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레

1 개요

(おれ)

일본어의 1인칭 인칭대명사. 주로 청소년 이후의 남성이 사용한다. 이 인칭대명사에 사마를 붙여서 오레사마라는 고압적인 표현으로 자신을 칭하기도 한다. [1]

격식을 차리지 않은 표현으로[2] 어느 정도 거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반말에 가까워서 보쿠와 달리 이 말은 공식적인 장소에선 사용하지는 않는다.그러나 이 사람은 자기 잘못을 해명하는 공식석상에서 기자들을 불러놓고 자신을 '오레'라고 칭했다.항목의 영상 참조. 그 때문에 윗사람 앞에선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친한 친구들이나 연하와 대화할 때 사용한다. 간혹 무척 친한 사이일 경우엔 윗사람 앞에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잘못하면 안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으므로 잘 가려 써야 한다.[3] 그래서 인지 창작물에서는 이 일인칭을 쓰는 사람들 중엔 까불이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다, 언동이 가볍거나 수준 낮은 언행의 소유주(@)이거나 인간 말종인 경우가 많다.(※)

여성들이 남성의 1인칭으로 가장 선호하는 1인칭으로 남자다워 보이기 때문에 연인이나 남편이 1인칭으로 오레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는 여성이 압도적이며, 애인 사귈 나이 먹고 1인칭으로 오레를 사용하지 않는 남성이 드물다. 여튼 현실에서 친구 관계일 경우 가장 많이 사용되는 1인칭이다.

일본프로야구의 전설적인 포수였던 후루타 아츠야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즈 감독 재직 시절 대타로 자신으로 낼때 "대타는 나(代打, (おれ)
.)"[4]라고도 했다.

'오레'에 대응되는 한자는 俺로, 한국에서는 '엄'이라고 읽는 한자이며[5] 뜻은 일본과 같다. 원래는 중국에서 생겨난 방언용 한자이며 역시 뜻은 같다. 가끔씩 도호쿠벤에서 유래한 변형 표현인 '오라(おら)'라고 쓰는 캐릭터도 나온다. 드래곤볼손오공크레용 신짱노하라 신노스케 죠죠의 기묘한 모험스타 플래티나가 대표적인 예.

현대에서 여성이 사용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사용하는 여성을 가리켜 '오레온'이라고 부르는데, 보쿠소녀보다도 드물다. 현실에선 여자가 쓰면 바보로 낙인이 찍힌다. 보쿠는 초등-중학생때까지는 어느정도 넘어가지만[6] 오레의 경우는 진짜로 시각이 좋지 않다. 애니일어를 접하는 여성들이 좋아하는 남캐를 따라 오레 등을 막 남발하는 실수를 하기도 한다.

2 이 일인칭을 사용하는 캐릭터

일본 만화, 라이트 노벨, 게임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남자 캐릭터들.[7]
여자는 ★표시(보쿠 소녀 항목도 참고하면 좋다.), 까불이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다, 언동이 가볍거나 수준 낮은 언행의 소유주는 @표시.

3 관련 문서

  1. '나님'과 비슷한 의미로 보면 될 듯.
  2. 고압적인 표현으로 오레사마가 있다고 서술되어 있긴 하지만, 이 오레라는 말 자체에서도 살짝 "나 정도 되는 사람이" 정도의 자신감을 가진 자기 자신의 격을 높이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보면 이해하기 편하다. 이렇게 불편하게 나눠진 이유는 근대까지의 일본 사회에 남눈치/사회분위기를 보는 경향이 강하여 각 분위기와 상황에 맞추어서 말이 나뉘어져버린 것이 현대로 이어졌다고 보는 설이 많다. 실제 평상시 친구 앞에선 오레를 쓰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어른 앞에서는 격식을 차려서 보쿠/와타시로 바꿔쓰는 사람이 있는 것을 보면 설득력 있다.
  3. 다만 유치원생, 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오레를 쓰는 어린이들도 있고 고등학생이 되면 거의 오레로 갈아탄다. 아예 사회생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30대부터는 오레 안 쓰고 보쿠를 쓰면 좀 희안한 놈으로 보인다.
  4. 代打 オレ라고도 쓰인다. 발음은 "오레"로 같다.
  5. '암' 이라고도 읽는다.
  6. 이것도 대부분 와타시아타시등 좀 여성다운 1인칭으로 바꾸라고 쓴 소리를 듣는게 대부분이다.
  7. 사실상 일일이 다 목록에 나열할 수 없으므로 일부 예시로써 보면 된다.
  8. 챕터3에서 파격적인 변화를 보여준뒤 1인칭이 보쿠에서 오레로 바뀐다.
  9. 일본 서비스에서 각각 프로모션 영상과 스킬 사용 시 대사에서 '오레'가 나온다.
  10. 야마토노카미 야스사다소우자 사몬지, 카센 카네사다보쿠, 무츠노카미 요시유키와시를 쓰며 나키기츠네의 경우는 여우가 '와타쿠시'를 사용하기는 하지만 본체가 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본체의 정확한 1인칭은 불명.
  11. 쇼쿠다이키리 미츠타다히게키리는 보쿠, 이치고히토후리코우세츠 사몬지, 코기츠네마루는 와타시를 쓴다. 또한 아카시 쿠니유키는 지분(自分)을 쓰는데, 원래 이 단어 자체는 '자신'이라는 뜻이지만 인칭대명사의 용법으로도 쓰인다. 스님 속성인 야마부시 쿠니히로는 소승(拙僧, 발음은 '셋소').
  12. 대태도 넷 중 유일하게 오레를 쓴다.
  13. 금발 런치 한정.
  14. 제2형태에서 쓰기 시작하지만, 최종형태에서는 격하게 흥분할 때 쓴다.
  15. 단 의뢰인 앞에서는 와타시를 쓴다
  16. 단, 에도가와 코난 상태일 때는 ‘보쿠’를 사용한다.
  17. 아카이 슈이치 한정. 평소에는 보쿠를 사용한다. 아카이 정말 싫어하는구나
  18. 트리니티 앞에서는 보쿠를 사용한 적이 있다.
  19. 단 또 다른 전생인 슈우 사우라였을 때에는 (余)였다.
  20. 토토코 앞에서 보쿠를 썼다. 그래도 형제들 중에선 가장 높은 빈도로 오레를 쓴다.
  21. 평소에는 오레를 쓰지만 당황할 때는 보쿠.
  22. 역시 평소에는 오레를 쓰지만 에스퍼 냥이가 속마음을 읽었을 때나 엔딩에서는 보쿠를 쓴다.
  23. 초창기 게임판 PV에서는 보쿠를 사용했었다
  24. 이 녀석의 경우, 뒤에 를 붙여서 오레라고 말한다.
  25. 누나 앞에선 성격이 돌변하여 보쿠를 사용한다.
  26. 난폭해질 때 한정.
  27. 개요괴 가문의 일원들 중 유일하게 와타시가 아니다.
  28. 사와리네코가 빙의한 하네카와 츠바사는 여성이지만, 하네카와가 구해준 고양이는 수컷이다. 다만 이야기가 진행되면 하네카와 본인과 동질화되고, 하네카와 자신은 사와리네코를 여동생 취급한다는 점에서 여성이라 본다?
  29. 원작에서
  30. 내용물이 남자이기 때문에 보쿠를 쓴다. 그래도 여자는 여자니까...
  31. 단 마사무네를 대할 때 한정으로 3인칭화를 쓴다.
  32. 사루토비 사스케를 대할 때 한정.
  33. 재미있게도 존댓말 캐릭터다. 예외로 요도도노 앞에서는 와타시를 쓴다.
  34. 투하트2 AnotherDays 이후 작품에서.
  35. 이 작자는 평소에는 꼴에 에델로즈 주재라고 와타시를 사용하나, 자신의 본성을 드러낼 때는 1인칭이 오레로 바뀐다.
  36. 이름 자체에 '오레'가 들어가 있다.
  37. 그의 과거에는 그 일인칭을 사용했었다.
  38. 원래는 와레로 쓰이는데, 이 일인칭으로 불러진다....
  39. 단 마코토의 경우는 이전에 보쿠를 쓰다 바뀐 케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