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키퍼/인물

골키퍼인 인물들을 정리하는 항목.

1 실존인물

1.1 현역

1.1.1 국내

추가바람.

1.1.2 해외

1.2 은퇴

1.2.1 국내

1.2.2 해외

2 가상인물

축구를 소재로 한 가상 작품에서는 취급이 대체로 나쁜 편인데, 골키퍼는 골을 허용하게 될 경우 골 네트가 흔들리는 장면에 항상 나오게 되어 있으며 실점의 최종적 원인으로 남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전에 비해 골이 자주 나와야 경기를 재밌게 그릴 수 있는 특성상 많이 넣어준 만큼 많이 먹는 졸개가 되거나, 철벽 방어를 자랑하는 대신 이미지 훼손을 막기 위해 아예 실점 장면이 안 나오는(출연이 없는) 경우로 처리하기 때문이다. 캡틴 츠바사와카바야시 겐조가 대표적 사례.

그리고 아군이든 상대 팀이든 살 붙어서 묵직한 몸집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현실에서 그런 몸매를 가진 골키퍼는 거의 없고, 이운재만 봐도 살이 찌자 느려졌다고 가루가 되도록 까였던 걸 생각하면...

  1. 군복무
  2. 국내에는 보통 '고메스'로 알려져있다.
  3. 골키퍼가 주인공인 특이한 케이스.
  4. 당연히 축구 선수로서의 골키퍼가 아닌 컴퓨터 해킹 능력자로서의 골키퍼다. 학원도시의 해커들 사이에서는 도시전설 급의 전설적 존재인 '골키퍼'라는 별명으로 불리우며, 애용 장비까지 철저하게 갖춘 해커를 휴대용 게임기 하나만으로 관광보냈다.
  5. 카자흐스탄 청소년 대표 골키퍼. 이름 그대로 레프 야신의 친척이라고 나오며 거의 어지간한 슛은 신기로 막아낸다. 페널티킥조차 그냥 차면 막아내기 때문에 세트플레이를 사용해야 할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