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시

1 개요

儂(わし). 일본어1인칭 인칭대명사.

주로 노인이나 높으신 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어투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じゃ, ~のう, ~わい 등 노인 어투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쓰는 사람이 거의 없는데, 정확히 밝혀 두자면 현대 일본어에서 이 1인칭은 사실상 소멸했다고 보는 것이 옳다.[1] 단지 픽션에서 '말하는 사람이 노인이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장치'로서만 기능하고 있다. 실제로도 현대 일본어에서 노인들이 주로 쓰는 1인칭은 와타시보쿠 등이다.

다만 히로시마벤(야쿠자 말투로 유명하다)을 구사하는 경우는 나이와 상관없이 1인칭으로 사용한다. 특히, 맨발의 겐의 작중 배경이 히로시마로 등장인물 대부분이 1인칭으로 사용한다.

1.1 이 일인칭을 사용하는 캐릭터

※ 여성일 경우엔 ★ 표시를 한다.
※ 노인이 아닌 남성일 경우엔 ☆ 표시를 한다.

1.2 관련 항목

2 독수리를 뜻하는 일본어

3 와시오 스미는 용사다와시오 스미의 별칭

노기 소노코가 스미를 부를 때 이렇게 부른다. 항목 참고.
  1. 2차대전을 전후로 전후세대에서는 안 쓰이지만, 전쟁 이전 세대들 중에서도 특히 쇼와 이전까지는 많이 남아있는 1인칭이었다.
  2. 두 번째 항목과 이어서 말장난을 한 적 있다(...). 한국판은 그대로 내보내서 스페이드의 말투와 똑같이 이상해졌다...
  3. 단조의 회상장면과 하시라마의 과거회상에서는 오레를 썼다.
  4. 젊었을 때에도 와시를 일인칭으로 사용했었다.
  5. 2015년 9월 기준으로는 게임 내에서 유일하게 이 일인칭을 사용하는 캐릭터.
  6. 블리치에 나오는 사신들이 다 족히 20살을 뛰어넘어 200살 이상이지만 외면은 확실히 노인은 아니다
  7. 이쪽은 사람도 뭣도 아닌 라서...
  8. 사투리 쓸 때 한정.
  9. 하지만 이누야샤의 배경 자체가 전국시대이니 자연스레 시대 인물들도 겉면에 관계없이 1인칭을 와시로 쓰는 경우가 많아 모호하다. 이는 사신세계인 블리치도 마찬가지.
  10. 다만 자신보다 높은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공손한 식으로 말할 때는 와타쿠시라고 한다.
  11. '오이(オイ)'라는 1인칭도 쓴다.
  12. 주로 속마음 드립에서 이 1인칭을 쓴다. 평소에는 '테마에(手前)'를 더 자주 쓰는 편.
  13. 작중에서는 이시다 미츠나리오오타니 요시츠구보다 나이가 많지만, 정사에서는 앞의 두 사람보다 어리다. 무엇보다 지휘봉의 행방 내의 연령이 비주얼 연령이지 정식 나이가 아니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