 시절 캡틴 쿼크에게 괴롭힘 당한 탓도 크다. 자세한 건 항목 참고.
  9. 레이튼에게 복수심을 품은 이유가 좀 그렇다보니 개그형 악당이기도 하다.
  10. 정진우와 이소라를 대상으로 한정.
  11. 처음에는 단순히 자신이 형이니까 대우 받으려고만 했는데 이게 도가 지나쳐서 결국 켄시로를 죽이려고 했고, 결국 켄시로와 싸우다가 얼굴이 일그러지자 복수귀가 되었다.
  12. 17~22화 한정.
  13. 흑화 한정. 원래 모습은 쿠자크가 말했는데 원래는 좋은 애라고 말 했다.
  14. 어디선가 들은 노래에서 엘루카에게 복수를 다짐하겠다는 언급이 나온다.
  15. 복수하려고 하는 대상이 주인공은 아니다.
  16. 화연의 죽음 이후, 그녀를 죽게 만든 장로들에게 복수를 하였다.
  17. 나찬이 타나토스를 빼앗은 것도 모자라 스핑크스까지 가져갔기 때문이다.
  18. 단, 복수 대상은 주인공들이 아니며 관계 없는 사람들까지 수틀린다고 죽인다.
  19. 2편 이후.
  20. 악당 한정.
  21. 일부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