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덴마
목차
각종 서브컬쳐 패러디들로 점철된 다른 웹툰들과는 다르게 서브컬쳐 패러디가 많지는 않다. 하지만 군데군데 패러디가 보이기는 한다.
작중 등장인물의 이름이나 기관 등 대부분의 명사를 성경에서 따왔다. 특히 성경 관련 지명들이 행성 이름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1 챕터 1
1.1 파마나의 개
1.2 해적선장 하독
- 1화(5화)
- 4화(8화)
- <해적선장 하독 A.E.> 1화(11화) : 하도르의 이름
1.3 이브(EVE)
- 1화(12화)
1.4 이브 라헬
- 3화(15화) : 만기된 실버퀵 퀑 기사의 대사 "살아남았어! 난 살아남았다고! 실버퀵, 이 개자식들아!"
1.5 블랙아웃
- <블랙아웃 A.E.> 1화(22화)
- <블랙아웃 A.E.> 2화(23화) : 야와의 대사 "발락군은 역시 유용해. 거절할 수 없는 조건을 걸게."
1.6 Band of Brothers
1.7 야엘 로드
- 2화(26화)
- <야엘 로드 A.E.> 1화(35화) : 덴마가 부른 노래. G-DRAGON의 Heartbreaker다.
1.8 만드라고라
- <만드라고라 A.E.> 1화(37화)
- <Tips : 모태종, 브엘라해로이 이미테이트로스> 1화(41화) : 브엘라해로이 이미테이트로스의 이름. 브엘라해로이(Beer-lahai-roi)는 히브리어로 ‘나를 보시는 살아 계신 분의 우물’이란 뜻. 아브라함의 몸종 하갈과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사라의 격노를 피하여 네게브를 거쳐 이집트 쪽으로 도주할 때, 천사를 만난 우물을 지칭한다.
1.9 사보이 가알
- 2화(50화) : 에드레이가 부른 노래. 영화 Dhoom 2의 OST인 Crazy Kiya Re다.
- 10화(58화)
- 마돈나의 이름
- 믓시엘. 어원은 구약성경 창세기에 나온 카인의 후손 중 한 사람인 므두사엘(Methushael)로 추정된다. 어느 화의 사라진 베댓에 따르면 그리스어로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를 뜻하는 키리에 엘레이손(Kyrie eleison)은 키리에 엘레이숨(Kyrie eleisum)이라고 칭하기도 하는데, 그 중 엘레이숨(eleisum)을 거꾸로 쓰면 믓시엘(musiele)이 된다고 추측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우선 영문판에서는 Methushael로 번역했다.
- 가알의 대사 "부모 원수는 잊어도 제 돈 떼먹은 놈은 못 잊는 법이지." 군주론 중 "사람은 자기 부모를 죽인 원수는 세월이 지나면서 잊을 수 있어도, 부모의 유산을 가로채간 이는 평생 기억한다."라는 부분에서 따왔다.
- 13화(61화) : 미라이 닷수의 이름. 여담으로, 미라이는 일본어로 미래를 뜻한다. 여러모로 의미심장하다. 하지만 작가가 당시에 캐릭터의 이름을 지을 때는 일본어 뜻을 몰랐다고 한다.
- <사보이 가알 A,E.2> 1화(87화)
1.10 식스틴
- 7화(94화)
- 11화(98화)
- 14화(101화)
- 시드기야 여단 대표. 이름의 유래는 이스라엘 왕국 최후의 왕인 시드기야(Zedekiah).
- 갈렙 형제. 이름의 유래는 민수기의 등장인물 갈렙(Galeb).
- 16화(103화)
1.11 피기어
피기어. 돼지의 영어명에서 따온 걸로 추정된다.
- 13화(170화) : 훈의 대사 "지금... 만나러 갑니다."
1.12 God's lover
신의 연인이라 해석되기도 하고 고드의 연인이라 해석되기도 한다. 둘 다 맞을 듯. 아가페 돋네
- 15화(210화) : A.N.G.E.L. 마크는 눈알 모양인데, 일루미나티를 상징하는 전시안(All Seeing Eye)과 닮았으며, 엔젤 프로젝트 자체는 일루미나티가 추진한다고 음모론에서 주장하는 통합 시스템인 베리칩을 연상시킨다.
- 19화(214화) : BURGERBANG
- 21화(216화)
- TRANSPERM 3
- 쩌니
- BY the WAY 24
- WAX
왁스를 마시다니
- 32화(227화) : 한 미용사의 대사 "지켜주지 못해 미안!"
- 43화(238화)
- 67화(262화) : 덴마의 대사 "우쭐대는 꼴은 재수 없는데, 사랑합니다, 고객님!"
- 78화(273화) : 고산 공작의 이름. 그런데 '그릇된 계산', '잘못'을 뜻하는 오산(誤算)이라는 단어는 일본어로 고산(ごさん)이라 발음된다. 의도된 바가 아닐 수 있지만, 그간 고산의 행보를 보면 무척 절묘하다. 참고로 고산(Gozan) 혹은 고센(Goshen)은 그 유래가 불명확한 지명으로, 발음이 정확하다는 전제하에서 '경작된 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고산 공작이 8우주의 주인이면서 금수저의 상징임을 감안하면, '경작된 땅'이라는 뜻도 상당히 많이 통한다. 아버지로부터 미리 경작된, 즉, 미리 종단을 이용해먹은 아버지의 음모로 인해 8우주의 주인이 된 공작이면서, 동시에 잘못을 저질렀다는 뜻까지 통한다.
양영순 작가가 이것까지 노린 거라면 도대체 이런 걸 어디서 배운 건지가 궁금해진다
- 81화(276화) : 고드의 대사 "못 믿겠다면 시험 삼아 내게 1분 짜리 투명 망또를 보내줘. 거절할 수 없는 대가를 줄 테니."
- 91화(285화) : 벨라 키로넥스 헬. 이름의 유래는 해파리 중에서도 독성이 강한 키로넥스 플렉케리(Chironex fleckeri - 바다말벌)
- 110화(305화) : 영화 속 다크 히어로
- <God's lover A.E.> 2화(314화) : 빵봉투. 양영순 화백의 연령대와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옛날 김철호 화백이 보물섬에서 연재하던 권투+축구만화(?) '빵야 빵야'의 오마주임을 알 수 있다. 유명 권투선수로서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빵봉지를 뒤집어쓰고 축구경기에 출장하는 주인공의 선수등록 이름부터 빵봉투다.
2 챕터 2
2.1 a catnap
쪽잠, 토막잠 또는 선잠을 뜻하는 영어 낱말.
- 16화(338화) :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 46화(368화) : 테아르와 의사의 대화
- 59화(381화) : 교복. 죄수복을 뜻한다. 조직폭력배들이 교도소를 학교라고 부르는 은어에서 따왔다.
- 85화(407화) : 하아켄의 대사 "그래? 어디 실력 좀 볼까? 네 큐브를 저 친구에게 던져봐."
- 93화(415화) : 가속 능력을 이용하면 눈 대신 몸으로 볼 수 있다는 말은 수십 년 된 무협지에 나온 오래된 클리셰에서 차용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 112화(434화) : 고산 공작의 사촌형의 포지션[4]
- 166화(488화) : 도피성. 어원은 구약의 모세오경에서 우발적 살인자들이 재판없이 보복살해를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일정 간격으로 도망갈 수 있는 성읍을 설정한 것에 근거한다. 여기서의 도피성은 정황상 치외법권지역이나 무법지대를 일컫는 말인 듯하다.
- <a catnap A.E.> 5화(498화) : QB OLDEN LAGER
큐베가 아니다
- <a catnap A.E.> 6화(500화) : 커다란 짐승.
롯1001에 나오는 쌍두귀가 모티브로 추정된다.
- S.E. 라미레코드 2화(509화)
- 1-307A 지구의 3-48의 모티브. 극심한 이념 대립으로 지난 40년간이나 공산진영과 자유진영으로 분단되어 있으며, 공산진영에서 탈출한 사람을 남측에서는 탈북자라고 부른다.
- 깡패의 대사 "부모 죽인 원수는 용서해도 자기 돈 떼먹는 놈은 잊지 못하는 게 사람 마음 인데..." 군주론 중 "사람은 자기 부모를 죽인 원수는 세월이 지나면서 잊을 수 있어도, 부모의 유산을 가로채간 이는 평생 기억한다."라는 부분에서 따왔다. 덴마의 <사보이 가알>보다 먼저 패러디했다.
- 메피스토의 이름
-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 있는 천사들. 삼반이조에 등장하는 존재와 비슷하다.
- 마오지 탄광의 이름
2.2 콴의 냉장고
- <콴의 냉장고 A.E.> 6화(517화) : 엘의 다섯 손가락
- <콴의 냉장고 A.E.> 9화(520화)
- <콴의 냉장고 A.E.> 23화(534화) : 파란해골 13호의 생김새
- 4화(539화) : 콴의 이름. 宽[kuān]은 중국어로 (폭이) 넓다, 드넓다, 너르다, 널따랗다, 널찍하다를 뜻한다. 내부 공간이 무한정 증식하는 콴의 냉장고의 특성과 결부하면 여러모로 의미심장하다.
- 7화(542화) : 지로의 이름. 支路는 큰길에서 갈린 작은 길을, 指路는 길을 가리켜 인도함을 뜻하는데, 이 중 성경에서 '길 안내인'이란 뜻으로 쓰인 '지로(指路)'에서 따온 듯하다. 영어로 지로(zero)는 별볼일 없는 인간', '잉여인간' 등을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The knight> 17화에서 공자의 이름이 밝혀진 후, 지로의 이름에 획 하나만 늘면 공자의 애제자 자로가 되는 것에 주목하는 독자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 8화(543화) : 주완의 대사 "얼마를 상상하든 그 이상을 받게 될 거야." 카피라이터 정승혜가 매트릭스에서 처음 사용한 카피인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을 보게 될 것이다.'에서 따왔다.
- 25화(560화) : 콴의 냉장고의 밖에서 보는 것에 비해 안이 더 넓은 특성
- 40화(575화)
- 규오의 이마에 있는 甲. 규오가 처음 나왔을 당시였던 2013년에는 갑을문제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었다.
- 규오의 대사 "설사 너희 덕에 내가 종신형을 받게 되더라도 불과 몇 년 뒤면 몸짱 돼서 다시 너희 앞에 나타나게 돼 있어."
- 41화(576화)
- 69화(604화) : 제트의 이름과, 별명인 무쇠돌이
- 79화(614화) : 사물 퀑과 사물 퀑의 전사체의 결합에 의한 행성 파괴력을 가진 대폭발은 물질-반물질(입자-반입자)의 결합에 의한 쌍소멸 에너지로 만들 수 있는 반물질 폭탄 개념을 차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 98화(633화)
- 신 백경대 주황머리가 롯에게 외롭게 자라면서 자신만의 공간에 갇혀 이런 능력으로 발현되었다고 설명하고, 롯이 그의 방어막을 뚫으며 외롭게 자라면서 따돌림에 왕따까지 당하면 접촉에 대한 열망이 커져 누구에게라도 비집고 들어가고 싶어 한다고 말하는 걸로 보아 에반게리온 시리즈의 AT 필드에서 따온 걸로 추정된다.
- 신 백경대 주황머리와 롯의 대사 "마... 말도 안 돼!", "돼."
- 112화(647화)
- 우로보로스. 여담이지만 우로보로스는 1001 5번째 이야기에도 나온다.
- 양자 통신. 덴마 세계관에서의 양자 통신은 아마도 '양자 얽힘'을 이용해 실시간 통신이 가능한 기술로 보인다. 이론상 서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상관없이 특정 조건에 있는 한 쌍의 양자는 동시에 서로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실제로 양자 통신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가 진행된 적이 있다곤 하지만, 양자 얽힘 현상에서 실질적인 고전적 정보 전달 과정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통신수단으론 당분간 사용 불가능한 걸로 결론지어졌다. 자세한 것은 위키백과 양자 얽힘 문서와 위키피디아 Faster than light 문서의 Quantum mechanics 부분을 읽어보자.
- 120화(655화) : 파란색 인간이 뿜어내는 기운으로 인해 공간이 왜곡되어 갈색, 노란색, 진갈색 피부의 인간들이 그가 있는 쪽으로 끌려가는 모습. 블랙홀과, 강한 중력은 시공간을 휘게 한다는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 따왔다.
- 140화(675화)
- 145화(680화) : 양자 통신 뇌파 공진기의 기기 작동 정지 암구호 '빨갛게 익은 내 얼굴이 그걸 증명해'. 악동뮤지션의 곡 중 하나인 200%의 가사 중 일부다.
뭐야, 이 뜬금없이 귀여운 노래 가사는?
- 198화(733화)
- 롯의 대사 "아저씨, 내가 친근하게 느껴질 순 있을 거야. 처맞기 전까지는." 유명 복서 마이크 타이슨의 명언인 "누구나 다 그럴듯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 한 방 맞기 전까지는."에서 따왔다.
- 마빈의 대사 "얼마야? 얼마면 돼?"
- 222화(757화) : 가야(인간)가 롯(붉은 피부 악마 형태의 외계인)을 살리며 임신했다는 얘기를 하는 모습. 여러모로 헬보이 2 : 골든 아미에서 리즈 셔먼(인간)이 헬보이(붉은 피부 악마)를 살린 후 임신 소식을 알리는 모습이 떠오른다.
- 226화(761화) : 유진의 대사 "이대로... 이대로 모든 것들이 전부 멈춰버렸으면 좋겠어."
- <콴의 냉장고 A.E.2> 13화(789화) : 구내염 치료제
- <콴의 냉장고 A.E.2> 14화(790화) : ㅉㅃ. 오징어짬뽕과 비슷한 이미지다.
- <콴의 냉장고 A.E.2> 17화(793화) : 고산 공작의 대사 "왜 때리냐고 묻거든 복장이 무례했다 전해." 이애란의 곡 백세인생의 가사와 비슷하다.
2.3 The knight
- 19화(813화) : 놉의 포지션. 유비군에 합류할 당시 제갈량이 20대의 젊은 나이여서 관우와 장비에게 애송이 취급 당했고, 대머리인데 굳이 동곳을 꽂은 관을 쓴 점, 그리고 현재는 때를 기다리며 누운 용(伏龍)의 상태인 것이 유사한 점을 볼 때 놉이 제갈량 포지션인 것 같다는 추측이 나왔다.
그럼 돼갈량은?주유나 사마의 정도엘이 유비 포지션이니 서서에 가까운 것 같은데
- 33화(827화)
- 생강차. 논어 향당편에 따르면 공자는 생강을 꾸준히 먹었다고 한다. 여기서는 생강차로 바꾸었다.
- Two Thum(b)
- 58화(852화) : 헬맨의 대사 "분노조절 장애? 그거 웃기는 말인 거 알아? 너보다 센 놈한테도 조절이 안 되니? 그럼 인정해 줄게." 괜히 개폼 잡으면서 건들거리는 찌질이를 까기 위해 썼으며, 분노조절장애 자체와는 크게 관련 없다.[5]
- 59화(853화) : 팀장의 말을 따르는 부하. 여러모로 밀그램의 복종 실험을 떠오르게 한다.
- 60화(854화) : 샵의 이름. 가속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올림을 뜻하는 ♯인 듯하다고 독자들이 추정했다. 포토샵의 가우시안 블러(Gaussian Blur)를 떠올리게 하는 가우스의 이름과 결부지어서 포토샵의 샤픈 블러(Sharpen Blur)가 떠오른다는 주장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 64화(858화) : 가우스의 이름. 단, 포토샵의 샤픈 블러(Sharpen Blur)를 떠올리게 하는 샵의 이름과 결부지어서 포토샵의 가우시안 블러(Gaussian Blur)가 떠오른다는 주장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 72화(866화) : 빵집 직원의 대사 "약은 끊는 게 아니라 참는 거야."
- 76화(870화)
- 블랭크들이 간 카페 이름
- SNS는 인생의 낭비
- 90화(884화) : 패왕 경호대 외근 근무자 중 하나가 한 대사 "선점? 골키퍼 있다고 골..."
- 109화(903화) : HOTEL 梁家. 梁은 작가의 성씨다.
- 112화(906화) : 이토의 포지션. 머리에 동곳을 꽂은 관을 썼기 때문에 놉처럼 마왕 팀에 들어 올 새로운 제갈량 포지션인 것 같지만, 그가 야심을 드러내는 모습을 보고 제갈량이 아닌 사마의 포지션 같다는 독자들의 추측이 있다.
- ↑ 철견무적에서 먼저 나왔다. 라미레코드에서도 다시 나왔다.
- ↑ 참고로 그 유명한 로마의 엘라가발루스 황제는 이러한 분위기에서 성장해서 당시 로마 내에서 유일하게 순결을 지켜야 할 베스파 여신의 여제사장을 자기가 원래 있었던 지역의 무녀들처럼 대해서 물의를 일으켰다고.
- ↑ 이름과 행위 자체는 라미레코드에서 먼저 나왔다.
- ↑ 하지만 실질적으로 집안 살림을 맡고 있다는 점에서는 순욱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고산 공작처럼 백경대의 두 주인 중 하나로 취급되는 점에서 순욱 이상의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애꾸눈과 조카라는 공통점 때문에 하후돈과 엮이는 것 같지만...
- ↑ 그리고 사실 분노조절장애 문서에 들어가면 알 수 있겠지만, 진짜 분노조절장애의 본질은 약한 놈한테만 강하게 나오는 찌질이같은 게 아니라 정말 분노충동 조절이 일반인에 비해 잘 안 되는 계통의 정신질환이다.(...) 즉 나약한 사람들에게만 막 대하는게 아니라 정말 분노가 제어 없이 팍 터져서 일 치르는 식으로 표출되는 것. 괜히 오인하지 말자. 덤으로 서브컬쳐에서 종종 등판하는 분노조절장애 = 상황 가려가며 발동하는 장애(...)라는 발언은 사실 모 짤방 덕에 널리 퍼진, 잘못된 상식의 일부일 뿐이니 오해하지 말자. 그건 그냥 분노조절장애에 자신들의 악행을 떠넘기는 사람들이 하는 변명이고, 실재 분노조절장애는 엄연히 다르다.