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씨)/가공인물

1 개요

각종 가상 매체에서 성이 강씨인 캐릭터들을 정리한 문서.

2 상세

20세기 후반~ 21세기 초반에는 말그대로 애니메이션 주인공의 성이 강씨인 경우가 많았으며, 주로 저연령층 애니메이션에서 이런 경향이 보였다.

아마 원인은 어감. 씨가 일단 한 느낌이 들기 때문. 강속구, 강펀치 등 이름으로 장난치기도 쉽다. 그리고 가나다순으로 생각해볼 때 제일 앞에 있는 이름이 씨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이다. 실제로는 가 (賈) 씨가 가나다순으로 제일 첫 성씨이다.

또 하나의 원인은, 개성을 강화하고 캐릭터성을 어필해야하는 주인공에게는, 김이박처럼 너무 흔한 성씨는 다소 곤란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가장 흔한 성씨인 사토와 스즈키는, 현실에 비해서 주인공에게 쓰이는 빈도가 낮다. 또한 역시나 희귀성 때문인지 한국에서 '남궁'씨, '독고'씨를 주인공으로 자주 쓰던 때도 있었다. 다만 그렇다고 너무 희귀한 성씨이면 그건 그것대로 한국정서상 곤란해서 (...) 남궁씨, 독고씨, 가씨보다는 강씨가 더 자주 쓰인다.

사실 강씨가 실제로도 꽤 많은 편이긴 해서 덜 어색한 효과도[1] 어느 정도 노려 볼 수 있다. 2000년 통계에 따르면 같은 독음을 쓰는 강씨 중 가장 흔한 姜 기준으로 2.3%로 6위. 일반적으로 말하는 5대 흔한 성씨 바로 다음 순위이다.

여담으로 유유백서의 마계돌입편 전에 우라메시 유스케가 전대 영계탐정인 사나다 쿠로코와 만나는 에피소드에서 쿠로코의 아이들인 사토 쇼코와 사토 카이세이가 '사나다 쇼코, 카이세이 입니다' '응? 사나다? 사토가 아니라?' '하지만 사토는 흔해빠졌잖아 사나다쪽이 더 멋진걸' 이라는 대화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유유백서 구판 (유스케가 진진, 쿠와바라가 마철반처럼 한국식으로 로컬라이징 되는 번역을 사용) 에서는 사토 = 우, 사나다 = 강 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본래 이 문서는 리그베다 위키 시절부터 강씨 주인공 독점현상 이라는 제목으로 이어지고 있다가, 토론을 통해 독점 현상 운운하는 것은 독자연구임이 합의되어 현 문서로 이동되었다.

3 강씨 주인공 리스트

3.1 애니메이션

3.2 만화 / 웹툰

3.3 드라마

3.4 영화

3.5 소설 / 라이트 노벨

3.6 특촬물

  1. 거의 있지도 않은 희귀 성씨를 어감 좋다고 마구 쓰긴 좀 무리가 있다.
  2. SBS판에서 주인공 이름이 남궁승리이며, 성우는 김정애.
  3. 투니버스판에서 주인공 이름이 오혜리이며, 성우는 박영희.
  4. 그런데 홈페이지와 작중에서는 이름이 린 사일러 (Lynn Syler) 다.
  5. 비디오판에서 주인공 이름이 최강철이다.
  6. 아역은 강찬희가 연기.
  7. 연의에서 주인공은 유비제갈량강유 순이다.
  8. 아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