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학살
이 문서엔 만화와 애니메이션, 드라마 및 게임 등 양판소에서 등장하는 학살 사례들과 그 지지자들을 다룬다.
1 학살사건 목록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가면라이더 쿠우가 - 운 다그바 제바의 발화 능력을 통한 3만 명 이상의 인간 학살
-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의 뱌쿠란의 세계정복. 언급상으로 볼 때 전쟁도 일으킨 듯하다.
- 감바의 모험 - 노로이
- 강철의 연금술사 - 이슈발 내전. 전쟁의 형식을 띠고 있었으나 실상은 국가 연금술사에 의한 일방적 학살.
-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 갑철성의 카바네리의 등장조직 수방중군의 "약자는 죽어야 한다" 모토의 선민사상에 기인한 무차별 양민학살,생체실험.
- 나루토 - 우치하 이타치의 우치하 일족 학살사건
- 나이트런 - 괴수가 등장하기만 하면 작게는 수십, 수백 명에서 크게는 행성 단위로 민간인, 군인, 기사 할 것 없이 죽어나간다.
- 단간론파 시리즈 - 키보가미네 학원사상 최대최악의 사건. 14명의 학생회 맴버가 서로 죽고 죽이는데 훗날 이것은 예비학과의 집단 자살 및 인류사상 최대최악의 절망적 사건에도 영향을 준다.
- 둠 시리즈
- 데스노트 - 야가미 라이토가 약 6년 동안 데스노트로 저지른 범죄자 대학살.
- 드래곤볼 Z - 드래곤볼을 찾기 위해 프리더 일당이 저지른 나메크 성인 학살
- 드래곤볼 슈퍼 - 하계인들이 타임머신을 만든 것에 대해 징벌을 내려서 인간이 없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겠다며 오공 블랙과 자마스/미래가 저지른 하계 인류 대학살. 게다가 자기들의 인간0계획에 방해된다며 신들까지 대학살.
- 디지몬 제볼루션 - 프로젝트 아크
- 레이브 - 제국군이 다크블링을 사용한 킹을 체포하고 그 일족들을 학살하였다.
-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아군이 적군을 3명 이상 처치하였을 때 하는 대사. "학살 중입니다! 연속 킬 차단!" - 악의 딸 - 루시페니아가 엘페고트의 녹발 여성을 학살했다. 이유는 왕녀가 마론국 왕자를 좋아하는데 그 왕자는 한 녹발 여성을 사랑해서 왕녀와의 약혼을 파기했기 때문(...)
- 매드니스컴뱃 - 작품의 주제(...)
-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 진해항 폭격[1]
- 블리치 - 쿠로츠치 마유리가 휘하 부대인 12번대를 동원하여 루콘가 주민 28000여 명을 학살
- 스펙 옵스: 더 라인 - 제 8장의 백린탄 사격. 이 사건을 기점으로 제작진이 이 게임을 만든 이유가 드러난다.
- 스타워즈의 오더66, 데스스타의 얼데란 파괴, 스타킬러 베이스의 호스니안 프라임 파괴
- 시리어스 샘 시리즈
- 외계인 멘탈 종족을 무자비하게 대학살
- 스타크래프트 시리즈
- 티탄즈의 30번치 독가스 학살사건, 힐다 비단 살해
- 어로우즈의 민간인 불법 납치, 노역 및 학살, 메멘토 모리를 이용한 스일왕국 전국토 초토화, 아프리카 지역 궤도 엘리베이터의 오토마톤 투입으로 인한 민간인 학살, 외부 패널 분리로 인한 도심지역 인명피해(브레이크 필러 사건).
- 아르슬란 전기
- 루시타니아군의 마르얌인, 파르스인 학살
- 투란군의 파르스인 학살
- 사왕군의 파르스인, 신두라인 학살
- 파르스군의 바다흐샨인 학살[2]
- 가면군단의 신두라인 학살
- 아머드 코어 포 앤서 - 크레이들 03 습격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 액셀러레이터의 시스터즈 학살[3]
- 얼음과 불의 노래
- 열혈최강 고자우라 - 극 후반부 42화에서 원자왕이 다크 고자우라를 이용해서, 공룡들을 잔혹하게 학살한다.
- 오버로드 - 카체 평야에서 왕국군을 상대로 10만명 학살.
- 은하영웅전설
- 지구통일정부의 라그랑 시티 학살
- 졸리오 프랑쿠르의 지구 대학살
- 루돌프 폰 골덴바움의 열악 유전자 배제법 시행
- 아우구스트 2세의 양민학살
- 구국군사회의의 하이네센 기념 경기장 사건
- 립슈타트 동맹의 행성 베스타란트 학살사건
- 워크래프트 시리즈
- 이런 영웅은 싫어 - 백모래. 작중 소장에 의해 실험체로 지내다가 한 고양이 혼혈 여자아이에 의해 풀려난 후 연구원 한명과 실험체 한명을 빼고 그곳의 모든 연구원과 실험체로 쓰이던 자들을 모조리 학살.
- 쥬라기 공원 시리즈 - 쥬라기 월드의 인도미누스 렉스
- 코드 기어스 반역의 를르슈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2의 자카예프 국제공항 학살사건
-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 악당 리치먼드 발렌타인이 인간의 뇌에서 생성되는 억제 호르몬의 분비를 막는 칩을 USIM 칩으로 무료배포한 다음, 이 칩이 작동되는 일정한 주파수를 발산시킴으로써 사람들의 폭력성이 증가하여 서로 죽고 죽이는 대학살극이 벌어졌다. 물론 해리 하트도 그 희생자.
- 택틱스 오우거 - 바르마무사의 비극
- 트레이스의 야바위꾼의 일반 경찰 학살. 범행기간 36일 동안 100여명 이상의 사망자를 냈다.
- 페이데이의 대다수 미션과 페이데이 2의 "플랜 B" 미션에서의 경찰 학살. 네 명의 범죄자들에게 하루 사이에 수백명의 경찰이 죽는다. 특히 목표 달성을 위해 오랫동안 농성을 하는 하이스트 (페이데이 2의 First World Bank에서 오버드릴 등)에서는 천 명 넘게 죽기도 한다. 잠입이라 해도 경비들은 죽게되고 시민을 인질로 묶으면 관리가 귀찮다거나 심심하다는(!) 이유로 시민을 학살하기도 한다.
- 페어리 테일 - 400년전 용왕제에서 멸룡마도사들이 인간과의 공존을 반대하는 드래곤들을 학살하였다.
- 아크놀로기아 - 이 녀석이 문제점이 가장 크다. 공존에 반대하는 드래곤 만이 아니라, 공존하는 드래곤들 즉 같은 편까지 학살하였다.
- 피를 마시는 새 - 치천제의 명령으로 시허릭 마지오 상장군이 지휘하는 대 발케네 제국군이 발케네령 코네도 성의 민간인을 학살.
작중 등장하는 레콘 그을린발이 단신으로 11만 시모그라쥬군을 학살.[5] - 피의 발렌타인
- 하프라이프 시리즈
- 블랙 메사 사건을 은폐할 목적으로 투입된 위험 환경 전투 부대, 블랙 옵스
생물을 죽인수는 고든이 더많다 - 콤바인
-
고든 프리맨
- 블랙 메사 사건을 은폐할 목적으로 투입된 위험 환경 전투 부대, 블랙 옵스
- 학살기관 - 존 폴이 학살문법을 이용하여 제 3세계에서 학살을 저지른다.
- 호랑이형님 - 작중 영응왕(흰마귀)가 자신의 땅에 침범하고 호랑이들을 해친 추이들을 일방적으로 학살하였다.
- 헬싱의 밀레니엄 런던 침공
- 헬퍼 - 작중 암당의 대의원인 존나나 워통거와 샹 워배트가 각각 동, 서양의 사신들을 일방적으로 학살했다.
- Analogue: A Hate Story - 현애가 복수를 위해 무궁화호의 생명유지기능을 꺼버려서, 자신의 본체를 포함한 우주선 안의 사람들이 모두 질식사한다.
- Undertale - 몰살 루트 그 자체
- Warhammer 40,000
2 학살자 목록
- 가면라이더 555 - 오사다 유카[7]
- 강철의 연금술사 - 킹 브래드레이, 플라스크 속의 난쟁이
- 갑철성의 카바네리 - 아마토리 비바 [8]
- 나루토 - 페인, 시무라 단조, 우치하 이타치, 우치하 오비토, 우치하 마다라, 야쿠시 카부토
- 데스노트 - 야가미 라이토[9]
- 디지몬 제볼루션
- 무적초인 점보트3 - 킬러 더 부처 : 인간폭탄의 공포 참조.
- 마법과고교의 열등생
- 백수왕 고라이온 - 다이바자르
- 뱀파이어 기사
- 스펙 옵스: 더 라인 - 마틴 워커 대위 - 두바이로 생존자 구출하러 갔다가 일이 꼬이고 꼬이면서 결국엔 33부대에게 백린탄쏘고 나서 민간인 47명이 학살당하자 이걸 보고 멘붕해서 PTSD걸리고 릭스 요원한테 속아서 물 저장소에 있던 물을 죄다 없앤 뒤에는 복수 때문에 남아있던 생존자를 다 죽여버렸다. 에필로그에서는 완전히 미쳐버려서 자기 구출하러 온 병사들까지 죽였다.
- 아머드 코어 포 앤서
- 아르슬란 전기 - 장 보댕, 이노켄티스 7세[13], 안드라고라스 3세, 일테리시, 사왕 자하크, 히르메스, 부르한
- 악의 딸 - 릴리안느 루시펜 도트리슈
- 얼음과 불의 노래 - 그레고르 클리게인, 타이윈 라니스터, 아모리 로치, 바르고 호트, 램지 볼튼, 루즈 볼튼, 왈더 프레이
-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게임들
블레이블루 - 유우키 테르미[17]- 신이 말하는 대로 - 카미노코지 카미마로, 세인 카미, 애시드 마나
- 신의 탑 - 펜타미넘, 호아퀸
- 폴아웃: 뉴 베가스 - 라니우스 시저의 군단 지도자인 채로 시저의 군단 엔딩을 본 경우에 모하비 황무지에 학살을 저지른다.
- Analogue: A Hate Story
- *현애 - 무궁화호의 관리자 권한을 뚫고 생명 유지 장치를 해제해 자신을 포함한 우주선의 모든 승객을 전멸시켰다. 관련 내용은 문서를 참고.
- GTA 시리즈 - 클로드, 토미 버세티, 칼 존슨, 니코 벨릭, 마이클 드 산타, 프랭클린 클린턴, 트레버 필립스 등
- Undertale - 몰살 루트 한정 주인공, 스포일러[18], 그리고 플레이어
- Warhammer 40,000
-
에도가와 코난
- ↑ 이 작품이 한국에 알려진 이유이기도 하다.
- ↑ 바다흐샨을 멸망시키면서 많은 바다흐샨인들이 학살되었다.
- ↑ 단, 고의성이 있는 학살이라기에는 약간 애매한 게, 액셀러레이터는 이때는 시스터즈를 살아 있는 인간이 아니라 말 그대로 레벨 6으로 올라가기 위한 경험치용 인형들로만 보고 있었다.물론 그렇다고 해서 학살 자체가 정당화 되는 것은 아니며 1만명이나 넘는 "인간"을 죽인 행위는 끔찍한 악행이라고 할 수 있다.액셀러레이터 본인 또한 이러한 사실을 자각하고 있으며 끊임없이 속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 이 사건 이후 생존자 하이엘프들은 블러드 엘프로 종족명을 개명했다. 하이엘프 인구의 90%가 학살되어 블러드 엘프는 인력난에 시달린다.
- ↑ 이쪽은 '학살'이란 표현을 쓰긴 하지만, 민간인이나 항복한 포로를 죽인 게 아니라 '전투 중의 대량살상'이므로 엄밀한 의미에서는 학살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사라티본 부대의 제국군 인간 군단 공격도 전투에서의 대승이지 학살은 아니다.
- ↑ 농담이 아니고, 이것은 일상이다.
- ↑ 아래의 인물들보단 규모가 적지만 자기를 심하게 괴롭히던 학우들을 오르페노크로 각성한 이후 체육관에서 모조리 몰살한다.
- ↑ 이코마 가 본질을 꿰뜷어 봤듯이 이놈은 강하지 않은 자는 죽어야 한다는 잘못된 선민사상관에 사로잡혀 있고, 또한 무메이같은 소녀들도 데려오거나 납치해서 강제로 카바네리로 만들어 전투에 투입시키고, 또 융합군체를 인위적으로 만든다는 추측을 시청자들로부터 사고 있는 +6 거대한 떡밥 덩어리이자 이미 천하의 개쌍놈이자 학살자 확정이 된 캐릭터다.
- ↑ 야가미 라이토 외에도 아마네 미사, 히구치 쿄스케, 미카미 테루, 타카다 키요미와 같은 레플리카들이 있으나 가장 오랫동안 노트를 사용한 야가미 라이토는 이 레플리카들이 저지른 학살보다 더 많은 학살을 자행했다. 그래서 나중에 죽을 때에도 그 어떤 레플리카들보다 더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다.
- ↑ 진해항에 핵무기급 전략마법을 사용하여 진해항 사실상 동남권 전체를 싸그리 날려 버렸다.
- ↑ 게다가 이건 뱀파이어를 모두 죽이면 자신의 불로도 끊기지 않을까? 하는 추측에 지나지 않았다. 그런 개인적인 추측때문에 학살을 벌였기에 이 인물을 비판하는 사람도 많은 편.
- ↑ 그리고 버딕트 데이에서 크레이들 상태를 볼때 적어도 수억명을 죽인게 정사일 가능성이 제법 높아졌다. 즉 정황상 천적은 현대 인류문명 붕괴에 선구자거나 쐐기를 박았다.
- ↑ 자기가 직접 한게 아니라 학살을 허락해주었다.
- ↑ 인물 자체는 당연히 선량하며 테란 학살명령 또한 어쩔 수 없이 감행했다는것을 명심하자
- ↑ 자유의 날개 스토리까지.
- ↑ 스타크래프트 세계관의 만악의 근원이자 공허의 유산의 최종보스이며 세계관 최악의 학살자.
- ↑ 유우키가 쿠사나기를 정련하려고 인체실험을 했다가 검은짐승이 튀어나와서 인류를 멸망시킬뻔 했다! 그러면서 한 말이 "이 몸과는 상관없지만 말이지~"
- ↑ 인간들이 싫다는 이유로 자신과 아무런 상관도 없는 괴물들을 이용해 양쪽 종족 모두를 멸망시키려고 했었다.
- ↑ 앙그론과 그의 휘하 군단인 월드 이터는 유전적 문제로 흉폭한데다가 전선 형태의 기계장치인 도살자의 손톱(Butcher's Nail)이 이식되어 있었기 때문에 폭력성과 잔혹성이 극대화되어 공략한 행성마다 대규모 학살을 자행한데다가 심지어 그들 중 상당수는 식인판까지 벌였다.
- ↑ 콘라드 커즈와 그의 휘하 군단인 나이트 로드는 반란 진압과 범죄자 척결을 명목으로 재판도 없이 무자비하게 처형하는 것 뿐만 아니라 반란군과 조금이라 관련이 있다는 이유를 들어 연좌제를 적용시켜 처형한 것을 보면 학살과 다를 게 없었다.
- ↑ 데스 가드의 전투방식은 표면상으로는 보병전을 지향했지만 실상은 ABC 병기를 이용한 섬멸전이었기 때문에 데스 가드가 공격했던 행성은 생물체는 물론 생태계까지 복구 불가 수준으로 파괴되고 학살되었다.
- ↑ 이쪽은 종교적인 이유에서 벌어진 학살로 카오스 신앙으로 바꾸기 전에 황제 신앙을 내세우고 있었으며 워드 베어러의 점령지 내에서 황제 신앙을 가지지 않은 구역에 대해서 숙청을 실행하는 등 현실 세계로 치면 중세 유럽의 십자군과 근세의 오스만 제국(터키 공화국의 전신에 해당하는 국가로 발칸 반도가 러시아를 제외한 유럽에서 이슬람 교도가 많은 지역이 된 이유(그렇다고 해서 이슬람교도가 대다수를 차지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는 오스만 제국이 발칸 반도를 침략한 뒤 현지인을 대상으로 강제로 개종시켰기 때문이다.), 현대에서 이슬람권의 헤게모니를 차지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이슬람권이 아닌 지역까지 이슬람화시키려는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 국가(멸칭으로는 다에쉬)와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고 봐야 한다.
- ↑ 일부 네크론들은 단순히 살육에 미친 부류지만, 나머지 정상적인 네크론들조차 자신들을 제외한 나머지 종족들을 죄다 저열하다는 이유로 싸그리 몰살하려는 성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