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매

1 개요


눈매의 중요성

눈매는 눈썹처럼 사람의 인상의 약 80%를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눈매에 따라 외모의 대략적인 인상을 좌우한다. 눈매의 모양에 따라 사람의 인상도 달라지며, 눈매가 심하게 처지거나 심하게 올라가면 인상이 그다지 좋지 않다. 그렇지만 2D에서는 웬만하면 미형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설정으로 작용하고 있고 인물에게 개성을 부여할 수 있다.

1.1 평범한 눈

파일:Attachment/11 13.jpg

눈초리(외안각)와 눈구석(내안각)의 높이가 같다. 애니메이션 등에서는 위와 같이 크고 둥글게 묘사된다. 물론 바리에이션으로 어른스러운 느낌을 강조하면 조금 가로로 길게 표현하기도 한다.

이 눈은 어떤 사람이든 무난하게 볼 수 있는 눈이기에 활발한, 차분한, 자상한, 어른스러운 등 딱히 특징이랄게 없어서 어느 이미지에도 어울린다. 또한 웃으면 부드러워보이고 화내거나 인상쓰면 눈초리가 올라가는 등 다양한 표정을 보여줄 수 있기때문에 주로 주인공에게 많이 장착된다.

1.1.1 해당 속성의 캐릭터

  • 대부분의 주인공 캐릭터
  • 치켜올라간 눈이나 처진 눈에 포함되지 않는 캐릭터

1.2 치켜올라간 눈

일본어:ツリ目
영어:upturned eyes
파일:Attachment/11 14.jpg

유사 문서 : 삼백안, 사백안

눈꼬리의 위치가 눈구석보다 높게 올라간 눈을 의미한다. 동물에 비유하면 고양이, 여우, 늑대, , 호랑이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활발하고 기가 센 캐릭터에게 자주 설정한다. 인상이 매섭고 강해서 인물이 세거나 악역 캐릭터에게 설정하는 경우도 있다.

요즘 애니메이션 트렌드에서는 올라간 눈은 처진 눈과는 달리 고집이 세보여서 츤데레 캐릭터에게도 자주 부여된다. 그래서 무조건 눈초리가 올라갔다고 해서 츤데레로 잘못 파악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격이 냉정한 캐릭터쿨데레는 눈꼬리를 가늘고 길게 그린다.

이렇게 강하고 도도할 것 같지만 알고 보면 따뜻하다, 자상하다, 여리다라는 특징도 있다. 눈매가 갑자기 내려가면 사망 플래그가 된다 카더라 얌전하거나 순한 인물들도 은근히 많다. 일자 눈썹이나 내려간 눈썹에다 올라간 눈꼬리를 적용하면 부드러워 보이기도 한다.

1.2.1 해당 속성의 캐릭터

1.3 처진 눈

일본어:タレ目
영어:downturned eyes/droopy eyes
tumblr_n9wtdlPpZx1svv0fgo5_500.gif

눈초리의 위치가 눈구석보다 낮은 눈을 말한다. 사실 평범한 눈도 처진 눈 쪽이지만 여기서는 눈초리가 동공 아래까지 쭉 처진 눈을 말한다.

이 눈은 주로 앳되보이는 동안형이 많고, 순한, 상냥한, 귀여운 인상을 주기때문에 순수하고 여리거나 상냥하고 순한 캐릭터, 무기력하거나 느긋하고 여유로운 성격, 소심한 겁쟁이 캐릭터에게 많이 보인다.

여캐같은 경우 십중팔구는 청순가련한 미소녀 캐릭터에 많이 장착된다.

남캐는 느끼하거나 능글맞은 바람둥이 캐릭터들에게도 쉽게 보이는 형태의 눈이기도 하다. 휴 그랜트는 눈매나 주로 맡는 역할이나 이 바닥의 본좌급 인물이다.

물론 이런 선입견을 깨는 반전된 설정으로 겉보기와 달리 속은 시커멓다던지, 성격이 거칠거나 괴팍한 경우도 종종 있다.

여기에 삼백안까지 더해지면 치켜올라간 눈보다 인상이 더 나쁘다. 이 눈에 다크가 끼면 치켜올라간 눈보다 더 매섭고 먹이를 노리는 매와 같은 눈빛이 된다.

1.3.1 해당 속성의 캐릭터

1.4 실눈

항목 참조.

1.5 동태눈

항목 참조.

1.6 가린 눈

항목 참조.

1.7 삼백안

항목 참조.

1.8 반쯤 감은 눈

항목 참조.

1.9 매의 눈

항목 참조(…)
  1. 평소의 소닉은 눈매가 둥글지만 슈퍼화하면서 각이 진다.
  2. 이쪽은 고양이상으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