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18일 (수) 11:29 기준 최신판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TYPE-MOON/세계관에 등장하는 서번트들이 보유한 능력들의 일람. 클래스 고유 능력과 서번트 개개인이 보유한 능력을 구분해 기재한다.
능력들은 서번트가 생전에 익힌 기술이나 원전이 되는 전승에서 유래한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보구만큼은 아니지만 능력 또한 서번트의 정체를 파악하는 단서를 제공해 준다. 게다가 능력이 대놓고 정체를 까발리는 경우도 제법 많다.
Fate/unlimited codes의 오리지널 능력들은 Fate/unlimited codes/커맨드 리스트 문서 참조.
1 클래스 별 능력
서번트가 소환됐을 때, 소환된 클래스에 따라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능력이자 해당 클래스의 서번트가 기본적으로 부여받는 능력이다. 이는 클래스가 상정하는 능력에 걸맞도록 각 클래스의 해당 조건을 만족시킨 영령에게 추가로 주는 보너스다. 예를 들어, 원래 대마력 능력이 없는 영령이라 해도 클래스별 보정 덕분에 대마력 능력을 얻게 되는 식이다. 단, 클래스별 능력도 영령 본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밑바탕이 된 영령이 그 능력에 뛰어나면 랭크가 올라가고, 반대로 그 능력에 취약하면 랭크가 내려간다.
EXTRA에서는 전투속행이 클래스별 스킬에 들어가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도 있었다.
GO에서는 신성 같은 패시브 스킬, 그리고 보통 클래스 스킬이지만 고유스킬로 획득한 경우도 클래스별 스킬에 넣는다.
1.1 광화
버서커 클래스의 클래스별 스킬. 버서커 클래스를 대표하는 능력이다.
서번트의 이성을 앗아가 정줄놓이 되는 대신, 기초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능력. "광화(狂化)"와 "강화(强化)"의 일본어 발음이 "쿄우카(きょうか)"로 같다는 것을 활용한 언어유희다.
패러미터를 1랭크 상승시킨다. 랭크가 높을수록 상승하는 능력치의 수도 늘어난다.[1] 대신 그만큼 지적 활동의 제약도 심해지게 된다. 특수한 방편이 없다면 기량도 상당수 잃고, 능력이나 보구 사용에도 제약이 걸린다.
예외적으로 EX랭크의 경우 언어 기능이 멀쩡하고 대신 정신에 이상이 생긴다. 다른 광화보다는 정신오염에 가까운 정신상태. EX랭크에선 광화에 의한 패러미터 버프가 있는지 불명.
광화로 인해 이성을 상실한 버서커 클래스의 서번트는 성향의 선악 표기가 무조건 광(狂)으로 고정...됐었다. EXTRA부터는 이 법칙을 씹고 그냥 선악 표기로 하고있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바토리 버서커는 '광화 폭주'로 표기되었다.
Fate/Apocrypha에서 조짐을 보이더니 FGO에서부터는 광화에도 특색이 붙었다. 평소에는 말을 못 하다가도 특별한 경우에는 언어소통이 가능해지는 방식. B인데 말도 못하는5차 버서커만 불쌍하다.
랭크 | 설정 |
EX | 적의 버서커가 보유한 랭크. 말 자체는 할 수 있지만 "항상 가장 어려운 선택을 한다"로 사고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벽과 대화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
버서커(블라드 3세)가 보유한 랭크. 제정신일 때 그렇게 혐오하던 흡혈귀를 받아들이고 오히려 상시 선혈의 전승을 사용한다. 게다가 마스터를 흡혈하려고 호시탐탐 노린다. |
버서커(키요히메)가 보유한 랭크. 분신동반자살 얀데레다. 마스터를 안친의 환생이라 믿고있고 거짓말을 하면 분신동반자살한다. |
세이버(질 드 레)가 보유한 랭크. 본래는 광인이지만 제정신인 시절의 육체와 정신을 보유하고 있다. 클래스별 스킬이 아닌 고유스킬로 지닌 유일무이한 경우. |
버서커(나이팅게일)가 보유한 랭크. 생전의 방식에 광화가 추가되어 더욱 극단적이고 독단적으로 변했다. 대화가 성립하는 거 같지만 사실 상대에게 대화를 거는 게 아니라 자기자신에게 거는 것. |
미나모토노 라이코가 보유한 랭크.모성애의 극단적인 형태가 광화로 표현되었다.또한 정신적으로도 이미 꼬여있는 상태. |
A+ | 버서커(칼리굴라)가 보유한 랭크. 전 패러미터가 상승한다. 네로나 로마를 중재인을 내세워 접촉을 도모하는 경우는 행운 판정을 실시한다. 성공하면 폭주정지. |
A | 달의 성배전쟁 버서커(여포 봉선)가 보유한 랭크. 전 패러미터가 상승한다. 이성의 대부분을 상실했으며 마스터와 의식을 동기화시킨 덕분에 기계적이다. |
B | 5차 버서커가 보유한 랭크. 전 패러미터가 상승한다. 이성의 대부분을 상실. |
버서커(다리우스 3세)가 보유한 랭크. 인간성의 대부분을 상실. |
버서커(에릭 블러드액스)가 보유한 랭크. 가끔 난데없이 마누라의 말이 쏟아진다. 안 들어주면 마스터로 있기 어렵다. |
버서커(아스테리오스)가 보유한 랭크. 말을 더듬거리지만 의사소통은 성립한다. |
C | 4차 버서커가 보유한 랭크. 근력, 내구, 민첩이 상승한다. 언어 능력을 잃고 복잡한 사고를 할 수 없게 된다. |
달의 성배전쟁 버서커(알퀘이드)가 보유한 랭크. 원래는 A랭크이지만, 마스터의 착오로 C랭크로 떨어졌다. |
버서커(타마모 캣)이 보유한 랭크. 전 패러미터가 상승한다. 언어기능은 남아있으며 원래부터 이성이 엷기에 별 차이가 없다. 가끔씩 함축적인 말을 중얼거려 주변을 놀라게 한다. |
D | 흑의 버서커가 보유한 랭크. 근력과 내구가 상승한다. 언어능력이 단순해며 복잡한 사고를 장시간 유지하기 어렵다. |
E | 버서커(사카타 킨토키)가 보유한 랭크. 평상시에는 광화로 인한 패러미터 보정이 없는 대신 정상적인 사고력을 유지한다. 데미지를 받을 때마다 행운 판정을 실시해, 실패하면 온몸이 붉게 변하며 마력과 행운을 제외한 스테이터스에 보정이 붙고 폭주한다. |
E- | 달의 뒷면 버서커(바토리)가 보유한 랭크. 혜택은 거의 없고 근력과 내구가 고통을 모르는 상태 정도. 대신 이성도 남아있다. |
버서커(베오울프)가 보유한 랭크. 광화 적성이 매우 낮아 조금 흉폭해지는 정도. |
랭크 불명 | 거짓된 성배전쟁 버서커는 본래 미친놈이였는데 광화로 인해 한번 더 미쳐서 제정신이 되었다. 마이너스x마이너스 = 플러스 |
1.2 기승
세이버 클래스와 라이더 클래스의 클래스별 능력. 세이버 클래스 최소치는 C랭크, 표준치는 B랭크. 라이더 클래스 최소치는 B랭크, 표준치는 A+랭크 정도.
탈 것을 몰거나 조종하는데 특화된 능력. 짐승뿐 아니라 자동차, 오토바이, 헬리콥터 등의 기계류 일지라도 일단 '탈 것'에 속한다면 전부 적용되므로, 서번트가 생전 처음 보는 것이라도 탈것이라면 능숙하게 다룰 수 있다.[2] A+ 랭크가 되면 환수나 신수까지도 탈 수 있는데, 이렇게 높은 랭크의 기승을 얻으려면 '환상종을 타본 전설'과 인연이 있어야 한다. 다만, 기승 능력이 아무리 높아도 용종은 기승 불가이며, 용종을 타려면 기승 외의 또 다른 능력이 필요하다.
고유 스킬로 기승을 지니거나 기승을 대신하는 스킬을 지니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폭풍의 항해자 스킬은 '선박에 특화된 기승'이며 해적 선장인 프랜시스 드레이크나 에드워드 티치는 기승 스킬을 이것으로 대신하고 있다.
이 기승 능력을 잘만 사용하면 성배전쟁의 판도를 뒤집을 수 있다고 한다.
랭크 | 설정 |
A++ | 라이더(마르타)가 보유한 랭크. 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서인지 용종 기승이 가능하다. |
A+ | 4차 라이더, 5차 라이더, 적의 라이더, 흑의 라이더, 도쿄 1차 라이더가 보유한 랭크. 짐승이라면 환수·성수도 탈 수 있지만, 용종은 기승 불가. '환상종을 타본 전설'과 인연이 있으면 이 랭크를 얻는다. |
A | 4차 세이버, 세이버(알테라), 라이더(부디카), 산타 얼터가 보유한 랭크. 환수·신수를 제외한 모든 탈것을 자유자재로 조종할 수 있다. |
적의 랜서가 보유한 랭크. 고유스킬로 지닌 경우. |
B | 5차 세이버, 적의 세이버, 흑의 세이버, 달의 성배전쟁 세이버(가웨인), 세이버(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세이버(슈발리에 데옹), 세이버(질 드 레)가 보유한 랭크. 웬만한 탈것을 보통 사람 이상의 실력으로 조종할 수 있지만, 기계류는 서툴고, 마수·성수 등은 기승 불가. |
달의 성배전쟁 세이버(네로)가 보유한 랭크. Fate/EXTRA에서는 미표기됐지만 Fate/Grand Order에서 표기. |
라이더(게오르기우스)가 보유한 랭크. 우수한 것은 애마 베이야드고 본인은 기승능력이 모자라다. 라이더 클래스 보정치 덕분에 얻은 랭크. |
얼터에고 S는 세이버 클래스나 라이더 클래스도 아닌데 보유하고 있다. 이유는 아마도... |
달의 성배전쟁의 라이더(프란시스 드레이크)가 보유한 랭크. 본래 EXTRA에선 없었으나 GO에서 추가로 갖고있음이 표기되었다. 또한 이 라이더는 배에 한정해서 A랭크로 향상 적용된다. |
- | 흑화한 5차 세이버는 폭주 상태라 기승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
1.3 기척차단
어새신 클래스의 클래스별 능력.
서번트로서의 기척을 끊어서 다른 사람이나 적 서번트로부터 숨는다.
정확히는 본인의 기척을 없애는 게 아니라 상대의 감지능력을 약화시키는 방식이다. 마술사들의 마술에 가깝다. 또한 마력의 방사를 줄이는 것도 가능. 주완의 하산, 정밀의 하산 정도쯤 되면 기척차단의 궁극이라 할 수 있으며, 이 경지를 투명화라고 한다. 투명화 상태면 시각적으로도 투명하고 열도 나지 않고 소리도 나지 않는다. 첨단 기계나 감지마술로도 발견은 불가능.
기습이나 은밀행동에 적합한 능력이지만, 대개 공격 태세로 들어가면 랭크가 크게 떨어져 들통나거나 막히기에 어새신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서번트 암살로는 의미가 없다. 하지만 마스터 암살에는 별 문제 없다.
가끔 어새신 클래스로서 부여되는 기척차단과는 별개의 방식으로 기척을 차단하기도 하는데, 그 경우는 자신을 배경에 동화시켜 기척 자체를 없애는 방식이 대다수다.
근거리라면 동 랭크의 기척감지 스킬에 무효화된다.
1.4 단독행동
아처 클래스의 클래스별 스킬.
마스터로부터의 마력 공급이 끊겨도 한정된 기간 동안 현계할 수 있는 능력. 마스터가 죽거나 마스터와의 계약을 해제해도 행동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머리나 심장 등의 영핵(靈核)에 손상을 입어도 버틸 수 있게 해준다. 랭크가 높을수록 마스터가 없어도 현계가능한 시간이 늘어난다.
원래는 마스터가 강한 마술을 행사해야 해서 서번트에게 마력을 공급하기 어려울 때 마력 공급을 끊는 식으로 사용한다고 하지만 이렇게 쓰인 적은 거의 없다(…). 게다가 랭크가 너무 높으면 마스터가 마력을 끊는 것으로 통제하기 힘들어진다.
고유스킬로 보유하는 경우가 있다. 혼자서 모험을 떠난 기사와 사람들을 피해 숨어살던 여신, 단독잠입 암살자가 보유.
Fate/EXTRA 시리즈에서는 본편보다 성능이 떨어진 것으로 나온다. 마스터와 서번트 일심동체, 1:1 결전을 중시하는 문셀 성배전쟁 특성이 아닌가 추측된다. 따라서 따로 표기.
1.5 대마력
세이버, 아처, 랜서와 라이더, 룰러의 클래스별 스킬. 세이버 클래스 최소치는 C랭크, 표준치는 B랭크. 아처 클래스 최소치는 D랭크, 표준치 또한 D랭크. 랜서의 최소치는 불명, 표준치는 C랭크. 라이더의 최소치는 E랭크, 표준치는 D랭크. 룰러는 세이버급 대마력에 더해 룰러 특권으로 랭크에 보정이 붙는다.
마술 자체에 저항하는 능력. 마술로 인한 데미지를 감소시키거나 무효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항마력이 스킬로 붙은 것. 대충 같은 랭크 이하의 마술을 무효화한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1공정은 간단한 동작으로 영창 시간은 1초 이하고, 1소절은 주문 및 발성으로 영창 시간은 최소 1초다. 그리고 대마술, 의례주법 등의 대규모 마술은 일반적으로 무수히 많은 공정과 소절이 필요하다.
캐스터 클래스가 최약체라 불리는 원인. 서번트 상당수에게 마술의 위력이 격감하니 캐스터는 최약체일 수밖에 없다. 과연 천하공인, 최약최소, 미인박명, 나오면 맨 먼저 당하는 개막 개그 클래스. 단, 소환마술로 소환된 물체는 대마력으로 막을 수 없다.
클래스 스킬에 없어도 고유 스킬로 지닐 수 있다. 단, 버서커 클래스면 광화에 따라 랭크가 다운되는 모양.
여담으로, 설정 미공유 스핀오프인 Fate/kaleid liner 프리즈마☆이리야에서 출현한 흑화 영령들이 이 대마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마술사는 당해내기 힘들어서 칼레이도 루비/사파이어라는 예장을 준비했다. 마술은 지우지만, 순수한 마력탄이나 마력참격에 의한 데미지는 무효화하지 못한다는 언급이 나온다. 다만 프리즈마☆이리야는 본편과 설정이 연계되지 않는다고 작가가 공식적으로 밝혔고, 원작에서는 그런 식의 공격도 무효화한다고 언급했다.
랭크 | 설정 |
EX | 성배대전의 룰러가 보유한 랭크. 클래스 능력으로서의 대마력에 흔들림없는 신앙심, 그리고 룰러로서의 보정으로 규격외의 대마력을 보유. 단, 마술을 피하고 있는 것뿐이기 때문에 광범위 마술 공격에서는 본인만 보호받는다. 또한 교회의 비적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A | 4·5차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A랭크 이하의 마술은 모두 무효화한다. 사실상 현대의 마술사는 피해입히는 것이 불가능. |
흑의 라이더가 보유한 랭크. 원래는 D랭크지만 보구의 효과로 상향됐다. 고유결계나 EX랭크 마술에는 뚫린다. |
랜서(바토리), 달의 뒷면 버서커(바토리)가 보유한 랭크. 용의 피가 섞인 덕분에 대마력이 높다. |
라이더(게오르기우스), 랜서(스카사하), 아처(에우리알레), 어새신(스테노), 실더(마슈 키리에라이트), 라이더(마르타), 라이더(아르토리아 산타 얼터)가 보유한 랭크. |
3차 룰러가 보유한 랭크. 교회의 비적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B | 적의 세이버, 달의 성배전쟁 세이버(가웨인), 세이버(알테라), 세이버(아르토리아 [릴리]), 4차 랜서, 흑의 랜서, 랜서(로물루스), 흑의 아처, 5차 라이더, 도쿄 1차 라이더, 세이버(질 드 레)가 보유한 랭크. 마술발동의 영창이 3소절 이하인 것은 모두 무효화한다. 대마술이나 의례주법 등을 통해서도 상처입히기 힘들다. |
흑화한 5차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흑화하며 랭크가 다운되었다. |
C | 달의 성배전쟁 세이버(네로), 세이버(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 세이버(슈발리에 데옹), 5차 랜서, 적의 랜서, 아처(길가메쉬), 도쿄 1차 아처, 아처(니콜라 테슬라), 아쳐(아르주나), 적의 라이더, 라이더(마리 앙투아네트), 랜서(레오니다스 1세), 라이더(우시와카마루)가 보유한 랭크. 마술발동의 영창이 2소절 이하 혹은 2공정 이하인 것은 모두 무효화한다. 대마술이나 의례주법 등의 대규모 마술은 막을 수 없다. 세이버 클래스에서는 이례적으로 낮은 수치라고 한다. |
D | 5차 아처, 적의 아처, 달의 성배전쟁 아처(로빈후드), 4차 라이더, 달의 성배전쟁 라이더(프란시스 드레이크), 라이더(부디카), 라이더(알렉산더)가 보유한 랭크. 1공정의 마술을 무효화한다. 마력을 쫓는 아뮬렛 수준으로 묘사된다. |
E | 코토미네 키레를 마스터로 둔 4차 아처가 보유한 랭크. 무효화는 하지 못하고, 데미지 수치를 다소 감소시키는 정도. |
4차 버서커 마를 쫓는 반지로 대마력을 얻었지만 광화로 디버프되었다. |
라이더(에드워드 티치)가 보유한 랭크. |
1.6 대(對)영웅
상대가 영웅일 경우 패러미터를 다운시킨다. 반영웅일 경우 감소 효과가 떨어진다. 그야말로 영웅 킬러 스킬로 서번트들이 기본적으로 영웅이란 점을 생각해보면 정말 흉악하기 그지없는 스킬.
모든 서번트들의 천적이지만 특히 버서커의 극렬한 카운터 스킬인데 광화로 올린 만큼 고대로, 최악의 경우엔 그거보다 더 깎아버리니 마력 겁나 퍼먹는데다가 이성까지 없어서 다루기 힘든 버서커 클래스를 완전 폐품 쓰레기로 만들어버린다.
랭크 | 설정 |
B | 달의 성배전쟁 최종 보스가 보유한 랭크. 적대하는 영웅의 모든 패러미터를 2랭크 감소킨다. 반영웅일 경우 1랭크 감소. |
1.7 도구작성
마력을 띤 도구를 만들어내는 스킬. 캐스터 클래스가 보유하고 있다. 주로 마술예장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능력이다.
소환 스킬과 상충한다. 4차 캐스터는 소환 능력이 있는 대신 도구작성 스킬이 없고, 5차 캐스터는 도구작성 스킬이 있는 대신 소환 스킬을 사용하지 못한다. 하지만 행잉 가든 오브 바빌론이 있는 적의 어새신은 도구작성과 소환이 둘 다 가능하다.
도구작성(거짓)이라는 스킬도 있다. 상세불명.
1.8 진지작성
마술사로서 자신에게 유리한 진지를 만들어내는 스킬. 캐스터 클래스가 보유하고 있다. 어쩌면 대한민국 국군도 보유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캐스터 클래스에 한가닥 희망의 빛줄기로, 진지 안에서라면 대마력 A의 세이버가 아닌 이상 밀리지 않는다고 5차 캐스터가 자신할 정도.
1.9 신명재결
룰러 클래스의 클래스별 스킬.
모든 서번트에 대해 각각 2획의 영주를 보유한다. 서번트가 7명인 일반 성배전쟁이라면 14개를, 서번트가 14명인 성배대전이라면 28개를. 다른 서번트의 영주를 돌려 쓰는 것은 불가.[3]
사실상 룰러가 성배전쟁에 관해 간섭할 수 있는 권한의 대부분이다. 대마력 A조차 2획이면 저항할 수 없으니 마음만 먹으면 상대를 마음껏 처치가능. 물론 상대 마스터가 상쇄시킬 수 있지만 마스터 입장에서도 영주 2획을 낭비하고 싶지는 않을테니 이 정도면 충분한 제재수단이다. 그리고 대응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어찌할 도리가 없고.
랭크 | 설정 |
A | 성배대전의 룰러가 보유한 랭크. 총 28획을 받았다. |
- | 3차 룰러는 본래 이 스킬을 보유했지만 성배대전에서는 기능정지. 총 14획을 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
1.10 진명간파
룰러 클래스의 클래스별 스킬.
다른 서번트의 진명을 포함한 스테이터스를 보는 것만으로 간파한다.
랭크 | 설정 |
B | 성배대전의 룰러가 보유한 랭크. 은폐 보구나 A랭크 대마력 상대로는 행운치의 판정이 필요하다. |
3차 룰러가 보유한 랭크. |
2 여러 영령이 보유한 스킬
클래스별 스킬은 아니지만 여러 영령들이 지닌 스킬.
2.1 ㄱ
- 전투시 자신의 공격성에 플러스 보정이 걸리는 스킬. 이걸 지닌 자는 전투를 길게 끌수록 가학성이 증가되어 평상시의 냉정함을 잃어버린다. 공격하면 공격할수록 강해지는 반면, 방어력이 저하되고 만다. 무의식 중에 도주율이 내려가 버린다는 마이너스 면도 있다고 한다.
- 생체 전류와 마력의 자유로운 전환과 축적이 가능해진다. 마광, 마풍, 마탄 등 실체없는 공격을 전기로 변환해 주위에 방전하여 무효화할 수 있으며, 축전한 양에 대응해 육체가 강화되어 받은 데미지를 치유할 수 있다.
- 신에게 받은 계시에 따라 행동한다. 가끔은 계시가 아닌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기도 한다.
- 마술회로에 접속하지 않아도 마술을 구사하는 주문. 대마술을 1공정으로 기동 가능. 신대의 말이기 때문에 현대인은 발음할 수 없다.
- 마술영창을 앞당기는 기술.
- 일시적으로 근력을 증폭시키는 능력. 지속시간은 랭크가 올라갈수록 길어진다. 마물·마수만이 가진 특성이며 사용할수록 마수화가 진행된다.
- 1대1 전투가 아닌, 많은 사람들을 동원한 전장에 있어서의 전술적 직감력. 자신이 대군보구를 구사하거나 상대의 대군보구에 대처할 경우, 유리한 보정이 주어진다. 대단한 전략가들이 B랭크에 불과한 걸 볼 때 상당히 짜게 주는 모양.
- 기를 모아 주위의 상황을 감지해, 스스로의 존재를 사라지게 만드는 능력. 극에 달하면 천지와 합일해, 그 모습을 자연스럽게 투과하는 것도 가능하다.
- 기척감지능력. 원거리의 기척을 감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근거리라면 동랭크의 기척차단을 무효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 3차 어벤저를 제외한 모든 서번트가 기본적인 기척감지 능력을 지니고 있지만 스테이터스창에는 미표기.
2.2 ㄷ
- 언어가 없는 동물과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능력. 동물 쪽의 머리가 좋아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복잡한 뉘앙스를 전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선천적인 저주. 만성적인 두통을 앓고 있어, 정신 스킬의 성공 확률이 낮아진다.
2.3 ㄹ
- 북유럽 고유의 마술각인인 룬 문자를 사용해 마술을 구사하는 능력.
랭크 | 설정 |
A | 캐스터(쿠 훌린)이 보유한 랭크. 효과의 동시 복수 사용(병용)은 불가. |
B | 5차 랜서가 보유한 랭크. 18개의 원초의 룬을 보유·구사할 수 있다. |
랭크 불명 | 랜서(스카자하)가 이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페그오 잡지에서는 A랭크로 나왔지만 FGO 정식 공개에서는 미공개. |
도쿄 1차 랜서가 이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페그오 잡지에서는 B랭크로 나왔지만 FGO 정식 공개에서는 미공개. |
2.4 ㅁ
- 무기 혹은 자신의 육체에 마력을 두른 후, 순간적으로 방출하여 운동능력을 향상시킨다.
랭크 | 설정 |
A | 4·5차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검극뿐 아니라 방어나 이동에도 사용된다. |
흑화한 5차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세이버가 의식하지 않아도 짙은 안개가 되어 몸을 뒤덮는 형태로 나타나며, 갑옷과 마력의 시너지로 인해 방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해 있다. |
적의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
랭크 불명 | 도쿄 세이버가 이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비행도 가능. |
- 무기 혹은 자신의 육체에 마력을 두르고 순간적으로 방출함으로서 능력을 향상시킨다. 마력은 불꽃의 형태로 나온다.
사람들을 사로잡는 매료계 스킬.
- 생전에 자신의 행동이 만든 이미지에서 탄생한 괴물로 자신의 이름, 능력, 모습을 변모하는 능력.
- 한 시대를 풍미한 전설적인 수준의 무예. 심기체[4]의 완전한 합일로 인해, 어떠한 정신적 제약을 받더라도 완전한 전투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 서번트로서의 기척을 감추고, 무력한 모습이 되는 능력.
랭크 | 설정 |
A | 어새신(헨리 지킬&하이드)가 보유한 랭크. 서번트로서의 기척이 없어지고, 스테이터스나 고유 스킬들도 잘 작용하지 않는다. 역으로, 하이드가 되어 고유 스킬들이 제대로 작용하면 그 위험성은 마수급. |
2.5 ㅂ
- 바람 계열의 공격에 대한 내성. 중동에서 전해져 오는 태풍을 피하는 주술.
- 한 곳에 머물지 않고, 하나의 주군을 선택하지 않는 천성. 스스로는 왕의 그릇이 아니지만 자신의 왕도 찾을 수 없는 방랑의 별이다. 같은 랭크의 카리스마를 무효화한다.
- 자신의 모습을 변화하는 능력.
- 인류 역사에 있어 분기점이 된 영령에게만 주어지는 특수 스킬. 수많은 난항과 고행이 불가능한 채로, 실현가능해진다.
2.6 ㅅ
- 성인으로 인정받은 자임을 가리킨다. 성인의 능력은 서번트로 소환될 때 "비적의 효과 상승", "HP 자동 회복", "카리스마 1랭크 향상", "성해포 작성 가능"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다.
- 신령의 적성을 나타내는 스킬. 랭크가 높을수록 물질적인 신령과 혼혈임을 나타내고, 영령이 마물·마수의 적성을 가지고 있을 경우 랭크가 떨어진다.
- 각 신성에는 고유 능력이 붙어있기도 하다.
- 하나의 종교관에 목숨을 바친 사람만이 가지는 스킬. 신앙심에서 우러나오는 정신과 육체의 절대성을 얻는다.[5] 너무 높으면 인격에 이변을 초래한다
- 날 때부터 타고난 6감. 타고난 쪽이 거짓이고, 노력과 수행으로 습득한 쪽이 참이다.[6] 또한 타고났기 때문인지 B랭크 광화에도 소실이 되지 않는다.
- 끝없는 노력과 수행으로 길러낸 통찰력. 궁지에 몰렸어도 자신의 상황과 적의 능력을 냉정히 파악해, 전투에서의 활로를 이끌어내는 전투논리. 역전의 가능성이 1%라도 있다면, 그 작전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7 ㅇ
- 태어날 때부터 완성된 여신이란 것을 나타내는 고유 스킬. 신성 스킬을 포함한 복합 스킬. 온갖 정신계 간섭을 튕겨내고, 육체 성장도 없고, 아무리 칼로리를 섭취해도 체형이 변화하지 않는다.
- 예술 작품과 미술품에 대한 집착심으로, 예능 면에 관한 일화를 가진 보구를 보고 그 진명을 알아낼 수 있다.
- 위압·혼란·환혹 등의 정신간섭계 능력을 무효화하는 능력. 격투 데미지 또한 향상된다.
- 두 가지의 클래스를 겸할 수 있는 스킬. 소환시 특수한 치트를 쓰는 것으로 해당 영령에게 부여된다. 삼기사 클래스와 엑스트라 클래스는 이중소환이 불가능하고 라이더, 버서커, 어새신, 캐스터의 네 클래스의 조합만 가능.
2.8 ㅈ
- 자신의 몸에 전혀 다른 육체를 부속ㆍ융합하는 능력. 랭크가 높을수록 순수한 영령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랭크 | 설정 |
EX | 문 캔서와 흑잔느가 보유한 랭크. 이 스킬로 인해 BB는 통상의 AI를 초월한 초급 AI로 진화했다. |
A | 달의 성배전쟁 캐스터(너서리 라임)가 보유한 랭크. 이 캐스터의 다른 스킬들과 마찬가지로 특이하게 어린아이가 말하듯이 되어있다. |
C | 5차 진 어새신이 보유한 랭크. 이 스킬로 정령의 팔을 오른팔에 융합했고 상대를 흡수해 자신의 스테이터스나 지성을 올릴 수도 있다. 단, 먹은 상대의 인격이나 목소리에 영향을 받는다. |
랭크불명 | 도쿄 1차 버서커가 이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
- 자신에게 거는 암시. 정신공격에 대한 내성을 높이는 스킬.
랭크 | 설정 |
EX | 킹프로티아가 보유한 랭크. 심상세계에서 무엇이 일어날지 예상할 수 없다. |
A | 세이버(슈발리에 데옹)이 보유한 랭크. 성별마저 바꾸는 것이 가능. 이 랭크에서는 노화를 멈추는 것도 가능. |
- 전투에서 이탈하는 능력. 또한 불리해진 전투를 맨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수도 있다. 생존력 중 잘 안 죽는 육체특성은 전투속행, 생환 테크닉은 재정비에 해당된다.
- 중상을 입어도 전투를 가능하게 하는 능력. 웬만한 부상으로는 죽지 않는다. 영령에 따라 세부적인 의미가 미묘하게 다르다.
- 정령들의 축복을 받아 위기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행운을 불러오는 능력.
- 정신이 착란되어 있다. 대신 정신 간섭계 마술을 일정 확률로 차단한다.
랭크 | 설정 |
EX | 구다코가 보유한 랭크. 맛탱이가 갔다. 자신보다 낮은 랭크의 정신오염 보유자들과도 대화 가능. |
A | 4차 캐스터가 보유한 랭크. 4차 캐스터의 아이덴티티. 정신 간섭계 마술을 높은 확률로 차단한다. 작중에서 의사소통이 성립하는 인물이 마스터인 우류 류노스케와 구다즈뿐이다. |
어새신(팬텀 오브 디 오페라)이 보유한 랭크. |
C | 흑의 어새신이 보유한 랭크. 정신간섭계 마술을 중간 확률로 차단한다. |
- 마술의 한 종류. 육체를 기반으로 짜올리는 마술이다.
- 중화의 합리, 우주와 일체가 되는 것이 목적인, 무술을 얼마나 연마했는가를 나타내는 스킬.
- 타고난 제6감. 전투시 자신에게 최적한 전개를 느끼게 해준다. 전투 관련 행위에만 사용 가능. 세이버 클래스로 소환되면 이 스킬에 보정이 붙는다.
랭크 | 설정 |
A | 4·5차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미래예지에 가까우며, 시각·청각을 방해하는 능력에 저항할 수 있다. 탄도의 예측도 가능. |
B | 흑화한 5차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흉폭성을 억누르고 있기 때문에 랭크가 떨어져 있다. |
세이버(아르토리아 [릴리])가 보유한 랭크. 미래예지에 가까운 제6감이지만 참견쟁이라서 사건이 꼬인다. |
적의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미래예지의 영역에 도달하지 못 했기 때문에 상식을 뛰어넘는 우연은 계산해내지 못한다. |
버서커(베오울프)가 보유한 랭크. |
2.9 ㅊ
- 좋은 시력. 멀리 떨어진 표적을 포착하는 능력과 동체시력의 향상. 사격의 정밀도에도 영향을 준다. 랭크가 높아지면 '투시'나 '미래시'까지 가능하다.
랭크 | 설정 |
A | 도쿄 1차 아처가 보유한 랭크. 미래시와 독심술이 가능. |
B+ | 흑의 아처가 보유한 랭크. 심안(진)과의 조화로 한정적 미래시까지 가능한 정도. |
C+ | 아처(아르주나)가 보유한 랭크. |
C | 5차 아처가 보유한 랭크. 작중 묘사에 따르면 전망대의 쌍안경 수준으로, 4km 정도 떨어진 다리에 깔린 보도블럭 수 정도는 셀 수 있다. 마술강화를 포함시 C+랭크로 책정된다. |
- 태어날 때부터 생물로서 완벽한 육체를 지닌다. 아무리 칼로리를 섭취해도 몸매가 변하지 않으며, 일시적으로 근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랭크가 높으면 단련없이도 근육이 붙으며, 고랭크일수록 근력 상승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랭크 | 설정 |
A | 버서커(사카타 킨토키)가 보유한 랭크. 근력에 플러스 보정. |
C | 랜서(로물루스)가 보유한 랭크. 일시적으로 근력 패러미터를 랭크 업 시킬 수 있다. 단련하지 않아도 근육이 울끈불끈해진다. |
D | 세이버(알테라)가 보유한 랭크. 태어날 때부터 생물로서 완전한 육체를 지닌다. 일시적으로 근력 패러미터를 랭크 업 시킬 수 있다. |
2.10 ㅋ
- 군단을 지휘하는 천부적 재능. 군단 전투에서 아군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소유자는 희소……하다고 하는데 어째 Fate 시리즈에선 많이 나온다. 뭐, 하나같이 유명한 영웅들이니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특이하게 세이비어 클래스는 클래스별 스킬로 등록되어 있다.
2.11 ㅌ
- 문자 그대로 단도를 던지는 능력.
2.12 ㅍ
- '배'라고 인식된 모든 것을 다룰 수 있는 능력. 배는 집단의 리더로서의 능력도 요구하기 때문에 '군략'과 '카리스마'의 효과도 겸한다.
2.13 ㅎ
- 사격 및 투척 무기에 대한 방어. 긴 사정거리를 이용해서 원거리에서 직접 가하는 공격과 폭탄과 같은 광범위 공격은 해당되지 않는다.
랭크 | 설정 |
A | 캐스터(쿠훌린)가 보유한 랭크. |
B | 5차 랜서가 보유한 랭크. 저격수가 시야 안에 있는 한, 어떠한 투척 무기라도 육안으로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다. 대상을 포착하지 못했더라도 대부분의 원거리 공격은 대응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이상의 보구에는 완전히 대응하지 못한다. |
C | 쿠 훌린 얼터가 보유한 랭크. |
타와라노 토타가 보유한 랭크. |
- 인생에서 금전이 얼마나 따라다니는가 하는 숙명.
랭크 | 설정 |
A | 아처(길가메쉬)가 보유한 랭크. 평생 돈이 궁하지 않고 대부호로 살 수 있다. 카지노에서도 왕창 딴다. |
어벤저(에드몽 당테스)가 보유한 랭크. |
B | 세이버 질 드 레가 보유한 랭크. 막대한 영지와 유산을 지녀 평생 돈이 궁할 일은 없었을 터이지만... |
버서커(다리우스 3세)가 보유한 랭크. 생애에 걸쳐 이스칸다르에게 몇 번이나 도전할 수 있을 만한 재산을 가졌기 때문에 다리우스 3세는 이 스킬을 B랭크로 획득했다. 전투성능 뿐 아니라 재력도 그의 강함의 일환이다. |
달의 성배전쟁 라이더(프란시스 드레이크)가 보유한 랭크. 드레이크 자신은 유복한 집안이 아니었지만, 금전을 모으는 재능은 빼어났던 모양이다. |
C- | 흑의 세이버가 보유한 랭크. 니벨룽겐의 재보로 인해 금전에는 곤란함 없는 인생을 약속받았으나 행운이 랭크다운되는 디버프가 생겼다. |
-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스킬도 "짐은 그것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면 단기간이나마 획득할 수 있는 능력. 단, 습득하려는 스킬에 대한 소질이 없으면 습득할 수 없다. 기승·검술·예술·카리스마·군략 등의 스킬을 획득할 수 있으며, A랭크 이상이라면 신성 등 육체에 영향을 주는 능력까지 획득할 수 있다.
- 흡혈 행위. 상대의 HP를 빼앗으며 자신의 HP를 회복한다. 랭크가 오를수록 흡수력이 상승한다.
3 고유 스킬
오직 한 영령만이 지닌 고유 스킬.
3.1 ㄱ
- 상대의 성격과 속성을 간파하여 본질을 포착하는 능력.
- 찢어지는 절규. 피아를 구분하지 않고 사고력을 빼앗는 효과가 있으며, 저항력이 없으면 공황 상태에 빠져 호흡곤란이 온다.
- 특정한 뭔가를 주위의 이해를 넘어선 수준으로 신앙해, 보통은 있을 수 없는 정신력을 갖는다. 트라우마 등도 금세 극복하고, 정신간섭계 마술에 높은 내성을 가진다.
- 증기 기관제의 전신 기계갑옷이 항상 몸에 감긴다.
- 힘에서 밀리더라도, 싸움의 흐름을 파악해 상대의 실수를 유발시키는 전투법. 디어뮈드의 전투법 그 자체이다.
3.2 ㅁ
- 다른 서번트를 감염시켜서 상대를 경험치로 만들어서 흡수하는 능력.
랭크 | 설정 |
EX | 얼터에고 S가 보유한 랭크. 얼터 에고들이 선천적으로 지닌 특수능력, 이데스(id_es)에 속한다. |
- 적에게 선수를 먼저 쥐여 주고, 그 행동을 확인한 뒤에도 자신이 먼저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다양한 이유로 인해 타인에게 인정받지 못했던 무구의 기량. 자신의 검·창·활·기승·신성의 랭크가 실제보다 1랭크 낮게 표시된다. 진명이 밝혀지면 무효화된다.
3.3 ㅂ
- 세상의 섭리, 인간의 해답에 이른 이만이 두르는 수호. 대숙청방어라고 불리는, "세계를 지키는" 증거라고도 한다. 무조건적으로 물리 공격, 개념 공격, 차원간 공격의 대미지를 자신의 HP 수치 만큼 삭감한다. 또, 정신간섭이라면 100% 차단한다.
랭크 | 설정 |
EX | 달의 성배전쟁 최종 보스가 보유한 랭크. 인간의 칠욕마저 잔잔하게 막아낸다. |
- 보구를 제외한 능력치를 일정 총합치로부터 상황에 따라 할당한다. 랭크가 높을 정도록 총합치가 높지만 A에서 A+까지 상승할 때에는 2랭크 분을 필요로 한며 대마력은 변용으로 정한 마력 수치에 따라 변동한다.
랭크 | 설정 |
A | 거짓된 성배전쟁 위 랜서가 보유한 랭크. 이 스킬로 인해 랜서의 패러미터는 보구를 제외하고는 전부 '-'로 표시되어 있다. |
3.4 ㅅ
- 마력을 띤 점을 통해, 이성을 매료하는 능력. 이성은 소유자를 향해 강렬한 연애감정을 품게 된다. 대마력 스킬로 회피 가능.
- 비둘기를 사역마로 사역할 수 있다. 계약은 필요 없고 사념(思念)을 보내기만 해도 가능하다.
- 오전 9시부터 정오까지 3시간, 오후 3시부터 일몰(오후 6시)까지 3시간 동안 힘이 3배가 된다. 또한 해가 떠있는 동안 무적이다.
- 같은 상대에게 같은 기술을 몇 번이고 사용해도, 명중률이 떨어지지 않는다.
- 타인을 지킬 때 일시적으로 방어력이 상승하는 능력.
- 정신간섭을 무효화하는 정신 방어 능력.
- 그리스 신화의 신에게 받은 현자로서의 다양한 지혜. 영웅의 독자적인 스킬을 제외한, 그리스 신화 시대의 스킬 전부를 사용가능.
랭크 | 설정 |
A+ | 흑의 아처가 보유한 랭크. 거의 모든 스킬에 B~A랭크의 숙련도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마스터의 동의가 있다면 다른 서번트에게 스킬을 전수 가능. |
- 왕이 되리라 예언받은 뛰어난 육체와 용모. 사자나 곰의 꼬리를 잡고 내려쳐 죽이는 준민함과 완력을 부여받는다.
- 최고의 미모와 육체, "왕권의 아름다움"을 가리키는 스킬.
3.5 ㅇ
- 그리스 신화의 황금양털. 콜키스의 용을 부를 수 있는 소환도구이지만, 캐스터에게는 소환능력이 없어 무용지물이다.
- 적을 포함한 필드 위의 온갖 장애물을 뛰어넘어서 이동하는 능력.
- 암살자가 아니라 살인귀라는 특성상, 가해자로서 피해자가 되는 상대에 대해 선수를 잡는 능력. 단 밤에만 확실하게 선수를 잡을 수 있으며, 낮에는 행운 판정이 필요하다.
랭크 | 설정 |
A | 흑의 어새신이 보유한 랭크. 잭 더 리퍼의 피해자가 전원 무방비 상태로 습격받았다고 판단된 데서 유래한 스킬. |
- 그림자 그 자체와 동화하는 스킬. 어둠 속에서 주위의 마력을 획득하기에, 실체화만 하지 않는다면 마스터로부터의 마력공급은 거의 필요없다. 영주를 쓰지 않는 한 마스터에 대해서도 스테이터스 은폐가 가능해진다.
- 메스를 사용하여 마스터와 자신을 치료할 수 있다.
랭크 | 설정 |
E | 흑의 어새신이 보유한 랭크. 겉보기는 흉하지만 치료는 가능. 고문에도 사용가능하다. |
- 행성으로부터 백업을 받아, 상대의 스테이터스보다 1랭크 위의 스테이터스가 되는 능력
- "임병투자개진열재전"의 구자가 성취하는, 사악한 저주에 대한 저항 주문. 성공하면 적의 마술을 봉인한다.
- 이성이 증발하여, 모든 비밀을 참을 수 없게된다. 아군의 진명이나 약점을 무심코 말하며, 소중한 것을 잊는다. 이 스킬은 「직감」도 겸하고 있어서, 전투 시엔 자신에게 최적의 전개를 어느 정도 감지하는게 가능하다.
- 사람들을 관찰하고 이해하는 기술. 단지 관찰할 뿐만 아니라, 이름도 모르는 타인의 생활이나 취향, 인생까지 상정하고, 이걸 잊지 않는 기억력이 중요시된다.
- 과거에 벤케이가 이룩한 유명한 에피소드를 재현하는 스킬. 물론 벤케이 본인이 아니라서 보구로 승화할 만한 능력은 아니고, 단순한 방어력 향상과 타겟으로서 인식되어 공격 집중 상태에 몰릴 뿐이다.
- 개념 부여. 타인 및 타인이 가진 소중한 물품에 강력한 기능을 추가하여 보구화한다.
랭크 | 설정 |
A | 적의 캐스터가 보유한 랭크. 영웅담을 만들어내는 존재, 소설가이기 때문에 얻은 능력이다. 경우에 따라 E~C랭크까지 보구화 가능. |
3.6 ㅈ
- 마스터가 무사한 한 대부분의 위기를 피하는 능력.
랭크 | 설정 |
B | 적의 캐스터가 보유한 랭크. 본인은 전투력이 전혀 없어 싸우지를 못하는 주제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의 전술만 좋아한다. |
- 다중인격에 의한 기억의 분산 처리. 행운 판정에 성공하면, 과거에 습득했던 지식과 정보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뚜렷하게 기억하고 재현할 수 있다.
- 다중인격의 자의적인 변환에 의한, 전문 스킬의 분담 사용 능력.
랭크 | 설정 |
A+ | 4차 어새신이 보유한 랭크. 전술, 학술, 은신술, 암살술, 작술, 화술 등 32종의 전문 스킬에 대해 B 랭크 이상의 숙련도를 발휘할 수 있다. |
- 대전이 끝난 순간, 목격자와 대전 상대의 기억에서 스킬 보유자의 능력 · 진명 · 외견 특징 등의 정보가 사라진다.
랭크 | 설정 |
B | 흑의 어새신이 보유한 랭크. 기계의 영상이나 글로 쓴 기록은 남는다. |
- 정신오염과는 달리 정신이 병들어있는 상태. 타인의 고통을 느끼지 못하고 주변 분위기 파악을 못하게 된다. 일종의 정신적 방벽.
- 악명 높은 여마술사 군힐트에 의한 저주. 적대자의 스테이터스를 하락시킨다.
3.7 ㅊ
- 파마의 효력을 가진 키누에라를 연주해 듣는이의 정신을 평온하게 유지한다.
3.8 ㅋ
- 마술계통 중의 하나, 카발라.
- 노타리콘에 의한 단축영창과 조합함으로써 여러 개의 골 렘에 여러 개의 커맨드를 한순간에 입력할 수 있게 된다.
- 고대 인도 무술. 힘, 재치에만 의지하지 않는, 합리적인 사상에 기초한 무술의 시조. 공격보다 방어에 특화했다.
- 보다 품질이 좋은 아이템을 얻는 재능. 레어 아이템마저 빈번히 입수할 수 있는 행운이지만, 본인 밖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마스터에게는 혜택이 없다
3.9 ㅌ
- 명경지수라 불리는 정신 방어. 항마력과 비슷한 작용을 하며, B+ 랭크에서는 정신간섭계 마술을 완전히 무효화할 수 있다.
랭크 | 설정 |
B+ | 5차 어새신이 보유한 랭크. 기척차단 효과 또한 낸다. |
- 대상을 한 변이 5cm인 큐브로 압축시키는 능력. 조건은 타겟이 손에 들어오는 사이즈로 보일 것.[9]
랭크 | 설정 |
EX | 얼터에고 M이 보유. 얼터 에고들이 선천적으로 지닌 특수능력, 이데스(id_es)에 속한다. |
3.10 ㅍ
- 전투 전 준비 단계에서, 상대의 전력을 떨어뜨리는 재능 또는 능력. 랭크가 높을수록 영령으로서의 격은 떨어진다.
- 스킬 보유자의 육체를 마술로 치료할 경우, 필요한 마력의 소비량이 ¼로 줄어든다.
- 집단 전투에서 적의 표적이 될 확률이 늘어나는 스킬. 약간의 방어 수치가 플러스된다.
랭크 | 설정 |
A | 얼터에고 M이 보유한 랭크. 공격 측은 공격하면 공격할수록 냉정함을 잃다가 끝내는 이 스킬의 보유자만을 생각하게 된다. |
3.11 ㅎ
- 흑의 랜서가 보유한 스킬. 사전에 지맥을 확보해, 특정 범위를 '자신의 영토'로 삼는 능력.
랭크 | 설정 |
EX | 흑의 랜서가 보유한 랭크. 광화 A랭크와 동등한 패러미터 상승효과를 가지며, 이렇게 작성한 영토 내에서만 개방할 수 있는 보구를 가지고 있다. |
3.12 삭제된 스킬
- 존재하는 것만으로 마스터의 신체능력을 강화하는 스킬.
랭크 | 설정 |
불명 | 랜서(무사시보 벤케이)가 초기기획에서 보유했던 스킬. 벤케이는 나이 여섯에 등창에 걸려 피부가 검게 변했다. 이 색깔은 어머니가 입덧하다 철을 먹었기 때문에 생긴 타고난 색깔이라는 설도 있다. 이츠키(傅)란, 신을 섬기는 종을 가리킨다. 우시와카를 소년신으로 보면, 시중 드는 벤케이는 신화적인 기본 이미지에 합치한다. |
기획에만 있었고 삭제된 신성 보유.
랭크 | 설정 |
C | 라이더(게오르기우스)가 초기기획에서 보유했던 랭크. 성인으로서 온세상에서 숭배받고 있어 신성은 작은 종교나 고대의 신을 능가한다. 정식판에서는 삭제. |
기획에만 있었고 삭제된 직감 보유.
랭크 | 설정 |
C | 라이더(게오르기우스)가 보유한 랭크. 방어용으로만 쓸 수 있다. 게오르기우스는 "상대가 싸워야 할 적인가, 아닌가"를 즉시 판단하기 위해 사용한다. |
- 보물을 과시해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능력.
랭크 | 설정 |
불명 | 게임 기획 당시 적의 아처가 보유했던 스킬. 본인의 패인이 된 바로 그 물건이다. |
- ↑ 보유자들을 볼 때 A랭크나 A+랭크면 그에 더해 1랭크 상승에 +가 더해지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로서는 추측에 불과하다.
- ↑ 안장에 앉아 고삐를 잡으면 나머지는 감으로 어떻게든 된다고.
- ↑ 즉 붉은 세이버에게 할당된 영주를 검은 세이버에게 쓴다거나 하는 것은 불가능. 다만 일반적인 영주처럼 양도하는 것은 가능하다. 작중에서는 용고령주를 수복하거나, 붉은 세이버 진영에 한 획을 양도하는 등으로 사용한 예가 있다.
- ↑ 心技體. 마음, 기술, 몸.
- ↑ 다시 말해 자신의 신앙심에서 나오는 힘이지만 믿는 신의 혜택은 없다.(…)
- ↑ 이는 나스 키노코가 "인간에게 심안이 있다면 제6감이 아니라 축적한 경험으로 생겨나는 것일 것이다"고 판단했기 때문.
- ↑ 반대로 랜서의 전투속행과 달리 목숨이 안 남았다면 그대로 죽는다. UBW 루트에서 죽음을 뛰어넘는 건 이 스킬 덕분이 아니라 그야말로 기적이였다.
- ↑ Fate 용어사전에서 보구로 표기됐지만 그 외에는 늘 스킬로 표기된다.
- ↑ 즉, 아레나 같은 대형 구조물이더라도 우주 저 멀리서 보는 것이여서 한 손에 들어오는 사이즈라면 압축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