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당/캐릭터/지능형

< 악당‎ | 캐릭터

1 개요

악당/캐릭터의 유형. 매우 똑똑한 유형의 악당이다. 여러 변수를 고려해 계획을 짜거나 허를 찌르는 전술 등을 쓰기도 하여 주인공이 상대하기 힘들어 하는 유형 중 하나다. 능력이 뛰어난 악인과 일맥상통한다. 다만 이 유형의 악당들의 경우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요소[1]를 잃어버리거나 상황이 빼도박도 못하게 불리해져서 빠져나갈 구멍이 없어지면 단순한 광인으로 전락하는 사례가 허다하다.(▽)

2 목록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작품명 - 캐릭터 : 가나다순으로 작성.
  • 개과천선하여 선역이 되어서 악당을 그만 둔 경우는 @ 표시.
  • 이 속성의 주인공은 ♤ 표시, 악인형 주인공 목록도 참고.
  • 빠져나갈 구멍이 없어져서 도중에 광인이 된 경우는 ▽표시

3 관련 목록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악당/캐릭터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예를 들면 주변 사람들이 호구이거나 이러한 유형을 가진 악당이 재력, 권력 등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수단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2. 일단은 천재이긴 한데 코코몽한테 계속 진다.
  3. 꽃가루로 만들어진 닥터의 악한 모습이기 떄문에 닥터 본인으로도 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고.
  4. 사상만 보면 광기형이다.
  5. 이 분야의 본좌.
  6. 레이튼에 대한 감정 표현이 하도 들쭉날쭉하다 보니 정확히 어떠한 악당이라고 정하기 힘들다.
  7. 초반 한정. 중반에는 바보형, 후반에는 평화형에 속한다.
  8. 각종 꼼수를 이용해서 높은 자리에 올라갈 계획은 쌓는데 그 중 하나가 마왕 팜을 사망시켜서 공백의 권력을 이용하는 것이다.
  9. 게임 시작부터 모든 마법소녀를 죽일 생각으로 가장 귀찮다고 생각되는 녀석들부터 없앨 계획이었다. 뭐.. 이들은 멜빌의 의도대로지만 본인이 아닌 멋대로 죽었지만...
  10. 슈피리어 아이언맨 한정. 닥터 둠스칼렛 위치가 시전한 마법에 의해 선악이 반전된 세계관이다.
  11. 매체 특성상 배트맨의 천재성을 부각하기 위해 어지간한 악당들 모두 지능형의 면모를 보여줄 때가 많다. 애초부터 악역 하나도 이런 빌런이다 정의를 하하기 힘든 게 배트맨 작품 특성이긴 하지만... 일단 좀 아동 취향의 작품이다 싶으면 지능형의 모습을 좀 더 강조한다. 일단 여기선 지능형의 모습을 자주 보여주는 빌런들만 열거한다.
  12. 이 쪽은 바보형과도 얽혀있는 좀 묘한 악역인데, 주로 아동 매체에선 그냥 근육 바보로 묘사되는 경우도 적잖지만, 청소년이나 성인 매체로 넘어오면 배트맨의 정체까지 꿰뚫 정도로 천재적인 면모도 자주 보인다. 아캄버스 시리즈에선 지능형과 바보형 빌런 양면 모두 묘사된다.
  13. 4개 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언어의 천재. 이 능력으로 등장인물들을 가지고 논다.
  14. 바비 시리즈 중 하나.
  15. 직접 공주와 결혼해서 왕이 되려고 하는 등 치밀한 계획을 세웠다. 물론 부하들이 바보 유형이었지만...
  16. 실제로 사이코패스 판성을 정신병원에서 받은 범죄자인 관계로 사이코패스 문서에도 등재되어 있다.
  17. 사이코패스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악당 캐릭터이다.
  18. 케미컬 X를 맞고 커진 뇌를 이용해서 타운스빌 시티 시민들 전원을 속인 적이 있다.
  19. 파워퍼프걸Z 한정. 단, 이 작품 한정으로 지능형에 해당되지 않는다.
  20. 시즌 1 마지막에 개과천선하여 선역이 되었으며 방영 예정인 시즌 2에서 본격적으로 선역으로 활약하게 된다. 다만 갱생한 악역들에 비해 쿠레시마 미츠자네처럼 임팩트가 강한 악행은 두고두고 회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