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주인공

1 개요

주연의 유형 중 하나. 주인공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주연을 표현한다. 공동 주인공 체제인 작품에서의 또 다른 주인공과는 전혀 다른 개념이지만 주인공과 비등비등한 비중을 자랑하면 실질적으로 또 하나의 주인공으로도 간주되기도 한다. 주인공처럼 대개 1명인 경우가 있지만 일부 작품의 경우 2명인 경우도 있다. 간혹 늦게 등장하는 경우가 있거나 아예 서브 주인공이 없는 작품도 있다. 드라마에서는 주인공과는 달리 악역으로 묘사되는 경우가 흔한 편이다.

서브 남자 주인공순정만화, 로맨스 드라마, 로맨스 영화 등에서는 여자 주인공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영원히 고통받는 존재로 취급된다. 물론 간혹 서브남으로 보였지만 마지막에 여주의 선택을 받는 승리자들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 주인공과 히로인 보정으로 점점 공기가 되어서 타락하거나 공기가 되는 거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아니면 드물게 다른 여캐[1]와 이어지기도 한다. 서브 남주의 영원한 고통이 가엾어서 넣는 설정들인 듯.

서브 여자 주인공(서브 히로인)은 주로 메인 히로인, 타이틀 히로인, 진 히로인을 제외한 여성 캐릭터로 비중이 없는 히로인인 경우, 주인공과 플래그는 세우지만 히로인 쟁탈전에서 패배를 하여 이어지지 않는 경우나 주인공의 플래그는 없지만 주인공을 돕거나 또는 주인공과 적대 관계를 이루는 조연 여캐의 경우도 서브 히로인에 속한다. 하지만 서브 히로인이 히로인 쟁탈전에서 승리하게 된다면 진 히로인이라는 자리를 얻게 된다. 물론 예외도 많지만 대부분은 비중이 그리 높지 않아서 인지 특정한 개성이 두드러지지 않는한 인기가 그리 높지 않은 경우가 많다.

물론 연애나 커플을 다룬 작품중에서도, 딱히 연애 대상인 상대방을 그냥 공략의 대상(...)으로 묘사하지 않고 각자의 입장이나 이야기를 잘 그려낸다면 커플 양쪽이 2인 주인공 체제 내지는 한 쪽을 부주인공으로 취급해도 되는 경우가 많다.

보통 평범한 로맨스 드라마에서는 클리셰처럼 성격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가령 남주의 성격이 여자 주인공에게 모질고 무뚝뚝하면서 까칠한데 은근히 뒤에서 혼자 다 좋아하는 츤데레 기질이 있다면 서브 남자 주인공은 거의 열의 아홉이 여주만 바라보고 여주를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으며 착하고 따뜻하고 다정하기까지 한 인격완성체다. 하지만 서브남이기에 여주는 절대 이 사람과 이어지지 않으므로 서브남의 사랑이 시작되자마자 시청자들의 마음을 짠하게 만들기도 한다. 혹자는 도대체 자기는 왜 서브남과 여주를 밀고 싶냐며 하소연하기도.그게 바로 나다ㅠㅠ

마법소녀물, 특촬물의 경우에는 대개 2호로 등장하며 대체로 다크 히어로/다크 히로인으로 묘사된다. 반대로 주인공이 어느정도 완성된 유형의 인물일 경우 역으로 서브 주인공 쪽이 성장형의 성격을 보이기도 한다. 매력있는 서브 주인공의 경우에는 주인공보다도 더 많은 인기와 지지를 얻기도 한다.

2 각종 매체에서의 서브 주인공

일단 명목상으로는 서브 주인공/서브 히로인이지만 실제로는 진 주인공/진 히로인인 경우 ◎ 표시.
라이벌 또는 악역으로 묘사되는 서브 주인공은 ★ 표시.

3 관련 문서

  1. 서브 남주를 오래 전부터 좋아했거나 좋아하는 여주의 동성친구 라든지
  2. 일부 캐릭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2호 라이더이다.
  3. 반쯤 농담으로 작품의 진 히로인으로 여겨진다.
  4. 종반부의 전개 때문에 한 동안 진 주인공으로 평가받은 시기도 있었으며, 현재도 편의상 주인공으로 불린다.
  5. ★표시는 후반 한정.
  6. 위의 이치죠 카오루와 비슷한 경우.
  7. V시네마에서는 주인공으로 활약했다.
  8. ★표시는 후반 한정.
  9. ★표시는 초반 한정. 중반 이후로 아군으로 전향했다.
  10. 작중 비중은 스폰지밥과 더불어 공동 주인공에 가깝다. 2004년 극장판에서는 스폰지밥과 함께 주인공급으로 활약했다.
  11. ★표시는 95 ~ 97 중반 한정.
  12. 본가 시리즈(th정수넘버)에서는 레이무와 함께 서브 주인공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13. 오리지널에서는 서브 주인공다운 비중이 크게 부각되었다. Z 중반 이후로는 베지터로 기울어졌다.
  14. ★표시는 Z 초반 한정. 중반 아군화 이후 서브 주인공의 자리를 사실상 물려받았다.
  15. ★표시는 후반 한정.
  16. ★표시는 7-8 한정.
  17. 루이지 맨션에서처럼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도 있다.
  18. 원작, 세일러문 크리스탈 한정.
  19. 구애니 한정
  20. 14기에서는 주인공으로 활약했다.
  21. 블리치 13주년 기념 팬북인 13 BLADEs에서 작가 코멘트로 인간 측의 주인공은 이치고, 사신 측의 주인공은 루키아라고 밝혔고 전에도 성우 인터뷰에서 이와 비슷한 말을 언급한 적이 있다.
  22. 작중에서 주로 블루, 그린, 블랙으로 나온다.
  23. 2기에서도 서브 주인공이다.
  24. 악역임과 동시에 피해자의 속성도 가지고 있다.
  25. 원작부터 군까지는 오소마츠 못지않은 녀석이었다. 상에서는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군 시절의 성격은 조금 남아 있다.
  26. ★표시는 초반 한정.
  27. ★표시는 초반 한정.
  28. 2기 한정.
  29. ★표시는 중 ~ 후반 한정.
  30. 중 ~ 후반부터. 초반에는 조연이었다.
  31. 대왕 세종에서는 주인공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